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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서 융합을 이용한 차선 레벨 자동차 위치 정보 측위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20003637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자동차 위치 정보 측위 장치는 자동차의 센서 정보, 관성 측정(Inertail Measurement) 정보 및 실시간 측위(Real-time Kinematic) 정보를 획득하는 데이터 획득부, 상기 센서 정보를 이용해서 상기 관성 측정 정보를 보정하고, 상기 자동차의 주행 상태를 분류하여, 퍼지 논리를 통해 신뢰도를 판단하는 데이터 처리부 및 상기 데이터 획득부에서 획득된 데이터, 상기 데이터 처리부에서 보정된 데이터 및 상기 신뢰도를 확장 칼만 필터(Extended Kalman filter)에 적용하여 위치를 추정하는 칼만 필터부를 포함한다.
Int. CL G05D 1/02 (2020.01.01) B60W 30/18 (2006.01.01) B60W 40/114 (2012.01.01) G07C 5/08 (2006.01.01)
CPC G05D 1/027(2013.01) G05D 1/027(2013.01) G05D 1/027(2013.01) G05D 1/027(2013.01) G05D 1/027(2013.01) G05D 1/027(2013.01) G05D 1/027(2013.01) G05D 1/027(2013.01) G05D 1/027(2013.01) G05D 1/027(2013.01) G05D 1/02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135108 (2018.11.06)
출원인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2093743-0000 (2020.03.2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03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11.06)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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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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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대화 대구광역시 수성구
2 우리나라 경상북도 경산시 옥산로 ***, *
3 양은주 대구광역시 동구
4 김상기 대구광역시 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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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 광성빌딩 **층 (역삼동)(케이엘피특허법률사무소)
2 이형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 광성빌딩 **층 (역삼동)(케이엘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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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구광역시 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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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11.06 수리 (Accepted) 1-1-2018-1099452-6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1.2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2.28 수리 (Accepted) 9-1-2019-0010369-23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10.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793158-98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2.31 수리 (Accepted) 1-1-2019-1360630-81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12.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360654-76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1.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075881-52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23 수리 (Accepted) 4-1-2020-5136893-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자동차의 센서 정보, 관성 측정(Inertail Measurement) 정보 및 실시간 측위(Real-time Kinematic) 정보를 획득하는 데이터 획득부;상기 센서 정보를 이용해서 상기 관성 측정 정보를 보정하고, 상기 자동차의 주행 상태를 분류하여, 퍼지 논리를 통해 신뢰도를 판단하는 데이터 처리부 및상기 데이터 획득부에서 획득된 데이터, 상기 데이터 처리부에서 보정된 데이터 및 상기 신뢰도를 확장 칼만 필터(Extended Kalman filter)에 적용하여 위치를 추정하는 칼만 필터부를 포함하며,상기 데이터 처리부는관성 측정부에서 측정된 관성 측정 정보를 이용해서 제1 요 레이트(yaw rate)를 획득하고, 스티어링 각 센서에서 측정된 센서 정보를 이용해서 제2 요 레이트를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위치 정보 측위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획득부는스티어링 휠의 조향 각을 측정하는 스티어링 각 센서(Steering angle sensor) 및 자동차의 차륜에 적어도 하나 이상 마련되어 각각의 차륜의 속도를 측정하는 차륜 속도 센서(4-wheel sensor)로부터 센싱된 정보를 수신하는 센서 인터페이스부, 상기 관성 측정 정보를 측정하는 관성 측정부(IMU) 및 상기 실시간 측위 정보를 측정하는 실시간 측위부(RTK)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위치 정보 측위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센서 인터페이스부는,자동차에 구비된 OBD(On-Board Diagnostics)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위치 정보 측위 장치
4 4
삭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처리부는관성 측정부에서 측정된 속도를 차륜 속도 센서에서 측정된 속도를 이용해서 보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위치 정보 측위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처리부는상기 데이터 획득부에서 획득된 데이터를 이용해서 미리 정해진 기준에 따라 상기 자동차가 정지 상태인지, 직진 주행 상태인지 또는 회전 주행 상태인지 판단하여 상기 자동차의 주행 상태를 분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위치 정보 측위 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처리부는위치 정도 저하율, 가시 위성의 수 및 위성 항법 측위 오차 중 적어도 하나를 미리 정해진 기준에 따른 퍼지 논리 모델에 적용하여 신뢰도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위치 정보 측위 장치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칼만 필터부는상기 분류된 주행 상태에 따라 상기 데이터 획득부에서 획득된 데이터의 측정 잡음 공분산(measurement noise covariance)을 변경하여 위치를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위치 정보 측위 장치
9 9
자동차의 센서 정보, 관성 측정(Inertail Measurement) 정보 및 실시간 측위(Real-time Kinematic) 정보를 획득하는 데이터 획득 단계;상기 센서 정보를 이용해서 상기 관성 측정 정보를 보정하고, 상기 자동차의 주행 상태를 분류하고, 퍼지 논리를 통해 신뢰도를 판단하여 데이터를 처리하는 단계 및상기 데이터 획득 단계에서 획득된 데이터, 상기 데이터를 처리하는 단계에서 보정된 데이터 및 상기 신뢰도를 확장 칼만 필터(Extended Kalman filter)에 적용하여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데이터를 처리하는 단계는상기 관성 측정 정보를 이용해서 제1 요 레이트(yaw rate)를 획득하고, 스티어링 각 센서에서 측정된 센서 정보를 이용해서 제2 요 레이트를 획득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자동차 위치 정보 측위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 획득 단계는스티어링 휠의 조향 각을 측정하는 스티어링 각 센서(Steering angle sensor) 및 자동차의 차륜에 적어도 하나 이상 마련되어 각각의 차륜의 속도를 측정하는 차륜 속도 센서(4-wheel sensor)로부터 센싱된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상기 관성 측정 정보를 측정하는 단계 및상기 실시간 측위 정보를 측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위치 정보 측위 방법
11 11
삭제
12 12
제9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를 처리하는 단계는관성 측정(Inertail Measurement) 정보의 측정 속도를 차륜 속도 센서에서 측정된 속도를 이용해서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동차 위치 정보 측위 방법
13 13
제9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를 처리하는 단계는상기 데이터 획득 단계에서 획득된 데이터를 이용해서 미리 정해진 기준에 따라 상기 자동차가 정지 상태인지, 직진 주행 상태인지 또는 회전 주행 상태인지 판단하여 상기 자동차의 주행 상태를 분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동차 위치 정보 측위 방법
14 14
제9항에 있어서,상기 데이터를 처리하는 단계는위치 정도 저하율, 가시 위성의 수 및 위성 항법 측위 오차 중 적어도 하나를 미리 정해진 기준에 따른 퍼지 논리 모델에 적용하여 신뢰도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동차 위치 정보 측위 방법
15 15
제9항에 있어서,상기 위치를 추정하는 단계는상기 분류된 주행 상태에 따라 상기 데이터 획득 단계에서 획득된 데이터의 측정 잡음 공분산(measurement noise covariance)을 변경하여 위치를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위치 정보 측위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