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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 캐리어 기반의 이동 통신 시스템 및 그의 채널 추정방법

  • 기술번호 : KST201509304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다중 캐리어 기반의 이동 통신 시스템 및 그의 채널 추정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이동 통신 시스템의 수신 장치는, 송신 장치로부터 송신된 직렬 데이터를 병렬 데이터로 변환한 후에 다수의 병렬 데이터를 이산 퓨리에 변환하며, 수신받은 이산 퓨리에 변환 데이터를 기초로 그룹화된 파일럿을 추출하고, 추출된 그룹화된 파일럿을 기초로 특정 파일럿 위치에서의 채널을 추정치를 계산한다.이러한, 다중 캐리어 기반의 이동통신 시스템은 그룹화된 파일럿을 이용하여 내부 캐리어 간섭을 최소화함으로써, 고속 이동 시스템에서 정확한 채널을 추정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또한, 종래의 이동통신 시스템보다 신호대 잡음비(Eb/No) 대 에러확률(Probability of error)이 현저하게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다중 캐리어, 파일럿, 채널 추정, ICI, 내부 캐리어 간섭, 최소 자승법
Int. CL H04B 15/00 (2006.01) H04B 14/00 (2006.01)
CPC H04L 25/0224(2013.01)H04L 25/0224(2013.01)H04L 25/0224(2013.01)H04L 25/022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60036997 (2006.04.25)
출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781991-0000 (2007.11.28)
공개번호/일자 10-2007-0105041 (2007.10.3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712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6.04.25)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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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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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권동승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승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송영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오종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김광훈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이유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7 박현철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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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미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서림빌딩 **층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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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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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6.04.25 수리 (Accepted) 1-1-2006-0287660-1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6.12.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7.01.12 수리 (Accepted) 9-1-2007-0002515-4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7.04.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226251-78
5 지정기간연장신청서
Request for Extension of Designated Period
2007.06.26 수리 (Accepted) 1-1-2007-0462650-15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7.07.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7-0543395-9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7.07.26 수리 (Accepted) 1-1-2007-0543394-43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7.1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618067-12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9.08.04 수리 (Accepted) 4-1-2009-5150899-3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2 수리 (Accepted) 4-1-2015-0006137-4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다중 캐리어 기반의 이동 통신 시스템의 송신 장치에 있어서,미리 저장된 파일럿을 기초로 그룹화된 파일럿을 생성하는 파일럿 생성 모듈;수신되는 직렬 데이터를 병렬 데이터로 생성하고, 생성된 각각의 데이터를 대역확산 한 후에 상기 그룹화된 파일럿을 첨부하는 대역확산 모듈;상기 대역확산 모듈로부터 수신되는 데이터에 역이산 퓨리에 변환을 수행하는 역이산 퓨리에 변환 모듈; 및상기 역이산 퓨리에 변환 모듈로부터 수신받은 데이터를 직렬 데이터로 변환하는 병직렬 변환 모듈을 포함하는 이동 통신 시스템의 송신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파일럿 생성 모듈은 상기 파일럿에 특정 그룹 정보와 주소정보를 추가하여 그룹화된 파일럿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 통신 시스템의 송신 장치
3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그룹화된 파일럿은 적어도 2개 이상의 파일럿이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 통신 시스템의 송신 장치
4 4
다중 캐리어 기반의 이동 통신 시스템의 수신 장치에 있어서,수신되는 직렬 데이터를 병렬 데이터로 변환하는 직병렬 변환 모듈;상기 직병렬 변환 모듈로부터 수신되는 다수의 병렬 데이터를 이산 퓨리에 변환하는 이산 퓨리에 변환 모듈; 및상기 이산 퓨리에 변환 모듈로부터 수신한 데이터를 기초로 그룹화된 파일럿을 추출하고, 추출된 그룹화된 파일럿을 기초로 특정 파일럿 위치에서의 채널 추정치를 계산하는 채널 추정 모듈을 포함하는 이동 통신 시스템의 수신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채널 추정 모듈은,상기 그룹화된 파일럿을 이용하여 최소 자승(Least Square)방식에 따라 내부 캐리어 간섭 성분과 노이즈 성분이 제거하여 상기 특정 파일럿 위치에서의 채널을 추정치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 통신 시스템의 수신 장치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최소 자승(Least Square)방식은,여기서, k는 그룹번지이고, I는 내부 캐리어 간섭이고, n은 노이즈성분이고, Pk,1은 k그룹, 1번째 파일럿이고, H는 채널 성분이고, y는 이산 변환된후의 데이터성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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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채널 추정 모듈은,상기 특정 파일럿 위치에서의 추정된 채널 추정치를 기초로 주파수 영역에서의 채널을 추정하는 이동 통신 시스템의 수신 장치
8 8
다중 캐리어 기반의 이동 통신 시스템의 채널 추정 방법에 있어서a) 수신되는 직렬 데이터를 다수의 병렬 데이터로 변환하는 단계;b) 상기 다수의 병렬 데이터에 대한 이산 퓨리에 변환을 수행하는 단계;c) 상기 이산 퓨리에 변환이 수행된 다수의 데이터를 수신하여 특정 위치의 그룹화된 파일럿을 추출하는 단계;d) 상기 추출된 그룹화된 파일럿에 포함된 연속된 제1 파일럿 및 제2 파일럿을 기초로 특정 파일럿 위치에서의 채널 추정치를 계산하는 단계; 및e) 상기 계산된 채널 추정치에 기초하여 주파수 영역에서의 채널을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이동 통신 시스템의 채널 추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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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상기 그룹화된 파일럿에 포함된 제1 파일럿, 제2 파일럿을 기초로 최소 자승법을 이용하여 상호 연산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연산에 따라 상기 제1 파일럿의 위치에서의 채널 추정치를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이동 통신 시스템의 채널 추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