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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인버터 시스템의 배터리 충전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6657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통합 인버터 시스템의 배터리 충전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모터의 구동을 위한 전압을 공급하는 배터리부, 배터리부를 충전하기 위한 전압을 공급하는 충전부, 모터와 접속되어 배터리부로부터 공급되는 전압을 토대로 모터를 구동하고, 모터와 접속되는 노드에서 분기되는 분기 노드를 통해 충전부와 접속되는 인버터부, 및 인버터부를 제어하여 모터를 구동시키며, 분기 노드를 기반으로 충전부로부터 공급되는 전압이 인버터부를 거쳐 배터리부로 공급되도록 제어하여 배터리부를 충전시키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L 50/50 (2019.01.01)
CPC B60L 50/51(2013.01) B60L 50/51(2013.01) B60L 50/51(2013.01) B60L 50/51(2013.01) B60L 50/51(2013.01) B60L 50/51(2013.01) B60L 50/51(2013.01) B60L 50/5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17944 (2018.02.13)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161531-0000 (2020.09.24)
공개번호/일자 10-2019-0097927 (2019.08.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20100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4.27)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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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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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용은 충남 아산시
2 손영욱 충남 아산시
3 박현배 충남 보령시
4 전재석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5 이재석 경기도 평택시
6 곽수진 충청남도 아산시 용연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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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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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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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2.13 수리 (Accepted) 1-1-2018-0159251-51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4.27 수리 (Accepted) 1-1-2018-0421762-05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9.02.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4.12 수리 (Accepted) 9-1-2019-0017968-70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1.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024284-20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2.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146502-71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20.02.12 수리 (Accepted) 1-1-2020-0146501-25
9 심사처리보류(연기)보고서
Report of Deferment (Postponement) of Processing of Examination
2020.07.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20-0102983-13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9.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53479-1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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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의 구동을 위한 전압을 공급하는 배터리부;상기 배터리부를 충전하기 위한 전압을 공급하는 충전부;상기 모터와 접속되어 상기 배터리부로부터 공급되는 전압을 토대로 상기 모터를 구동하고, 상기 모터와 접속되는 노드에서 분기되는 분기 노드를 통해 상기 충전부와 접속되는 인버터부; 및상기 인버터부를 제어하여 상기 모터를 구동시키며, 상기 분기 노드를 기반으로 상기 충전부로부터 공급되는 전압이 상기 인버터부를 거쳐 상기 배터리부로 공급되도록 제어하여 상기 배터리부를 충전시키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배터리부는, 상기 모터의 구동을 위한 제1 전압을 공급하고,상기 충전부는, 상기 제1 전압 이하인 제2 전압을 공급하는 배터리, 상기 배터리와 접속되어 상기 제2 전압을 승압시키기 위한 인덕터, 및 상기 인덕터의 양 단자 간의 개방 및 단락을 제어하기 위한 스위치를 포함하고,상기 모터는, 그 구동 시 상기 인버터부로부터 출력되는 제1상 내지 제3상 교류 전류가 각각 인가되는 제1상 내지 제3상 인덕터를 포함하는 3상 모터이고,상기 인버터부는, 상기 모터의 구동 시, 상기 제1상 교류 전류가 출력되는 제1 노드에서 직렬 접속되는 제1 상단 스위치와 제1 하단 스위치, 상기 제2상 교류 전류가 출력되는 제2 노드에서 직렬 접속되는 제2 상단 스위치와 제2 하단 스위치, 및 상기 제3상 교류 전류가 출력되는 제3 노드에서 직렬 접속되는 제3 상단 스위치와 제3 하단 스위치를 포함하고,상기 분기 노드는, 상기 제1 내지 제3 노드에서 각각 분기되어 상기 인덕터와 각각 접속되는 제1 내지 제3 분기 노드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 제1 충전 모드로서 상기 스위치가 개방된 상태에서, 상기 제1 내지 제3 상단 스위치는 OFF 시키고 상기 제1 내지 제3 하단 스위치는 각각 PWM(Pulse Width Modulation) 듀티 제어함으로써, 상기 분기 노드를 기반으로 상기 제2 전압 대비 승압되어 상기 충전부로부터 공급되는 전압이 상기 인버터부를 거쳐 상기 배터리부로 공급되도록 제어하여 상기 배터리부를 충전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통합 인버터 시스템의 배터리 충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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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충전 모드에서, 상기 제1 내지 제3 하단 스위치에 대한 PWM 듀티 제어 이전에 상기 배터리부로 흐르는 전류가 감지된 경우, 상기 충전부로부터 공급되는 충전 전류를 차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통합 인버터 시스템의 배터리 충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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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제2 충전 모드로서 상기 스위치가 단락된 상태에서, 상기 충전부로부터 공급되는 전압을 기반으로 상기 배터리부를 충전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통합 인버터 시스템의 배터리 충전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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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의 구동을 위한 전압을 공급하는 배터리부;상기 배터리부를 충전하기 위한 전압을 공급하는 충전부; 및상기 모터와 접속되어 상기 배터리부로부터 공급되는 전압을 토대로 상기 모터를 구동하고, 상기 모터와 접속되는 노드에서 분기되는 분기 노드를 통해 상기 충전부와 접속되는 인버터부;를 포함하는 통합 인버터 시스템에 포함된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법으로서,제어부가, 상기 배터리부에 대한 충전 모드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충전 모드가 제1 충전 모드인 경우, 상기 제어부가 상기 분기 노드를 기반으로 상기 충전부로부터 공급되는 전압이 상기 인버터부를 거쳐 상기 배터리부로 공급되도록 제어하여 상기 배터리부를 충전시키는 제1 충전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배터리부는, 상기 모터의 구동을 위한 제1 전압을 공급하고,상기 충전부는, 상기 제1 전압 이하인 제2 전압을 공급하는 배터리, 상기 배터리와 접속되어 상기 제2 전압을 승압시키기 위한 인덕터, 및 상기 인덕터의 양 단자 간의 개방 및 단락을 제어하기 위한 스위치를 포함하고,상기 모터는, 그 구동 시 상기 인버터부로부터 출력되는 제1상 내지 제3상 교류 전류가 각각 인가되는 제1상 내지 제3상 인덕터를 포함하는 3상 모터이고,상기 인버터부는, 상기 모터의 구동 시, 상기 제1상 교류 전류가 출력되는 제1 노드에서 직렬 접속되는 제1 상단 스위치와 제1 하단 스위치, 상기 제2상 교류 전류가 출력되는 제2 노드에서 직렬 접속되는 제2 상단 스위치와 제2 하단 스위치, 및 상기 제3상 교류 전류가 출력되는 제3 노드에서 직렬 접속되는 제3 상단 스위치와 제3 하단 스위치를 포함하고,상기 분기 노드는, 상기 제1 내지 제3 노드에서 각각 분기되어 상기 인덕터와 각각 접속되는 제1 내지 제3 분기 노드를 포함하고,상기 제1 충전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스위치가 개방된 상태에서, 상기 제1 내지 제3 상단 스위치는 OFF 시키고 상기 제1 내지 제3 하단 스위치는 각각 PWM(Pulse Width Modulation) 듀티 제어함으로써 상기 배터리부를 충전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통합 인버터 시스템의 배터리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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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제1 충전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상기 제1 내지 제3 하단 스위치에 대한 PWM 듀티 제어 이전에 상기 배터리부로 흐르는 전류가 감지된 경우, 상기 충전부로부터 공급되는 충전 전류를 차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통합 인버터 시스템의 배터리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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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충전 모드가 제2 충전 모드로서 상기 스위치가 단락 상태인 경우, 상기 제어부가 상기 충전부로부터 공급되는 전압을 기반으로 상기 배터리부를 충전시키는 제2 충전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통합 인버터 시스템의 배터리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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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주)이지트로닉스 에너지기술개발사업 배터리 충전 기능이 통합된 초소형 전기차용 스마트 인버터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