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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 운전 방지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0196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운전자의 졸음 또는 부주의로 인한 위험 운전을 방지하는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위험 운전 방지 시스템은 운전자 정보를 획득하는 운전자 정보 획득 모듈 및 운전자 정보, 차량 주행 정보와 기학습된 분류 모델을 이용하여 운전자 상태를 판단하고, 부주의 운전 또는 졸음 운전에 대한 경고를 제공하는 ECU 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W 50/14 (2020.01.01) B60W 40/08 (2006.01.01) B60K 28/06 (2006.01.01) G08B 21/08 (2006.01.01)
CPC B60W 50/14(2013.01) B60W 50/14(2013.01) B60W 50/14(2013.01) B60W 50/14(2013.01) B60W 50/14(2013.01) B60W 50/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94145 (2018.08.13)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18838 (2020.02.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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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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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선홍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2 오영달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3 류동운 경기도 화성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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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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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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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8.13 수리 (Accepted) 1-1-2018-0795643-96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운전자 정보를 획득하는 운전자 정보 획득 모듈; 및상기 운전자 정보, 차량 주행 정보와 기학습된 분류 모델을 이용하여 운전자 상태를 판단하고, 부주의 운전 또는 졸음 운전에 대한 경고를 제공하는 ECU 모듈을 포함하는 위험 운전 방지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 정보 획득 모듈은 얼굴의 움직임 정보, 눈 감김 정보, 심박수 정보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획득하여 이를 상기 ECU 모듈로 전송하는 것인 위험 운전 방지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ECU 모듈은 상기 운전자 정보 및 차량 주행 정보를 상기 기학습된 분류 모델에 입력시키되, 상기 기학습된 분류 모델은 랜덤 포레스트 학습에 따른 복수의 트리 구조를 포함하는 것인 위험 운전 방지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ECU 모듈은 상기 운전자 정보 및 차량 주행 정보를 입력 변수로 하는 bagging tree기반의 분류 모델을 이용하여 상기 운전자 상태를 판단하되, 정상 상태, 부주의 상태, 졸음 상태, 예외 상태로 상기 운전자 상태를 분류하여 판단하는 것 인 위험 운전 방지 시스템
5 5
제3항에 있어서, 상기 ECU 모듈은 비교대상 정보와, 상기 운전자 정보 획득 모듈에 포함되는 제1 자이로 센서를 이용하여 획득한 운전자의 고개 움직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고개 움직임 정보가 경고 대상인지 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비교대상 정보는 제2 자이로 센서를 이용하여 획득된 차량의 움직임 정보이거나, 차내 사운드 정보인 것인 위험 운전 방지 시스템
6 6
제3항에 있어서, 상기 ECU 모듈은 주행 환경 정보를 고려하여 상기 기학습된 분류 모델에 포함되는 트리 구조를 선별하여 채택하는 것인 위험 운전 방지 시스템
7 7
(a) 운전자 정보 및 차량의 주행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b) 상기 운전자 정보, 차량의 주행 정보와 기학습된 분류 모델을 이용하여 위험상황 여부와 운전자의 상태 판단 결과를 산출하는 단계; 및(c) 상기 운전자의 상태 판단 결과가 부주의 운전 또는 졸음 운전에 해당하는 경우, 경고를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위험 운전 방지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는 운전자의 얼굴 움직임 정보, 눈 감김 정보, 심박수 정보 중 적어도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 상기 운전자 정보를 획득하는 것인 위험 운전 방지 방법
9 9
제7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 차량의 움직임 정보 또는 차내 사운드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운전자의 얼굴 움직임이 경고 대상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인 위험 운전 방지 방법
10 10
제7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 랜덤 포레스트 학습에 따른 복수의 트리 구조를 포함하는 상기 분류 모델을 이용하여, 정상 상태, 부주의 상태, 졸음 상태 및 예외 상태의 분류에 대하여 상기 운전자의 상태를 판단하는 것인 위험 운전 방지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는 주행 환경 정보를 고려하여 상기 기학습된 분류 모델에 포함되는 로직을 선별하여 채택하고, 상기 운전자의 상태 판단 결과를 산출하는 것인 위험 운전 방지 방법
12 12
제7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는 상기 경고를 차량 내 디바이스 또는 운전자의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통해 제공하는 것인 위험 운전 방지 방법
13 13
운전자 정보와 차량 주행 정보를 수신하는 입력부; 상기 운전자 정보 및 차량 주행 정보를 기학습된 분류 모델에 입력시켜 위험 상황 여부 및 운전자 상태를 판단하는 위험운전 판단부; 및 상기 위험 상황 여부 및 운전자 상태에 대한 판단 결과에 따른 경고 제공 명령 신호를 전송하는 출력부를 포함하는 위험 운전 방지 ECU 모듈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위험운전 판단부는 상기 운전자 정보에 포함되는 운전자의 얼굴 움직임 정보와 상기 차량 주행 정보에 포함되는 차량 움직임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위험 상황 여부를 판단하는 것인 위험 운전 방지 ECU 모듈
15 15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위험운전 판단부는 상기 운전자 정보와 차량 주행 정보를 입력 변수로 하는 bagging tree 기반의 분류 모델을 이용하여, 정상 상태, 부주의 상태, 졸음 상태, 예외 상태로 분류되는 상기 운전자 상태를 판단하는 것인 위험 운전 방지 ECU 모듈
16 16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위험운전 판단부는 주행 환경 정보를 고려하여 상기 분류 모델에 포함되는 트리 구조 중 운전자 상태 판단을 위한 트리를 선별하여 채택하는 것인 위험 운전 방지 ECU 모듈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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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교통안전공단 교통물류연구 사업용 운전자 위험상황 모니터링시스템 실용화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