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차량 통신 시스템에서 프레임 송신 장치는 상위 계층으로부터 수신한 프레임이 응급 프레임인 경우 EDCA Enhanced Distributed Channel Access) 경쟁 없이 전송 기회를 주고, 상위 계층으로부터 수신한 프레임이 응급 프레임이 아닌 일반 프레임인 경우 EDCA 경쟁을 통해서 전송 기회를 준다. |
---|---|
Int. CL | H04W 74/08 (2009.01) H04L 12/28 (2006.01) |
CPC | |
출원번호/일자 | 1020100116474 (2010.11.22) |
출원인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등록번호/일자 | 10-1418991-0000 (2014.07.07) |
공개번호/일자 | 10-2012-0055016 (2012.05.31)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40813)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0.11.22) |
심사청구항수 | 15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오천인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2 | 한경수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3 | 오현서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서구 |
4 | 최현균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서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팬코리아특허법인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역삼***빌딩 (역삼동)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0.11.22 | 수리 (Accepted) | 1-1-2010-0762506-90 |
2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4.01.14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028014-17 |
3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4.03.11 | 수리 (Accepted) | 1-1-2014-0236189-19 |
4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4.03.11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4-0236191-01 |
5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4.07.01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454212-76 |
6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5.02.02 | 수리 (Accepted) | 4-1-2015-0006137-44 |
번호 | 청구항 |
---|---|
1 |
1 차량 통신 시스템에서 하나의 물리 계층을 이용하여 프레임을 송신하는 장치에 있어서, 제어 채널을 사용하는 일반 프레임을 경쟁을 기반으로 하는 EDCA(Enhanced Distributed Channel Access) 방식으로 처리하여 출력하는 제어 채널 처리부, 서비스 채널을 사용하는 일반 프레임을 FIFO(First Input First Output) 방식으로 처리하여 출력하는 서비스 채널 처리부, 응급 프레임을 처리하여 출력하는 긴급 처리부, 상위 계층으로부터의 수신 프레임의 종류를 판단하여 상기 제어 채널 처리부, 상기 서비스 채널 처리부 및 상기 긴급 처리부 중 하나로 상기 수신 프레임을 전달하는 채널 라우팅부, 상기 제어 채널 처리부 및 상기 서비스 채널 처리부로부터 출력되는 프레임 중에서 하나의 프레임을 선택하여 출력하는 채널 선택부, 상기 긴급 처리부 및 상기 채널 선택부로부터 각각 출력되는 응급 프레임 및 일반 프레임 중 하나의 프레임을 선택하여 전송 기회를 부여하는 비 우선순위 스케줄러, 그리고 상기 비 우선순위 스케줄러로부터 전송 기회를 얻은 프레임을 전송하며, 채널이 유휴 상태에서, 현재 채널 구간이 중요 제어 구간인 경우에 상기 응급 프레임의 전송을 대기하고, 상기 중요 제어 구간 이외의 모든 채널 구간에서 상기 응급 프레임을 전송하는 매체 경쟁부를 포함하며, 상기 중요 제어 구간은 제어 채널이 동작하는 제어 채널 구간과 상기 서비스 채널이 동작하는 서비스 채널 구간 사이의 보호 구간을 포함하는 프레임 송신 장치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비 우선순위 스케줄러는 상기 응급 프레임을 우선하여 전송 기회를 부여하는 프레임 송신 장치 |
3 |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 채널 처리부 및 상기 서비스 채널 처리부는 각각, 상기 일반 프레임을 서로 다른 우선 순위를 가지는 복수의 접근 카테고리(Access Category)로 나누고, 각 접근 카테고리별 일반 프레임을 경쟁을 기반으로 하는 상기 EDCA 방식으로 처리하여 상기 채널 선택부로 출력하는 프레임 송신 장치 |
4 |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 채널 처리부 및 상기 서비스 채널 처리부는 각각, 서로 다른 우선 순위를 가지는 복수의 접근 카테고리(Access Category)에 각각 대응하며, 해당 접근 카테고리의 일반 프레임을 저장하는 복수의 전송 큐, 상기 복수의 전송 큐에 각각 대응하여서 상기 복수의 전송 큐로부터 출력되는 일반 프레임의 접근 카테고리 파라미터를 계산하는 복수의 계산부, 그리고 각 전송 큐의 일반 프레임의 접근 카테고리 파라미터 값을 이용하여 상기 하나의 일반 프레임을 상기 채널 선택부로 출력하는 내부 경쟁부를 포함하는 프레임 송신 장치 |
5 |
5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채널 라우팅부는, 상기 수신 프레임의 사용자 우선 순위 값으로부터 상기 수신 프레임의 종류를 판단하는 프레임 송신 장치 |
6 |
6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 채널 처리부 및 상기 서비스 채널 처리부는 각각 대응하는 채널 구간에서 동작하는 프레임 송신 장치 |
7 |
7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 채널 처리부, 상기 서비스 채널 처리부 및 상기 긴급 처리부는 각각 채널이 유휴 상태인 경우에 동작하는 프레임 송신 장치 |
8 |
8 삭제 |
9 |
9 삭제 |
10 |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매체 경쟁부는 채널이 유휴 상태에서 현재 채널 구간이 상기 제어 채널 구간인 경우에 제어 채널을 사용하는 일반 프레임을 전송하고, 현재 채널 구간이 상기 서비스 채널 구간인 경우에 서비스 채널을 사용하는 일반 프레임을 전송하는 프레임 송신 장치 |
11 |
11 차량 통신 시스템에서 하나의 물리 계층을 이용하여 프레임을 송신하는 방법에 있어서, 상위 계층으로부터 프레임을 수신하는 단계, 상기 프레임의 종류를 확인하는 단계,채널의 상태를 확인하는 단계, 그리고상기 채널이 유휴 상태에서 EDCA(Enhanced Distributed Channel Access) 경쟁을 통하여 승리한 일반 프레임과 FIFO(First Input First Output) 방식으로 처리되는 응급 프레임 중 하나의 프레임에 전송 기회를 부여하되, 상기 응급 프레임을 상기 일반 프레임보다 우선적으로 전송 기회를 부여하는 단계, 상기 전송 기회가 부여된 하나의 프레임이 응급 프레임인 경우, 상기 응급 프레임을 보호 구간을 제외한 모든 채널 구간에서 전송하는 단계, 그리고 상기 전송 기회가 부여된 하나의 프레임이 일반 프레임인 경우, 상기 보호 구간을 제외한 채널 구간 중 사용하는 채널에 대응하는 채널 구간에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프레임 송신 방법 |
12 |
12 삭제 |
13 |
13 삭제 |
14 |
14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사용하는 채널에 대응하는 채널 구간에서 전송하는 단계는 제어 채널을 사용하는 일반 프레임의 경우, 상기 일반 프레임을 상기 제어 채널 구간에서만 전송하는 단계, 그리고서비스 채널을 사용하는 일반 프레임의 경우, 상기 일반 프레임을 상기 서비스 채널 구간에서는 전송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프레임 송신 방법 |
15 |
15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전송 기회를 부여하는 단계는 상기 일반 프레임을 우선 순위를 갖는 복수의 전송 큐 중 하나의 전송 큐에 분류하여 저장하는 단계, 그리고상기 복수의 전송 큐에 저장된 일반 프레임을 상기 EDCA 경쟁을 통하여 하나의 일반 프레임을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프레임 송신 방법 |
16 |
16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전송 큐는,제어 채널에서 사용하며 서로 다른 우선 순위를 갖는 복수의 제1 전송 큐, 그리고서비스 채널에서 사용하며 서로 다운 우선 순위를 갖는 복수의 제2 전송 큐를 포함하는 프레임 송신 방법 |
17 |
17 차량 통신 시스템에서 하나의 물리 계층을 이용하여 프레임을 송신하는 방법에 있어서, 상위 계층으로부터의 프레임을 수신하는 단계, 상기 프레임이 긴급하게 전송해야 할 응급 프레임인 경우에 제1 전송 큐에 저장하는 단계, 상기 프레임이 일반 프레임인 경우에 제어 채널에서 사용하는 복수의 제2 전송 큐 및 서비스 채널에서 사용하는 복수의 제3 전송 큐 중 하나에 저장하는 단계, 각각의 채널 구간에 대응하여서 상기 복수의 제2 전송 큐 및 상기 복수의 제3 전송 큐 중 적어도 하나가 내부 경쟁에 참여하는 단계, 상기 제1 전송 큐로부터 FIFO(First Input First Output) 방식으로 출력되는 응급 프레임과 상기 내부 경쟁에서 승리한 전송 큐의 일반 프레임 중 하나의 프레임을 선택하여 전송 기회를 부여하되, 상기 응급 프레임에 우선적으로 전송 기회를 부여하는 단계, 상기 전송 기회가 부여된 하나의 프레임이 응급 프레임인 경우, 상기 응급 프레임을 보호 구간을 제외한 채널 구간에서 전송하는 단계, 그리고 상기 전송 기회가 부여된 하나의 프레임이 일반 프레임인 경우, 상기 보호 구간을 제외한 채널 구간 중 사용하는 채널에 대응하는 채널 구간에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프레임 송신 방법 |
18 |
18 삭제 |
19 |
19 제17항에 있어서,상기 응급 프레임을 전송하는 동안에 상기 내부 경쟁을 중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프레임 송신 방법 |
20 |
20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참여하는 단계는 제어 채널 구간에서 상기 복수의 제2 전송 큐 중 적어도 하나가 내부 경쟁에 참여하는 단계, 그리고서비스 채널 구간에서 상기 복수의 제3 전송 큐 중 적어도 하나가 내부 경쟁에 참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프레임 송신 방법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US08774033 | US | 미국 | FAMILY |
2 | US20120127874 | US | 미국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US2012127874 | US | 미국 | DOCDBFAMILY |
2 | US8774033 | US | 미국 | DOCDBFAMILY |
순번 | 연구부처 | 주관기관 | 연구사업 | 연구과제 |
---|---|---|---|---|
1 | 지식경제부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산업원천기술개발사업 | VMC 기술 개발 |
특허 등록번호 | 10-1418991-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101122 출원 번호 : 1020100116474 공고 연월일 : 20140813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40701 청구범위의 항수 : 15 유별 : H04L 12/28 발명의 명칭 : WAVE 기반의 차량 통신 시스템에서의 프레임 송신 장치 및 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315,000 원 | 2014년 07월 07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259,000 원 | 2017년 06월 27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185,000 원 | 2018년 06월 27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185,000 원 | 2019년 06월 25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335,000 원 | 2020년 06월 25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0.11.22 | 수리 (Accepted) | 1-1-2010-0762506-90 |
2 | 의견제출통지서 | 2014.01.14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028014-17 |
3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4.03.11 | 수리 (Accepted) | 1-1-2014-0236189-19 |
4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4.03.11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4-0236191-01 |
5 | 등록결정서 | 2014.07.01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454212-76 |
6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5.02.02 | 수리 (Accepted) | 4-1-2015-0006137-44 |
기술번호 | KST2014045807 |
---|---|
자료제공기관 | NTB |
기술공급기관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기술명 | WAVE 기반의 차량 통신 시스템에서의 프레임 송신 장치 및 방법 |
기술개요 |
차량 통신 시스템에서 프레임 송신 장치는 상위 계층으로부터 수신한 프레임이 응급 프레임인 경우 EDCA Enhanced Distributed Channel Access) 경쟁 없이 전송 기회를 주고, 상위 계층으로부터 수신한 프레임이 응급 프레임이 아닌 일반 프레임인 경우 EDCA 경쟁을 통해서 전송 기회를 준다. |
개발상태 | 기타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라이선스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415108536 |
---|---|
세부과제번호 | KI001694 |
연구과제명 | VMC 기술 개발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연구주관기관명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10 |
연구기간 | 200703~20110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개발연구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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