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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11332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상세하게는 액상의 탄화수소계 원료를 공급받아 수소-리치(rich)한 개질 가스를 생성하는 개질기; 개질기 외벽에 부착되어 개질기를 초기 발화온도까지 승온시키는 가열기; 상기 개질기에서 배출된 개질 가스를 공급받아 황성분을 제거하여 연료가스를 생성하는 탈황기; 공기 및 상기 탈황기에서 배출된 연료가스의 온도를 상승시키는 복합 열교환기; 상기 복합열교환기에서 승온된 연료가스를 연료극가스 유입구로 공급받고 상기 복합열교환기에서 승온된 공기를 공기극 가스 유입구로 공급받아 전기를 생성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및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스택에서 배출된 공기극 및 연료극의 배출가스를 공급받아 연소시켜 연소가스를 생성하는 촉매연소기;를 포함하여 구성되며, 상기 복합열교환기는 상기 연소가스와 상기 연료가스 및 공기의 열교환이 이루어지며,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개질기, 가열기, 탈황기, 촉매연소기 및 복합 열교환기는 하나의 핫 박스(hot box)내에 구비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 개질기, 촉매연소기, 열교환기, 핫 박스
Int. CL H01M 8/04 (2006.01) H01M 8/12 (2006.01)
CPC H01M 8/04074(2013.01) H01M 8/04074(2013.01) H01M 8/04074(2013.01) H01M 8/04074(2013.01) H01M 8/04074(2013.01) H01M 8/04074(2013.01) H01M 8/04074(2013.01) H01M 8/04074(2013.01) H01M 8/04074(2013.01) H01M 8/0407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02379 (2009.01.12)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0987823-0000 (2010.10.07)
공개번호/일자 10-2010-0083027 (2010.07.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0101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1.12)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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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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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배중면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윤상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선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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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2 박창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3 권오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특허법인 플러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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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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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1.12 수리 (Accepted) 1-1-2009-0018082-1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9.11.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9.12.08 수리 (Accepted) 9-1-2009-0067647-90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09.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437696-57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2.01 수리 (Accepted) 4-1-2013-5019983-17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8129-58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68-69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24 수리 (Accepted) 4-1-2014-5157993-01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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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상의 탄화수소계 원료를 공급받아 수소-리치(rich)한 개질 가스를 생성하는 개질기; 개질기 외벽에 부착되어 개질기를 초기 발화온도까지 승온시키는 가열기; 상기 개질기에서 배출된 개질 가스를 공급받아 황성분을 제거하여 연료가스를 생성하는 탈황기; 공기 및 상기 탈황기에서 배출된 연료가스의 온도를 상승시키는 복합열교환기; 상기 복합열교환기에서 승온된 연료가스를 연료극가스 유입구로 공급받고, 상기 복합열교환기에서 승온된 공기를 공기극 가스 유입구로 공급받아 전기를 생성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및 상기 고체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스택에서 배출된 공기극 및 연료극의 배출가스를 공급받아 연소시켜 연소가스를 생성하는 촉매연소기; 를 포함하여 구성되며, 상기 복합열교환기는 상기 연소가스;와 상기 연료가스 및 공기;의 열교환이 이루어지며,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 개질기, 가열기, 탈황기, 촉매연소기 및 복합 열교환기는 하나의 핫 박스(hot box)내에 구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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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은 상기 탄화수소계 원료를 상기 개질기에 공급하는 원료공급펌프; 물을 상기 개질기에 공급하는 물공급펌프; 상기 개질기에 공급되는 공기의 유량을 제어하는 공기공급용 MFC(Mass Flow Controller); 및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의 공기극 가스 유입구에 공급되는 공기의 유량을 제어하는 공기극용 MFC;를 더 포함하여 구성되며, 상기 개질기는 상기 가열기에 의해 발화온도로 가열 된 후, 상기 원료공급펌프 및 상기 공기공급용 MFC에 의해 상기 원료와 공기가 완전산화반응 조건으로 상기 개질기에 공급되어, 상기 공급된 원료-공기의 무점화 자연발화에 의해 개질기의 작동온도로 가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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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스택은 상기 복합열교환기에서 배출된 고온의 연료가스 및 공기에 의해 반응온도로 가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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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항에 있어서,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은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의 연료극 가스 유입구 전단에 제1 벤트 벨브(vent valve)가 더 구비되어, 상기 제1 벤트 벨브에 의해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으로 공급되는 상기 연료 가스의 유량이 제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
5 5
제 4항에 있어서,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은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의 연료극 가스 배출구 후단에 제2 벤트 벨브(vent valve)가 더 구비되어, 상기 제2 벤트 벨브에 의해 상기 촉매연소기로 공급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의 연료극에서 배출되는 배출가스의 유량이 제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
6 6
제 2항에 있어서, 상기 개질기는 분무 노즐을 더 포함하여 구성되며, 상기 분무 노즐을 통해 상기 원료 및 공기가 상기 개질기 내로 혼합 분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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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항에 있어서, 상기 개질기에 공급되는 물은 일 끝단이 상기 물공급펌프와 연결되고 타 끝단이 상기 개질기와 연결된 물공급관을 통해 공급되며, 상기 물은 상기 물공급관과 상기 개질기 외벽이 접촉된 접촉면에서의 열교환에 의해 수증기로 상기 개질기 유입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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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항에 있어서, 상기 개질기, 탈황기, 촉매연소기 및 고체산화물연료전지 스택 각각의 온도는 상기 개질기에 공급되는 원료의 유량을 제어하는 상기 원료공급펌프;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의 공기극 가스 유입구에 공급되는 공기의 유량을 제어하는 공기극용 MFC; 상기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스택에 공급되는 연료 가스의 유량을 제어하는 제1 벤트 벨브 및 상기 촉매연소기로 공급되는 연료극 배출가스의 유량을 제어하는 제2 벤트 밸브에 의해 제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