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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주행 시스템에서의 그룹 리더 선정 방법

  • 기술번호 : KST2018011206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자율 주행 시스템에서의 그룹 리더 선정 방법에 관한 것으로, 주행 정보가 유사한 차량들을 파악하여 차량 그룹을 형성하는 단계; 차량 그룹에서 각 차량의 랭크 값을 비교하여 최대 랭크 값을 갖는 차량을 상기 차량 그룹의 리더인 제1 차량으로 선정하는 단계; 차량 그룹에 포함된 나머지 차량들인 적어도 하나의 제2 차량의 계층을 각각 할당하는 단계; 및 상기 제1 차량을 따라 상기 적어도 하나의 제2 차량이 주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5D 1/02 (2006.01.01)
CPC G05D 1/0295(2013.01) G05D 1/0295(2013.01) G05D 1/029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016326 (2017.02.06)
출원인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71333-0000 (2019.04.16)
공개번호/일자 10-2018-0091330 (2018.08.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42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2.06)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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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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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동균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수성구
2 이성원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3 문은배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수성구
4 이동하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5 정영진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6 김정환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7 문왕종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8 무디샤오 중국 대구광역시 북구
9 성지원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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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 광성빌딩 **층 (역삼동)(케이엘피특허법률사무소)
2 이형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 광성빌딩 **층 (역삼동)(케이엘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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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2.06 수리 (Accepted) 1-1-2017-0122802-18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10.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2.13 수리 (Accepted) 9-1-2017-0046004-93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26 수리 (Accepted) 4-1-2018-5051994-3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9.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638753-63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1.19 수리 (Accepted) 1-1-2018-1149399-43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1.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1149435-00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3.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209302-8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23 수리 (Accepted) 4-1-2020-5136893-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주행 정보가 유사한 차량들을 파악하여 차량 그룹을 형성하는 단계;상기 차량 그룹에서 각 차량의 랭크 값을 비교하여 최대 랭크 값을 갖는 차량을 상기 차량 그룹의 리더인 제1 차량으로 선정하는 단계; 상기 차량 그룹에 포함된 나머지 차량들을 상기 제1 차량으로부터의 홉-카운트를 기반으로 복수의 계층으로 분류하는 단계; 및상기 제1 차량을 따라 상기 복수의 계층에 포함된 나머지 차량들이 주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시스템에서의 그룹 리더 선정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랭크 값은,각 차량의 주행 신뢰도에 대한 값이며, 상기 각 차량의 랭크 값은 제1 비콘 메시지를 통해 주기적으로 상호 교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시스템에서의 그룹 리더 선정 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랭크 값은,퀀티파이드 셀프(Quantified self) 기법을 이용하여 산출하며, 하기 003c#수학식 1003e#로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시스템에서의 그룹 리더 선정 방법
4 4
삭제
5 5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1 비콘 메시지는,상기 복수의 계층 중 동일한 계층에 포함된 차량들끼리 상호 교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시스템에서의 그룹 리더 선정 방법
6 6
제2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계층에 포함된 나머지 차량들은 자신이 속한 계층의 선행 계층으로부터 일정 시간 동안 상기 제1 비콘 메시지가 수신되지 않으면, 상기 차량 그룹이 분열된 것으로 간주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시스템에서의 그룹 리더 선정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그룹이 분열된 것으로 간주된 경우,동일 계층의 다른 차량이 상기 선행 계층으로부터 일정 시간 동안 상기 제1 비콘 메시지를 수신하였는지 여부를 확인하고,확인 결과, 상기 동일 계층의 다른 차량이 상기 선행 계층으로부터 일정 시간 동안 상기 제1 비콘 메시지를 수신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된 경우, 상기 차량 그룹이 분열된 것으로 판단하며,확인 결과, 상기 동일 계층의 다른 차량이 상기 선행 계층으로부터 일정 시간 동안 상기 제1 비콘 메시지를 수신한 것으로 확인된 경우, 자신의 계층 값을 증가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시스템에서의 그룹 리더 선정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그룹의 분열을 판단한 차량은,자신이 포함된 계층의 계층 값이 기록된 제2 비콘 메시지를 상기 복수의 계층에 포함된 나머지 차량들에 송신하여 상기 차량 그룹이 분열되었음을 알리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시스템에서의 그룹 리더 선정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제2 비콘 메시지를 수신한 차량은,자신의 랭크 값이 제1 임계치 미만일 경우에는 리더의 재선정을 대기하고,자신의 랭크 값이 제1 임계치 이상일 경우에는 자신이 포함된 계층의 계층 값과 상기 제2 비콘 메시지에 기록된 계층 값 간의 차이를 산출하며, 산출된 차이 값이 제2 임계치 이상일 경우에는 리더의 재선정을 대기하고, 산출된 차이 값이 제2 임계치 미만일 경우에는 자신의 랭크 값이 기록된 제3 비콘 메시지를 송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시스템에서의 그룹 리더 선정 방법
10 10
제7항에 있어서,상기 분류하는 단계 이후,상기 복수의 계층에 속하는 각 계층 별로 예비 리더를 선정하는 단계; 및상기 예비 리더에 대한 정보를 동일 계층에 포함된 차량으로 송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자율 주행 시스템에서의 그룹 리더 선정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예비 리더를 선정하는 단계는,상기 동일 계층에 포함된 차량 각각의 랭크 값을 비교하여 최대 랭크 값을 가진 차량을 예비 리더로 선정하며,상기 동일 계층에 포함된 차량으로 송신하는 단계는,제2 비콘 메시지를 통해 상기 예비 리더에 대한 정보를 상기 동일 계층에 포함된 차량으로 송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시스템에서의 그룹 리더 선정 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예비 리더는,상기 제1 비콘 메시지를 기반으로 유지 또는 재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시스템에서의 그룹 리더 선정 방법
13 13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그룹의 분열을 판단한 차량이 예비 리더인 경우,상기 차량 그룹의 분열을 판단한 차량을 리더로 재선정 하고, 재선정된 리더에 대한 정보를 인접 차량으로 송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시스템에서의 그룹 리더 선정 방법
14 14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 그룹의 분열을 판단한 차량이 예비 리더가 아닌 경우,분열된 차량 그룹에 예비 리더가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확인 결과, 상기 분열된 차량 그룹에 예비 리더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는 상기 확인된 예비 리더를 리더로 재선정한 후, 재선정된 리더에 대한 정보를 인접 차량으로 송신하고,확인 결과, 상기 분열된 차량 그룹에 예비 리더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상기 분열된 차량 그룹에 포함된 각 차량의 랭크 값을 비교하여 최대 랭크 값을 갖는 차량을 리더로 재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 주행 시스템에서의 그룹 리더 선정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정보통신기술인력양성 2016년 SW중심대학(ICT/SW창의연구과정)_경북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