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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T 시스템의 동적 라우팅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21015872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OHT 시스템의 동적 라우팅 방법 및 장치를 개시한다. 본 발명의 일 측면에 의하면, OHT 시스템의 동적 라우팅 방법에 있어서, 차량이 서로 인접한 두 노드 사이의 엣지를 통하여 다른 하나의 노드까지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인 Q 값을 기록한 Q 테이블을 생성하는 과정; 목적지 노드를 배정받은 차량이 현재 노드와 다음 노드 사이의 통과 엣지를 통과할 때, 차량의 통과 시간을 측정하는 과정; 복수의 엣지들 중 통과 시간에 의해 갱신될 타겟 엣지들을 추출하는 과정; 및 차량이 목적지 노드까지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으로서, 통과 시간에 부분적으로 기초하여 통과 엣지와의 거리에 따라 타겟 엣지들에 대한 Q 값을 차등적으로 갱신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동적 라우팅 방법을 제공한다.
Int. CL H01L 21/677 (2006.01.01) B25J 11/00 (2006.01.01) B25J 9/16 (2006.01.01) G05B 19/418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210017019 (2021.02.05)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다임리서치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133126 (2021.11.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200051448   |   2020.04.28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2.05)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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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다임리서치 주식회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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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영재 대전광역시 유성구
2 황일회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3 홍상표 서울특별시 노원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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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철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길 **(역삼동) 베리타스빌딩, *-*층(베리타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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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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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2.05 수리 (Accepted) 1-1-2021-0153617-1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9.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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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OHT 시스템의 동적 라우팅 방법에 있어서,차량이 서로 인접한 두 노드 사이의 엣지를 통하여 다른 하나의 노드까지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인 Q 값을 기록한 Q 테이블을 생성하는 과정;목적지 노드를 배정받은 차량이 현재 노드와 다음 노드 사이의 통과 엣지를 통과할 때, 상기 차량의 통과 시간을 측정하는 과정;복수의 엣지들 중 상기 통과 시간에 의해 갱신될 타겟 엣지들을 추출하는 과정; 및상기 차량이 상기 목적지 노드까지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값으로서, 상기 통과 시간에 부분적으로 기초하여 상기 통과 엣지와의 거리에 따라 상기 타겟 엣지들에 대한 Q 값을 차등적으로 갱신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동적 라우팅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타겟 엣지들을 추출하는 과정은,상기 복수의 엣지들 중에서 상기 다음 노드에서 상기 목적지 노드로 이동하는 데 이용될 수 있는 엣지들과 상기 통과 엣지 모두를 제외한 엣지들을 상기 타겟 엣지들로 추출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동적 라우팅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타겟 엣지들에 대한 Q 값을 차등적으로 갱신하는 과정은,상기 통과 시간에 부분적으로 기초하되, 상기 통과 엣지와 가까운 타겟 엣지에 대한 Q 값의 변화량을 상기 통과 엣지와 먼 타겟 엣지에 대한 Q 값의 변화량보다 크도록 Q 값을 조정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동적 라우팅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타겟 엣지들에 대한 Q 값을 차등적으로 갱신하는 과정은,상기 목적지 노드와 상기 현재 노드 사이의 제1 포텐셜, 및 상기 목적지 노드와 상기 다음 노드 사이의 제2 포텐셜을 계산하는 과정;상기 제1 포텐셜과 상기 제2 포텐셜 간 차이를 계산하는 과정; 상기 통과 시간을 상기 차이만큼 조정함으로써 보상을 결정하는 과정;상기 타겟 엣지들과 상기 통과 엣지 간 거리를 계산하는 과정; 및상기 보상 및 상기 거리에 부분적으로 기초하여 상기 타겟 엣지들에 대한 Q 값을 갱신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동적 라우팅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타겟 엣지들에 대한 Q 값을 차등적으로 갱신하는 과정은,상기 통과 엣지와의 거리가 멀수록 상기 보상을 상기 Q 값에 적게 반영하는 과정을 더 포함하는 동적 라우팅 방법
6 6
제4항에 있어서, 상기 타겟 엣지들에 대한 Q 값을 차등적으로 갱신하는 과정은,상기 Q 테이블에 기초하여 상기 다음 노드와 상기 목적지 노드 간 이동 시간을 계산하는 과정;상기 보상, 상기 이동 시간 및 상기 통과 엣지에 대한 Q 값에 기초하여 시간차 에러를 계산하는 과정; 및상기 통과 엣지와의 거리가 멀수록 상기 시간차 에러를 상기 Q 값에 적게 반영하는 과정을 더 포함하는 동적 라우팅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Q 테이블을 생성하는 과정은,상기 Q 테이블에 포함된 상기 Q 값을 모두 0으로 설정하는 과정;제1 목적지 노드를 배정받은 제1 차량이 현재 노드와 다음 노드 사이의 제1 엣지를 통과할 때, 상기 제1 차량의 제1 통과 시간을 측정하는 과정;상기 Q 테이블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차량이 상기 다음 노드에서 상기 제1 목적지 노드까지 이동하는 데 걸리는 최단 시간을 계산하는 과정; 및상기 제1 통과 시간과 상기 최단 시간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엣지를 통하여 상기 제1 목적지 노드까지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인 제1 Q 값을 설정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동적 라우팅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차량 요청 노드로부터 차량 할당을 요청 받는 과정;갱신된 Q 테이블에 기초하여 복수의 차량 중 최적 차량을 선택하는 과정; 및볼츠만 소프트맥스 정책(boltzmann softmax policy)에 따라 상기 최적 차량을 상기 차량 요청 노드까지 이동시키는 과정;을 포함하는 동적 라우팅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볼츠만 소프트맥스 정책은,상기 차량이 위치한 노드에 연결된 복수의 라우팅 엣지들이 존재하는 경우, 상기 복수의 라우팅 엣지들에 대한 Q 값의 비율에 따른 확률에 기초하여 상기 최적 차량을 상기 복수의 라우팅 엣지들 중 하나의 라우팅 엣지를 통해 이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라우팅 방법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최적 차량을 선택하는 과정은,상기 갱신된 Q 테이블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차량이 상기 차량 요청 노드로 이동하는 데 걸리는 예상 시간들을 각각 계산하는 과정; 및상기 복수의 차량 중 예상 시간이 가장 짧은 차량을 상기 최적 차량으로 선택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동적 라우팅 방법
11 11
OHT 시스템의 동적 라우팅 장치에 있어서,차량이 서로 인접한 두 노드 사이의 엣지를 통하여 다른 하나의 노드까지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인 Q 값을 기록한 Q 테이블을 생성하는 Q 테이블 생성부;목적지 노드를 배정받은 차량이 현재 노드와 다음 노드 사이의 통과 엣지를 통과할 때, 상기 차량의 통과 시간을 측정하는 측정부;복수의 엣지들 중 상기 통과 시간에 의해 갱신될 타겟 엣지들을 추출하는 타겟 엣지 추출부; 및상기 차량이 상기 목적지 노드까지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값으로서, 상기 통과 시간에 부분적으로 기초하여 상기 통과 엣지와의 거리에 따라 상기 타겟 엣지들에 대한 Q 값을 차등적으로 갱신하는 Q 테이블 관리부을 포함하는 동적 라우팅 장치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타겟 엣지 추출부는,상기 복수의 엣지들 중에서 상기 다음 노드에서 상기 목적지 노드로 이동하는 데 이용될 수 있는 엣지들과 상기 통과 엣지 모두를 제외한 엣지들을 상기 타겟 엣지들로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라우팅 장치
13 13
제11항에 있어서,상기 Q 테이블 관리부는,상기 통과 시간에 부분적으로 기초하되, 상기 통과 엣지와 가까운 타겟 엣지에 대한 Q 값의 변화량을 상기 통과 엣지와 먼 타겟 엣지에 대한 Q 값의 변화량보다 크도록 Q 값을 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라우팅 장치
14 14
제11항에 있어서,상기 Q 테이블 관리부는,상기 목적지 노드와 상기 현재 노드 사이의 제1 포텐셜, 및 상기 목적지 노드와 상기 다음 노드 사이의 제2 포텐셜을 계산하고, 상기 제1 포텐셜과 상기 제2 포텐셜 간 차이를 계산하고, 상기 통과 시간을 상기 차이만큼 조정함으로써 보상을 결정하고, 상기 타겟 엣지들과 상기 통과 엣지 간 거리를 계산하고, 상기 보상 및 상기 거리에 부분적으로 기초하여 상기 타겟 엣지들에 대한 Q 값을 갱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라우팅 장치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Q 테이블 관리부는,상기 통과 엣지와의 거리가 멀수록 상기 보상을 상기 Q 값에 적게 반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라우팅 장치
16 16
제14항에 있어서,상기 Q 테이블 관리부는,상기 Q 테이블에 기초하여 상기 다음 노드와 상기 목적지 노드 간 이동 시간을 계산하고, 상기 보상, 상기 이동 시간 및 상기 통과 엣지에 대한 Q 값에 기초하여 시간차 에러를 계산하고, 상기 통과 엣지와의 거리가 멀수록 상기 시간차 에러를 상기 Q 값에 적게 반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라우팅 장치
17 17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측정부는,제1 목적지 노드를 배정받은 제1 차량이 현재 노드와 다음 노드 사이의 제1 엣지를 통과할 때, 상기 제1 차량의 제1 통과 시간을 측정하고,상기 Q 테이블 생성부는,상기 Q 테이블에 포함된 상기 Q 값을 모두 0으로 설정하고, 상기 Q 테이블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차량이 상기 다음 노드에서 상기 제1 목적지 노드까지 이동하는 데 걸리는 최단 시간을 계산하고, 상기 제1 통과 시간과 상기 최단 시간에 기초하여, 상기 제1 엣지를 통하여 상기 제1 목적지 노드까지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인 제1 Q 값을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라우팅 장치
18 18
제11항에 있어서,차량 요청 노드로부터 차량 할당을 요청받는 수신부;갱신된 Q 테이블에 기초하여 복수의 차량 중 최적 차량을 선택하는 차량 선택부; 및볼츠만 소프트맥스 정책(boltzmann softmax policy)에 따라 상기 최적 차량을 상기 차량 요청 노드까지 이동시키는 차량 제어부를 더 포함하는 동적 라우팅 장치
19 19
제18항에 있어서,상기 볼츠만 소프트맥스 정책은,상기 차량이 위치한 노드에 연결된 복수의 라우팅 엣지들이 존재하는 경우, 상기 복수의 라우팅 엣지들에 대한 Q 값의 비율에 따른 확률에 기초하여 상기 최적 차량을 상기 복수의 라우팅 엣지들 중 하나의 라우팅 엣지를 통해 이동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라우팅 장치
20 20
제18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선택부는,상기 갱신된 Q 테이블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차량이 상기 차량 요청 노드로 이동하는 데 걸리는 예상 시간들을 각각 계산하고, 상기 복수의 차량 중 예상 시간이 가장 짧은 차량을 상기 최적 차량으로 선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동적 라우팅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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