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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 마찰계수를 이용한 자동 긴급 제동방법(Auto Emergency Braking Method Using Road Friction Coefficient)

  • 기술번호 : KST201600580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노면 마찰계수를 이용한 자동 긴급 제동방법은 소정의 기준과 충돌 위험도를 비교하여 경고제동을 수행하는 단계, 노면 마찰계수를 추정하여 상기 충돌 위험도를 조정하는 단계 및 조정된 상기 충돌 위험도를 평가하여 긴급제동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0W 10/18 (2006.01) B60T 7/12 (2006.01) B60W 30/08 (2006.01) B60W 40/068 (2012.01) B60R 21/013 (2006.01)
CPC B60W 10/18(2013.01) B60W 10/18(2013.01) B60W 10/18(2013.01) B60W 10/18(2013.01) B60W 10/18(2013.01) B60W 10/1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90920 (2014.07.18)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010083 (2016.01.2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2.05)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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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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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황윤형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2 이혁기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3 신성근 대한민국 강원도 원주시
4 이유식 대한민국 경기도 평택시 평택*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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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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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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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7.18 수리 (Accepted) 1-1-2014-0676465-14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4.07.22 불수리 (Non-acceptance) 1-1-2014-0687709-17
3 서류반려이유통지서
Notice of Reason for Return of Document
2014.08.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4-0129365-54
4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4.08.19 수리 (Accepted) 1-1-2014-0780911-38
5 서류반려통지서
Notice for Return of Document
2014.10.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4-0171083-14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7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6.12.05 수리 (Accepted) 1-1-2016-1188421-40
8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6.12.07 수리 (Accepted) 1-1-2016-1199083-68
9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6.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10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8.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60458-13
11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8.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119809-81
12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10.11 수리 (Accepted) 1-1-2017-0976244-93
1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10.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976243-47
14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8.02.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91530-69
1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4.05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340070-96
1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4.05 수리 (Accepted) 1-1-2018-0340069-49
1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8.08.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591267-49
1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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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긴급제동 방법에 있어서,소정의 기준과 충돌 위험도를 비교하여 경고제동을 수행하는 단계;경고제동 중에 노면 마찰계수를 추정하여 상기 충돌 위험도를 조정하는 단계; 및조정된 상기 충돌 위험도를 평가하여 긴급제동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경고제동을 수행하는 단계는,충돌 위험도를 계산하는 단계, 제1 충돌 위험도를 판단하는 단계와 경고제동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충돌 위험도를 계산하는 단계는, 긴급제동 시점에 확보가 필요한 차간거리로서 수학식 1 및 수학식 2(수학식 1: , 수학식 2: , V1: 자차속도, V2: 전방물체속도, A1: 자차감속도, A2: 전방물체감속도, τ1: 운전자에 의한 지연시간, τ2: 시스템에 의한 지연시간, dR/dt: 상대속도, Rmin: 정지 시 차간거리)에 의해 각각 산출되는 RLV1 및 RLV2를 토대로, LV1위험도를 나타내는 TTC(Time-to-collision) 정보인 TTCLV1과, 상기 LV1위험도의 위험 수준보다 높은 위험 수준을 나타내는 LV2위험도를 나타내는 TTC 정보인 TTCLV2를 계산하고,상기 제1 충돌 위험도를 판단하는 단계는, 차량의 현재 TTC 값을 상기 TTCLV1 값 및 상기 TTCLV2 값과 비교하고, 차량의 현재 TTC 값이 상기 TTCLV2 값보다 크고 상기 TTCLV1 값 이하인 경우 상기 LV1위험도의 위험 상황인 것으로 판단하며,상기 경고제동을 수행하는 단계는, 상기 LV1위험도의 위험 상황인 것으로 판단된 경우 경고제동을 수행하되, 경고제동 중 노면 마찰계수의 용이한 추정을 위해 전륜 또는 후륜 또는 대각륜에만 제동력을 생성하고,상기 충돌 위험도를 조정하는 단계는,노면 마찰계수를 추정하는 단계와 충돌 위험도를 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노면 마찰계수를 추정하는 단계는, 센서로부터 휠 단위의 구동토크와 제동토크, 센서로부터 측정된 제동륜의 휠 속도 및 비제동륜으로부터 측정된 차량속도를 이용하고,상기 충돌 위험도를 조정하는 단계는, 추정된 상기 노면 마찰계수에 따라 상기 충돌 위험도를 조정하여 긴급제동 시점을 조절하되, 상기 추정된 노면 마찰계수에 따라 상기 수학식 2의 자차감속도(A1_LV2)를 조정하여 상기 TTCLV2 값을 조정함으로써 긴급제동 시점을 조절하고,상기 긴급제동을 수행하는 단계는,제2 충돌 위험도를 판단하는 단계와 긴급제동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제2 충돌 위험도를 판단하는 단계는, 차량의 현재 TTC 값을 조정된 상기 TTCLV2 값과 비교하고, 차량의 현재 TTC 값이 조정된 상기 TTCLV2 값 이하인 경우 상기 LV2위험도의 위험 상황인 것으로 판단하며,상기 긴급제동을 수행하는 단계는, 상기 LV2위험도의 위험 상황인 것으로 판단된 경우 긴급제동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노면 마찰계수를 이용한 자동 긴급 제동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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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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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항에 있어서,상기 충돌 위험도를 조정하는 단계는,상기 제동륜의 휠 속도와 비제동륜으로부터 측정된 상기 차량속도를 이용하여 제동륜의 슬립을 이용하여 노면 마찰계수를 측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노면 마찰계수를 이용한 자동 긴급 제동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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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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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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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부품연구원 그린카등수송시스템산업원천기술개발 보행자 보호를 위한 자동 긴급 제동(AEB) 시스템 원천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