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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극 생성 장치 및 이를 사용하는 방법

  • 기술번호 : KST2019010844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측면에 따르면 사용자의 신체의 일부에 착용되되, 자석 및 전자석 페어를 적어도 하나 포함하는 햅틱 피드백 유닛; 상기 햅틱 피드백 유닛을 소정의 디스플레이 화면의 전체 영역 중 특정 영역에 접촉 또는 근접시킴이 감지되면, 상기 특정 영역에 대응되는 컨텐츠의 특정 부분에 포함되는 정보인 부분 컨텐츠 정보를 획득하는 부분 컨텐츠 정보 획득부; 상기 획득된 부분 컨텐츠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상기 햅틱 피드백 유닛에 포함된 상기 자석 및 전자석 페어 중 적어도 하나의 페어에 포함된 자석 및 전자석 사이에 작용하는 힘을 제어하여 상기 사용자의 상기 신체의 일부에 작용될 힘을 결정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자극 생성 장치가 제공된다. 본 발명에 의하면, 터치스크린을 통해 제공되는 컨텐츠를 시각과 촉각을 통해 동시에 느낄 수 있으므로 사용자 입장에서 보다 풍부한 느낌을 전달 받을 수 있는 효과가 달성된다.
Int. CL G06F 3/01 (2006.01.01) G06F 1/16 (2006.01.01)
CPC G06F 3/016(2013.01) G06F 3/016(2013.01) G06F 3/01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67886 (2014.11.27)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재단법인 실감교류인체감응솔루션연구단
등록번호/일자 10-1626959-0000 (2016.05.2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606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1.27)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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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2 재단법인 실감교류인체감응솔루션연구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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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정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2 이중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3 김도익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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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층(역삼동, 케이앤와이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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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2 재단법인 실감교류인체감응솔루션연구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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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1.27 수리 (Accepted) 1-1-2014-1154741-35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4.12.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4-0227938-82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5.01.02 수리 (Accepted) 1-1-2015-0001465-06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4.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6.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5-0049975-07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10.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709446-9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12.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1198841-57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12.08 수리 (Accepted) 1-1-2015-1198846-85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4.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296114-17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8.10 수리 (Accepted) 4-1-2017-0042500-2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사용자의 신체의 일부에 착용되되, 자석 및 전자석 페어를 적어도 하나 포함하는 햅틱 피드백 유닛;상기 햅틱 피드백 유닛을 소정의 디스플레이 화면의 전체 영역 중 특정 영역에 접촉 또는 근접시킴이 감지되면, 상기 특정 영역에 대응되는 컨텐츠의 특정 부분에 포함되는 정보인 부분 컨텐츠 정보를 획득하는 부분 컨텐츠 정보 획득부;상기 획득된 부분 컨텐츠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상기 햅틱 피드백 유닛에 포함된 상기 자석 및 전자석 페어 중 적어도 하나의 페어에 포함된 자석 및 전자석 사이에 작용하는 힘을 제어하여 상기 사용자의 상기 신체의 일부에 작용될 힘을 결정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되,상기 햅틱 피드백 유닛은 상기 사용자의 손가락의 적어도 하나의 관절에 각각 착용되며,상기 획득된 부분 컨텐츠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상기 사용자의 각 관절에 적용되어야 할 토크 정보가 획득되면, 상기 제어부는, 상기 획득된 토크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상기 사용자의 관절별로 적용될 제어 신호를 각각 생성하고,상기 사용자의 각 관절마다 착용되어 있는 각각의 햅틱 피드백 유닛은, 상기 각각의 제어 신호를 수신하여 상기 사용자의 각 관절에 토크를 부여하며,상기 제어부는,상기 전자석의 코일에 흐르는 전류를 제어하여 상기 코일에 의한 자기장 및 상기 자석에 의한 자기장의 인터랙션에 의한 인력 및 척력 중 적어도 하나를 상기 사용자의 각 관절에 인가함으로써 상기 토크를 상기 사용자의 각 관절에 부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극 생성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햅틱 피드백 유닛은 상기 사용자의 손가락 끝에 착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극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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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햅틱 피드백 유닛은,상기 사용자의 손가락에 근접해 배치되는 자석;상기 자석과 탄성 부재를 통해 연결되되 상기 손가락의 반대편에 배치되는 코일을 포함하되,상기 제어부는, 상기 획득된 부분 컨텐츠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상기 코일에 흐르는 전류를 제어하여, 상기 코일이 상기 탄성 부재를 매개로 상기 자석을 밀쳐 상기 사용자의 손가락에 힘을 가하도록 하거나 상기 코일이 상기 탄성 부재를 매개로 상기 자석을 끌어당겨 상기 사용자의 손가락에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극 생성 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컨텐츠의 특정 부분이 텍스트 또는 소정 모양의 윤곽선의 적어도 일부를 포함하는 경우에 상기 코일이 상기 탄성 부재를 매개로 상기 자석을 밀쳐 상기 사용자의 손가락에 가해지는 힘을, 상기 컨텐츠의 특정 부분이 상기 텍스트 또는 상기 소정 모양의 윤곽선을 포함하지 않는 경우에 상기 자석에 의해 상기 사용자의 손가락에 가해지는 힘보다 더 크게 될 수 있도록 상기 코일에 흐르는 전류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극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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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6 6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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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사용자의 손가락 끝을 통해 상기 사용자가 받을 힘에 대한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상기 사용자의 각 관절에 적용되어야 할 토크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극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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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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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의 신체의 일부에 착용되되, 자석 및 전자석 페어를 적어도 하나 포함하는 햅틱 피드백 유닛;상기 햅틱 피드백 유닛을 소정의 디스플레이 화면의 전체 영역 중 특정 영역에 접촉 또는 근접시킴이 감지되면, 상기 특정 영역에 대응되는 컨텐츠의 특정 부분에 포함되는 정보인 부분 컨텐츠 정보를 획득하는 부분 컨텐츠 정보 획득부;상기 획득된 부분 컨텐츠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상기 햅틱 피드백 유닛에 포함된 상기 자석 및 전자석 페어 중 적어도 하나의 페어에 포함된 자석 및 전자석 사이에 작용하는 힘을 제어하여 상기 사용자의 상기 신체의 일부에 작용될 힘을 결정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되,상기 햅틱 피드백 유닛은 상기 사용자의 손가락의 적어도 하나의 관절에 각각 착용되며,상기 획득된 부분 컨텐츠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상기 사용자의 각 관절에 적용되어야 할 토크 정보가 획득되면, 상기 제어부는, 상기 획득된 토크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상기 사용자의 관절별로 적용될 제어 신호를 각각 생성하고,상기 사용자의 각 관절마다 착용되어 있는 각각의 햅틱 피드백 유닛은, 상기 각각의 제어 신호를 수신하여 상기 사용자의 각 관절에 토크를 부여하며,상기 햅틱 피드백 유닛 각각은 복수의 코일과 자석의 쌍을 포함하고,상기 복수의 코일과 자석의 쌍 중, 하나의 쌍은 상기 관절이 굽어지는 편에 배치되고, 다른 하나의 쌍은 상기 굽어지는 편의 반대의 편에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극 생성 장치
10 10
(a) 사용자의 신체의 일부에 착용된 햅틱 피드백 유닛 - 상기 햅틱 피드백 유닛은 자극 생성 장치에 포함됨 - 을 소정의 디스플레이 화면의 전체 영역 중 특정 위치에 접촉 또는 근접시킴이 감지되면, 상기 자극 생성 장치가, 상기 특정 위치에 대응되는 컨텐츠의 특정 부분에 포함되는 정보인 부분 컨텐츠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b) 상기 자극 생성 장치는, 상기 획득된 부분 컨텐츠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상기 햅틱 피드백 유닛에 포함된 자석 및 전자석 사이에 작용하는 힘을 제어하여 상기 사용자의 상기 신체의 일부에 작용될 힘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햅틱 피드백 유닛이 상기 사용자의 손가락의 적어도 하나의 관절에 각각 착용되는 것이고, 상기 획득된 부분 컨텐츠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상기 사용자의 각 관절에 적용되어야 할 토크 정보가 획득되면, 상기 (b) 단계에서,상기 자극 생성 장치는, 상기 획득된 토크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상기 사용자의 관절별로 적용될 제어 신호를 각각 생성하고, 상기 사용자의 각 관절마다 착용되어 있는 각각의 햅틱 피드백 유닛이 상기 각각의 제어 신호를 수신하도록 하여 상기 사용자의 각 관절에 토크를 부여하며,상기 (b) 단계는,상기 전자석의 코일에 흐르는 전류를 제어하여 상기 코일에 의한 자기장 및 상기 자석에 의한 자기장의 인터랙션에 의한 인력 및 척력 중 적어도 하나를 상기 사용자의 각 관절에 인가함으로써 상기 토크를 상기 사용자의 각 관절에 부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극 생성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햅틱 피드백 유닛이 상기 사용자의 손가락 끝에 착용되는 것이고, 상기 햅틱 피드백 유닛이, 상기 사용자의 손가락에 근접해 배치되는 자석; 상기 자석과 탄성 부재를 통해 연결되되 상기 손가락의 반대편에 배치되는 코일을 포함하는 경우,상기 (b) 단계는, 상기 획득된 부분 컨텐츠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상기 코일에 흐르는 전류를 제어하여, 상기 코일이 상기 탄성 부재를 매개로 상기 자석을 밀쳐 상기 사용자의 손가락에 힘을 가하도록 하거나 상기 코일이 상기 탄성 부재를 매개로 상기 자석을 끌어당겨 상기 사용자의 손가락에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극 생성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에서, 상기 자극 생성 장치는, 상기 컨텐츠의 특정 부분이 텍스트 또는 소정 모양의 윤곽선의 적어도 일부를 포함하는 경우에 상기 코일이 상기 탄성 부재를 매개로 상기 자석을 밀쳐 상기 사용자의 손가락에 가해지는 힘을, 상기 컨텐츠의 특정 부분이 상기 텍스트 또는 상기 소정 모양의 윤곽선을 포함하지 않는 경우에 상기 자석에 의해 상기 사용자의 손가락에 가해지는 힘보다 더 크게 될 수 있도록 상기 코일에 흐르는 전류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극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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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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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는, 상기 사용자의 손가락 끝을 통해 상기 사용자가 받을 힘에 대한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상기 사용자의 각 관절에 적용되어야 할 토크를 추가적으로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극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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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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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사용자의 신체의 일부에 착용된 햅틱 피드백 유닛 - 상기 햅틱 피드백 유닛은 자극 생성 장치에 포함됨 - 을 소정의 디스플레이 화면의 전체 영역 중 특정 위치에 접촉 또는 근접시킴이 감지되면, 상기 자극 생성 장치가, 상기 특정 위치에 대응되는 컨텐츠의 특정 부분에 포함되는 정보인 부분 컨텐츠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b) 상기 자극 생성 장치는, 상기 획득된 부분 컨텐츠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상기 햅틱 피드백 유닛에 포함된 자석 및 전자석 사이에 작용하는 힘을 제어하여 상기 사용자의 상기 신체의 일부에 작용될 힘을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햅틱 피드백 유닛이 상기 사용자의 손가락의 적어도 하나의 관절에 각각 착용되는 것이고, 상기 획득된 부분 컨텐츠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상기 사용자의 각 관절에 적용되어야 할 토크 정보가 획득되면, 상기 (b) 단계에서,상기 자극 생성 장치는, 상기 획득된 토크 정보를 참조로 하여 상기 사용자의 관절별로 적용될 제어 신호를 각각 생성하고, 상기 사용자의 각 관절마다 착용되어 있는 각각의 햅틱 피드백 유닛이 상기 각각의 제어 신호를 수신하도록 하여 상기 사용자의 각 관절에 토크를 부여하며,상기 햅틱 피드백 유닛 각각은 복수의 코일과 자석의 쌍을 포함하고,상기 복수의 코일과 자석의 쌍 중, 하나의 쌍은 상기 관절이 굽어지는 편에 배치되고, 다른 하나의 쌍은 상기 굽어지는 편의 반대의 편에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극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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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실감교류인체감응솔루션연구 현실-가상공간의 통합 및 Seamless CoUI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