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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기의 영상을 촬영하여 컬러 영상 시퀀스를 획득하는 카메라영상획득단계와; 상기 컬러 영상 시퀀스로부터 아기의 손 영역과 얼굴영역을 추적하는 전처리단계와; 상기 추적된 손 영역과 얼굴 영역으로부터 얼굴 요소를 추출하고, 양손의 손궤적 시퀀스와, 얼굴요소와 양손 사이의 상대적 거리 시퀀스와, 손모양 특징 시퀀스를 포함한 특징들을 추출하는 특징추출단계와; 상기 추출된 특징 시퀀스들을 사전에 학습되어 구축된 인식모델데이터베이스에 적용하여 가장 유사도가 높은 베이비사인을 결정하는 베이비사인분류단계를 포함하고,상기 특징추출단계는, 상기 손 영역에 한 손만 존재하면 상기 얼굴영역으로부터 얼굴요소를 추출하여 손에 의한 얼굴 가림 현상이 있는 지를 파악하고, 상기 얼굴 가림 현상이 있으면 손이 상기 얼굴영역을 벗어나는 시점까지 프레임을 시간적으로 역추적하고, 상기 손이 얼굴영역을 벗어나는 시점에서 상기 손모양 특징 시퀀스와 손궤적 시퀀스를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베이비사인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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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전처리단계는,상기 컬러 영상 시퀀스의 RGB 영상에서 살색영역을 추출하고, 손 영역과 얼굴영역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베이비사인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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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전처리단계는,상기 추출된 손 영역과 얼굴 영역에 대해 상기 손 영역의 색상 변화를 반영하여 HSV 기반 살색 히스토그램을 생성 및 갱신하고, 상기 HSV 기반 살색 히스토그램을 이용하여 상기 살색영역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베이비사인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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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특징추출단계는,상기 손 영역에 양손이 모두 존재하면 상기 얼굴 영역으로부터 얼굴요소를 추출하고, 상기 손 영역으로부터 손모양 특징 시퀀스와 손궤적 시퀀스를 추출하며, 상기 얼굴요소와 양손 사이의 상대적 거리 시퀀스를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베이비사인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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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 또는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얼굴 영역으로부터 얼굴요소 추출은,눈과 입의 위치를 템플릿 정합하여 추출하고,상기 눈과 입의 상대적인 위치인 왼쪽/오른쪽 뺨과 코의 위치를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베이비사인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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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베이비사인분류단계는,은닉 마르코프 모델 기반의 인식 네트워크에 적용하여 학습된 모델과 비교하여, 가장 유사도가 높은 베이비사인 단어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베이비사인 인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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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로부터 멀티미디어 동화 컨텐츠 정보를 수신하여, 베이비사인에 의해 양방향 멀티미디어 동화를 구현하는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서버로부터 멀티미디어 동화 컨텐츠 정보를 수신하는 수신부와;아기의 영상을 촬영하여 컬러 영상 시퀀스를 획득하는 카메라영상획득부와;상기 컬러 영상 시퀀스로부터 베이비사인을 인식하는 베이비사인 인식부와;상기 베이비사인 인식부에서 인식된 베이비사인의 의미에 따라 상기 멀티미디어 동화 컨텐츠를 선택하는 화면제어부와;상기 화면제어부에서 선택된 상기 멀티미디어 동화 컨텐츠를 화면에 표시하는 디스플레이부를 포함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베이비사인을 이용한 양방향 멀티미디어 동화 구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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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화면제어부는,상기 멀티미디어 동화를 구성하는 모든 페이지의 컨텐츠를 저장하는 컨텐츠버퍼와;상기 컨턴츠버퍼에 저장된 멀티미디어 동화 컨텐츠를 페이지별로 각 페이지를 구성하는 배경과 객체들을 구분하여 저장하는 페이지버퍼와;상기 객체별 베이비사인과 액션과의 관계를 정의하여 저장하는 액션버퍼와;상기 베이비사인 인식부에서 인식된 베이비사인의 의미에 따라 상기 객체 및 액션을 선택하여 상기 디스플레이부에 표시하는 선택부를 포함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베이비사인을 이용한 양방향 멀티미디어 동화 구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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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베이비사인 인식부는,상기 컬러 영상 시퀀스로부터 아기의 손 영역과 얼굴영역을 추적하는 전처리부와;상기 추적된 손 영역과 얼굴 영역으로부터 얼굴 요소를 추출하고, 양손의 손궤적 시퀀스와, 얼굴요소와 양손 사이의 상대적 거리 시퀀스와, 손모양 특징 시퀀스를 포함한 특징들을 추출하는 특징추출부와;인식하고자 하는 베이비사인별로 양손의 손궤적 시퀀스와, 얼굴요소와 양손 사이의 상대적 거리 시퀀스와, 손모양 특징 시퀀스를 포함한 특징들을 학습하여 구축한 인식모델데이터베이스와;상기 특징 추출부에서 추출된 특징들을 상기 인식모델데이터베이스에 적용하여 가장 유사도가 높은 베이비사인을 결정하는 베이비사인분류부를 포함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베이비사인을 이용한 양방향 멀티미디어 동화 구현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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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로부터 멀티미디어 동화 컨텐츠 정보를 수신하여, 베이비사인에 의해 양방향 멀티미디어 동화를 구현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서버로부터 멀티미디어 동화 컨텐츠 정보를 수신하는 동화수신단계와;아기의 영상을 촬영하여 컬러 영상 시퀀스를 획득하는 카메라영상획득단계와;상기 컬러 영상 시퀀스로부터 베이비사인을 인식하는 베이비사인 인식단계와;상기 베이비사인 인식단계에서 인식된 베이비사인의 의미에 따라 상기 멀티미디어 동화 컨텐츠를 선택하는 화면제어단계와;상기 화면제어단계에서 선택된 상기 멀티미디어 동화 컨텐츠를 화면에 표시하는 디스플레이단계를 포함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베이비사인을 이용한 양방향 멀티미디어 동화 구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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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화면제어단계는,상기 멀티미디어 동화를 구성하는 모든 페이지의 컨텐츠를 저장하는 컨텐츠버퍼링단계와;상기 컨턴츠버퍼링단계에 저장된 멀티미디어 동화 컨텐츠를 페이지별로 각 페이지를 구성하는 배경과 객체들을 구분하여 저장하는 페이지버퍼링단계와;상기 객체별 베이비사인과 액션과의 관계를 정의하여 저장하는 액션버퍼링단계와;상기 베이비사인 인식단계에서 인식된 베이비사인의 의미에 따라 상기 객체 및 액션을 선택하는 선택단계를 포함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베이비사인을 이용한 양방향 멀티미디어 동화 구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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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베이비사인 인식단계는,상기 컬러 영상 시퀀스로부터 아기의 손 영역과 얼굴영역을 추적하는 전처리단계와;상기 추적된 손 영역과 얼굴 영역으로부터 얼굴 요소를 추출하고, 양손의 손궤적 시퀀스와, 얼굴요소와 양손 사이의 상대적 거리 시퀀스와, 손모양 특징 시퀀스를 포함한 특징들을 추출하는 특징추출단계와;상기 추출된 특징 시퀀스들을 사전에 학습되어 구축된 인식모델데이터베이스에 적용하여 가장 유사도가 높은 베이비사인을 결정하는 베이비사인분류단계를 포함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베이비사인을 이용한 양방향 멀티미디어 동화 구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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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전처리단계는,상기 컬러 영상 시퀀스의 RGB 영상에서 살색영역을 추출하고, 손 영역과 얼굴영역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베이비사인을 이용한 양방향 멀티미디어 동화 구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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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 항에 있어서, 상기 전처리단계는,상기 추출된 손 영역과 얼굴 영역에 대해 상기 손 영역의 색상 변화를 반영하여 HSV 기반 살색 히스토그램을 생성 및 갱신하고, 상기 HSV 기반 살색 히스토그램을 이용하여 상기 살색영역을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베이비사인을 이용한 양방향 멀티미디어 동화 구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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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특징추출단계는,상기 손 영역에 양손이 모두 존재하면 상기 얼굴 영역으로부터 얼굴요소를 추출하고, 상기 손 영역으로부터 손모양 특징 시퀀스와 손궤적 시퀀스를 추출하며, 상기 얼굴요소와 양손 사이의 상대적 거리 시퀀스를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베이비사인을 이용한 양방향 멀티미디어 동화 구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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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특징추출단계는,상기 손 영역에 한 손만 존재하면 상기 얼굴 영역으로부터 얼굴요소를 추출하여 손에 의한 얼굴 가림 현상이 있는 지를 파악하는 단계와,상기 얼굴 가림 현상이 있으면 손이 얼굴영역을 벗어나는 시점까지 프레임을 시간적으로 역추적하는 단계와,상기 손이 얼굴영역을 벗어나는 시점에서 상기 손모양 특징 시퀀스와 손궤적 시퀀스를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베이비사인을 이용한 양방향 멀티미디어 동화 구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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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7 항 또는 제 18 항에 있어서, 상기 얼굴 영역으로부터 얼굴요소 추출은,눈과 입의 위치를 템플릿 정합하여 추출하고,상기 눈과 입의 상대적인 위치인 왼쪽/오른쪽 뺨과 코의 위치를 추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베이비사인을 이용한 양방향 멀티미디어 동화 구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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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베이비사인 분류단계는,은닉 마르코프 모델 기반의 인식 네트워크에 적용하여 학습된 모델과 비교하여, 가장 유사도가 높은 베이비사인 단어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베이비사인을 이용한 양방향 멀티미디어 동화 구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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