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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주행상태 판단장치 및 그 판단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14344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에 장착된 센서를 이용하면서 그 차량 주행에 따라 전처리 수행된 특징값들 중 일부 학습데이터들만 이용하여, 신속하고 정확하게 차량의 비정상 주행상태를 판단할 수 있는 차량의 주행상태 판단장치 및 그 판단방법을 개시한다. 그리고 본 발명의 차량의 주행상태 판단장치는 차량 주행에 따른 로우 데이터를 감지하는 센서; 상기 로우 데이터를 전처리(pre-processing)하여 매트릭스 형태의 PSD 데이터를 출력하는 전처리부; 상기 전처리된 데이터에서 제1 특징값을 추출하는 제1 추출부 및 상기 제1 특징값에서 관심영역의 특징 성분들만 추출하여 제2 특징값으로 출력하는 제2 추출부를 구비하는 특징값 추출부; 상기 제2 특징값을 입력받아 학습하면서 새롭게 입력된 로우 데이터에 대한 차량의 주행상태를 판단하는 딥러닝부(deep learning unit)를 포함하여 구성된다.
Int. CL G06K 9/00 (2006.01.01) B60W 40/02 (2006.01.01) B60K 28/10 (2006.01.01) G06K 9/32 (2006.01.01) G06K 9/46 (2006.01.01) G06K 9/48 (2006.01.01) G06N 3/08 (2006.01.01)
CPC G06K 9/00791(2013.01) G06K 9/00791(2013.01) G06K 9/00791(2013.01) G06K 9/00791(2013.01) G06K 9/00791(2013.01) G06K 9/00791(2013.01) G06K 9/00791(2013.01) G06K 9/0079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38960 (2019.04.03)
출원인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120969 (2020.10.2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4.03)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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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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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동익 대구광역시 동구
2 나수나 헬렌 대구광역시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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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 광성빌딩 **층 (역삼동)(케이엘피특허법률사무소)
2 이형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 광성빌딩 **층 (역삼동)(케이엘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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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구광역시 북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4.03 수리 (Accepted) 1-1-2019-0342409-5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1.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2.13 수리 (Accepted) 9-1-2020-0006181-1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5.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363343-33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23 수리 (Accepted) 4-1-2020-5136893-0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6.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676284-43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6.30 수리 (Accepted) 1-1-2020-0676259-12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10.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752258-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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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량 주행에 따른 로우 데이터를 감지하는 센서; 상기 로우 데이터를 전처리(pre-processing)하여 매트릭스 형태의 PSD(power spectrum density) 데이터를 출력하는 전처리부; 상기 전처리된 데이터에서 제1 특징값을 추출하는 제1 특징값 추출부 및 상기 제1 특징값에서 관심영역의 특징 성분들만 추출하여 제2 특징값으로 출력하는 제2 특징값 추출부를 구비하는 특징값 추출부;상기 제1 특징값의 사전(prior) 특징 벡터를 연산자(∧) 규칙을 기반으로 하여 정제하는 데이터 정제부, 및 정제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히스토그램(histogram)을 작성하고 관심영역을 선택하여 상기 제2 특징값 추출부로 정보를 제공하는 히스토그램 작성 및 분석부를 구비하여 상기 관심영역을 정의하는 관심영역 선택부; 및상기 제2 특징값에 따른 관심영역을 입력받아 학습하면서 새롭게 입력된 전처리된 로우 데이터에 대한 차량의 주행상태를 판단하는 딥러닝부(deep learning unit)를 포함하고,상기 연산자(∧) 규칙은, 하나의 사전(prior) 특징 벡터의 각각의 원소가 인덱스에 따라 순차적으로 다른 하나의 사전 특징벡터 집합에 공통으로 존재하는 값이 존재하는지 비교하고,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인덱스의 위치에 기록하거나 빈칸으로 표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주행상태 판단장치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1 특징값은 상기 PSD 데이터의 각 행(row)에 대한 분산값으로 사전 (prior) 특징벡터이고, 상기 제2 특징값은 상기 사전 특징벡터에서 관심영역의 특징 성분들만 추출하여 출력되는 사후(posterior) 특징벡터인 차량의 주행상태 판단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 특징값 추출부는,상기 관심영역 선택부가 제공하는 플래그(flag)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관심영역의 특징 성분들을 추출하는 차량의 주행상태 판단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관심영역은 상기 정제된 데이터의 히스토그램에서 높은 빈도를 가지는 인덱스 영역인 차량의 주행상태 판단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관심영역 선택부는 기계 학습시 학습데이터 분석을 위해 1회만 수행하여 관심영역 정보를 제2 특징값 추출부에 제공하는 차량의 주행상태 판단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실시간 비정상 주행 판단을 위해 센서가 감지한 로우 데이터는 상기 특징값 추출부를 통해 상기 딥러닝부로 직접 제공되는 차량의 주행상태 판단장치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센서는, 차량에 내장된 IMU 센서 또는 차량에 장착되는 휴대단말장치의 IMU(Inertial Measurement Unit) 센서인 차량의 주행상태 판단장치
9 9
제8항에 있어서,상기 센서가 감지한 로우 데이터의 X축, Y축 및 Z축 정보 중에서 파형 변화가 가장 심한 정보만을 이용하는 차량의 주행상태 판단장치
10 10
차량의 주행상태 판단장치가,차량 주행에 따른 로우 데이터를 감지하는 단계; 감지된 로우 데이터를 전처리하는 단계; 전처리된 로우 데이터에서 각 행(row)의 PSD(power spectrum density) 데이터의 분산값을 연산하여 사전 특징벡터인 제1 특징값을 추출하는 단계; 상기 제1 특징값에서 관심영역의 특징 성분들만 추출하여 사후 특징벡터인 제2 특징값을 추출하는 단계; 및상기 제2 특징값을 입력받아 학습하면서 차량의 비정상 주행 상태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관심영역의 특징 성분들 추출은, 상기 제1 특징값에 포함된 다수의 사전 특징 벡터들을 각각 연산자(∧) 규칙을 기반으로 하여 정제(filtering)하는 단계; 상기 정제된 데이터에서 값의 유무를 카운트하여 해당 인덱스의 도수 값을 1씩 증가하여 히스토그램(histogram)을 작성하는 단계; 및상기 히스토그램에서 높은 빈도를 가지는 인덱스 영역을 관심영역으로 선택하여 제2 특징값 추출부로 제공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연산자(∧) 규칙은, 하나의 사전(prior) 특징 벡터의 각각의 원소가 인덱스에 따라 순차적으로 다른 하나의 사전 특징벡터 집합에 공통으로 존재하는 값이 존재하는지 비교하고, 비교 결과에 따라 상기 인덱스의 위치에 기록하거나 빈칸으로 표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주행상태 판단방법
11 11
삭제
12 12
제10항에 있어서,상기 관심영역의 특징성분들을 추출하는 모든 단계는, 기계학습 과정에서만 수행되는 차량의 주행상태 판단방법
13 13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의 비정상 주행 상태를 실시간 판단 시, 상기 관심영역의 특징성분들을 추출하는 모든 단계는 비활성화되며, 센서가 감지한 로우 데이터는 전처리한 후 제1 및 제2 특징값을 추출하여 차량의 비정상 주행상태를 판단하도록 직접 제공되는 차량의 주행상태 판단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경북대학교 중견연구 복합적 위험요인에 대처 가능한 서비스 로봇 안전 확보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