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차량 통신 시스템에서 차량 또는 노변 기지국의 통신을 위한 멀티 채널 운용 장치는 하나의 물리 계층에서 멀티 채널을 동작시키고, 전송할 프레임의 사용자 우선 순위 값에 따라서 해당 채널을 통해서 프레임을 차등 전송한다. |
---|---|
Int. CL | H04W 74/08 (2009.01) H04W 72/10 (2009.01) |
CPC | H04W 72/06(2013.01) H04W 72/06(2013.01) H04W 72/06(2013.01) H04W 72/06(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100124389 (2010.12.07) |
출원인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10-1477281-0000 (2014.12.22) |
공개번호/일자 | 10-2012-0042596 (2012.05.03)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41230)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대한민국 | 1020100103699 | 2010.10.22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1.05.25) |
심사청구항수 | 20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박종민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2 | 이상우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서구 |
3 | 김민정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4 | 최현균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서구 |
5 | 오현서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서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팬코리아특허법인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역삼***빌딩 (역삼동)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0.12.07 | 수리 (Accepted) | 1-1-2010-0806113-71 |
2 |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
2011.05.25 | 수리 (Accepted) | 1-1-2011-0392570-13 |
3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4.08.21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569698-04 |
4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4.10.21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4-1005769-52 |
5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4.10.21 | 수리 (Accepted) | 1-1-2014-1005771-44 |
6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4.10.29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741548-55 |
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5.02.02 | 수리 (Accepted) | 4-1-2015-0006137-44 |
번호 | 청구항 |
---|---|
1 |
1 차량 통신 시스템에서 차량 또는 노변 기지국의 통신 장치에서 멀티 채널을 운용하는 방법에 있어서,상위 계층으로부터 프레임의 전송 요청을 수신하는 단계,현재의 채널 구간에서 상기 프레임의 전송이 가능한지 판단하는 단계,상기 현재의 채널 구간에서 상기 프레임의 전송이 가능한 경우에 상기 프레임의 사용자 우선 순위 값에 따라서 복수의 하드웨어 큐 중에서 하나의 하드웨어 큐에 상기 프레임을 저장하는 단계, 그리고상기 복수의 하드웨어 큐의 랜덤 백오프 시간에 따라서 상기 복수의 하드웨어 큐에 저장되어 있는 프레임을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멀티 채널 운용 방법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하드웨어 큐는,제어 채널에서 사용자 우선 순위 값에 따라서 할당되는 복수의 접속 카테고리(Access Category, AC) 레벨에 각각 대응하는 복수의 제1 하드웨어 큐, 그리고서비스 채널에서 사용자 우선 순위 값에 따라서 할당되는 복수의 AC 레벨에 각각 대응하는 복수의 제2 하드웨어 큐를 포함하고,상기 복수의 제1 하드웨어 큐는 각각 상기 랜덤 백오프 시간이 다르고,상기 복수의 제2 하드웨어 큐는 각각 상기 랜덤 백오프 시간이 다른 멀티 채널 운용 방법 |
3 |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복수의 하드웨어 큐 중 상기 프레임의 사용자 우선 순위 값에 대응하는 AC 레벨의 하드웨어 큐의 공간을 검사하는 단계, 그리고상기 프레임의 사용자 우선 순위 값에 대응하는 AC 레벨의 하드웨어 큐의 공간이 상기 프레임의 길이보다 큰 경우에 상기 프레임이 전송 가능한 것으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멀티 채널 운용 방법 |
4 |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프레임의 사용자 우선 순위 값에 대응하는 AC 레벨의 하드웨어 큐의 공간이 상기 프레임의 길이보다 크지 않은 경우에 상기 프레임을 우선 순위 대기 큐에 저장하여 전송을 대기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멀티 채널 운용 방법 |
5 |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우선 순위 대기 큐는,제어 채널에서 사용자 우선 순위 값에 따라서 할당되는 복수의 AC 레벨에 각각 대응하는 복수의 제1 대기 큐, 그리고서비스 채널에서 사용자 우선 순위 값에 따라서 할당되는 복수의 AC 레벨에 각각 대응하는 복수의 제2 대기 큐를 포함하고,상기 대기시키는 단계는,상기 프레임의 사용자 우선 순위 값에 대응하여 상기 프레임을 복수의 제1 및 제2 대기 큐 중 하나에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멀티 채널 운용 방법 |
6 |
6 제4항에 있어서,상기 대기시키는 단계는,상기 복수의 하드웨어 큐 중 대응하는 하드웨어 큐의 전송 인터럽트가 발생할 때까지 상기 프레임의 전송을 대기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멀티 채널 운용 방법 |
7 |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멀티 채널은 제어 채널 및 서비스 채널을 포함하며,상기 전송하는 단계는, 상기 프레임이 관리 프레임인 경우에 상기 제어 채널을 통해서 전송하는 단계, 그리고상기 프레임이 IP 프레임인 경우에 상기 서비스 채널을 통해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멀티 채널 운용 방법 |
8 |
8 제1항에 있어서,하나의 싱크 주기로 보호 구간, 제어 채널 구간, 보호 구간 및 서비스 채널 구간을 반복하여 설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며, 상기 현재의 채널 구간은 보호 구간, 제어 채널 구간 및 보호 구간, 제어 채널 구간 중 하나를 포함하는 멀티 채널 운용 방법 |
9 |
9 제8항에 있어서,GPS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 그리고상기 GPS 신호를 이용하여서 상대 통신 장치와 상기 싱크 주기의 동기를 맞추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멀티 채널 운용 방법 |
10 |
10 제8항에 있어서,시간 알림(Timing Advertisement, TA) 메시지를 수신하는 단계, 그리고상기 TA 메시지의 시간 동기화 기능(Timing Synchronization Function) 값을 이용하여서 상기 싱크 주기의 동기를 맞추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멀티 채널 운용 방법 |
11 |
11 차량 통신 시스템에서 차량 또는 노변 기지국의 통신을 위한 멀티 채널 운용 장치에 있어서,기준 신호에 동기하여 싱크 주기의 동기를 설정하고, 상기 싱크 주기를 반복 설정하여 통신을 수행하는 채널 동기화부, 그리고현재의 채널 구간을 확인하여 프레임의 전송 여부를 확인하고, 상기 프레임의 사용자 우선 순위 값에 따라서 상기 프레임을 차등 전송하는 데이터 송수신부를 포함하며,상기 싱크 주기는 제1 보호 구간, 제어 채널 구간, 제2 보호 구간 및 서비스 채널 구간을 포함하는 멀티 채널 운용 장치 |
12 |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송수신부는,제어 채널의 프레임을 저장하며, 사용자 우선 순위 값에 따라서 할당되는 복수의 접속 카테고리(Access Category, AC) 레벨에 각각 대응하는 복수의 제1 하드웨어 큐,서비스 채널의 프레임을 저장하며, 사용자 우선 순위 값에 따라서 할당되는 AC 레벨에 각각 대응하는 복수의 제2 하드웨어 큐, 그리고 상기 프레임의 사용자 우선 순위 값에 따라서 상기 복수의 제1 및 제2 하드웨어 큐 중 하나에 상기 프레임을 저장하는 채널 운용부를 포함하는 멀티 채널 운용 장치 |
13 |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채널 운용부는,상기 프레임의 사용자 우선 순위 값을 확인하여 상기 현재의 채널 구간이 상기 프레임을 전송할 수 있는 구간인 경우에 상기 프레임을 전송 가능한 것으로 판단하는 멀티 채널 운용 장치 |
14 |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송수신부는,상기 제어 채널의 프레임을 저장하여 프레임의 전송을 대기시키며, 사용자 우선 순위 값에 따라서 할당되는 AC 레벨에 각각 대응하는 복수의 제1 대기 큐, 상기 서비스 채널의 프레임을 저장하여 프레임의 전송을 대기시키며, 사용자 우선 순위 값에 따라서 할당되는 AC 레벨에 각각 대응하는 복수의 제2 대기 큐, 그리고상기 현재의 채널 구간이 상기 프레임을 전송할 수 없는 구간인 경우에 상기 상기 프레임의 사용자 우선 순위 값에 따라서 상기 복수의 제1 및 제2 대기 큐 중 하나에 상기 프레임을 저장하는 우선 순위 매핑부를 더 포함하는 멀티 채널 운용 장치 |
15 |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제1 및 제2 하드웨어 큐 중 하나로부터 발생되는 전송 인터럽트를 수신하고, 상기 전송 인터럽트가 발생한 하드웨어 큐의 AC 레벨에 대응하는 AC 레벨의 대기 큐로부터 프레임을 선택하여 상기 채널 운용부로 선택한 프레임의 전송을 요청하는 채널 라우팅부를 더 포함하는 멀티 채널 운용 장치 |
16 |
16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채널 동기화부는,상기 기준 신호를 생성하는 기준 신호 생성부, 상기 기준 신호에 동기하여 상기 싱크 주기의 동기를 맞추는 동작 리셋부, 그리고상기 싱크 주기 내 채널 구간의 변경이 발생하면 현재 채널 구간을 확인하여 상기 현재 채널 구간의 정보를 상기 데이터 송수신부로 전달하는 채널 확인부를 포함하는 멀티 채널 운용 장치 |
17 |
17 제16항에 있어서,상기 기준 신호 생성부는,GPS 신호 또는 시간 알림(Timing Advertisement, TA) 메시지를 이용하여 상기 기준 신호를 생성하는 멀티 채널 운용 장치 |
18 |
18 차량 통신 시스템에서 차량 또는 노변 기지국의 통신 장치에서 통신을 위한 멀티 채널을 운용하는 방법에 있어서, 기준 신호에 동기하여 제어 채널 구간 및 서비스 채널 구간을 교대로 설정하는 단계, 상위 계층으로부터 프레임의 전송 요청을 수신하는 단계, 상기 프레임의 사용자 우선 순위 값을 확인하는 단계, 그리고상기 프레임의 사용자 우선 순위 값으로부터 현재의 채널 구간에서 상기 프레임이 전송 가능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에 상기 프레임의 사용자 우선 순위 값에 따라서 차등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멀티 채널 운용 방법 |
19 |
19 제18항에 있어서,상기 확인하는 단계는,상기 프레임의 사용자 우선 순위 값으로부터 상기 프레임이 관리 프레임인지 IP 프레임인지를 확인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차등 전송하는 단계는,상기 제어 채널 구간에서 상기 프레임이 관리 프레임이거나 상기 서비스 채널 구간에서 상기 프레임이 IP 프레임인 경우에 상기 현재의 채널 구간에서 상기 프레임이 전송 가능한 것으로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멀티 채널 운용 방법 |
20 |
20 제18항에 있어서,상기 프레임의 사용자 우선 순위 값으로부터 상기 현재의 채널 구간에서 상기 프레임이 전송 가능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상기 프레임의 사용자 우선 순위 값에 따라서 전송을 차등적으로 대기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멀티 채널 운용 방법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US08717991 | US | 미국 | FAMILY |
2 | US20120099541 | US | 미국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DOCDB 패밀리 정보가 없습니다 |
순번 | 연구부처 | 주관기관 | 연구사업 | 연구과제 |
---|---|---|---|---|
1 | 지식경제부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 VMC 기술 개발 |
특허 등록번호 | 10-1477281-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101207 출원 번호 : 1020100124389 공고 연월일 : 20141230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41029 청구범위의 항수 : 20 유별 : H04W 74/08 발명의 명칭 : WAVE 기반의 멀티 채널 운용 장치 및 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412,500 원 | 2014년 12월 22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336,000 원 | 2017년 11월 28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480,000 원 | 2018년 10월 25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240,000 원 | 2019년 11월 22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0.12.07 | 수리 (Accepted) | 1-1-2010-0806113-71 |
2 |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 2011.05.25 | 수리 (Accepted) | 1-1-2011-0392570-13 |
3 | 의견제출통지서 | 2014.08.21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569698-04 |
4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4.10.21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4-1005769-52 |
5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4.10.21 | 수리 (Accepted) | 1-1-2014-1005771-44 |
6 | 등록결정서 | 2014.10.29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741548-55 |
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5.02.02 | 수리 (Accepted) | 4-1-2015-0006137-44 |
기술번호 | KST2014045806 |
---|---|
자료제공기관 | NTB |
기술공급기관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기술명 | WAVE 기반의 멀티 채널 운용 장치 및 방법 |
기술개요 |
차량 통신 시스템에서 차량 또는 노변 기지국의 통신을 위한 멀티 채널 운용 장치는 하나의 물리 계층에서 멀티 채널을 동작시키고, 전송할 프레임의 사용자 우선 순위 값에 따라서 해당 채널을 통해서 프레임을 차등 전송한다. |
개발상태 | 기타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라이선스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415108536 |
---|---|
세부과제번호 | KI001694 |
연구과제명 | VMC 기술 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0 |
연구기간 | 200703~20110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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