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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008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충전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충전 교류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제1 및 제2 핀과, 제1 저항이 구비되어 노멀 상태에서는 제1 출력 전압이 형성되고 차량과의 연결에 따라 차량에 구비된 제2 저항과 접속되어 제1 출력 전압이 강하된 제2 출력 전압이 형성되며, 제2 출력 전압의 형성에 따른 충전 개시 스위치의 온(ON) 동작에 의해 차량에 구비된 제3 저항과 접속되어 제2 출력 전압이 강하된 제3 출력 전압이 형성되는 제4 핀을 포함하며, 제4 핀에서 형성되는 제3 출력 전압을 감지하여 제1 및 제2 핀을 통해 충전 교류 전력을 공급하는 충전기, 및 차량에 구비되며, 차량에 장착된 배터리의 만방전에 따른 충전 개시 스위치에 대한 제어 불능 시, 제4 핀으로부터의 출력 전압을 기반으로 제3 저항을 제4 핀에 접속시켜 제4 핀에 제3 출력 전압을 형성시키는 비상 충전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L 50/50 (2019.01.01) B60L 3/00 (2019.01.01)
CPC B60L 58/10(2013.01) B60L 58/10(2013.01) B60L 58/10(2013.01) B60L 58/10(2013.01) B60L 58/10(2013.01) B60L 58/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73140 (2017.12.15)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163945-0000 (2020.10.05)
공개번호/일자 10-2019-0072076 (2019.06.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10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4.27)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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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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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용은 충남 아산시
2 손영욱 충남 아산시
3 박현배 충남 보령시
4 전재석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5 이재석 경기도 평택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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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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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2.15 수리 (Accepted) 1-1-2017-1252040-28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4.27 수리 (Accepted) 1-1-2018-0421763-40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12.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2.21 수리 (Accepted) 9-1-2019-0009851-05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2.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118303-37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4.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348272-46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4.03 수리 (Accepted) 1-1-2020-0348271-01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9.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71305-0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충전 교류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제1 및 제2 핀과, 제1 저항이 구비되어 노멀 상태에서는 제1 출력 전압이 형성되고 차량과의 연결에 따라 상기 차량에 구비된 제2 저항과 접속되어 상기 제1 출력 전압이 강하된 제2 출력 전압이 형성되며, 상기 제2 출력 전압의 형성에 따른 충전 개시 스위치의 온(ON) 동작에 의해 상기 차량에 구비된 제3 저항과 접속되어 상기 제2 출력 전압이 강하된 제3 출력 전압이 형성되는 제4 핀을 포함하며, 상기 제4 핀에서 형성되는 상기 제3 출력 전압을 감지하여 상기 제1 및 제2 핀을 통해 상기 충전 교류 전력을 공급하는 충전기; 및상기 충전 개시 스위치와 병렬 접속되는 바이패스 스위치를 포함하여 상기 차량에 구비되며, 상기 차량에 장착된 배터리의 만방전에 따른 상기 충전 개시 스위치에 대한 제어 불능 시, 상기 제4 핀으로부터의 출력 전압과 상기 바이패스 스위치를 이용하여 상기 제3 저항을 상기 제4 핀에 접속시켜 상기 제4 핀에 상기 제3 출력 전압을 형성시키는 비상 충전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비상 충전부는, 사용자의 조작에 의해 온(ON) 되어 상기 제4 핀으로부터의 출력 전압을 상기 바이패스 스위치로 전달하는 기계식 스위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비상 충전부는, 상기 기계식 스위치의 온 동작에 의해 상기 제4 핀으로부터의 제2 출력 전압이 상기 바이패스 스위치로 공급되고 상기 바이패스 스위치가 턴 온되어 상기 제3 저항이 상기 제4 핀에 접속됨으로써 상기 제4 핀에 상기 제3 출력 전압이 형성되도록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비상 충전부는, 상기 기계식 스위치 및 상기 바이패스 스위치 사이에 접속되어 상기 제4 핀에 상기 제1 출력 전압으로부터 상기 제3 출력 전압이 형성되기까지의 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저항 및 커패시터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에 구비되며, 상기 제1 및 제2 핀을 통해 공급되는 충전 교류 전력을 직류 전력으로 변환하여 상기 배터리를 충전시키는 OBC(On-Board Charger);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제1 및 제2 핀과 상기 OBC 사이에 접속되며, 상기 배터리의 만방전시 상기 제1 및 제2 핀을 통해 공급되는 충전 교류 전력을 직류 전력으로 변환하여 상기 OBC의 동작 전원을 생성하는 컨버터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시스템
7 7
차량에 구비된 비상 충전부에 충전기가 접속되는 단계로서, 상기 충전기는 충전 교류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제1 및 제2 핀과, 제1 저항이 구비되어 노멀 상태에서는 제1 출력 전압이 형성되고 상기 차량과의 연결에 따라 상기 차량에 구비된 제2 저항과 접속되어 상기 제1 출력 전압이 강하된 제2 출력 전압이 형성되며, 상기 제2 출력 전압의 형성에 따른 충전 개시 스위치의 온(ON) 동작에 의해 상기 차량에 구비된 제3 저항과 접속되어 상기 제2 출력 전압이 강하된 제3 출력 전압이 형성되는 제4 핀을 포함하며, 상기 제4 핀에서 형성되는 상기 제3 출력 전압을 감지하여 상기 제1 및 제2 핀을 통해 상기 충전 교류 전력을 공급하는 것이고, 상기 비상 충전부는 상기 충전 개시 스위치와 병렬 접속되는 바이패스 스위치를 포함하는 것인, 단계; 및상기 비상 충전부가, 상기 차량에 장착된 배터리의 만방전에 따른 상기 충전 개시 스위치에 대한 제어 불능 시, 상기 제4 핀으로부터의 출력 전압과 상기 바이패스 스위치를 이용하여 상기 제3 저항을 상기 제4 핀에 접속시켜 상기 제4 핀에 상기 제3 출력 전압을 형성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방법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비상 충전부는, 사용자의 조작에 의해 온(ON) 되어 상기 제4 핀으로부터의 출력 전압을 상기 바이패스 스위치로 전달하는 기계식 스위치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형성시키는 단계에서, 상기 비상 충전부는,상기 기계식 스위치의 온 동작에 의해 상기 제4 핀으로부터의 제2 출력 전압이 상기 바이패스 스위치로 공급되고 상기 바이패스 스위치가 턴 온되어 상기 제3 저항이 상기 제4 핀에 접속됨으로써 상기 제4 핀에 상기 제3 출력 전압이 형성되도록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비상 충전부는, 상기 기계식 스위치 및 상기 바이패스 스위치 사이에 접속되는 저항 및 커패시터를 더 포함하고,상기 형성시키는 단계에서, 상기 비상 충전부는, 상기 저항 및 상기 커패시터를 통해 제4 핀에 상기 제1 출력 전압으로부터 상기 제3 출력 전압이 형성되기까지의 시간을 확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방법
11 11
제7항에 있어서,컨버터부가, 상기 배터리의 만방전시 상기 제1 및 제2 핀을 통해 공급되는 충전 교류 전력을 직류 전력으로 변환하여 OBC의 동작 전원을 생성하고 상기 OBC로 공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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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중앙제어(주) 에너지수요관리핵심기술개발 실시간 전력 가용량과 충전수요 대응을 위한 지능형 완속/급속용 전기차 분산 충전 배전반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