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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주행 제어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1045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의 주행 제어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도로 환경에 대응되도록 차별적인 패턴으로 형성되어 도로 인프라에 구비된 도로 환경 식별체를 감지하는 감지부, 및 차량의 주행 제어를 위해 차량에 장착된 비전 시스템(Vision System)의 정상 동작을 기대할 수 없는 것으로 판단된 경우, 감지부가 도로 환경 식별체를 감지한 감지 결과에 근거하여 차량의 주행 상태 또는 도로 환경을 파악하고, 파악된 주행 상태 또는 도로 환경에 따라 차량의 주행을 제어하는 주행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W 40/06 (2006.01.01) B60W 30/14 (2006.01.01) B60W 10/20 (2006.01.01) B60W 10/06 (2006.01.01) B60W 10/10 (2006.01.01) B60W 10/18 (2006.01.01) G05D 1/00 (2006.01.01) G05D 1/02 (2020.01.01)
CPC B60W 40/06(2013.01) B60W 40/06(2013.01) B60W 40/06(2013.01) B60W 40/06(2013.01) B60W 40/06(2013.01) B60W 40/06(2013.01) B60W 40/06(2013.01) B60W 40/06(2013.01) B60W 40/06(2013.01) B60W 40/06(2013.01) B60W 40/06(2013.01) B60W 40/06(2013.01) B60W 40/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01060 (2019.01.04)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93716 (2020.08.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1.06)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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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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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동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권성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김태림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신석산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5 강호준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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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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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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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1.04 수리 (Accepted) 1-1-2019-0010445-42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9.03.11 수리 (Accepted) 1-1-2019-0245969-09
3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9.09.16 수리 (Accepted) 1-1-2019-0942736-83
4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11.06 수리 (Accepted) 1-1-2019-1136449-79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5.1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7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7.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24388-61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9.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07763-52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10.22 수리 (Accepted) 1-1-2020-1120352-44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10.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1120353-90
11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20.11.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792985-7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도로 환경에 대응되도록 차별적인 패턴으로 형성되어 도로 인프라에 구비된 도로 환경 식별체를 감지하는 감지부; 및차량의 주행 제어를 위해 상기 차량에 장착된 비전 시스템(Vision System)의 정상 동작을 기대할 수 없는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감지부가 상기 도로 환경 식별체를 감지한 감지 결과에 근거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 상태 또는 도로 환경을 파악하고, 상기 파악된 주행 상태 또는 도로 환경에 따라 상기 차량의 주행을 제어하는 주행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주행 제어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주행 제어부는, 상기 비전 시스템을 통해 주행중인 도로 상의 도로 인프라가 설정 시간 동안 검출되지 않는 경우, 상기 비전 시스템의 정상 동작을 기대할 수 없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주행 제어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주행 제어부는, 상기 감지 결과에 근거하여 상기 차량이 차로의 중앙에서 주행하는 중앙 주행 상태가 아닌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감지 결과로부터 상기 차량의 중앙 주행을 위한 목표 횡변위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목표 횡변위에 따라 상기 차량이 이동하도록 상기 차량의 조향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주행 제어 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도로 환경 식별체는, 특정 물성을 갖는 재질로 형성되어 상기 도로 인프라로서 상기 차량이 주행중인 도로면에 구비되고,상기 감지부는, 상기 도로 환경 식별체의 상기 특정 물성과 상호 작용하는 물성을 갖는 재질로 형성되어 상기 도로 환경 식별체의 감지에 따른 상호 작용력을 형성하며,상기 주행 제어부는, 상기 감지부에 형성되는 상호 작용력의 크기에 기초하여 상기 목표 횡변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주행 제어 장치
5 5
제3항에 있어서,상기 도로 환경 식별체는, 설정 거리마다 복수 개 상기 도로 인프라에 구비되고,상기 주행 제어부는, 상기 감지부에 의해 상기 도로 환경 식별체가 감지될 때마다 상기 목표 횡변위의 산출에 따른 조향 제어를 반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상기 차량의 중앙 주행 상태가 유지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주행 제어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주행 제어부는, 상기 감지 결과에 근거하여 파악된 상기 도로 환경에 따라 상기 차량의 조향, 엔진 구동, 변속 및 제동 중 하나 이상을 제어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주행 제어 장치
7 7
감지부가, 도로 환경에 대응되도록 차별적인 패턴으로 형성되어 도로 인프라에 구비된 도로 환경 식별체를 감지하는 단계;주행 제어부가, 차량의 주행 제어를 위해 상기 차량에 장착된 비전 시스템(Vision System)의 정상 동작을 기대할 수 없는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감지부가 상기 도로 환경 식별체를 감지한 감지 결과에 근거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 상태 또는 도로 환경을 파악하는 단계; 및상기 주행 제어부가, 상기 파악된 주행 상태 또는 도로 환경에 따라 상기 차량의 주행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주행 제어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파악하는 단계에서, 상기 주행 제어부는,상기 비전 시스템을 통해 주행중인 도로 상의 도로 인프라가 설정 시간 동안 검출되지 않는 경우, 상기 비전 시스템의 정상 동작을 기대할 수 없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주행 제어 방법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제어하는 단계에서, 상기 주행 제어부는,상기 감지 결과에 근거하여 상기 차량이 차로의 중앙에서 주행하는 중앙 주행 상태가 아닌 것으로 판단된 경우, 상기 감지 결과로부터 상기 차량의 중앙 주행을 위한 목표 횡변위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목표 횡변위에 따라 상기 차량이 이동하도록 상기 차량의 조향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주행 제어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도로 환경 식별체는, 특정 물성을 갖는 재질로 형성되어 상기 도로 인프라로서 상기 차량이 주행중인 도로면에 구비되고,상기 감지부는, 상기 도로 환경 식별체의 상기 특정 물성과 상호 작용하는 물성을 갖는 재질로 형성되어 상기 도로 환경 식별체의 감지에 따른 상호 작용력을 형성하며,상기 제어하는 단계에서, 상기 주행 제어부는,상기 감지부에 형성되는 상호 작용력의 크기에 기초하여 상기 목표 횡변위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주행 제어 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상기 도로 환경 식별체는, 설정 거리마다 복수 개 상기 도로 인프라에 구비되고,상기 주행 제어부는, 상기 감지하는 단계를 통해 상기 감지부에 의해 상기 도로 환경 식별체가 감지될 때마다 상기 제어하는 단계를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상기 목표 횡변위의 산출에 따른 조향 제어를 반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상기 차량의 중앙 주행 상태가 유지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주행 제어 방법
12 12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제어하는 단계에서, 상기 주행 제어부는,상기 감지 결과에 근거하여 파악된 상기 도로 환경에 따라 상기 차량의 조향, 엔진 구동, 변속 및 제동 중 하나 이상을 제어하여 상기 차량의 주행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주행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부품연구원 창의산업거점기관지원(R&D) 대구튜닝전문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