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유아 지능 계발을 위한 교육 시스템 및 그 운영방법

  • 기술번호 : KST2018007777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실시 예에 따른 유아 지능 계발을 위한 교육 시스템 운영방법은 적어도 하나의 제어부를 구비하는 로봇이 메모리에 저장된 교육 컨텐츠를 독출하여 유아에게 제시하는 단계와, 제시된 교육 컨텐츠에 대한 유아의 대응행동, 대응언어 및 대응시간 중 적어도 하나의 리액션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와, 리액션 정보에 기초하여 교육 컨텐츠에 대한 집중도를 수치화하는 단계와, 서로 다른 분야의 교육 컨텐츠마다 집중도를 수치화하는 단계를 반복하고, 분야별로 산출된집중도를 비교하는 단계 및 비교결과에 기초하여 유아의 관심분야를 파악하고, 유아의 관심분야에 따라 다음 제시할 교육 컨텐츠를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6Q 50/20 (2012.01.01) G06Q 50/10 (2012.01.01) H04N 5/74 (2006.01.01) G06T 19/00 (2011.01.01) B25J 11/00 (2006.01.01) B25J 9/16 (2006.01.01)
CPC G06Q 50/20(2013.01) G06Q 50/20(2013.01) G06Q 50/20(2013.01) G06Q 50/20(2013.01) G06Q 50/20(2013.01) G06Q 50/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61791 (2016.11.30)
출원인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8-0064578 (2018.06.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1.30)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경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치옥용 중국 서울특별시 중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동산로 **, *층(양재동, 베델회관)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중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1.30 수리 (Accepted) 1-1-2016-1176274-0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05.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07.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7-0105120-6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7.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493514-11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9.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907626-24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9.18 수리 (Accepted) 1-1-2017-0907607-67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8.01.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063233-13
8 [법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2018.02.23 수리 (Accepted) 1-1-2018-0190113-31
9 법정기간연장승인서
2018.03.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8-0032598-82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8.03.27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301223-26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3.27 수리 (Accepted) 1-1-2018-0301224-72
12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8.04.0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243458-45
13 [법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2018.05.09 수리 (Accepted) 1-1-2018-0455522-95
14 법정기간연장승인서
2018.05.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8-0072465-45
15 심사관의견요청서
Request for Opinion of Examiner
2018.07.20 수리 (Accepted) 7-8-2018-0016366-31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16 수리 (Accepted) 4-1-2019-5163486-33
1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12.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880858-5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적어도 하나의 제어부를 구비하는 로봇이 메모리에 저장된 교육 컨텐츠를 독출하여 유아에게 제시하는 단계;상기 제시된 교육 컨텐츠에 대한 집중 상태에 따른 동작의 범위를 나타내는 유아의 대응행동, 답변 또는 발설을 포함하는 유아의 대응언어 및 대응시간에 관한 리액션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상기 리액션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교육 컨텐츠에 대한 집중도를 수치화하는 단계;서로 다른 분야의 교육 컨텐츠마다 상기 집중도를 수치화하는 단계를 반복하고, 분야별로 산출된 집중도를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비교결과에 기초하여 유아의 관심분야를 파악하고, 상기 유아의 관심분야에 따라 다음 제시할 교육 컨텐츠를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교육 컨텐츠를 설정하는 단계는,상기 교육 컨텐츠의 분야는 동일하되 시나리오, 퀴즈 및 스토리텔링의 서로 다른 유형으로 제공하고, 동일한 분야의 제공 유형마다 집중도를 수치화하는 단계를 반복하여, 상기 제공 유형별로 산출된 집중도 비교 결과에 따라 유아의 선호 유형에 부합하도록 결정된 시나리오, 퀴즈 및 스토리텔링 중 적어도 하나의 유형으로 상기 교육 컨텐츠를 제공하는 유아 지능 계발을 위한 교육 시스템 운영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시된 교육 컨텐츠에 대한 유아의 대응행동에 관한 리액션 정보는,미리 설정된 기준지점에서부터 멀어지는 유아의 행동반경을 검출함으로써 상기 리액션 정보를 획득하는, 유아 지능 계발을 위한 교육 시스템 운영방법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집중도를 수치화하는 단계는,상기 유아의 행동반경이 상기 기준지점에서부터 멀어지는 거리에 반비례하도록 미리 설정된 가중치를 부여하여 상기 집중도를 수치화하는데 반영하는, 유아 지능 계발을 위한 교육 시스템 운영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시된 교육 컨텐츠에 대한 유아의 대응언어에 관한 리액션 정보는,상기 로봇이 유아에게 대화를 유도하여 답변을 요구했을 때, 미리 설정된 소정 시간 이내의 유아의 답변여부를 검출함으로써 상기 리액션 정보를 획득하는, 유아 지능 계발을 위한 교육 시스템 운영방법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집중도를 수치화하는 단계는,상기 로봇이 유아에게 답변을 요구한 횟수 대비 유아가 요구에 응한 답변 횟수를 나타내는 응답 비율에 반비례하도록 가중치를 부여하여 상기 유아의 대응언어에 대한 집중도 산출에 반영하는 유아 지능 계발을 위한 교육 시스템 운영방법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시된 교육 컨텐츠에 대한 유아의 대응언어에 관한 리액션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교육 컨텐츠 실행 중 유아가 발설한 음성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음성 데이터 중 상기 실행중인 교육 컨텐츠와 연관된 키워드가 있는지 매칭하는 단계; 및 상기 매칭결과 연관된 키워드가 있는 경우, 상기 음성 데이터를 상기 교육 컨텐츠에 대한 대응언어로서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유아 지능 계발을 위한 교육 시스템 운영방법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집중도를 수치화하는 단계는,상기 교육 컨텐츠 실행 중 유아가 발설한 음성 데이터 중 상기 교육 컨텐츠와 연관된 키워드의 포함 횟수, 상기 키워드에 대해 미리 설정된 중요도, 상기 키워드와 상기 교육 컨텐츠 간의 연관도 중 적어도 하나에 따라 미리 설정된 가중치를 부여하여 상기 집중도를 수치화하는데 반영하는, 유아 지능 계발을 위한 교육 시스템 운영방법
8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시된 교육 컨텐츠에 대한 유아의 이용시간에 관한 리액션 정보는,상기 로봇이 제시하는 교육 컨텐츠에 대한 유아의 첫 번째 리액션으로부터 유아의 마지막 리액션까지의 시간을 산출함으로써 획득하는, 유아 지능 계발을 위한 교육 시스템 운영방법
9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집중도를 수치화하는 단계는,상기 교육 컨텐츠에 대한 대응시간에 반비례하도록 미리 설정된 가중치를 부여하여 상기 집중도를 수치화하는데 반영하는, 유아 지능 계발을 위한 교육 시스템 운영방법
10 10
로봇의 음향장치, 영상장치 및 모터를 구동시켜 메모리에 저장된 교육 컨텐츠를 유아에게 제시하는 출력부;상기 제시된 교육 컨텐츠에 대한 집중 상태에 따른 동작의 범위를 나타내는 유아의 대응행동, 답변 또는 발설을 포함하는 유아의 대응언어 및 대응시간에 관한 리액션 정보가 입력되도록 하는 입력부; 및상기 리액션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교육 컨텐츠에 대한 집중도를 수치화하고, 서로 다른 분야의 교육 컨텐츠마다 상기 집중도를 수치화하며, 분야별로 산출된 상기 집중도에 기초하여 유아의 관심분야를 파악하여, 상기 유아의 관심분야에 따라 다음 제시할 교육 컨텐츠를 선택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선택된 교육 컨텐츠의 분야는 동일하되 시나리오, 퀴즈 및 스토리텔링의 서로 다른 유형으로 제공하고, 동일한 분야의 제공 유형마다 집중도를 수치화하는 단계를 반복하여, 상기 제공 유형별로 산출된 집중도 비교 결과에 따라 유아의 선호 유형에 부합하도록 결정된 시나리오, 퀴즈 및 스토리텔링 중 적어도 하나의 유형으로 상기 교육 컨텐츠를 제공하는, 유아 지능 계발을 위한 교육 시스템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출력부는, 상기 로봇과 프로젝션 화면을 결합하여 교육 컨텐츠를 3D 가상혼합현실화하여 실제 환경에 가시화하는, 유아 지능 계발을 위한 교육 시스템
12 12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교육 컨텐츠가 가시화된 실제 환경에서 미리 설정된 기준지점에서부터 멀어지는 거리에 따라 유아의 행동반경을 검출함으로써 상기 유아의 대응행동에 관한 리액션 정보를 획득하는, 유아 지능 계발을 위한 교육 시스템
13 13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로봇이 유아에게 대화를 유도하여 답변을 요구했을 때, 미리 설정된 소정 시간 이내의 유아의 답변여부를 검출함으로써 상기 제시된 교육 컨텐츠에 대한 유아의 대응언어에 관한 리액션 정보를 획득하는, 유아 지능 계발을 위한 교육 시스템
14 14
제 10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교육 컨텐츠 실행 중 유아가 발설한 음성 데이터 중 상기 교육 컨텐츠와 연관된 키워드를 검출함으로써, 상기 제시된 교육 컨텐츠에 대한 유아의 대응언어에 관한 리액션 정보를 획득하는, 유아 지능 계발을 위한 교육 시스템
15 15
적어도 하나의 제어부를 구비하는 로봇이 메모리에 저장된 교육 컨텐츠를 독출하여 시나리오 유형, 퀴즈 유형 및 스토리텔링 유형 중 적어도 하나의 제공 유형으로 유아에게 제시하는 단계;상기 제시된 교육 컨텐츠에 대한 집중 상태에 따른 동작의 범위를 나타내는 유아의 대응행동, 답변 또는 발설을 포함하는 유아의 대응언어 및 대응시간에 관한 리액션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상기 리액션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교육 컨텐츠에 대한 집중도를 수치화하는 단계;동일한 분야의 상기 교육 컨텐츠에 대해 시나리오, 퀴즈 및 스토리텔링의 서로 다른 유형마다 상기 집중도를 수치화하는 단계를 반복하고, 동일한 분야의 제공 유형별로 산출된 상기 집중도를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비교결과에 기초하여 유아가 선호하는 교육 컨텐츠 제공 유형을 파악하고, 상기 유아의 선호에 따라 시나리오, 퀴즈 및 스토리텔링 중 적어도 하나의 유형으로 다음 제시할 교육 컨텐츠의 제공 유형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유아 지능 계발을 위한 교육 시스템 운영방법
16 16
제 15 항에 있어서,상기 대응행동에 관한 리액션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교육 컨텐츠가 가시화된 실제 환경에서 미리 설정된 기준지점에서부터 멀어지는 거리에 따라 유아의 행동반경을 검출함으로써 상기 유아의 대응행동에 관한 리액션 정보를 획득하는, 유아 지능 계발을 위한 교육 시스템 운영방법
17 17
제 15 항에 있어서,상기 대응언어에 대한 리액션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로봇이 유아에게 대화를 유도하여 답변을 요구했을 때, 미리 설정된 소정 시간 이내의 유아의 답변여부를 검출함으로써 상기 제시된 교육 컨텐츠에 대한 유아의 대응언어에 관한 리액션 정보를 획득하는, 유아 지능 계발을 위한 교육 시스템 운영방법
18 18
제 15 항에 있어서,상기 대응언어에 대한 리액션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는,상기 교육 컨텐츠 실행 중 유아가 발설한 음성 데이터 중 상기 교육 컨텐츠와 연관된 키워드를 검출함으로써, 상기 제시된 교육 컨텐츠에 대한 유아의 대응언어에 관한 리액션 정보를 획득하는, 유아 지능 계발을 위한 교육 시스템 운영방법
19 19
로봇의 음향장치, 영상장치 및 모터를 구동시켜 메모리에 저장된 교육 컨텐츠를 시나리오 유형, 퀴즈 유형 및 스토리텔링 유형 중 적어도 하나의 제공 유형으로 유아에게 제시하는 출력부;상기 제시된 교육 컨텐츠에 대한 집중 상태에 따른 동작의 범위를 나타내는 유아의 대응행동, 답변 또는 발설을 포함하는 유아의 대응언어 및 대응시간에 관한 리액션 정보가 입력되도록 하는 입력부; 및상기 리액션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교육 컨텐츠에 대한 집중도를 수치화하되, 동일한 분야의 상기 교육 컨텐츠에 대한 시나리오 유형, 퀴즈 유형 및 스토리텔링 유형마다 상기 집중도를 수치화하며, 상기 제공 유형 별로 산출된 상기 집중도에 기초하여 유아가 선호하는 교육 컨텐츠 제공 유형을 파악하여, 상기 유아의 선호에 따라 다음 제시할 교육 컨텐츠의 제공 유형을 결정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선택된 교육 컨텐츠의 분야는 동일하되 시나리오, 퀴즈 및 스토리텔링의 서로 다른 유형으로 제공하고, 동일한 분야의 제공 유형마다 집중도를 수치화하는 단계를 반복하여, 상기 제공 유형별로 산출된 집중도 비교 결과에 따라 유아의 선호 유형에 부합하도록 결정된 시나리오, 퀴즈 및 스토리텔링 중 적어도 하나의 유형으로 상기 교육 컨텐츠를 제공하는, 유아 지능 계발을 위한 교육 시스템
20 20
제 19 항에 있어서,상기 출력부는, 상기 로봇과 프로젝션 화면을 결합하여 교육 컨텐츠를 3D 가상혼합현실화하여 실제 환경에 가시화하는, 유아 지능 계발을 위한 교육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정보통신기술인력양성 소환현실기반 콘텐츠 제작을 위한 실감형 인터랙션 NUI/NUX 플랫폼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