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 결합인덕터를 이용한 절연형 고승압 부스트 컨버터가 개시된다. 본 발명은 전원에 연결된 1차측 인덕터, 상기 1차측 인덕터로부터 출력되는 전류를 선택적으로 스위칭하기 위해 상기 1차측 인덕터에 연결된 스위칭 회로, 1차 코일 및 2차 코일을 포함하는 변압기 및 상기 변압기 2차 코일과 연결된 2차측 인덕터를 포함하고, 상기 1차측 인덕터와 상기 2차측 인덕터는 동작상 결합된 결합 인덕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절연형 부스트 컨버터로써, 기존의 절연형 부스트 컨버터에 비해 전압이득을 더 높일 수 있고, 결합인덕터와 변압기를 통해 에너지가 나누어져 출력측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메인 전력단의 사이즈를 많이 줄일 수 있다. |
---|---|
Int. CL | H02M 3/28 (2006.01) |
CPC | H02M 3/28(2013.01) H02M 3/28(2013.01) H02M 3/28(2013.01) |
출원번호/일자 | 1020120033507 (2012.03.30) |
출원인 |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
등록번호/일자 | 10-1293220-0000 (2013.07.30) |
공개번호/일자 | |
공고번호/일자 | (20130805)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등록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2.03.30) |
심사청구항수 | 13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대구광역시 북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차헌녕 | 대한민국 | 대구 북구 |
2 | 최병조 | 대한민국 | 대구 수성구 |
3 | 최영호 | 대한민국 | 대구 북구 |
4 | 김수한 | 대한민국 | 경상북도 김천시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오세준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 *층(역삼동)(특허법인 고려) |
2 | 권혁수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삼일빌딩, 역삼동)(KS고려국제특허법률사무소) |
3 | 송윤호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역삼동) *층(삼일빌딩)(케이에스고려국제특허법률사무소)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구광역시 북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2.03.30 | 수리 (Accepted) | 1-1-2012-0259392-85 |
2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
2012.04.05 | 수리 (Accepted) | 1-1-2012-0273965-65 |
3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
2013.01.28 | 수리 (Accepted) | 1-1-2013-0077232-10 |
4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3.04.22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270863-73 |
5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3.06.21 | 수리 (Accepted) | 1-1-2013-0556965-15 |
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3.06.21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3-0556963-13 |
7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3.07.17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492286-89 |
8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
2013.12.09 | 수리 (Accepted) | 1-1-2013-1122418-74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8.03.26 | 수리 (Accepted) | 4-1-2018-5051994-32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20.06.23 | 수리 (Accepted) | 4-1-2020-5136893-04 |
번호 | 청구항 |
---|---|
1 |
1 1차측 인덕터;상기 1차측 인덕터로부터 출력되는 전류를 선택적으로 스위칭하기 위해 상기 1차측 인덕터에 연결된 스위칭 회로;상기 스위칭 회로로부터 전류를 입력 받는 1차 코일 및 2차 코일을 포함하는 변압기;상기 변압기 2차 코일과 연결되고 2차측 인덕터와 연결된 전압 더블러 회로;를 포함하고,상기 1차측 인덕터와 상기 2차측 인덕터는 동작상 결합된 결합 인덕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스트 컨버터 |
2 |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스위칭 회로는 스위치의 상태에 따라 상기 변압기의 1차 코일에 흐르는 전류의 방향을 제어하는 스위칭 회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스트 컨버터 |
3 |
3 제 2항에 있어서,상기 스위칭 회로는 4개의 스위치와 상기 변압기의 1차 코일을 포함하는 풀브릿지 스위칭 회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스트 컨버터 |
4 |
4 제 3항에 있어서,상기 2차측 인덕터는 2개의 인덕터를 포함하고,상기 전압 더블러 회로는,상기 변압기 2차 코일의 제 1단자와 첫 번째 2차측 인덕터 사이에 연결되는 제 1다이오드, 및 상기 변압기 2차 코일의 제 2단자와 상기 첫 번째 2차측 인덕터 사이에 연결되는 제 1캐패시터를 포함하는 제 1회로; 및상기 변압기 2차 코일의 제 2단자와 두 번째 2차측 인덕터 사이에 연결되는 제 2캐패시터, 및 상기 변압기 2차 코일의 제 1단자와 상기 두 번째 2차측 인덕터 사이에 연결되는 제 2다이오드를 포함하는 제 2회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스트 컨버터 |
5 |
5 제 4항에 있어서,상기 스위칭 회로의 4개의 스위치가 모두 도통되는 동안에는,상기 1차측 인덕터의 자화인덕턴스에 에너지가 충전되고 전류는 상기 4개의 스위치로만 흐르게 되어 상기 변압기 1차 코일에 흐르지 않아 상기 변압기를 통한 에너지의 전달이 차단되고,상기 제 1다이오드 및 상기 제 2다이오드로 인해 상기 결합 인덕터를 통한 에너지의 전달도 차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스트 컨버터 |
6 |
6 제 4항에 있어서,상기 스위칭 회로의 4개의 스위치 중 2개의 스위치만 도통되는 동안에는,상기 변압기 2차 코일에 유도되는 전류의 방향에 따라 상기 전류는 상기 제 1회로 또는 상기 2회로 중 어느 하나로 흐르게 되어 상기 변압기 및 상기 결합 인덕터를 통해서 에너지가 분산되어 전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스트 컨버터 |
7 |
7 제 4항에 있어서,상기 스위칭 회로의 4개의 스위치가 모두 도통되는 시간과 2개의 스위치가 도통되는 시간을 시비율에 따라 조절함으로써, 에너지를 전달함에 있어 상기 변압기와 상기 결합 인덕터로 분산하여 에너지를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스트 컨버터 |
8 |
8 삭제 |
9 |
9 삭제 |
10 |
10 1차측 인덕터;상기 1차측 인덕터로부터 출력되는 전류를 선택적으로 스위칭하기 위해 상기 1차측 인덕터에 연결된 스위칭 회로;상기 스위칭 회로로부터 전류를 입력 받는 1차 코일 및 2차 코일을 포함하는 변압기;상기 변압기 2차 코일에 연결된 정류회로;상기 정류회로에 병렬로 연결된 캐패시터와 상기 정류회로 사이에 연결되는 2차측 인덕터;를 포함하고,상기 스위칭 회로는 스위치의 상태에 따라 상기 변압기의 1차 코일에 흐르는 전류의 방향을 제어하고, 상기 스위칭 회로는 4개의 스위치와 상기 변압기의 1차 코일을 포함하는 풀브릿지 스위칭 회로이며,상기 1차측 인덕터와 상기 2차측 인덕터는 동작상 결합된 결합 인덕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스트 컨버터 |
11 |
11 제 10항에 있어서,상기 정류 회로는, 상기 변압기의 2차 코일을 브릿지로 한 브릿지 정류회로 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스트 컨버터 |
12 |
12 제 11항에 있어서,상기 브릿지 정류회로의 출력측 단자와 상기 캐패시터 사이에 상기 2차측 인덕터를 직렬로 연결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스트 컨버터 |
13 |
13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스위칭 회로의 4개의 스위치가 모두 도통되는 동안에는,상기 1차측 인덕터의 자화인덕턴스에 에너지가 충전되고 전류는 상기 4개의 스위치로만 흐르게 되어 상기 변압기 1차 코일에 흐르지 않아 변압기를 통한 에너지의 전달이 차단되고,상기 브릿지 정류회로의 다이오드로 인해 상기 결합 인덕터를 통한 에너지의 전달도 차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스트 컨버터 |
14 |
14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스위칭 회로의 4개의 스위치 중 2개의 스위치만 도통되는 동안에는,상기 변압기 2차 코일에 유도되는 전류의 방향에 따라 상기 변압기 및 상기 결합 인덕터를 통해서 에너지가 분산되어 전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스트 컨버터 |
15 |
15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스위칭 회로의 4개의 스위치가 모두 도통되는 시간과 2개의 스위치가 도통되는 시간을 시비율에 따라 조절함으로써, 에너지를 전달함에 있어 상기 변압기와 상기 결합 인덕터로 분산하여 에너지를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스트 컨버터 |
16 |
16 삭제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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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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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 연구부처 | 주관기관 | 연구사업 | 연구과제 |
---|---|---|---|---|
1 | 미래창조과학부 |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 정보통신기술인력양성 | 스마트 자동차를 위한 AUTOSAR 기반 차량 내외부 통신 플랫폼 및 응용 기술 |
공개전문 정보가 없습니다 |
---|
특허 등록번호 | 10-1293220-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120330 출원 번호 : 1020120033507 공고 연월일 : 20130805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30717 청구범위의 항수 : 13 유별 : H02M 3/28 발명의 명칭 : 결합인덕터를 이용한 절연형 부스트 컨버터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구광역시 북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276,000 원 | 2013년 07월 31일 | 납입 |
제 4 년분 | 금 액 | 228,200 원 | 2016년 06월 17일 | 납입 |
제 5 년분 | 금 액 | 228,200 원 | 2017년 06월 21일 | 납입 |
제 6 년분 | 금 액 | 163,000 원 | 2018년 06월 26일 | 납입 |
제 7 년분 | 금 액 | 297,000 원 | 2019년 06월 27일 | 납입 |
제 8 년분 | 금 액 | 297,000 원 | 2020년 06월 30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2.03.30 | 수리 (Accepted) | 1-1-2012-0259392-85 |
2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 2012.04.05 | 수리 (Accepted) | 1-1-2012-0273965-65 |
3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 2013.01.28 | 수리 (Accepted) | 1-1-2013-0077232-10 |
4 | 의견제출통지서 | 2013.04.22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270863-73 |
5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3.06.21 | 수리 (Accepted) | 1-1-2013-0556965-15 |
6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3.06.21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3-0556963-13 |
7 | 등록결정서 | 2013.07.17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3-0492286-89 |
8 |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 2013.12.09 | 수리 (Accepted) | 1-1-2013-1122418-74 |
9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8.03.26 | 수리 (Accepted) | 4-1-2018-5051994-32 |
10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20.06.23 | 수리 (Accepted) | 4-1-2020-5136893-04 |
기술번호 | KST2014060943 |
---|---|
자료제공기관 | NTB |
기술공급기관 | 경북대학교 |
기술명 | 결합인덕터를 이용한 절연형 부스트 컨버터 |
기술개요 |
결합인덕터를 이용한 절연형 고승압 부스트 컨버터가 개시된다. 본 발명은 전원에 연결된 1차측 인덕터, 상기 1차측 인덕터로부터 출력되는 전류를 선택적으로 스위칭하기 위해 상기 1차측 인덕터에 연결된 스위칭 회로, 1차 코일 및 2차 코일을 포함하는 변압기 및 상기 변압기 2차 코일과 연결된 2차측 인덕터를 포함하고, 상기 1차측 인덕터와 상기 2차측 인덕터는 동작상 결합된 결합 인덕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절연형 부스트 컨버터로써, 기존의 절연형 부스트 컨버터에 비해 전압이득을 더 높일 수 있고, 결합인덕터와 변압기를 통해 에너지가 나누어져 출력측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메인 전력단의 사이즈를 많이 줄일 수 있다. |
개발상태 | 기술개발진행중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컨버터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라이센스,기술협력,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415128852 |
---|---|
세부과제번호 | H0401-13-1005 |
연구과제명 | 스마트 자동차를 위한 AUTOSAR 기반 차량 내외부 통신 플랫폼 및 응용 기술 |
성과구분 | 등록 |
부처명 | 미래창조과학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
연구주관기관명 | |
성과제출연도 | 2013 |
연구기간 | 201106~20141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기타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과제고유번호 | 1415123282 |
---|---|
세부과제번호 | H0401-12-1006 |
연구과제명 | 스마트 자동차를 위한 AUTOSAR 기반 차량 내외부 통신 플랫폼 및 응용 기술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지식경제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연구주관기관명 |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
성과제출연도 | 2012 |
연구기간 | 201106~201412 |
기여율 | 1 |
연구개발단계명 | 기타 |
6T분류명 | IT(정보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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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판사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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