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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통신에서의 협력 통신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9758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 통신에서의 협력 통신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하나의 차량에서 다른 차량으로 신호를 전달함에 있어서 송신 차량의 신호가 노변 장치 또는 여러 대의 차량을 거친 후 다수의 경로를 가진 신호들이 수신 차량으로 전달되게 하고 수신 차량에서 여러 경로를 통해서 들어온 신호를 결합하여 복조하는 방법이다. 본 발명은 차량 통신에서 중계기의 위치에 따라 송신 차량이 신호 전송 방식을 정의함으로써 공간 다이버시티 이득에 따른 통신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차량 통신, 협력 통신, 중계기, 이동통신, 중계기
Int. CL H04B 7/14 (2006.01) H04W 84/04 (2009.01)
CPC H04B 7/026(2013.01) H04B 7/026(2013.01) H04B 7/02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37198 (2009.04.28)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96182-0000 (2011.12.13)
공개번호/일자 10-2010-0064304 (2010.06.1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122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080122733   |   2008.12.04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4.28)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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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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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웅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오현서 대한민국 대전 서구
3 곽동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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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팬코리아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역삼***빌딩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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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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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4.28 수리 (Accepted) 1-1-2009-0258636-69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3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0.09.13 수리 (Accepted) 1-1-2010-0593789-7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4.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233482-00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6.24 수리 (Accepted) 1-1-2011-0484410-0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6.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484411-42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2.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727316-37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량 통신 시스템에서의 협력 통신 방법에 있어서, (a) 송신 차량은 송신 차량의 파라미터―상기 파라미터는 임계 거리 및 최대 중계기 개수를 포함함―를 초기화하고 상기 송신 차량의 주변에 위치한 중계기들에 대한 신호를 스캔하는 단계; (b) 상기 중계기들로부터 신호를 수신하면 중계기 개수가 상기 최대 중계기 개수 이내의 중계기 정보를 선택하고 상기 중계기들까지의 거리를 확인하는 단계; (c) 상기 신호를 상기 중계기들의 위치에 따라 복호후 전송 방식 또는 증폭후 전송 방식을 설정하여 상기 중계기들로 방송하는 단계; (d) 상기 중계기들에서는 상기 복호후 전송 방식 또는 상기 증폭후 전송 방식으로 상기 신호를 수신 차량으로 전송하는 단계; 및 (e) 상기 수신 차량에서는 상기 수신된 신호를 버퍼에 저장한 후 모든 중계기들로부터 신호가 수신되면 상기 수신된 신호를 결합하여 복조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협력 통신 방법
2 2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c)단계에서, 상기 중계기들까지의 거리가 상기 임계 거리보다 작으면 복호후 전송 그룹으로 상기 임계 거리보다 크면 증폭후 전송 그룹으로 신호를 분리하고 상기 복호후 전송 그룹의 신호가 많으면 상기 신호를 복호후 전송 방식으로 설정하며 상기 증폭후 전송 그룹의 신호가 많으면 상기 신호를 증폭후 전송 방식으로 설정하여 상기 중계기들로 방송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협력 통신 방법
3 3
차량 통신 시스템에서의 협력 통신 방법에 있어서, (a) 송신 차량은 송신 차량의 파라미터―상기 파라미터는 임계 거리 및 최대 중계기 개수를 포함함―를 초기화하고 상기 송신 차량의 주변에 위치한 중계기들에 대한 신호를 스캔하는 단계; (b) 상기 송신 차량은 상기 중계기들로부터 신호를 수신하면 중계기 개수가 상기 최대 중계기 개수 이내의 중계기 정보를 선택하고 상기 중계기들까지의 거리를 확인하는 단계; (c) 상기 송신 차량은 상기 신호를 상기 중계기들의 위치에 따라 복호후 전송 방식 또는 증폭후 전송 방식을 설정하고 미리 정의된 시공간 부호 행렬의 크기의 시공간 부호 행렬을 생성한 후 모든 행 신호들을 상기 중계기들로 방송하는 단계; (d) 상기 중계기들에서는 각각 해당되는 시공간 부호 행렬의 행 신호를 상기 복호후 전송 방식 또는 상기 증폭후 전송 방식으로 수신 차량으로 전송하는 단계; 및 (e) 상기 수신 차량에서는 상기 중계기들로부터 수신한 신호를 버퍼에 저장한 후 모든 중계기들로부터 신호가 수신되면 상기 수신된 신호를 결합하여 복조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협력 통신 방법
4 4
제3 항에 있어서, 상기 (c)단계에서, 상기 중계기들까지의 거리가 상기 임계 거리보다 작으면 복호후 전송 그룹으로 상기 임계 거리보다 크면 증폭후 전송 그룹으로 신호를 분리하고 상기 복호후 전송 그룹의 신호가 많으면 상기 신호를 복호후 전송 방식으로 설정하며 상기 증폭후 전송 그룹의 신호가 많으면 상기 신호를 증폭후 전송 방식으로 설정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협력 통신 방법
5 5
제3 항에 있어서, 상기 (c)단계에서, 상기 송신 차량은 상기 복호후 전송 방식을 설정되면 상기 복호후 전송 그룹과 기설정된 시공간 부호의 최대 행렬 크기와 비교하여 상기 최대 행렬 크기보다 작은 경우 상기 복호후 전송 그룹의 행렬의 크기를 시공간 부호 행렬의 크기로 설정하고 상기 최대 행렬 크기보다 큰 경우 상기 최대 행렬 크기를 상기 시공간 부호 행렬의 크기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 통신 방법
6 6
제3 항에 있어서, 상기 (c)단계에서, 상기 송신 차량은 상기 증폭후 전송 방식을 설정되면 상기 증폭후 전송 그룹과 기설정된 시공간 부호의 최대 행렬 크기와 비교하여 상기 최대 행렬 크기보다 작은 경우 상기 증폭후 전송 그룹의 행렬의 크기를 시공간 부호 행렬의 크기로 설정하고 상기 최대 행렬 크기보다 큰 경우 상기 최대 행렬 크기를 상기 시공간 부호 행렬의 크기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 통신 방법
7 7
제3 항에 있어서, 상기 (c)단계에서, 상기 송신 차량은 상기 시공간 부호 행렬의 크기를 정하여 모든 행 신호들과 상기 각각의 중계기들이 시공간 부호 행렬 형태의 신호에서 어떤 행의 신호를 전송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함께 상기 중계기들로 방송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협력 통신 방법
8 8
차량 통신 시스템에서의 협력 통신 방법에 있어서, (a) 송신 차량은 송신 차량의 파라미터―상기 파라미터는 임계 거리 및 최대 중계기 개수를 포함함―를 초기화하고 상기 송신 차량의 주변에 위치한 중계기들에 대한 신호를 스캔하는 단계; (b) 상기 송신 차량은 상기 중계기들로부터 신호를 수신하면 중계기 개수가 상기 최대 중계기 개수 이내의 중계기 정보를 선택하고 상기 중계기들까지의 거리를 확인하는 단계; (c) 상기 송신 차량은 상기 중계기들까지의 거리가 상기 임계 거리보다 작은 경우인 복호후 전송 그룹의 신호들을 그룹핑하여 분리하고 시공간 부호 행렬의 크기를 결정하여 상기 중계기들로 방송하는 단계; (d) 상기 중계기들에서는 상기 송신 차량으로부터 수신한 신호를 복조한 후 상기 시공간 부호 행렬의 크기의 시공간 부호 행렬을 생성하고 각각의 중계기에 해당하는 행 신호를 수신 차량으로 전송하는 단계; 및 (e) 상기 수신 차량에서는 상기 중계기들로부터 수신한 신호를 버퍼에 저장한 후 모든 중계기들로부터 신호가 수신되면 상기 수신된 신호를 결합하여 복조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협력 통신 방법
9 9
제8 항에 있어서, 상기 (c)단계에서, 상기 송신 차량은 상기 복호후 전송 그룹과 기설정된 시공간 부호의 최대 행렬 크기와 비교하여 상기 최대 행렬 크기보다 작은 경우 상기 복호후 전송 그룹의 행렬의 크기를 상기 시공간 부호 행렬의 크기로 설정하고 상기 최대 행렬 크기보다 큰 경우 상기 최대 행렬 크기를 상기 시공간 부호 행렬의 크기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협력 통신 방법
10 10
제8항에 있어서, 상기 (c)단계에서, 상기 송신 차량은 상기 시공간 부호 행렬의 크기를 정하여 모든 행 신호들과 상기 각각의 중계기들이 시공간 부호 행렬 형태의 신호에서 어떤 행의 신호를 전송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함께 상기 중계기들로 방송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협력 통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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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식경제부 및 정보통신연구진흥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T원천기술개발 VMC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