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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보행자 사고 방지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797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용 보행자 사고 방지 장치에 관한 것으로, 자차의 전방 장애물을 분석하기 위한 영상을 촬영하는 영상 촬영부; 상기 자차에서 상기 장애물까지의 거리를 검출하는 거리 센서부; 상기 자차의 운전자 시선이나 상태를 검출하는 운전자 감지부; 상기 운전자 감지부를 통해서 검출된 운전자의 시선, 차량의 내부 전자 제어 장치(ECU)로부터 전송되는 차량의 주행 정보 및 차량 조작 정보를 바탕으로 운전자의 상태 및 상기 전방 장애물의 인지 여부를 감지하고, 상기 장애물과의 충돌이 예측되는 비상 시, 자차 내의 미리 지정된 수단으로서 비상등, 라이트, 및 제동 장치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제어부; 및 상기 비상 시, 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주변 차량이나 후행 차량에게 사고 방지를 위한 급정지 예측 알람을 무선 전송하는 차량 통신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W 30/09 (2012.01.01) B60W 40/02 (2006.01.01) B60W 40/08 (2006.01.01) B60W 50/14 (2012.01.01) B60W 50/00 (2006.01.01) H04W 4/40 (2018.01.01)
CPC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B60W 30/0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25691 (2018.03.05)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105308 (2019.09.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06.24)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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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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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현배 충남 보령시
2 전재석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김용은 충남 아산시
4 곽수진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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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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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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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3.05 수리 (Accepted) 1-1-2018-0219386-0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3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0.06.24 수리 (Accepted) 1-1-2020-0650414-9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자차의 전방 장애물을 분석하기 위한 영상을 촬영하는 영상 촬영부;상기 자차에서 상기 장애물까지의 거리를 검출하는 거리 센서부;상기 자차의 운전자 시선이나 상태를 검출하는 운전자 감지부;상기 운전자 감지부를 통해서 검출된 운전자의 시선, 차량의 내부 전자 제어 장치(ECU)로부터 전송되는 차량의 주행 정보 및 차량 조작 정보를 바탕으로 운전자의 상태 및 상기 전방 장애물의 인지 여부를 감지하고, 상기 장애물과의 충돌이 예측되는 비상 시, 자차 내의 미리 지정된 수단으로서 비상등, 라이트, 및 제동 장치 중 적어도 하나 이상을 자동으로 제어하는 제어부; 및상기 비상 시, 상기 제어부의 제어에 따라 주변 차량이나 후행 차량에게 사고 방지를 위한 급정지 예측 알람을 무선 전송하는 차량 통신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보행자 사고 방지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영상 촬영부는,적외선을 이용해 대상물체에서 발생하는 열을 감지하여 영상을 촬영하는 카메라, 및 가시광선 영상을 촬영하는 카메라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보행자 사고 방지 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 감지부는,운전자의 시선을 정확하고 쉽게 검출하기 위하여, 별도의 장치를 운전자의 헤드에 장착하거나, 차량 내부의 데쉬보드, 룸미러, 또는 전방 유리창에 설치될 수 있으며, 운전자의 시선을 추적하거나, 안면 및 시선의 위치나 높이를 추적하기 위해서 전동식 구동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보행자 사고 방지 장치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영상 촬영부에서 촬영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영상을 조합하거나, 단독으로 이용하여 장애물의 종류를 인식하고 상기 장애물의 특정 부분을 구분하여 인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보행자 사고 방지 장치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통신부는, 차량간 통신(V2V : Vehicle to Vehicle) 및 차량과 인프라간 통신(Vehicle to Infrastructure : V2I)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보행자 사고 방지 장치
6 6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자차의 운전자가 장애물을 인지하였는지, 또는 장애물이 자차를 인지하였는지 여부를 분석한 결과에 기초하여, 경고의 단계에 따라 사운드 출력부 및 라이트 조사부를 제어하여 전방 장애물 및 자차의 운전자에게도 경고음 출력과 라이트를 조하하되,자차의 전방에 출력하는 경고음과 자차의 운전자에게 출력하는 경고음은 다른 형태와 레벨을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보행자 사고 방지 장치
7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라이트 조사부는,경고음의 출력에도 불구하고, 장애물이 자차의 접근을 인지하지 못하였거나, 또는 자차의 운전자가 장애물을 인지하여 못하였을 경우, 장애물 및 자차의 운전자를 향하여 라이트를 조사하되,상기 라이트는 운전자의 눈높이를 고려하여 조사되며, 자차의 운전자에게 조사되는 라이트는 운전자에게 시각 장애를 발생하지 않는 수준으로 라이트의 밝기를 조절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보행자 사고 방지 장치
8 8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장애물이 자차의 접근을 인지하였는지 여부에 따라 단계적으로 경고의 강도를 높이면서, 동시에 충돌 사고 방지를 위한 자동 제동 제어를 수행할 준비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보행자 사고 방지 장치
9 9
제어부가 영상 촬영부 및 거리 센서부를 통해서 검출된 센싱 정보 및 영상 정보를 분석하여 자차의 전방 장애물을 검출하는 단계;상기 제어부가 상기 거리 센서부를 통해 검출된 센싱 정보를 바탕으로 상기 장애물까지의 접근 거리를 실시간으로 검출하는 단계;상기 장애물이 검출됨에 따라, 상기 제어부가 인공 소음을 출력하고, 상기 인공 소음의 출력 레벨을 접근 거리에 따라 증가시키는 단계;상기 인공 소음의 출력에 따라, 상기 제어부가 상기 장애물이 자차를 인지하였는지 분석하는 단계;상기 장애물이 자차를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될 경우, 상기 제어부가 경고의 강도를 높이기 위하여 라이트 조사 및 경고등을 출력하는 단계;상기 제어부가 자차의 운전자가 장애물을 인지하였는지 분석하는 단계; 및상기 자차의 운전자가 상기 장애물을 인지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될 경우, 상기 제어부가가 경고의 강도를 높여 주변 차량이나 후방 차량과 통신하여 급정지 예측 알람을 무선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보행자 사고 방지 방법
10 10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장애물이 자차를 인지하였는지 분석하는 단계는,상기 제어부가,자차에서 인공 소음을 출력한 후, 상기 장애물의 이동 속도가 증가하였는지 여부, 및 상기 장애물이 자차를 주시하거나 바라보는지 여부에 기초하여 상기 장애물이 자차를 인지하였는지 분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보행자 사고 방지 방법
11 11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장애물이 자차를 인지한 것으로 분석될 경우, 상기 제어부가 인공 소음의 출력 레벨을 감소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보행자 사고 방지 방법
12 12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자차의 운전자가 상기 장애물을 인지하였는지 분석하는 단계는,상기 제어부가, 자차에서 경고의 단계를 높인 후, 자차의 이동 속도가 감속되거나 비상등이 조작되었는지 여부, 및 운전자의 시선이나 눈동자가 감겨 있는지, 장애물을 바라보고 있는지, 혹은 정면을 바라보지 않고 다른 방향을 바라보고 있는지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상기 자차의 운전자가 상기 장애물을 인지하였는지 분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보행자 사고 방지 방법
13 13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자차의 운전자가 상기 장애물을 인지하였다고 분석될 경우, 상기 제어부가 인공 소음의 출력 레벨을 감소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보행자 사고 방지 방법
14 14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급정지 예측 알람을 무선 전송하는 단계 이후,미리 지정된 자차와 장애물까지의 임계 거리까지 자차의 운전자가 장애물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상기 제어부가 자동 제동을 통해 급정지를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보행자 사고 방지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티앤아이이 주식회사 ICT융합산업원천기술개발 협력주행을 위한 100Mbps급 V2X 및 LTE 연동 가능한 통신 시스템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