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본 발명은 인접 차로에서 주행중인 차량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차량 충돌 방지 장치는, 설정된 시간마다, 주행 중인 자기 차량의 일부, 상기 자기 차량의 적어도 일측의 도색 차선 및 인접 차로에서 주행 중인 상대 차량이 포함된 외부 영상을 촬영하여 외부 영상 데이터를 취득하는 영상 데이터 취득부; 상기 외부 영상 데이터를 분석하여 상기 자기 차량, 상기 도색 차선 및 상기 상대 차량을 인식하는 영상 인식부; 인식된 외부 영상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자기 차량 및 상기 상대 차량으로부터 상기 도색 차선까지의 이격 거리를 계산함으로써 상기 자기 차량과 상기 상대 차량의 상대적 진행 방향을 예측하여 상기 자기 차량과 상기 상대 차량의 상대적 진행 방향에서 교차점이 발생하는지 판단하는 주행 정보 판단부; 및 상기 자기 차량과 상기 상대 차량의 상대적 진행 방향에서 교차점이 발생하는 경우 외부 장치의 제어를 위한 제어 신호를 생성하여 출력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상기와 같은 본 발명은 간단한 방법으로 차량의 충돌을 방지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차량 충돌, 충돌 방지, 영상 인식 |
---|---|
Int. CL | B60W 30/08 (2006.01) B60W 40/02 (2006.01) B60R 1/00 (2006.01) B60W 30/16 (2006.01) |
CPC | |
출원번호/일자 | 1020090123928 (2009.12.14) |
출원인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안동대학교 산학협력단 |
등록번호/일자 | 10-1276871-0000 (2013.06.12) |
공개번호/일자 | 10-2011-0067359 (2011.06.22)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30618)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소멸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09.12.14) |
심사청구항수 | 18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2 | 안동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경상북도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석정희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2 | 천익재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중구 |
3 | 여준기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서구 |
4 | 여순일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5 | 정욱진 | 대한민국 | 경상북도 |
6 | 이정환 | 대한민국 | 대구광역시 수성구 |
7 | 심재창 | 대한민국 | 경상북도 |
8 | 노태문 | 대한민국 | 대전광역시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신영무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영동대로 ***(대치동) KT&G타워 *층(에스앤엘파트너스)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대전광역시 유성구 | |
2 | 안동대학교 산학협력단 | 경상북도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09.12.14 | 수리 (Accepted) | 1-1-2009-0770455-78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1.09.01 | 수리 (Accepted) | 4-1-2011-5179778-92 |
3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2.12.2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2-0774072-17 |
4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3.02.13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3-0128158-14 |
5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3.02.13 | 수리 (Accepted) | 1-1-2013-0128157-68 |
6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3.06.04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386984-20 |
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01.02 | 수리 (Accepted) | 4-1-2014-0000066-26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5.02.02 | 수리 (Accepted) | 4-1-2015-0006137-44 |
번호 | 청구항 |
---|---|
1 |
1 설정된 시간마다, 주행 중인 자기 차량의 일부, 상기 자기 차량의 적어도 일측의 도색 차선 및 인접 차로에서 주행 중인 상대 차량이 포함된 외부 영상을 촬영하여 외부 영상 데이터를 취득하는 영상 데이터 취득부; 상기 외부 영상 데이터를 분석하여 상기 자기 차량, 상기 도색 차선 및 상기 상대 차량을 인식하는 영상 인식부; 인식된 외부 영상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자기 차량 및 상기 상대 차량으로부터 상기 도색 차선까지의 이격 거리를 계산함으로써 상기 자기 차량과 상기 상대 차량의 상대적 진행 방향을 예측하여 상기 자기 차량과 상기 상대 차량의 상대적 진행 방향에서 교차점이 발생하는지 판단하는 주행 정보 판단부; 및 상기 자기 차량과 상기 상대 차량의 상대적 진행 방향에서 교차점이 발생하는 경우 외부 장치의 제어를 위한 제어 신호를 생성하여 출력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주행 정보 판단부는, 상기 자기 차량 측면의 일 지점으로부터 시작되며 상기 자기 차량 측면에 수직한 직선이 상기 도색 차선과 만나는 지점까지의 거리를 상기 이격 거리로 계산하고, 2 이상의 상기 외부 영상 정보로부터 계산된 2 이상의 상기 이격 거리를 기반으로 상기 자기 차량의 상대적 진행 방향을 계산하는 차량 충돌 방지 장치 |
2 |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주행 정보 판단부는, 계산된 상기 이격 거리를 기반으로 주행 차로 내에서의 상기 자기 차량의 배치 정보 및 인접 차로 내에서의 상기 상대 차량의 배치 정보를 작성한 후, 작성된 배치 정보들을 기반으로 상기 도색 차선을 기준으로 한 상기 자기 차량과 상기 상대 차량의 상대적 진행 방향을 예측하는차량 충돌 방지 장치 |
3 |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영상 데이터 취득부는, 상기 자기 차량의 전방 또는 후방의 도색 차선이 포함된 외부 영상 데이터를 더 취득하는차량 충돌 방지 장치 |
4 |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영상 인식부는, 상기 상대 차량이 2 이상인 경우 각각의 상기 상대 차량별로 고유 번호를 부여함으로써 각각의 상기 상대 차량을 구분하는차량 충돌 방지 장치 |
5 |
5 삭제 |
6 |
6 삭제 |
7 |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주행 정보 판단부는, 상기 자기 차량 측면의 일 지점으로부터 시작되며 상기 자기 차량 측면에 수직한 직선이 상기 도색 차선과 만나는 지점까지의 거리를 제 1 이격 거리로, 상기 자기 차량 측면의 일 지점으로부터 시작되며 상기 수직한 직선과 ±θ(0°003c# θ 003c# 90°)의 각도를 이루는 직선이 상기 도색 차선과 만나는 지점까지의 거리를 각각 제 2 이격 거리 및 제 3 이격 거리로하여 상기 이격 거리를 나누어 계산하는차량 충돌 방지 장치 |
8 |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주행 정보 판단부는, 상기 제 1 내지 제 3 이격 거리를 기반으로 상기 자기 차량의 상대적 진행 방향을 계산하는 차량 충돌 방지 장치 |
9 |
9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주행 정보 판단부는, 미리 설정된 거리 이내에서 상기 교차점이 발생하는지 판단하는차량 충돌 방지 장치 |
10 |
10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주행 정보 판단부는, 상기 자기 차량의 현재 속도에 따른 설정 거리 이내에서 상기 교차점이 발생하는지 판단하는차량 충돌 방지 장치 |
11 |
11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조향 장치 또는 속도 제어 장치의 제어를 위한 제어 신호를 생성하여 출력하는차량 충돌 방지 장치 |
12 |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경고 메시지의 출력을 위한 음성 또는 영상 신호를 더 생성하여 출력하는 차량 충돌 방지 장치 |
13 |
1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자기 차량의 주행 속도, 상기 자기 차량과 상기 상대 차량의 이격 거리 및 상기 도색 차선을 기준으로 한 상기 자기 차량과 상기 상대 차량의 위치 정보를 수집하여 블랙 박스에 저장하는차량 충돌 방지 장치 |
14 |
1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주행 정보 판단부는 상기 자기 차량이 주행 중인 차로를 이탈했는지 판단하고, 상기 자기 차량이 주행 중인 차로를 이탈 한 경우 상기 영상 데이터 취득부는 상기 제어부의 요청에 의하여 상기 자기 차량의 운전자를 촬영한 운전자 상태 영상 데이터를 취득하고, 상기 영상 인식부는 상기 운전자 상태 영상 데이터를 분석하여 상기 자기 차량의 운전자가 졸음 상태인지 판단하고, 상기 자기 차량의 운전자가 졸음 상태인 경우 상기 제어부는 순항 운전을 위한 제어를 시작하는차량 충돌 방지 장치 |
15 |
1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자기 차량의 운전자로부터 순항 운전을 요청하는 신호를 입력받는 운전자 입력부를 더 포함하고, 상기 순항 운전을 요청하는 신호가 입력되면 상기 제어부는 순항 운전을 위한 제어를 시작하는차량 충돌 방지 장치 |
16 |
16 제 14 항 또는 제 15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순항 운전을 위한 제어의 시작 시에 상기 자기 차량이 주행 차로의 중앙을 주행 중인인지 판단하고, 상기 자기 차량이 상기 주행 차로의 중앙을 주행 중이지 않다면 조향 장치의 제어를 위한 제어 신호를 생성하여 출력하는차량 충돌 방지 장치 |
17 |
17 제 16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자기 차량이 상기 주행 차로의 중앙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조향각을 계산하고 계산된 상기 조향각에 대응하는 제어 신호를 생성하여 출력하는차량 충돌 방지 장치 |
18 |
18 제 17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자기 차량의 현재 주행 속도를 기반으로 상기 조향각을 계산하는차량 충돌 방지 장치 |
19 |
19 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순항 운전을 위한 제어의 시작 시에 상기 순항 운전의 시작을 알리기 위한 음성 또는 영상 신호를 생성하여 출력하는차량 충돌 방지 장치 |
20 |
20 설정된 시간마다, 주행 중인 자기 차량의 일부, 상기 자기 차량의 적어도 일측의 도색 차선 및 인접 차로에서 주행 중인 상대 차량이 포함된 외부 영상 데이터를 취득하는 단계; 상기 외부 영상 데이터를 분석하여 상기 자기 차량, 상기 도색 차선 및 상기 상대 차량을 인식하는 단계; 인식된 외부 영상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자기 차량 및 상기 상대 차량으로부터 상기 도색 차선까지의 이격 거리를 계산하는 단계; 계산된 상기 이격 거리를 기반으로 주행 차로 내에서의 상기 자기 차량의 배치 정보 및 인접 차로 내에서의 상기 상대 차량의 배치 정보를 작성하는 단계; 작성된 배치 정보들을 기반으로 상기 도색 차선을 기준으로 한 상기 자기 차량과 상기 상대 차량의 상대적 진행 방향을 계산하는 단계; 상기 자기 차량과 상기 상대 차량의 상대적 진행 방향에서 교차점이 발생하는지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교차점이 발생하는 경우 외부 장치의 제어를 위한 제어 신호를 생성하여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자기 차량 측면의 일 지점으로부터 시작되며 상기 자기 차량 측면에 수직한 직선이 상기 도색 차선과 만나는 지점까지의 거리를 상기 이격 거리로 계산하고,2 이상의 상기 외부 영상 정보로부터 계산된 2 이상의 상기 이격 거리를 기반으로 상기 자기 차량과 상기 상대 차량의 상대적 진행 방향을 계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차량 충돌 방지 방법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US05929364 | US | 미국 | FAMILY |
2 | US07006768 | US | 미국 | FAMILY |
3 | US07352972 | US | 미국 | FAMILY |
4 | US09031774 | US | 미국 | FAMILY |
5 | US20050169643 | US | 미국 | FAMILY |
6 | US20050231128 | US | 미국 | FAMILY |
7 | US20060275040 | US | 미국 | FAMILY |
8 | US20090226176 | US | 미국 | FAMILY |
9 | US20110006877 | US | 미국 | FAMILY |
10 | US20110144859 | US | 미국 | FAMILY |
11 | US20130243425 | US | 미국 | FAMILY |
12 | US20140285091 | US | 미국 | FAMILY |
13 | WO2006041486 | WO |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US2005169643 | US | 미국 | DOCDBFAMILY |
2 | US2005231128 | US | 미국 | DOCDBFAMILY |
3 | US2006275040 | US | 미국 | DOCDBFAMILY |
4 | US2009226176 | US | 미국 | DOCDBFAMILY |
5 | US2011006877 | US | 미국 | DOCDBFAMILY |
6 | US2011144859 | US | 미국 | DOCDBFAMILY |
7 | US7006768 | US | 미국 | DOCDBFAMILY |
8 | US7352972 | US | 미국 | DOCDBFAMILY |
9 | US9031774 | US | 미국 | DOCDBFAMILY |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 |
---|
특허 등록번호 | 10-1276871-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091214 출원 번호 : 1020090123928 공고 연월일 : 20130618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30604 청구범위의 항수 : 18 유별 : B60W 30/08 발명의 명칭 : 차량 충돌 방지 장치 및 방법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
1 |
(권리자) 안동대학교 산학협력단 경상북도... |
제 1 - 3 년분 | 금 액 | 373,500 원 | 2013년 06월 13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305,200 원 | 2016년 05월 27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305,200 원 | 2017년 05월 29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218,000 원 | 2018년 05월 29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392,000 원 | 2019년 05월 27일 | 납입 |
제 8 년분 | 금 액 | 392,000 원 | 2020년 05월 25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09.12.14 | 수리 (Accepted) | 1-1-2009-0770455-78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1.09.01 | 수리 (Accepted) | 4-1-2011-5179778-92 |
3 | 의견제출통지서 | 2012.12.20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2-0774072-17 |
4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3.02.13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3-0128158-14 |
5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3.02.13 | 수리 (Accepted) | 1-1-2013-0128157-68 |
6 | 등록결정서 | 2013.06.04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386984-20 |
7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01.02 | 수리 (Accepted) | 4-1-2014-0000066-26 |
8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5.02.02 | 수리 (Accepted) | 4-1-2015-0006137-44 |
기술번호 | KST2014031755 |
---|---|
자료제공기관 | NTB |
기술공급기관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기술명 | 차량 충돌 방지 장치 및 방법 |
기술개요 |
본 발명은 인접 차로에서 주행중인 차량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차량 충돌 방지 장치는, 설정된 시간마다, 주행 중인 자기 차량의 일부, 상기 자기 차량의 적어도 일측의 도색 차선 및 인접 차로에서 주행 중인 상대 차량이 포함된 외부 영상을 촬영하여 외부 영상 데이터를 취득하는 영상 데이터 취득부; 상기 외부 영상 데이터를 분석하여 상기 자기 차량, 상기 도색 차선 및 상기 상대 차량을 인식하는 영상 인식부; 인식된 외부 영상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자기 차량 및 상기 상대 차량으로부터 상기 도색 차선까지의 이격 거리를 계산함으로써 상기 자기 차량과 상기 상대 차량의 상대적 진행 방향을 예측하여 상기 자기 차량과 상기 상대 차량의 상대적 진행 방향에서 교차점이 발생하는지 판단하는 주행 정보 판단부; 및 상기 자기 차량과 상기 상대 차량의 상대적 진행 방향에서 교차점이 발생하는 경우 외부 장치의 제어를 위한 제어 신호를 생성하여 출력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상기와 같은 본 발명은 간단한 방법으로 차량의 충돌을 방지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차량 충돌, 충돌 방지, 영상 인식 |
개발상태 | 기술개발완료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기술매매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415099763 |
---|---|
세부과제번호 | A1200-0901-1731 |
연구과제명 | 다중카메라기반고속영상인식SoC플랫폼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
연구주관기관명 | 전자부품연구원 |
성과제출연도 | 2009 |
연구기간 | 200903~20120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기초연구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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