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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측 항법을 이용한 자율주행 차량의 제어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8011186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항법시스템 및/또는 자율주행 시스템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등의 비정상 상황에서 자율주행 차량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본 개시의 일 실시 예에 따른 자율주행 차량의 제어 장치는 자율주행 차량의 위치를 인식하여 제1 위치 정보를 생성하는 위치 인식부, 상기 위치 인식부가 비정상 상황인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상태 판단부, 추측 항법을 이용하여 상기 자율주행 차량의 위치를 예측함으로써 제2 위치 정보를 생성하는 추측 항법부, 상기 상태 판단부의 판단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위치 정보 및 상기 제2 위치 정보 중 하나를 선택하는 데이터 제공부, 및 상기 데이터 제공부의 선택에 기초하여, 상기 자율주행 차량을 제어하는 차량 제어부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B60W 30/14 (2006.01.01) B60W 40/10 (2006.01.01) B60W 40/114 (2012.01.01) B60W 40/105 (2012.01.01) B60W 40/107 (2012.01.01) B60W 40/076 (2012.01.01) G01C 21/26 (2006.01.01) G01S 19/14 (2010.01.01) G05D 1/00 (2006.01.01) G05D 1/08 (2006.01.01)
CPC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B60W 30/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16393 (2017.02.06)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91357 (2018.08.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5.12)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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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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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명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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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병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임당로 **, **층 (서초동, 재우빌딩)(마루특허법률사무소)
2 최윤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 *** (역삼동, 미진빌딩), *층(윤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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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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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2.06 수리 (Accepted) 1-1-2017-0123447-81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7.05.12 수리 (Accepted) 1-1-2017-0452942-08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4.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7.09 수리 (Accepted) 9-1-2018-0033283-44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0.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679705-8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2.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1217168-3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2.05 수리 (Accepted) 1-1-2018-1217167-97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9.03.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225532-49
9 [법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2019.04.29 수리 (Accepted) 1-1-2019-0438797-13
10 법정기간연장승인서
2019.04.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9-0072006-47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9.05.27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540369-12
12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5.27 수리 (Accepted) 1-1-2019-0540368-66
13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9.06.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445322-6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자율주행 차량의 위치를 인식하여 제1 위치 정보를 생성하는 위치 인식부;상기 위치 인식부가 비정상 상황인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상태 판단부;추측 항법을 이용하여 상기 자율주행 차량의 위치를 예측함으로써 제2 위치 정보를 생성하는 추측 항법부;상기 상태 판단부의 판단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위치 정보 및 상기 제2 위치 정보 중 하나를 선택하는 데이터 제공부; 및상기 데이터 제공부의 선택에 기초하여, 상기 자율주행 차량을 제어하는 차량 제어부를 포함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제어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위치 인식부는,GPS(Global Positioning System), 가상기준국(Virtual Reference System, VRS), IMU(Inertial Measurement Unit) 및 관성항법장치(Inertial Navigation System, INS)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포함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제어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위치 정보, 전자 지도에 관한 정보 및 주행환경 인지 정보 중 적어도 하나 이상에 기초하여, 자율주행 차량의 모션 제어 정보를 생성하는 판단/계획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상태 판단부는 상기 판단/계획부가 비정상 상황인지의 여부를 더 판단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제어 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상태 판단부는,상기 제1 위치 정보에 포함된 시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위치 인식부가 비정상 상황인지의 여부를 판단하고,상기 모션 제어 정보에 포함된 인덱스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판단/계획부가 비정상 상황인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제어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자율주행 차량의 요각속도(yaw rate), 휠 속도, 종방향 속도 및 종방향 가속도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감지하는 차량 센서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추측 항법부는 상기 차량 센서부의 감지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2 위치 정보를 생성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제어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제공부는,상기 상태 판단부에서, 상기 위치 인식부가 비정상 상황인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제2 위치 정보를 선택하고,상기 상태 판단부에서, 상기 위치 인식부가 정상 상황인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제1 위치 정보를 선택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제어 장치
7 7
제5항에 있어서,상기 추측 항법부는,상기 제1 위치 정보에 기초하여 현재 위치 정보를 유도하고,상기 차량 센서부의 감지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자율주행 차량의 헤딩, 속도 및 도로의 경사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정보를 예측하고,상기 예측된 하나 이상의 정보를 상기 현재 위치 정보에 적용하여 상기 제2 위치 정보를 생성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제어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추측 항법부는,상기 제2 위치 정보의 생성 지속 시간이 기 설정된 시간 보다 크거나 상기 제2 위치 정보의 오차가 기 설정된 허용 오차보다 큰 경우, 상기 제1 위치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2 위치 정보를 초기화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제어 장치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추측 항법부는,상기 제2 위치 정보의 생성 지속 시간이 기 설정된 시간 보다 크지 않고, 상기 제2 위치 정보의 오차가 기 설정된 허용 오차보다 크지 않은 경우, 상기 제2 위치 정보를 상기 현재 위치 정보로 이용하여, 상기 제2 위치 정보를 갱신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제어 장치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제어부는,상기 상태 판단부에서, 상기 위치 인식부가 비정상 상황인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자율주행 차량의 긴급 정지를 수행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제어 장치
11 11
자율주행 차량의 위치를 인식하여 제1 위치 정보를 생성하는 제1 위치 정보 생성 단계;상기 제1 위치 정보가 비정상 상황에서 생성되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상태 판단 단계;추측 항법을 이용하여 상기 자율주행 차량의 위치를 예측함으로써 제2 위치 정보를 생성하는 제2 위치 정보 생성 단계;상기 상태 판단 단계의 판단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위치 정보 및 상기 제2 위치 정보 중 하나를 선택하는 위치 정보 선택 단계; 및상기 위치 정보 선택 단계의 선택에 기초하여, 상기 자율주행 차량을 제어하는 차량 제어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제어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제1 위치 정보 생성 단계는,GPS(Global Positioning System), 가상기준국(Virtual Reference System, VRS), IMU(Inertial Measurement Unit) 및 관성항법장치(Inertial Navigation System, INS)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이용하여 수행되는 자율주행 차량의 제어 방법
13 13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제1 위치 정보, 전자 지도에 관한 정보 및 주행환경 인지 정보 중 적어도 하나 이상에 기초하여, 자율주행 차량의 모션 제어 정보를 생성하는 판단/계획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상태 판단 단계는 상기 모션 제어 정보가 비정상 상황에서 생성되었는지의 여부를 더 판단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제어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상태 판단 단계는,상기 제1 위치 정보에 포함된 시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위치 정보가 비정상 상황에서 생성되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고,상기 모션 제어 정보에 포함된 인덱스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모션 제어 정보가 생성되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제어 방법
15 15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자율주행 차량의 요각속도(yaw rate), 휠 속도, 종방향 속도 및 종방향 가속도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감지하는 센싱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제2 위치 정보 생성 단계는 상기 센싱 단계의 감지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2 위치 정보를 생성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제어 방법
16 16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위치 정보 선택 단계는,상기 상태 판단 단계에서, 상기 제1 위치 정보가 비정상 상황에서 생성된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제2 위치 정보를 선택하고,상기 상태 판단 단계에서, 상기 제1 위치 정보가 정상 상황에서 생성된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제1 위치 정보를 선택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제어 방법
17 17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제2 위치 정보 생성 단계는,상기 제1 위치 정보에 기초하여 현재 위치 정보를 유도하는 단계;상기 센싱 단계의 감지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자율주행 차량의 헤딩, 속도 및 도로의 경사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정보를 예측하는 단계; 및상기 예측된 하나 이상의 정보를 상기 현재 위치 정보에 적용하여 상기 제2 위치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제어 방법
18 18
제17항에 있어서,상기 제2 위치 정보 생성 단계는,상기 제2 위치 정보의 생성 지속 시간이 기 설정된 시간 보다 크거나 상기 제2 위치 정보의 오차가 기 설정된 허용 오차보다 큰 경우, 상기 제1 위치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제2 위치 정보를 초기화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제어 방법
19 19
제17항에 있어서,상기 제2 위치 정보 생성 단계는,상기 제2 위치 정보의 생성 지속 시간이 기 설정된 시간 보다 크지 않고, 상기 제2 위치 정보의 오차가 기 설정된 허용 오차보다 크지 않은 경우, 상기 제2 위치 정보를 상기 현재 위치 정보로 이용하여, 상기 제2 위치 정보를 갱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제어 방법
20 20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제어 단계는,상기 상태 판단 단계에서, 상기 제1 위치 정보가 비정상 상황에서 생성된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자율주행 차량의 긴급 정지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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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180224851 US 미국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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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18224851 US 미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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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ETRI ETRI연구개발지원사업 ICT기반 차량/운전자 협력자율주행 시스템(Co-Pilot)의 판단/제어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