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전방차량모션 기반 위험인지 및 사고회피 장치와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1995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종래의 센서로 인식하기 불가한 상태나 오브젝트로 인한 자율주행차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전방차량의 모션을 기반으로 위험 상황을 식별하고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위험인지 및 차량제어 장치와 방법에 관한 방법이다. 먼저,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등의 센서로 취득하거나 V2X 통신 또는 교통관제와의 통신으로 수신한 전방차량의 상태정보로부터 전방차량의 모션 정보를 추출한다. 모션 정보는 전방차량의 감속, 사라짐, 나타남, 피치, 롤, 요 등이다. 이렇게 추출된 전방차량의 모션 정보로부터 현재 주행 도로의 위험상황을 추정한다. 전방차량의 모션 정보를 추출하여 위험상황을 추정하면, 추정된 상황에 상응하게 차량을 제어한다.
Int. CL B60W 30/08 (2006.01.01) B60W 60/00 (2020.01.01) G05D 1/00 (2006.01.01)
CPC B60W 30/08(2013.01) B60W 60/0015(2013.01) B60W 40/02(2013.01) B60W 40/105(2013.01) B60W 10/18(2013.01) B60W 10/20(2013.01) G05D 1/0055(2013.01) B60W 2554/404(2013.01) B60W 2720/10(2013.01) B60W 2552/50(2013.01) B60W 2420/42(2013.01) B60W 2420/52(2013.01) B60W 2556/45(2013.01) G05D 2201/0213(2013.01) B60Y 2300/0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10046005 (2021.04.08)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140087 (2022.10.1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21.05.27)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신성근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이혁기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백윤석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지명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남부순환로**** 차우빌딩*층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1.04.08 수리 (Accepted) 1-1-2021-0413877-07
2 [심사청구]심사청구서·우선심사신청서
2021.05.27 수리 (Accepted) 1-1-2021-0613078-79
3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1.11.04 수리 (Accepted) 1-1-2021-1275083-92
4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2.01.07 수리 (Accepted) 1-1-2022-0025429-55
5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2.01.07 수리 (Accepted) 1-1-2022-0025332-25
6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2.08.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방차량의 상태정보로부터 전방차량의 모션 정보를 추출하고;상기 추출된 전방차량의 모션 정보로부터 현재 주행 도로의 위험상황을 추정하고;상기 추출된 전방차량 모션 정보로부터 추정된 위험상황에 상응하게 차량을 제어하도록 구성되는, 전방차량모션 기반 위험인지 및 사고회피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추출되는 전방차량의 모션 정보는 전방차량의 속도, 가속, 감속, 사라짐, 나타남, 피치, 롤, 및 요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전방차량모션 기반 위험인지 및 사고회피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제어는 차량 감속, 차량 제동, 및 차량 조향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전방차량모션 기반 위험인지 및 사고회피 장치
4 4
자차량의 전방차량 및 주변 오브젝트의 상태정보를 취득하는 취득부; 상기 취득부로부터 취득된 전방차량 상태정보에서 추출된 전방차량 모션 정보를 기반으로 전방의 위험상황을 판단하는 위험상황 판단부; 및위험상황 판단부로부터 추정된 전방차량의 모션을 기반으로 자차량을 제어하는 차량 제어부를 포함하는, 전방차량모션 기반 위험인지 및 사고회피 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취득부는 전방차량을 포함한 주변 오브젝트의 상태정보를 감지하는 카메라, 레이더, 및 라이다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전방차량모션 기반 위험인지 및 사고회피 장치
6 6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취득부는 전방차량을 포함한 주변 오브젝트 상태를 수신하는 V2X 통신 및 교통관제와의 통신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전방차량모션 기반 위험인지 및 사고회피 장치
7 7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전방차량 모션 정보는 전방차량의 속도, 가속, 감속, 사라짐, 나타남, 피치, 롤, 및 요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전방차량모션 기반 위험인지 및 사고회피 장치
8 8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위험상황 판단부는 취득부로부터 상태정보를 수신하여 전방차량의 모션 정보를 추출하는 전방차량 모션정보 추출부와, 이 모션정보를 기반으로 전방의 위험 상황을 판단하는 위험상황 추정부를 포함하는, 전방차량모션 기반 위험인지 및 사고회피 장치
9 9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위험상황 판단부는 취득부로부터 상태정보를 수신하여 전방차량의 모션 정보를 추출하는 전방차량 모션정보 추출부와, 상기 모션정보를 기반으로 전방의 위험 상황을 판단하는 위험상황 추정부와, 상기 추정된 위험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차량 제어를 위한 제어범주로 분류하는 위험상황 분류부를 포함하는, 전방차량모션 기반 위험인지 및 사고회피 장치
10 10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제어부는 상기 위험상황 판단부에서 추정된 위험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차량 제어를 위한 제어범주로 분류하는 위험상황 분류부와, 분류된 위험상황에 상응하여 차량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제어신호 생성부를 포함하는, 전방차량모션 기반 위험인지 및 사고회피 장치
11 11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제어부는 상기 위험상황 판단부에서 추정된 위험상황에 상응하여 차량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제어신호 생성부를 포함하는, 전방차량모션 기반 위험인지 및 사고회피 장치
12 12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제어부가 수행하는 차량의 제어는 차량 감속, 차량 제동, 및 차량 조향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전방차량모션 기반 위험인지 및 사고회피 장치
13 13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위험상황 판단부는 상기 전방차량 상태정보에서 추출된 전방차량 모션 정보에 추가하여 주변 오브젝트 정보를 기반으로 전방의 위험상황을 판단하도록 구성되고; 상기 차량 제어부는 상기 전방차량 모션정보 및 상기 주변 오브젝트 정보를 기반으로 차량제어를 수행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방차량모션 기반 위험인지 및 사고회피 장치
14 14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중 적어도 하나로 구성되는 전자계산장치에서 수행되는 방법으로, 전방차량이 포함된 상태정보를 취득하고;상기 상태정보에서 전방차량의 모션 정보를 추출하고;상기 추출된 모션 정보로부터 전방의 위험 상황을 추정하고;상기 추정된 위험상황에 상응하여 차량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신호를 생성하여 생성된 제어신호로 자차량을 제어하는 것을 포함하는, 전방차량모션 기반 위험인지 및 사고회피 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 상기 위험 상황의 추정 단계와 상기 제어신호의 생성 단계 사이에, 상기 추정된 위험상황을 차량 제어를 위한 제어범주로 분류하는 것을 추가로 포함하는, 전방차량모션 기반 위험인지 및 사고회피 방법
16 16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취득된 상태정보에서 전방차량의 모션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는, 상태정보에서 오브젝트 정보를 추출하는 것을 추가로 포함하고, 상기 추출된 모션 정보로부터 전방의 위험 상황을 추정하는 단계는, 상기 추출된 전방차량 모션 정보 및 오브젝트 정보 모두를 기반으로 하여 위험 상황을 추정하는 것을 포함하는, 전방차량모션 기반 위험인지 및 사고회피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주식회사 아이비스 무인자율주행기술의언택트서비스실용화기술개발및기술실증(R&D) 언택트 스토어 자율주행 서비스 플랫폼 및 핵심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