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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퍼튜브 운송 시스템의 차량 분기 장치 및 다단계 차량 제동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066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하이퍼튜브 운송 시스템의 차량 분기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구체적으로는 분기 구간에서 차량의 바퀴로 감속 주행이 이루어지게 하면서 본선 구간 진입 시 자기 부상 및 추진으로 가속 주행이 이루어지게 하는, 하이퍼튜브 운송 시스템의 차량 분기 장치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하이퍼튜브 운송 시스템의 차량 분기 장치에 있어서, 아진공 상태의 튜브 내부에는 출발지로부터 목적지까지 차량의 주행 경로를 제공하는 본선 궤도 구간 및 분기 궤도 영역이 설치되어 있고, 상기 출발지에서 목적지 방향에서 상기 분기 궤도 영역의 전단에 설치되어 있는 감속부; 및 상기 출발지에서 목적지 방향에서 상기 분기 궤도 영역의 후단에 설치되어 있는 가속부를 포함하고, 상기 차량은, 분기 궤도 영역 전단의 감속부에 의해 감속 주행으로 분기 궤도 영역을 통과하고, 분기 궤도 영역 통과 후에 분기 궤도 영역 후단의 가속부에 의해 고속 주행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퍼튜브 운송 시스템의 차량 분기 장치를 제시한다.
Int. CL B61B 13/10 (2006.01.01) B61B 13/08 (2006.01.01) B61H 7/08 (2006.01.01) B61H 11/14 (2006.01.01) B60L 13/04 (2006.01.01) B60L 13/10 (2006.01.01)
CPC B61B 13/10(2013.01) B61B 13/10(2013.01) B61B 13/10(2013.01) B61B 13/10(2013.01) B61B 13/10(2013.01) B61B 13/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76655 (2017.12.21)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9-0075228 (2019.07.0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12.21)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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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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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동희 경기도 군포시 고산로 - 주몽마을대림아파트 *
2 노학래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3 김경태 서울특별시 동작구
4 이관섭 경기도 군포시 오금로 다산아파트
5 조정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6 임정열 서울특별시 관악구
7 이광주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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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주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논현동, 건설회관)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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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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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12.21 수리 (Accepted) 1-1-2017-1274489-18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12.22 수리 (Accepted) 1-1-2017-1282759-84
3 직권정정안내서
Notification of Ex officio Correction
2018.01.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8-0000047-53
4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8.04.10 수리 (Accepted) 1-1-2018-0354204-90
5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10.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12.14 수리 (Accepted) 9-1-2018-0069898-90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01.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002030-12
8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9.02.28 수리 (Accepted) 1-1-2019-0212106-62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4.02 수리 (Accepted) 1-1-2019-0338899-59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4.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338900-18
11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9.07.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4853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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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하이퍼튜브 운송 시스템의 차량 분기 장치에 있어서,아진공 상태의 튜브 내부에는 출발지로부터 목적지까지 차량의 주행 경로를 제공하는 본선 궤도 구간 및 분기 궤도 영역이 설치되어 있고,상기 출발지에서 목적지 방향에서 상기 분기 궤도 영역의 전단에 설치되어 있는 감속부; 및상기 출발지에서 목적지 방향에서 상기 분기 궤도 영역의 후단에 설치되어 있는 가속부를 포함하고,상기 차량은, 분기 궤도 영역 전단의 감속부에 의해 감속 주행으로 분기 궤도 영역을 통과하고, 분기 궤도 영역 통과 후에 분기 궤도 영역 후단의 가속부에 의해 고속 주행을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퍼튜브 운송 시스템의 차량 분기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은 감속부에 의해 분기 궤도 영역에 착지한 상태에서 바퀴 주행으로 분기 궤도 영역을 통과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퍼튜브 운송 시스템의 차량 분기 장치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감속부는 선형 동기 전동기(LSM; Linear Synchronous Motor)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퍼튜브 운송 시스템의 차량 분기 장치
4 4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은 출발지 후단에 설치되어 있는 가속부에 의해 자기 추진 또는 관성에 의한 추진력으로 상기 분기 궤도 영역 또는 목적지까지 고속 주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퍼튜브 운송 시스템의 차량 분기 장치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은 바퀴 주행으로 출발지로부터 본선 궤도 구간의 합류 지점에 해당하는 분기 궤도 영역을 통과하며, 본선 궤도 구간의 합류 지점에 해당하는 분기 궤도 영역 후단에 설치되어 있는 가속부에 의해 자기 추진 또는 관성에 의한 추진력으로 고속 주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퍼튜브 운송 시스템의 차량 분기 장치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감속부는 차량을 와전류 제동(eddy current retarding)으로 분기 궤도 영역 전단에서 감속 주행이 이루어지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퍼튜브 운송 시스템의 차량 분기 장치
7 7
하이퍼튜브 운송 시스템의 다단계 차량 제동 방법에 있어서,아진공 상태의 튜브 내부를 주행하는 차량에 대해 공기 저항력을 발생시켜 가장 낮은 감속력으로 제동하는 단계;상기 차량이 자기 부상된 상태에서 와전류 제동(eddy current retarding)에 의한 중간 감속력으로 제동하는 단계; 및상기 와전류 제동으로 차량이 궤도에 착지되어 바퀴 주행하는 상태에서 마찰력을 발생시켜 가장 높은 감속력으로 제동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하이퍼튜브 운송 시스템의 다단계 차량 제동 방법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공기 저항력에 의한 제동 단계는,차량의 전두부에 설치되어 있는 압축기의 공기 흡입구를 막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퍼튜브 운송 시스템의 다단계 차량 제동 방법
9 9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공기 저항력에 의한 제동 단계는,차량에 설치되어 있는 에어 쿠션을 전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퍼튜브 운송 시스템의 다단계 차량 제동 방법
10 10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마찰력에 의한 제동 단계는,차량이 궤도에 착지되어 바퀴 주행하는 상태에서 차량의 하부에 설치되어 있는 브레이크 패드를 사용해서 차량을 마찰 제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퍼튜브 운송 시스템의 다단계 차량 제동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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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O2019124812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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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WO2019124812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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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요사업 아음속 캡슐트레인 핵심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