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정지차량 회피 자율주행 방법 및 이를 위한 장치

  • 기술번호 : KST202300173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정지차량 회피 자율주행 방법 및 이를 위한 장치가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정지차량 회피 자율주행 방법은, 자율주행차량에 구비되는 자율주행 제어 장치가, 상기 자율주행차량의 전방에서 식별되는 정지차량의 후미등 인식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상기 후미등 인식 정보를 고려하여 상기 정지차량에 대한 회피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상기 정지차량을 회피하는 경우, 자율주행 태스크(TASK)를 기반으로 판단되는 복귀 여부를 고려하여 회피 방식을 결정하는 단계; 및 상기 회피 방식에 따른 회피 시점을 설정하고, 상기 회피 시점에 상응하게 생성된 회피 경로에 따라 상기 정지차량을 회피하도록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0W 30/095 (2012.01.01) B60W 60/00 (2020.01.01) B60W 40/02 (2006.01.01) B60W 30/18 (2006.01.01) G06V 20/58 (2022.01.01)
CPC B60W 30/095(2013.01) B60W 60/0016(2013.01) B60W 40/02(2013.01) B60W 30/18163(2013.01) G06V 20/584(2013.01) B60W 2554/20(2013.01) B60W 2556/40(2013.01) B60W 2420/42(2013.01) B60W 2420/5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20058339 (2022.05.12)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3-0009818 (2023.01.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210090173   |   2021.07.09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2.05.23)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민경욱 대전광역시 유성구
2 박재혁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2.05.12 수리 (Accepted) 1-1-2022-0504390-10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2.05.23 수리 (Accepted) 1-1-2022-0540191-7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자율주행차량에 구비되는 자율주행 제어 장치가,상기 자율주행차량의 전방에서 식별되는 정지차량의 후미등 인식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후미등 인식 정보를 고려하여 상기 정지차량에 대한 회피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상기 정지차량을 회피하는 경우, 자율주행 태스크(TASK)를 기반으로 판단되는 복귀 여부를 고려하여 회피 방식을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회피 방식에 따른 회피 시점을 설정하고, 상기 회피 시점에 상응하게 생성된 회피 경로에 따라 상기 정지차량을 회피하도록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지차량 회피 자율주행 방법
2 2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회피 방식은상기 정지차량을 회피한 이후에 원래의 차로로 복귀하는 제1 회피 방식 및 상기 정지차량을 회피하면서 차로 변경을 수행하는 제2 회피 방식 중 어느 하나에 상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지차량 회피 자율주행 방법
3 3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제1 회피 방식은 상기 정지차량과의 충돌 시간을 고려하여 결정된 회피 시점에 회피 지역경로를 생성하여 상기 정지차량에 대한 회피를 수행하고, 상기 제2 회피 방식은 차로 변경 시점에 차로변경 지역경로를 생성하여 상기 정지차량에 대한 회피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지차량 회피 자율주행 방법
4 4
청구항 3에 있어서,상기 회피 지역경로 및 상기 차로변경 지역경로는차로 레벨의 고정밀 맵 또는 주행가능영역(DRIVABLE SPACE)을 이용하여 측정되는 회피 여유공간 및 회피 방향을 고려하여 생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지차량 회피 자율주행 방법
5 5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회피 방식이 상기 제1 회피 방식으로 결정된 경우, 상기 자율주행차량과 동일한 크기의 가상 자율주행차량을 상기 회피 여유공간에 배치하고, 상기 가상 자율주행차량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가상 차로중심선을 생성하고, 상기 원래의 차로에 상응하는 차로중심선에서 상기 가상 차로중심선으로 이동하기 위한 상기 회피 지역경로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지차량 회피 자율주행 방법
6 6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회피 방식이 상기 제2 회피 방식으로 결정된 경우,상기 원래의 차로에 상응하는 차로중심선에서 변경할 목표 차로에 상응하는 차로중심선으로 이동하기 위한 상기 차로변경 지역경로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지차량 회피 자율주행 방법
7 7
청구항 5에 있어서,상기 회피 방식이 상기 제1 회피 방식으로 결정된 경우, 상기 정지차량에 대한 회피가 종료된 이후에 상기 가상 차로중심선에서 상기 원래의 차로에 상응하는 차로중심선으로 이동하기 위한 복귀 지역경로를 생성하고, 상기 복귀 지역경로에 따라 복귀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지차량 회피 자율주행 방법
8 8
청구항 4에 있어서,상기 회피 방향에 위치하는 차로에서 주행 중인 다른 차량과의 충돌 위험도를 계산하고, 상기 충돌 위험도가 기설정된 기준 위험도 이하인 경우에 회피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지차량 회피 자율주행 방법
9 9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후미등 인식 정보는비상등 점멸 정보, 후미등 온/오프 정보, 방향 지시등 점멸 정보 및 브레이크등 온/오프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지차량 회피 자율주행 방법
10 10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정지차량은카메라 센서, 라이다 센서 및 레이더 센서 중 적어도 하나를 기반으로 검출되는 장애물 정보를 기반으로 식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지차량 회피 자율주행 방법
11 11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장애물 정보를 영상에 프로젝션하여 상기 정지차량의 후미등 부분에 상응하는 부분 영상을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부분 영상에 상응하는 영상 신(SCENE)의 연속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기 후미등 인식 정보를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지차량 회피 자율주행 방법
12 12
자율주행차량의 전방에서 식별되는 정지차량의 후미등 인식 정보를 획득하고, 상기 후미등 인식 정보를 고려하여 상기 정지차량에 대한 회피 여부를 판단하고, 상기 정지차량을 회피하는 경우에 자율주행 태스크(TASK)를 기반으로 판단되는 복귀 여부를 고려하여 회피 방식을 결정하고, 상기 회피 방식에 따른 회피 시점을 설정하고, 상기 회피 시점에 상응하게 생성된 회피 경로에 따라 상기 정지차량을 회피하도록 상기 자율주행차량을 제어하는 프로세서; 및상기 후미등 인식 정보, 상기 회피 시점 및 상기 회피 경로를 저장하는 메모리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제어 장치
13 13
청구항 12에 있어서,상기 회피 방식은상기 정지차량을 회피한 이후에 원래의 차로로 복귀하는 제1 회피 방식 및 상기 정지차량을 회피하면서 차로 변경을 수행하는 제2 회피 방식 중 어느 하나에 상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지차량 회피 자율주행 장치
14 14
청구항 13에 있어서,상기 제1 회피 방식은 상기 정지차량과의 충돌 시간을 고려하여 결정된 회피 시점에 회피 지역경로를 생성하여 상기 정지차량에 대한 회피를 수행하고, 상기 제2 회피 방식은 차로 변경 시점에 차로변경 지역경로를 생성하여 상기 정지차량에 대한 회피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지차량 회피 자율주행 장치
15 15
청구항 14에 있어서,상기 회피 지역경로 및 상기 차로변경 지역경로는차로 레벨의 고정밀 맵 또는 주행가능영역(DRIVABLE SPACE)을 이용하여 측정되는 회피 여유공간 및 회피 방향을 고려하여 생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지차량 회피 자율주행 장치
16 16
청구항 15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회피 방식이 상기 제1 회피 방식으로 결정된 경우, 상기 자율주행차량과 동일한 크기의 가상 자율주행차량을 상기 회피 여유공간에 배치하고, 상기 가상 자율주행차량의 중심선을 기준으로 가상 차로중심선을 생성하고, 상기 원래의 차로에 상응하는 차로중심선에서 상기 가상 차로중심선으로 이동하기 위한 상기 회피 지역경로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지차량 회피 자율주행 장치
17 17
청구항 15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회피 방식이 상기 제2 회피 방식으로 결정된 경우, 상기 원래의 차로에 상응하는 차로중심선에서 변경할 목표 차로에 상응하는 차로중심선으로 이동하기 위한 상기 차로변경 지역경로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지차량 회피 자율주행 장치
18 18
청구항 16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회피 방식이 상기 제1 회피 방식으로 결정된 경우, 상기 정지차량에 대한 회피가 종료된 이후에 상기 가상 차로중심선에서 상기 원래의 차로에 상응하는 차로중심선으로 이동하기 위한 복귀 지역경로를 생성하고, 상기 복귀 지역경로에 따라 복귀를 수행하도록 상기 자율주행차량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지차량 회피 자율주행 장치
19 19
청구항 15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회피 방향에 위치하는 차로에서 주행 중인 다른 차량과의 충돌 위험도를 계산하고, 상기 충돌 위험도가 기설정된 기준 위험도 이하인 경우에 회피를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지차량 회피 자율주행 장치
20 20
청구항 12에 있어서,상기 후미등 인식 정보는비상등 점멸 정보, 후미등 온/오프 정보, 방향 지시등 점멸 정보 및 브레이크등 온/오프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정지차량 회피 자율주행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패밀리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US20230008458 US 미국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DOCDB 패밀리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 (세부2) 클라우드 기반 자율주행 AI 학습 SW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