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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전기차량의 충전 제어 시스템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372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온라인 전기차량의 충전 제어 시스템 및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측면에 따른 온라인 전기차량의 충전 제어 시스템은, 전기차량이 주행하는 도로를 따라 매설되어 상기 전기차량에 전원을 공급하는 복수의 세그먼트, 상기 도로 상에 반사기능을 갖는 도료가 도색되어, 상기 복수의 세그먼트 각각의 매설 위치를 표시하는 복수의 세그먼트 표식부, 상기 전기차량에 구비되어, 상기 세그먼트 표식부에 광을 조사하고, 상기 세그먼트 표식부로부터 반사되는 광의 감지에 의한 수광 신호에 기초하여 전방 세그먼트까지의 거리를 산출하는 제어장치를 포함한다.
Int. CL B60L 53/35 (2020.01.01) B60L 53/30 (2019.01.01) G01S 17/08 (2006.01.01) G01S 7/484 (2006.01.01) G01S 7/486 (2020.01.01) H02J 50/90 (2016.01.01) H04N 5/225 (2006.01.01)
CPC B60L 53/35(2013.01) B60L 53/305(2013.01) G01S 17/08(2013.01) G01S 7/484(2013.01) G01S 7/486(2013.01) H02J 50/90(2013.01) H04N 5/2257(2013.01) B60L 2240/12(2013.01) B60Y 2200/91(2013.01) Y02T 90/10(2013.01) Y02T 90/167(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26894 (2020.09.29)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44031 (2022.04.0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0.11.04)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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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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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용은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손영욱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김철수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김황근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5 이재석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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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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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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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09.29 수리 (Accepted) 1-1-2020-1039142-84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0.11.04 수리 (Accepted) 1-1-2020-1177231-42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1.09.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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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전기차량이 주행하는 도로를 따라 매설되어 상기 전기차량에 전원을 공급하는 복수의 세그먼트;상기 도로 상에 반사기능을 갖는 도료가 도색되어, 상기 복수의 세그먼트 각각의 매설 위치를 표시하는 복수의 세그먼트 표식부; 및상기 전기차량에 구비되어, 상기 세그먼트 표식부에 광을 조사하고, 상기 세그먼트 표식부로부터 반사되는 광의 감지에 의한 수광 신호에 기초하여 전방 세그먼트까지의 거리를 산출하는 제어장치을 포함하는 온라인 전기차량의 충전 제어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세그먼트 표식부는, 각 세그먼트의 매설 위치 및 면적에 대응하는 도로 상에 상기 도료가 도색되는 세그먼트 표식; 및상기 전기차량이 주행하는 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세그먼트 표식의 전단에 표시되고, 상기 도료가 일정 길이로 도색되는 일정 개수의 세그먼트 접근 표식을 포함하되, 상기 세그먼트 접근 표식은 일정 간격 이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전기차량의 충전 제어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장치는, 상기 전기차량의 전면 하부에 설치되며, 상기 세그먼트 표식부에 광을 조사하고, 상기 세그먼트 표식부로부터 반사되는 광을 감지하여 수광 신호를 출력하는 센서부; 및상기 센서부로부터 출력된 수광 신호의 펄스 유지 시간을 측정하고, 상기 펄스 유지 시간에 기초하여 다음 세그먼트까지의 거리를 산출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전기차량의 충전 제어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부는, 상기 전기차량의 중심에 설치되는 제1 센서부;상기 제1 센서부를 기준으로 좌측에 설치되는 제2 센서부; 및상기 제1 센서부를 기준으로 우측에 설치되는 제3 센서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전기차량의 충전 제어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부는, 상기 전기차량이 상기 도로의 정중앙으로 주행하는 경우, 상기 제1 센서부, 제2 센서부 및 제3 센서부는 동일한 파형의 수광 신호를 출력하고, 상기 제어부는 상기 수광 신호에 기초하여 다음 세그먼트까지의 거리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전기차량의 충전 제어 시스템
6 6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부는, 상기 전기차량이 좌측으로 치우쳐서 주행하는 경우, 상기 제1 센서부 및 제2 센서부는 동일한 파형의 수광 신호를 출력하고, 상기 제2 센서부는 수광 신호를 출력하지 않으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센서부 및 제2 센서부를 통해 출력되는 수광 신호를 이용하여 다음 세그먼트까지의 거리를 산출하고, 운전자에게 도로의 정중앙으로 주행하도록 안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전기차량의 충전 제어 시스템
7 7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부는, 상기 전기차량이 우측으로 치우쳐서 주행하는 경우, 상기 제2 센서부는 수광 신호를 출력하지 않고, 상기 제1 센서부 및 제3 센서부는 동일한 파형의 수광신호를 출력하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센서부 및 제3 센서부를 통해 출력되는 수광 신호를 이용하여 다음 세그먼트까지의 거리를 산출하고, 운전자에게 도로의 정중앙으로 주행하도록 안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전기차량의 충전 제어 시스템
8 8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센서부는, 상기 전기차량이 상기 도로의 중앙으로 주행하나 헤딩이 맞지 않은 경우, 상기 제1 센서부, 제2 센서부 및 제3 센서부는 상이한 지연을 갖는 파형의 수광 신호를 출력하고,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센서부, 제2 센서부 및 제3 센서부 중 적어도 하나를 통해 출력되는 수광 신호를 이용하여 다음 세그먼트까지의 거리를 산출하고, 운전자에게 차량 헤딩을 맞추도록 안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전기차량의 충전 제어 시스템
9 9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전기차량의 속도를 고려하여 펄스 유지 시간을 측정하고, 상기 펄스 유지 시간에 기초하여 펄스 유형을 판단하며, 상기 펄스 유형에 기초하여 전기차량과 세그먼트까지의 거리를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전기차량의 충전 제어 시스템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펄스 유지 시간이 상기 세그먼트 접근 표식에 의한 제1 펄스인지 또는 상기 세그먼트 표식에 의한 제2 펄스인지를 판단하고, 상기 펄스 유형이 제1 펄스인 경우, 상기 제1 펄스의 개수를 '1' 증가시키고, 상기 제1 펄스의 개수와 상기 세그먼트 접근 표식의 세로 길이를 곱연산하며, 상기 곱연산한 값을 상기 세그먼트 표식부의 세로 길이에서 차연산함으로써, 다음 세그먼트까지의 거리를 산출하고, 상기 펄스 유형이 제2 펄스인 경우 세그먼트 번호를 '1' 증가시키고, 상기 세그먼트 표식부의 세로 길이를 다음 세그먼트까지의 거리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전기차량의 충전 제어 시스템
11 11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장치는,상기 전기차량에 설치되며, 상기 전기차량의 전방을 촬영하는 촬영부를 더 포함하고, 상기 제어부는, 상기 촬영부를 통해 촬영된 전방 영상에서 상기 세그먼트 영역을 인지하고, 상기 센서부의 구동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전기차량의 충전 제어 시스템
12 12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장치는,각 세그먼트와 일대일로 연결되는 세그먼트 스위치를 제어하여 상기 전기차량에 전원이 공급되도록 제어하는 세그먼트 제어부와의 통신을 위한 통신부를 더 포함하고,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전방 세그먼트까지의 거리를 포함하는 세그먼트 인식 정보를 통신부를 통해 세그먼트 제어부로 전송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전기차량의 충전 제어 시스템
13 13
전기차량의 전면 하부에 설치되는 센서부가, 상기 전기차량이 주행하는 도로의 세그먼트 표식부에 광을 조사하고, 상기 세그먼트 표식부로부터 반사되는 광의 감지에 의한 수광 신호를 출력하는 단계;제어부가 상기 수광 신호의 펄스 유지 시간을 측정하고, 상기 펄스 유시 시간에 기초하여 펄스 유형을 유추하는 단계; 및상기 제어부가 상기 펄스 유지 시간에 기초하여 전방 세그먼트까지의 거리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온라인 전기차량의 충전 제어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펄스 유형을 유추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전기차량의 속도를 고려하여 상기 펄스 유지 시간을 측정하고, 상기 펄스 유지 시간이 세그먼트 접근 표식에 의한 제1 펄스인지 또는 상기 세그먼트 표식에 의한 제2 펄스인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전기차량의 충전 제어 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전방 세그먼트까지의 거리를 산출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펄스 유형이 제1 펄스인 경우, 상기 제1 펄스의 개수를 '1' 증가시키고, 상기 제1 펄스의 개수와 상기 세그먼트 접근 표식의 세로 길이를 곱연산하며, 상기 곱연산한 값을 상기 세그먼트 표식부의 세로 길이에서 차연산함으로써, 다음 세그먼트까지의 거리를 산출하고, 상기 펄스 유형이 제2 펄스인 경우 세그먼트 번호를 '1' 증가시키고, 상기 세그먼트 표식부의 세로 길이를 다음 세그먼트까지의 거리로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전기차량의 충전 제어 방법
16 16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수광 신호를 출력하는 단계 이전에, 상기 제어부가, 상기 전기차량에 설치되는 촬영부를 통해 촬영된 전방 영상에서 세그먼트 영역을 인지하고, 상기 센서부의 구동을 제어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전기차량의 충전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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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산업통상자원부 동양이엔피(주) 에너지수요관리핵심기술개발(에특)(R& 전기자동차용 고안전/고편의 무선충전 플랫폼 상용화 개발 및 실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