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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 제어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0434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충전 제어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계통으로부터의 교류 전압을 기반으로 차량에 탑재된 배터리를 충전하는 충전부, 및 교류 전압을 모니터링하여 기준 전압을 생성하고, 교류 전압 및 기준 전압을 비교하여 교류 전압에 인가된 노이즈를 검출하며, 그 검출 결과에 따라 충전부의 배터리에 대한 충전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L 50/50 (2019.01.01)
CPC B60L 53/00(2013.01) B60L 53/00(2013.01) B60L 53/00(2013.01) B60L 53/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41410 (2017.10.27)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47480 (2019.05.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2.21)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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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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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용은 충남 아산시
2 손영욱 충남 아산시
3 박현배 충남 보령시
4 전재석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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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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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0.27 수리 (Accepted) 1-1-2017-1067182-18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11.30 수리 (Accepted) 1-1-2017-1194906-13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7.12.21 수리 (Accepted) 1-1-2017-1276453-22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12.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3.05 수리 (Accepted) 9-1-2019-0010615-61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3.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225435-18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5.27 수리 (Accepted) 1-1-2019-0541462-28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5.2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541463-74
9 심사처리보류(연기)보고서
Report of Deferment (Postponement) of Processing of Examination
2019.09.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102966-12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11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1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838365-21
12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2.30 수리 (Accepted) 1-1-2019-1355499-77
1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12.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355500-36
1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3.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68693-2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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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통으로부터의 교류 전압을 기반으로 차량에 탑재된 배터리를 충전하는 충전부; 및상기 교류 전압을 모니터링하여 기준 전압을 생성하고, 상기 교류 전압 및 상기 기준 전압을 비교하여 상기 교류 전압에 인가된 노이즈를 검출하며, 그 검출 결과에 따라 상기 충전부의 상기 배터리에 대한 충전을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교류 전압을 모니터링하여 상기 교류 전압의 진폭과 동일한 진폭을 갖는 정현파 형태의 전압으로서 상기 기준 전압을 생성하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교류 전압의 크기가 증가하는 구간에서 상기 교류 전압의 제1 제로 크로싱 지점(Zero Crossing Point)이 검출된 경우, 정위상의 sin파 형태의 전압으로서 상기 기준 전압을 생성하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교류 전압의 크기가 감소하는 구간에서 상기 교류 전압의 제2 제로 크로싱 지점(Zero Crossing Point)이 검출된 경우, 역위상의 sin파 형태의 전압으로서 상기 기준 전압을 생성하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교류 전압의 연속된 제로 크로싱 지점 간의 시간차에 근거하여 상기 교류 전압의 주파수를 획득하고, 상기 획득된 주파수와 동기화된 주파수를 갖도록 상기 기준 전압을 생성하고,상기 충전부는, 상기 교류 전압을 기반으로 전기 자동차에 탑재된 배터리를 충전하는 완속 충전기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교류 전압에 인가된 노이즈가 검출된 경우, 상기 완속 충전기의 제어 파일럿(CP: Control Pilot) 신호의 PWM(Pulse Width Modulation) 듀티를 0의 값으로 설정함으로써 상기 배터리에 대한 충전을 중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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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교류 전압 및 상기 기준 전압의 역위상을 각각 반전시키고, 상기 역위상이 각각 반전된 교류 전압 및 기준 전압을 비교하여 상기 교류 전압에 인가된 노이즈를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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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교류 전압 및 상기 기준 전압 간의 차이가 미리 설정된 임계치 이상인지 여부를 판단하여 상기 교류 전압에 인가된 노이즈를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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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부가, 계통으로부터의 교류 전압을 모니터링하여 기준 전압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제어부가, 상기 교류 전압 및 상기 기준 전압을 비교하여 상기 교류 전압에 인가된 노이즈를 검출하는 단계; 및상기 제어부가, 상기 노이즈를 검출한 결과에 따라, 상기 교류 전압을 기반으로 차량에 탑재된 배터리를 충전하는 충전부의 상기 배터리에 대한 충전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기준 전압을 생성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교류 전압을 모니터링하여 상기 교류 전압의 진폭과 동일한 진폭을 갖는 정현파 형태의 전압으로서 상기 기준 전압을 생성하고,상기 기준 전압을 생성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교류 전압의 크기가 증가하는 구간에서 상기 교류 전압의 제1 제로 크로싱 지점(Zero Crossing Point)이 검출된 경우, 정위상의 sin파 형태의 전압으로서 상기 기준 전압을 생성하고,상기 기준 전압을 생성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교류 전압의 크기가 감소하는 구간에서 상기 교류 전압의 제2 제로 크로싱 지점(Zero Crossing Point)이 검출된 경우, 역위상의 sin파 형태의 전압으로서 상기 기준 전압을 생성하고,상기 기준 전압을 생성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교류 전압의 연속된 제로 크로싱 지점 간의 시간차에 근거하여 상기 교류 전압의 주파수를 획득하고, 상기 획득된 주파수와 동기화된 주파수를 갖도록 상기 기준 전압을 생성하고,상기 충전부는, 상기 교류 전압을 기반으로 전기 자동차에 탑재된 배터리를 충전하는 완속 충전기를 포함하고,상기 충전을 제어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교류 전압에 인가된 노이즈가 검출된 경우, 상기 완속 충전기의 제어 파일럿(CP: Control Pilot) 신호의 PWM(Pulse Width Modulation) 듀티를 0의 값으로 설정함으로써 상기 배터리에 대한 충전을 중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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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기준 전압을 생성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교류 전압 및 상기 기준 전압의 역위상을 각각 반전시키고, 상기 역위상이 각각 반전된 교류 전압 및 기준 전압을 비교하여 상기 교류 전압에 인가된 노이즈를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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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노이즈를 검출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교류 전압 및 상기 기준 전압 간의 차이가 미리 설정된 임계치 이상인지 여부를 판단하여 상기 교류 전압에 인가된 노이즈를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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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중앙제어(주) 에너지수요관리핵심기술개발(에특) 실시간 전력 가용량과 충전수요 대응을 위한 지능형 완속/급속용 전기차 분산 충전 배전반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