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ESS 연계 충전제어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329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ESS 연계 충전제어 시스템에서의 공동주택의 전기자동차 충전을 위한 제어 방법은 상기 공동주택에서 현재 소비되는 전체 소비전력량을 산출하는 단계; 상기 공동주택의 수전설비 용량에서 상기 전체 소비전력량을 차감한 값과 각 전기자동차 충전기에서 전기자동차의 충전에 요구되는 충전 총량을 비교하는 단계; 상기 비교 결과 상기 충전 총량이 더 큰 경우 부족한 충전요구량만큼을 각 가정내 분산 설치된 가정용 ESS에서 각 가정으로 방전되도록 하는 단계; 상기 수전설비로부터 상기 전기자동차 충전기로 공급되는 전력량이 상기 충전요구량만큼 감소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 및 상기 감소됨이 확인됨에 따라, 상기 전기자동차 충전기의 충전을 시작하도록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0L 50/50 (2019.01.01)
CPC B60L 53/60(2013.01) B60L 53/60(2013.01) B60L 53/60(2013.01) B60L 53/60(2013.01) B60L 53/60(2013.01) B60L 53/6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85622 (2018.07.23)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946059-0000 (2019.01.30)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905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8.13)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진범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신동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송현식 전라북도 익산시 선화로**길 **
4 김태훈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5 이홍종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6 신승민 서울특별시 용산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7.23 수리 (Accepted) 1-1-2018-0727906-71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8.13 수리 (Accepted) 1-1-2018-0796277-56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8.08.13 수리 (Accepted) 1-1-2018-0796276-1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0.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696559-50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12.10 수리 (Accepted) 1-1-2018-1234347-52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12.1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1234351-35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1.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061409-39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19.04.2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5012539-1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ESS 연계 충전제어 시스템에서의 공동주택의 전기자동차 충전을 위한 제어 방법에 있어서,상기 공동주택에서 현재 소비되는 전체 소비전력량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공동주택의 수전설비 용량에서 상기 전체 소비전력량을 차감한 값과 각 전기자동차 충전기에서 전기자동차의 충전에 요구되는 충전 총량을 비교하는 단계;각 가정내 분산 설치된 가정용 ESS로부터 방전 가능 전력량을 수신하는 단계;상기 수신한 각 방전 가능 전력량을 복수의 등급별 단계로 구분하는 단계;상기 복수의 등급별 단계에 따라 상기 가정용 ESS의 방전 순서 및 방전량을 결정하는 단계;상기 비교 결과 상기 충전 총량이 더 큰 경우 부족한 충전요구량만큼을 각 가정내 분산 설치된 가정용 ESS에서 각 가정으로 방전되도록 하는 단계;상기 수전설비로부터 상기 전기자동차 충전기로 공급되는 전력량이 상기 충전요구량만큼 감소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단계 및상기 감소됨이 확인됨에 따라, 상기 전기자동차 충전기의 충전을 시작하도록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복수의 등급별 단계에 따라 상기 가정용 ESS의 방전 순서 및 방전량을 결정하는 단계는,최상위 등급에 해당하는 가정용 ESS의 각 방전 가능 전력량의 총합이 상기 충전요구량을 만족하는 경우, 상기 충전요구량만큼을 상기 최상위 등급에 해당하는 각 가정용 ESS에서 각 가정으로 방전되도록 방전량을 결정하는 것인 ESS 연계 충전제어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각 전기자동차 충전기의 충전요구전력량을 합산하여 상기 충전 총량을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되, 상기 전기자동차 충전기의 충전요구전력량은 상기 전기자동차의 현재 배터리 전압 및 충전 전류에 기초하여 산출되는 것인 ESS 연계 충전제어 방법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전기자동차 충전기의 충전요구전력량이 산출되지 않은 경우, 상기 충전요구전력량은 상기 전기자동차 충전기가 최대 출력으로 운용시의 전력량으로 산출되는 것인 ESS 연계 충전제어 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각 가정용 ESS로부터 수신한 방전 가능 전력량의 총합을 산출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되,각 가정내 분산 설치된 가정용 ESS에서 방전되도록 제어하는 단계는,상기 충전요구량을 상기 각 방전 가능 전력량 내에서 분할 배분하여 방전되도록 제어하는 것인 ESS 연계 충전제어 방법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방전 가능 전력량은 배터리의 충전 상태를 고려하여 산정되며, 현재 가정 내 전력 소비량 미만이 되도록 산정되는 것인 ESS 연계 충전제어 방법
6 6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충전요구량이 상기 방전 가능 전력량의 총합보다 큰 경우, 상기 전기자동차 충전기로의 전력 공급이 제한될 수 있음을 알리는 알림메시지를 전달하는 단계 및상기 각 가정용 ESS에서의 각 방전 가능 전력량만큼 방전되도록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ESS 연계 충전제어 방법
7 7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수전설비의 용량, 전체 소비전력량, 방전 가능 전력량 및 충전 총량 중 하나 이상의 변경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단계 및상기 모니터링 결과 변경된 변화량에 기초하여 상기 방전 가능 전력량 및 상기 전기자동차 충전기로의 충전량을 변경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ESS 연계 충전제어 방법
8 8
삭제
9 9
삭제
10 10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등급별 단계에 따라 상기 가정용 ESS의 방전 순서 및 방전량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최상위 등급에 해당하는 가정용 ESS의 각 방전 가능 전력량의 총합이 상기 충전요구량을 초과하는 범위에 대한 등급을 설정하는 단계 및상기 설정된 등급에 따라 상기 최상위 등급에 해당하는 가정용 ESS의 방전량을 조정하여 방전되도록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ESS 연계 충전제어 방법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최상위 등급에 해당하는 가정용 ESS의 방전량을 조정하여 방전되도록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최상의 등급에 해당하는 가정용 ESS에 대하여 상기 충전요구량을 동일하게 배분하여 방전되도록 조정하는 것인 ESS 연계 충전제어 방법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최상위 등급에 해당하는 가정용 ESS의 방전량을 조정하여 방전되도록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충전요구량을 동일하게 배분한 값과 상기 최상위 등급 내 가정용 ESS의 방전 가능 전력량의 차이값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충전요구량을 동일하게 배분한 값이 상기 최상위 등급 내 어느 가정용 ESS의 방전 가능 전력량보다 큰 경우 차이값만큼을 나머지 가정용 ESS에서 산출된 차이값에 따라 우선 배분하여 방전되도록 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인 ESS 연계 충전제어 방법
13 1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등급별 단계에 따라 상기 가정용 ESS의 방전 순서 및 방전량을 결정하는 단계는,최상위 등급에 해당하는 가정용 ESS의 각 방전 가능 전력량의 총합이 상기 충전요구량을 만족하지 않는 경우, 상기 충전요구량만큼을 상기 최상위 등급 및 차순위 등급에 해당하는 각 가정용 ESS에서 각 가정으로 방전되도록 결정하는 것인 ESS 연계 충전제어 방법
14 14
공동주택에서의 전기자동차 충전을 위한 ESS 연계 충전제어 시스템에 있어서,전기자동차 충전기 및 각 가정내 분산 설치된 가정용 ESS와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통신모듈,상기 전기자동차 충전기 및 가정용 ESS를 제어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저장된 메모리 및상기 메모리에 저장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프로세서를 포함하되,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프로그램을 실행시킴에 따라, 상기 공동주택에서 현재 소비되는 전체 소비전력량을 산출하고, 상기 공동주택의 수전설비 용량에서 상기 전체 소비전력량을 차감한 값과 각 전기자동차 충전기에서 전기자동차 충전에 요구되는 충전 총량을 비교하며, 상기 비교 결과 상기 충전 총량이 더 큰 경우 부족한 충전요구량만큼을 상기 가정용 ESS에서 각 가정으로 방전되도록 제어하고, 상기 수전설비로부터 상기 전기자동차 충전기로 공급되는 전력량이 상기 충전요구량만큼 감소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함에 따라, 상기 전기자동차 충전기의 충전을 시작하도록 제어하며,상기 프로세서는 상기 각 가정용 ESS로부터 방전 가능 전력량을 수신하고, 수신한 각 방전 가능 전력량을 복수의 등급별 단계로 구분한 후, 상기 복수의 등급별 단계에 따라 상기 가정용 ESS의 방전 순서 및 방전량을 결정하되, 최상위 등급에 해당하는 가정용 ESS의 각 방전 가능 전력량의 총합이 상기 충전요구량을 만족하는 경우, 상기 충전요구량만큼을 상기 최상위 등급에 해당하는 각 가정용 ESS에서 각 가정으로 방전되도록 방전량을 결정하는 것인 ESS 연계 충전제어 시스템
15 15
공동주택에서의 전기자동차를 위한 충전관리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공동주택에 구비된 하나 이상의 전기자동차 충전기,상기 공동주택의 각 가정내 분산 설치된 가정용 ESS 및상기 공동주택에서 현재 소비되는 전체 소비전력량, 상기 공동주택의 수전설비에서의 용량과 상기 전기자동차의 충전에 요구되는 충전 총량에 기초하여, 상기 전기자동차 충전기로의 부족한 충전요구량만큼을 각 가정내 분산 설치된 가정용 ESS에서 각 가정으로 방전되도록 제어하고, 상기 수전설비로부터 상기 전기자동차 충전기로 공급되는 전력량이 상기 충전요구량만큼 감소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함에 따라, 상기 전기자동차 충전기의 충전을 시작하도록 제어하는 것인 ESS 연계 충전제어 시스템을 포함하되,상기 ESS 연계 충전제어 시스템은 상기 각 가정용 ESS로부터 방전 가능 전력량을 수신하고, 수신한 각 방전 가능 전력량을 복수의 등급별 단계로 구분한 후, 상기 복수의 등급별 단계에 따라 상기 가정용 ESS의 방전 순서 및 방전량을 결정하되, 최상위 등급에 해당하는 가정용 ESS의 각 방전 가능 전력량의 총합이 상기 충전요구량을 만족하는 경우, 상기 충전요구량만큼을 상기 최상위 등급에 해당하는 각 가정용 ESS에서 각 가정으로 방전되도록 방전량을 결정하는 것인 전기자동차 충전관리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주)윌링스 ESS기술개발사업 Hot-swap 가능한 수용가용 모듈라 ESS기반 ESS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