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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에서의 능동형 안전 운전 지원 시스템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844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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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교차로에서의 안전 운전 지원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 시스템은 교차로에서 상호 무선 통신을 수행하는 기지국과 차량 통신 단말을 포함한다. 기지국은 교차로의 중심부에 설치되며, 통신 가능 영역 내에 있는 차량들에 설치된 차량 통신 단말과 복수의 무선 통신 방식을 사용하여 무선 통신을 수행한다. 기지국은 통신 가능 영역 내에 있는 차량들의 상황 정보를 수신하여 관리하고, 상황 정보를 차량들에게 방송하여 각 차량들이 서로의 상황 정보를 공유하도록 한다. 차량 통신 단말은 자신의 차량의 상황 정보를 수집하여 기지국으로 송신하고, 기지국으로부터 수신되는 통신 가능 영역 내에 있는 다른 차량들의 상황 정보에 기초하여 자신의 차량이 사각지대를 통과할 때의 위험도를 판단하여 차량의 상기 사각지대로의 진행을 제어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차량에 설치된 차량 통신 단말의 통신 방식에 상관없이 차량간의 상황 정보 공유가 가능하다. 또한, 차량간의 상황 분석에 의한 교차로 사각지대 진입이 이루어짐으로써 교차로 내에서의 신호 위반 차량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거나 감소시킬 수 있다.교차로, 안전 운전 지원 시스템, 사각지대, Red Zone, 진행 방향
Int. CL H04B 7/26 (2006.01) G08G 1/16 (2006.01)
CPC G08G 1/167(2013.01) G08G 1/16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128777 (2008.12.17)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192434-0000 (2012.10.11)
공개번호/일자 10-2010-0070163 (2010.06.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210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12.17)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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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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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대섭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곽동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오현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4 박종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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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팬코리아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역삼***빌딩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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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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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12.17 수리 (Accepted) 1-1-2008-0868014-3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3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0.09.13 수리 (Accepted) 1-1-2010-0593791-65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0.12.2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1.01.18 수리 (Accepted) 9-1-2011-0004920-09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037080-17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3.21 수리 (Accepted) 1-1-2011-0205898-31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3.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205899-87
9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9.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513295-58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10.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840665-83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10.26 수리 (Accepted) 1-1-2011-0840664-37
12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2.03.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163693-96
1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03.30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0258809-54
1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03.30 수리 (Accepted) 1-1-2012-0258811-46
1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2.09.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583237-29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교차로 사각지대(Red Zone)에서의 안전 운전을 능동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교차로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통신 가능 영역(Green Zone) 내에 있는 차량들과 복수의 무선 통신 방식을 사용하여 무선 통신을 수행하며, 상기 통신 가능 영역 내에 있는 차량들의 상황 정보를 수신하여 관리하고, 상기 상황 정보를 상기 차량들에게 방송하여 전달하는 기지국; 및차량 내에 설치되어 상기 통신 가능 영역 내에서 상기 기지국과 무선 통신을 수행하며, 자신의 차량의 상황 정보를 수집하여 상기 기지국으로 송신하고, 상기 기지국으로부터 수신되는 상기 통신 가능 영역 내에 있는 다른 차량들의 상황 정보를 수신하며, 상기 자신의 차량의 상황 정보와 상기 다른 차량들의 상황 정보를 비교하여 상기 통신 가능 영역 내에 있는 상기 사각지대를 통과할 때의 위험도를 판단하여 차량의 상기 사각지대로의 진행을 제어하는 차량 통신 단말을 포함하며,상기 차량 통신 단말은 상기 위험도의 판단 결과, 상기 사각지대를 통과하는 것이 안전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에는 자신의 차량의 상기 사각지대로의 진입을 허용하고, 상기 사각지대를 통과하는 것이 위험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에는 상기 자신의 차량의 상기 사각지대로의 진입 금지를 운전자에게 알리고,상기 차량의 상황 정보는 차량의 위치 및 진행 방향이며, 상기 차량 통신 단말은 자신의 차량의 진행 방향과 주변의 다른 차량들의 위치 및 진행 방향을 비교하여 자신의 차량의 상기 사각지대로의 통과 위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전 운전 지원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기지국이,각각 서로 다른 무선 통신 방식을 사용하며, 사용하는 무선 통신 방식에 대응되는 상기 차량 통신 단말과 무선 통신을 수행하여 정보를 송수신하는 복수의 무선 통신 모듈을 포함하는 무선 통신부;상기 무선 통신부의 복수의 무선 통신 모듈과 각각 접속되어 상기 복수의 무선 통신 모듈을 통해 외부의 차량으로부터 수신되는 상황 정보를 특정 형태의 정보로 가공하고, 외부의 차량으로 송신하는 상황 정보에 대해서는 상기 복수의 통신 모듈 각각에 맞는 정보로 가공하여 상기 복수의 통신 모듈을 통해 외부의 차량으로 송신하는 통신 어댑터부; 및상기 통신 어댑터부를 통해 외부 차량의 상황 정보를 수신하여 관리하며, 관리 중인 외부 차량의 상황 정보를 상기 통신 어댑터부를 통해 외부 차량으로 방송하여 상기 통신 가능 영역 내에 있는 차량들이 주변 차량들의 상황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는 차량 정보 관리부를 포함하는 안전 운전 지원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통신 단말이,자신의 차량의 상황 정보를 포함하여 주변 차량의 상황 정보를 저장하는 정보 저장부;차량 내에 설치된 각종의 센서를 통해 감지되는 차량의 상황 정보를 수집하거나 차량 내의 특정 부분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 장치를 구동하는 센서 연동부;상기 정보 저장부에 저장된 자신의 차량의 상황 정보와 상기 사각지대 내에 진입한 주변 차량의 상황 정보를 비교하여 자신의 차량이 상기 사각지대를 통과하는 경우의 위험도를 분석하여 판단하는 위험도 분석부; 및상기 차량 통신 단말 전체의 동작을 제어하며, 상기 위험도 분석부에 의해 판단된 결과에 따라 자신의 차량의 상기 사각지대로의 진입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안전 운전 지원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정보 저장부, 센서 연동부, 위험도 분석부 및 제어부 사이에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정보 송수신부;상기 교차로에 해당하는 지도 정보를 저장하는 지도 정보 저장부; 및상기 지도 정보 저장부에 저장된 교차로의 지도 상에 차량들의 위치를 표시하여 교차로의 상황을 시각화하여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안전 정보 전달부를 더 포함하는 안전 운전 지원 시스템
5 5
삭제
6 6
제4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위험도 분석부에 의해 상기 사각지대로의 통과가 위험하다고 판단되었으나 상기 센서 연동부에 의해 자신의 차량이 상기 사각지대로 진입하는 경우 자신의 차량의 브레이크를 구동하여 자신의 차량을 정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전 운전 지원 시스템
7 7
제1항 내지 제4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상황 정보는 차량의 위치 정보, 속도 정보, 진행 방향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전 운전 지원 시스템
8 8
차량에 설치된 차량 통신 단말이 교차로의 중심부에 설치된 기지국과의 무선 통신을 통해 자신의 차량이 교차로의 사각지대의 진입 지점에 위치하는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기지국으로부터 수신되는 상기 사각지대 내에 진입한 주변 차량의 상황 정보와 자신의 차량의 상황 정보를 비교하여 상기 사각지대를 통과하는 경우의 위험도를 판단하는 단계; 및판단된 상기 위험도에 따라 자신의 차량의 상기 사각지대로의 진입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진입을 제어하는 단계에서, 상기 차량 통신 단말은 상기 위험도의 판단 결과, 상기 사각지대를 통과하는 것이 안전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에는 자신의 차량의 상기 사각지대로의 진입을 허용하고, 상기 사각지대를 통과하는 것이 위험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에는 상기 자신의 차량의 상기 사각지대로의 진입 금지를 운전자에게 알리며, 상기 차량의 상황 정보는 차량의 위치 및 진행 방향이며, 상기 위험도를 판단하는 단계에서, 자신의 차량의 진행 방향과 주변의 다른 차량들의 위치 및 진행 방향을 비교하여 자신의 차량의 상기 사각지대로의 통과 위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안전 운전 지원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진입을 제어하는 단계가,상기 위험도의 판단 결과, 상기 사각지대를 통과하는 것이 안전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자신의 차량의 상기 사각지대로의 진입을 허용하는 단계;상기 사각지대로의 진입 정보를 상기 기지국으로 전송하는 단계; 상기 사각지대의 통과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사각지대를 통과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사각지대의 통과 사실을 상기 기지국으로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안전 운전 지원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진입을 제어하는 단계가,상기 위험도의 판단 결과, 상기 사각지대를 통과하는 것이 위험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기 사각지대로의 진입 금지를 운전자에게 알리는 단계;자신의 차량이 상기 교차로에 정지하여 대기중인 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자신의 차량이 상기 교차로에 대기중이 아닌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자신의 차량의 브레이크를 구동하여 자신의 차량을 정지시키는 단계;상기 교차로에 대기중인 사실을 상기 기지국으로 전송하는 단계;상기 기지국으로부터 상기 주변 차량의 상황 정보를 수신하여 상기 위험도를 판단하는 단계부터 반복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안전 운전 지원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진입 지점에 위치하는지를 판단하는 단계 전에,자신의 차량이 상기 기지국과의 통신 가능 영역 내에 진입하였는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통신 가능 영역 내에 진입한 것으로 판단되면, 진입 사실을 상기 기지국으로 전송하는 단계;자신의 무선 통신 방식에 따라 상기 기지국과의 통신 채널을 셋업하는 단계; 및자신의 차량의 상황 정보를 수집하여 상기 기지국으로 송신하고, 상기 통신 가능 영역 내에 있는 주변 차량의 상황 정보를 상기 기지국으로부터 수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안전 운전 지원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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