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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륜구동 독립제어 조향시스템의 고장대처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62305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4륜구동 독립제어 조향시스템의 고장대처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차량의 4륜에 각각 설치된 조향시스템의 상태정보를 전송하는 상태정보 전송단계, 상기 조향시스템이 전송하는 상태정보에 고장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전체 차륜의 법선들이 한 점에 수렴하면서 고장 발생 시점의 선회 반경을 유지하도록 하는 선회 중심 좌표를 연산하는 선회 중심 좌표 연산단계, 상기 선회 중심 좌표 연산단계에서 연산된 선회 중심 좌표를 기준으로 상기 고장 발생 시점의 선회 반경을 유지하기 위한 속도를 연산하는 속도 연산단계, 상기 선회 중심 좌표 연산단계에서 연산된 선회 중심 좌표를 기준으로 고장이 발생하지 않은 조향시스템의 조향각을 연산하는 조향각 연산단계 및 상기 조향각 연산단계에서 연산된 조향각을 고장이 발생하지 않은 조향시스템에 전송하고 상기 속도 연산단계에서 연산된 속도를 엔진 제어부에 전송하여 차량의 속도와 조향각을 제어하는 속도/조향각 제어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된다.본 발명에 따르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차륜의 조향각 및 차량의 속도를 고장 환경에 맞게 능동적으로 조절하여 차체를 안정화시키고, 고장 대처 과정에서 고장 발생 전과 고장대처 후의 선회 반경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차량의 선회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0K 17/34 (2006.01) B60W 10/20 (2006.01) B60W 50/029 (2012.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30128708 (2013.10.28)
출원인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480252-0000 (2014.12.31)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5011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10.28)
심사청구항수 2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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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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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동석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수성구
2 양인석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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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 광성빌딩 **층 (역삼동)(케이엘피특허법률사무소)
2 이형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 광성빌딩 **층 (역삼동)(케이엘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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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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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10.28 수리 (Accepted) 1-1-2013-0976419-3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10.0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11.12 수리 (Accepted) 9-1-2014-0087720-56
4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12.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878508-18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26 수리 (Accepted) 4-1-2018-5051994-32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23 수리 (Accepted) 4-1-2020-513689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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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4륜구동 독립제어 조향시스템의 고장대처장치에 있어서,차량의 4륜에 설치되어 각 차륜의 조향을 제어하고 각 차륜의 상태정보를 수집하여 전송하는 조향시스템부; 및상기 조향시스템부로부터 전송받는 상태정보에 따라 상기 조향시스템부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여 구성되고,상기 제어부는상기 조향시스템부가 전송하는 상태정보에 고장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전체 차륜의 법선들이 한 점에 수렴하면서 고장 발생 시점의 선회 반경을 유지하도록 하는 선회 중심 좌표를 연산하는 선회 중심 좌표 연산부;상기 선회 중심 좌표 연산부에 의해 연산된 선회 중심 좌표를 기준으로 상기 고장 발생 시점의 선회 반경을 유지하기 위한 속도를 연산하는 속도 연산부;상기 선회 중심 좌표 연산부에 의해 연산된 선회 중심 좌표를 기준으로 고장이 발생하지 않은 조향시스템의 조향각을 연산하는 조향각 연산부; 및상기 조향각 연산부에 의해 연산된 조향각을 고장이 발생하지 않은 조향시스템에 전송하고 상기 속도 연산부에 의해 연산된 속도를 엔진 제어부에 전송하여 차량의 속도와 조향각을 제어하는 속도/조향각 제어부를 포함하는, 4륜구동 독립제어 조향시스템의 고장대처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선회 중심 좌표 연산부는고장이 발생한 차륜의 법선과 고장 발생 시점의 선회 반경을 반지름으로 하는 원의 교점을 연산함으로써 상기 선회 중심 좌표를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독립제어 조향시스템의 고장대처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조향시스템 고장시의 선회 중심 좌표는 하기 수학식 1을 통해 연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독립제어 조향시스템의 고장대처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수학식 1을 통해 연산된 선회 중심 좌표는(xrec, yrec)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독립제어 조향시스템의 고장대처장치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속도 연산부는 하기 수학식 3을 통해 상기 고장 발생 시점의 선회 반경을 유지하기 위한 보정 속도를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독립제어 조향시스템의 고장대처장치
6 6
제4항에 있어서,상기 조향각 연산부는고장이 발생하지 않은 조향시스템의 보정 조향각을 하기 수학식 4를 통해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독립제어 조향시스템의 고장대처장치
7 7
제6항에 있어서,상기 조향각 연산부는전방좌륜 조향시스템 고장시에, 전방우륜 조향시스템의 조향각(δrf)을 로 연산하고, 후방좌륜 조향시스템의 조향각(δlr)을 로 연산하고, 후방우륜 조향시스템의 조향각(δrr)을 로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독립제어 조향시스템의 고장대처장치
8 8
제6항에 있어서,상기 조향각 연산부는전방우륜 조향시스템 고장시에, 전방좌륜 조향시스템의 조향각(δlf)을 로 연산하고, 후방좌륜 조향시스템의 조향각(δlr)을 로 연산하고, 후방우륜 조향시스템의 조향각(δrr)을 로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독립제어 조향시스템의 고장대처장치
9 9
제6항에 있어서,상기 조향각 연산부는후방좌륜 조향시스템 고장시에, 전방좌륜 조향시스템의 조향각(δrf)을 로 연산하고, 전방우륜 조향시스템의 조향각(δrf)을 로 연산하고, 후방우륜 조향시스템의 조향각(δrr)을 로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독립제어 조향시스템의 고장대처장치
10 10
제6항에 있어서,상기 조향각 연산부는후방우륜 조향시스템 고장시에, 전방좌륜 조향시스템의 조향각(δrf)을 로 연산하고, 전방우륜 조향시스템의 조향각(δrf)을 로 연산하고, 후방좌륜 조향시스템의 조향각(δlr)을 로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독립제어 조향시스템의 고장대처장치
11 11
제2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엔진컨트롤유닛(Engine Control Unit, ECU)이거나 별도의 독립 모듈로 구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독립제어 조향시스템의 고장대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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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륜구동 독립제어 조향시스템의 고장대처방법에 있어서,차량의 4륜에 각각 설치된 조향시스템의 상태정보를 전송하는 상태정보 전송단계;상기 조향시스템이 전송하는 상태정보에 고장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전체 차륜의 법선들이 한 점에 수렴하면서 고장 발생 시점의 선회 반경을 유지하도록 하는 선회 중심 좌표를 연산하는 선회 중심 좌표 연산단계;상기 선회 중심 좌표 연산단계에서 연산된 선회 중심 좌표를 기준으로 상기 고장 발생 시점의 선회 반경을 유지하기 위한 속도를 연산하는 속도 연산단계;상기 선회 중심 좌표 연산단계에서 연산된 선회 중심 좌표를 기준으로 고장이 발생하지 않은 조향시스템의 조향각을 연산하는 조향각 연산단계; 및상기 조향각 연산단계에서 연산된 조향각을 고장이 발생하지 않은 조향시스템에 전송하고 상기 속도 연산단계에서 연산된 속도를 엔진 제어부에 전송하여 차량의 속도와 조향각을 제어하는 속도/조향각 제어단계를 포함하는, 4륜구동 독립제어 조향시스템의 조향제어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선회 중심 좌표 연산단계에서,고장이 발생한 차륜의 법선과 고장 발생 시점의 선회 반경을 반지름으로 하는 원의 교점을 연산함으로써 상기 선회 중심 좌표를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독립제어 조향시스템의 고장대처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조향시스템 고장시의 선회 중심 좌표는 하기 수학식 1을 통해 연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독립제어 조향시스템의 고장대처방법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수학식 1을 통해 연산된 선회 중심 좌표는(xrec, yrec)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독립제어 조향시스템의 고장대처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속도 연산단계에서는, 하기 수학식 3을 통해 상기 고장 발생 시점의 선회 반경을 유지하기 위한 속도를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독립제어 조향시스템의 고장대처방법
17 17
제15항에 있어서,상기 조향각 연산단계에서는,고장이 발생하지 않은 조향시스템의 보정 조향각을 하기 수학식 4를 통해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독립제어 조향시스템의 고장대처방법
18 18
제17항에 있어서,상기 조향각 연산단계에서는,전방좌륜 조향시스템 고장시에, 전방우륜 조향시스템의 조향각(δrf)을 로 연산하고, 후방좌륜 조향시스템(δlr)의 조향각을 로 연산하고, 후방우륜 조향시스템의 조향각(δrr)을 로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독립제어 조향시스템의 고장대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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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항에 있어서,상기 조향각 연산단계에서는,전방우륜 조향시스템 고장시에, 전방좌륜 조향시스템의 조향각(δlf)을 로 연산하고, 후방좌륜 조향시스템의 조향각(δlr)을 로 연산하고, 후방우륜 조향시스템의 조향각(δrr)을 로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독립제어 조향시스템의 고장대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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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항에 있어서,상기 조향각 연산단계에서는,후방좌륜 조향시스템 고장시에, 전방좌륜 조향시스템의 조향각(δrf)을 로 연산하고, 전방우륜 조향시스템의 조향각(δrf)을 로 연산하고, 후방우륜 조향시스템의 조향각(δrr)을 로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독립제어 조향시스템의 고장대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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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항에 있어서,상기 조향각 연산단계에서는,후방우륜 조향시스템 고장시에, 전방좌륜 조향시스템의 조향각(δrf)을 로 연산하고, 전방우륜 조향시스템의 조향각(δrf)을 로 연산하고, 후방좌륜 조향시스템의 조향각(δlr)을 로 연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4륜구동 독립제어 조향시스템의 고장대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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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래창조과학부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정보통신기술인력양성 스마트 자동차를 위한 AUTOSAR 기반 차량 내외부 통신 플랫폼 및 응용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