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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대화형 3D 컴퓨터 그래픽 응용프로그램에 햅틱 입출력 기능을 부가하기 위한 햅틱 플러그인 시스템 및 방법(A HAPTIC PLUG-IN SYSTEM AND METHOD FOR IMPLEMENTING HAPTIC PLUG-IN FOR EXISTING INTERACTIVE 3D COMPUTER GRAPHICS APPLICATIONS)

  • 기술번호 : KST201601236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기존에 개발되어 있는 대화형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 응용프로그램에 추가적인 소스코드 작업 없이 햅틱 장비를 사용한 피드백 힘 렌더링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본 발명은 오늘날 확립되어 있는 OpenGL 또는 Direct3D 기반의 실시간 3차원 컴퓨터 그래픽스의 내부 구조를 활용하여 깊이맵을 추출하는 기법을 포함한다. 이로 인해 햅틱 렌더링 알고리즘 구현에 필요한 깊이 정보를 다양한 그래픽스 렌더링 환경에서 추출해 내고 사용할 수 있다. 본 발명은 두 개의 서로 다른 소프트웨어 모듈 간에 깊이맵을 끊어짐 없이 전송하는 기법을 포함한다. 이 기법은 햅틱 렌더링 알고리즘을 수행하는 모듈에서 데이터 입출력 문제에 대한 추가적인 고려 없이 사용자에게 충분한 촉감을 제공할 수 있는 1000Hz 의 햅틱 렌더링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 준다.
Int. CL G06F 3/01 (2006.01) G06F 9/44 (2006.01)
CPC G06F 3/016(2013.01) G06F 3/01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84564 (2014.12.19)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651023-0000 (2016.08.18)
공개번호/일자 10-2016-0075066 (2016.06.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9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2.19)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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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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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진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송덕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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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다해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서운로**, ***호(서초동, 중앙로얄오피스텔)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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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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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2.19 수리 (Accepted) 1-1-2014-1237358-2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6.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8.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5-0086189-3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10.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739367-29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12.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1267286-13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12.24 수리 (Accepted) 1-1-2015-1267283-87
7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6.05.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325045-24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5.24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498646-19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7.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495650-24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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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프로그래밍 완료된 대화형 3D 컴퓨터 그래픽 응용프로그램에 햅틱 입출력 기능을 부가하는 햅틱 플러그인 시스템의 햅틱 플러그인 방법에 있어서, 상기 햅틱 플러그인 시스템의 실행 모듈을 통해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가로채기 기능을 가지는 DLL(Dynamic Linking Library) 모듈을 상기 대화형 3D 컴퓨터 그래픽 응용프로그램에 침투시키는 단계;상기 침투된 DLL 모듈의 API 가로채기 기능을 통해 상기 대화형 3D 컴퓨터 그래픽 응용프로그램이 생성하는 깊이맵을 추출하는 단계;상기 실행모듈을 통해 상기 침투된 DLL 모듈이 추출한 깊이맵을 기반으로 햅틱 렌더링을 실행하는 단계; 및햅틱 장치 입력 위치를 타겟 응용 프로그램의 화면에 시각화하거나 마우스 입력으로 모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햅틱 플러그인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깊이맵을 추출하는 단계는, 일차적인 장면 렌더링이 끝난 후 후처리를 목적으로 렌더타겟을 교체하는 시점에 상기 깊이맵을 추출하는, 햅틱 플러그인 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깊이맵을 추출하는 단계는, 일차적인 장면 렌더링이 끝난 후 후처리를 목적으로 렌더타겟을 교체하면서 그 전에 명시적으로 렌더타겟을 클리어하는 시점에 깊이맵을 추출하는, 햅틱 플러그인 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추출한 깊이맵을 상기 DLL 모듈을 침투시킨 상기 실행모듈로 전송하는 단계는, 상기 실행 모듈과 상기 DLL 모듈에 깊이맵 크기의 버퍼를 두 개씩 두고 매번 역할을 교대하여 비동기적으로 깊이맵을 전송하는, 햅틱 플러그인 방법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DLL 모듈에서는 두 개의 버퍼가 각각 깊이맵 추출과 전송 역할을 교대하여 수행하고,상기 실행 모듈에서는 두 개의 버퍼가 각각 전송된 깊이맵 수신과 햅틱 렌더링 역할을 교대하여 수행하는, 햅틱 플러그인 방법
6 6
제 1 항 내지 제 5 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햅틱 플러그인 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램 명령어를 기록한 컴퓨터 판독가능 기록매체
7 7
프로그래밍 완료된 대화형 3D 컴퓨터 그래픽 응용프로그램에 햅틱 입출력 기능을 부가하는 햅틱 플러그인 시스템으로서,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가로채기 기능을 가지는 DLL(Dynamic Linking Library) 모듈; 및대화형 3D 컴퓨터 그래픽 응용프로그램에 상기 DLL 모듈을 침투시키는 실행 모듈을 포함하고,상기 DLL 모듈은, 상기 API 가로채기 기능을 통해 상기 대화형 3D 컴퓨터 그래픽 응용프로그램이 생성하는 깊이맵을 추출한 후, 상기 추출한 깊이맵을 상기 실행모듈로 전송하고,상기 실행 모듈은 상기 전송된 깊이맵을 기반으로 햅틱 렌더링을 실행하고,햅틱 장치 입력 위치가 타겟 응용 프로그램의 화면에 시각화하거나 마우스 입력으로 모의되는, 햅틱 플러그인 시스템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DLL 모듈은, 일차적인 장면 렌더링이 끝난 후 후처리를 목적으로 렌더타겟을 교체하는 시점에 상기 깊이맵을 추출하는, 햅틱 플러그인 시스템
9 9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DLL 모듈은, 일차적인 장면 렌더링이 끝난 후 후처리를 목적으로 렌더타겟을 교체하면서 그 전에 명시적으로 렌더타겟을 클리어하는 시점에 깊이맵을 추출하는, 햅틱 플러그인 시스템
10 10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실행 모듈과 상기 DLL 모듈에 깊이맵 크기의 버퍼가 두 개씩 할당되고, 매번 역할을 교대하여 비동기적으로 깊이맵이 전송되는, 햅틱 플러그인 시스템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DLL 모듈에서는 두 개의 버퍼가 각각 깊이맵 추출과 전송 역할을 교대하여 수행하고,상기 실행 모듈에서는 두 개의 버퍼가 각각 전송된 깊이맵 수신과 햅틱 렌더링 역할을 교대하여 수행하는, 햅틱 플러그인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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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한국과학기술원 일반연구자지원(교육부) 인체 내 체중지지관절 형상 측정을 위한 3차원 모델 기반 형태계측 기법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