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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완료된 대화형 3D 컴퓨터 그래픽 응용프로그램에 햅틱 입출력 기능을 부가하는 햅틱 플러그인 시스템의 햅틱 플러그인 방법에 있어서, 상기 햅틱 플러그인 시스템의 실행 모듈을 통해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가로채기 기능을 가지는 DLL(Dynamic Linking Library) 모듈을 상기 대화형 3D 컴퓨터 그래픽 응용프로그램에 침투시키는 단계;상기 침투된 DLL 모듈의 API 가로채기 기능을 통해 상기 대화형 3D 컴퓨터 그래픽 응용프로그램이 생성하는 깊이맵을 추출하는 단계;상기 실행모듈을 통해 상기 침투된 DLL 모듈이 추출한 깊이맵을 기반으로 햅틱 렌더링을 실행하는 단계; 및햅틱 장치 입력 위치를 타겟 응용 프로그램의 화면에 시각화하거나 마우스 입력으로 모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햅틱 플러그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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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깊이맵을 추출하는 단계는, 일차적인 장면 렌더링이 끝난 후 후처리를 목적으로 렌더타겟을 교체하는 시점에 상기 깊이맵을 추출하는, 햅틱 플러그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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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깊이맵을 추출하는 단계는, 일차적인 장면 렌더링이 끝난 후 후처리를 목적으로 렌더타겟을 교체하면서 그 전에 명시적으로 렌더타겟을 클리어하는 시점에 깊이맵을 추출하는, 햅틱 플러그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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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추출한 깊이맵을 상기 DLL 모듈을 침투시킨 상기 실행모듈로 전송하는 단계는, 상기 실행 모듈과 상기 DLL 모듈에 깊이맵 크기의 버퍼를 두 개씩 두고 매번 역할을 교대하여 비동기적으로 깊이맵을 전송하는, 햅틱 플러그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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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항에 있어서,상기 DLL 모듈에서는 두 개의 버퍼가 각각 깊이맵 추출과 전송 역할을 교대하여 수행하고,상기 실행 모듈에서는 두 개의 버퍼가 각각 전송된 깊이맵 수신과 햅틱 렌더링 역할을 교대하여 수행하는, 햅틱 플러그인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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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 내지 제 5 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햅틱 플러그인 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램 명령어를 기록한 컴퓨터 판독가능 기록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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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완료된 대화형 3D 컴퓨터 그래픽 응용프로그램에 햅틱 입출력 기능을 부가하는 햅틱 플러그인 시스템으로서,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가로채기 기능을 가지는 DLL(Dynamic Linking Library) 모듈; 및대화형 3D 컴퓨터 그래픽 응용프로그램에 상기 DLL 모듈을 침투시키는 실행 모듈을 포함하고,상기 DLL 모듈은, 상기 API 가로채기 기능을 통해 상기 대화형 3D 컴퓨터 그래픽 응용프로그램이 생성하는 깊이맵을 추출한 후, 상기 추출한 깊이맵을 상기 실행모듈로 전송하고,상기 실행 모듈은 상기 전송된 깊이맵을 기반으로 햅틱 렌더링을 실행하고,햅틱 장치 입력 위치가 타겟 응용 프로그램의 화면에 시각화하거나 마우스 입력으로 모의되는, 햅틱 플러그인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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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항에 있어서,상기 DLL 모듈은, 일차적인 장면 렌더링이 끝난 후 후처리를 목적으로 렌더타겟을 교체하는 시점에 상기 깊이맵을 추출하는, 햅틱 플러그인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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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항에 있어서,상기 DLL 모듈은, 일차적인 장면 렌더링이 끝난 후 후처리를 목적으로 렌더타겟을 교체하면서 그 전에 명시적으로 렌더타겟을 클리어하는 시점에 깊이맵을 추출하는, 햅틱 플러그인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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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실행 모듈과 상기 DLL 모듈에 깊이맵 크기의 버퍼가 두 개씩 할당되고, 매번 역할을 교대하여 비동기적으로 깊이맵이 전송되는, 햅틱 플러그인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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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DLL 모듈에서는 두 개의 버퍼가 각각 깊이맵 추출과 전송 역할을 교대하여 수행하고,상기 실행 모듈에서는 두 개의 버퍼가 각각 전송된 깊이맵 수신과 햅틱 렌더링 역할을 교대하여 수행하는, 햅틱 플러그인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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