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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의 각 전장모듈을 제어하는 전장모듈 제어기 각각으로부터 차량 동역학 데이터를 수집하는 차량 동역학 데이터 수집부; 상기 차량 동역학 데이터를 이용하여 전기자동차의 모터 제어를 위한 지령치 예측값 각각을 검출하는 지령치 예측값 검출부; 및 전기자동차의 모터제어기로부터 모터 제어를 위한 실제 지령치를 입력받고, 상기 실제 지령치와 상기 지령치 예측값을 비교하여 비교 결과에 따라 전기자동차의 고장을 검출하는 고장 검출부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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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고장 판별부는 상기 실제 지령치와 상기 지령치 예측값 별로 오차를 검출하는 오차 검출부; 및 상기 오차 검출부에 의해 검출된 오차 각각을 통해 전기자동차의 고장을 판별하는 고장 판별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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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고장 판별부는 상기 오차 검출부에 의해 검출된 오차 각각을 기 설정된 설정범위와 각각 비교하여 비교 결과에 따라 전기자동차의 고장을 진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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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고장 판별부는 상기 오차 검출부에 의해 검출된 오차 중 적어도 하나가 상기 설정범위를 벗어나면 전기자동차에 고장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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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지령치 예측값은 전기자동차의 모터를 제어하기 위한 모터 토크, Q상전류, 모터 각속도 및 모터 각가속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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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고장 판별부는 상기 모터 각속도와 상기 모터 각가속도 중 어느 하나가 상기 설정범위 벗어나면 모터 제어를 위한 속도제어기 및 모터속도센서 중 적어도 하나에 고장이 발생한 것으로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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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고장 판별부는 상기 모터 토크와 상기 Q상전류 중 적어도 하나가 상기 설정범위를 벗어나면 모터 제어를 위한 토크제어기, 모터전류센서 및 토크센서 중 적어도 하나에 고장이 발생한 것으로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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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동역학 데이터 수집부는 상기 차량 동역학 데이터를 CAN(Controller Area Network) 통신을 통해 수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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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장 검출부가 전기자동차의 모터제어기로부터 모터 제어를 위한 실제 지령치를 입력받는 단계; 차량 동역학 데이터 수집부가 전기자동차의 각 전장모듈을 제어하는 전장모듈 제어기 각각으로부터 차량 동역학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 지령치 예측값 검출부가 상기 차량 동역학 데이터를 이용하여 전기자동차의 모터 제어를 위한 지령치 예측값 각각을 검출하는 단계; 및 상기 고장 검출부가 상기 실제 지령치와 상기 지령치 예측값을 비교하여 비교 결과에 따라 전기자동차의 고장을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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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고장을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실제 지령치와 상기 지령치 예측값 별로 오차를 검출하고, 검출된 오차 각각을 통해 전기자동차의 고장을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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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고장을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오차 각각을 기 설정된 설정범위와 각각 비교하여 비교 결과에 따라 전기자동차의 고장을 진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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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고장을 검출하는 단계는 상기 오차 중 적어도 하나가 상기 설정범위를 벗어나면 전기자동차에 고장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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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지령치 예측값은 전기자동차의 모터를 제어하기 위한 모터 토크, Q상전류, 모터 각속도 및 모터 각가속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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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고장을 검출하는 단계는 상기 모터 각속도와 상기 모터 각가속도 중 어느 하나가 상기 설정범위 벗어나면 모터 제어를 위한 속도제어기 및 모터속도센서 중 적어도 하나에 고장이 발생한 것으로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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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고장을 검출하는 단계는 상기 모터 토크와 상기 Q상전류 중 적어도 하나가 상기 설정범위를 벗어나면 모터 제어를 위한 토크제어기, 모터전류센서 및 토크센서 중 적어도 하나에 고장이 발생한 것으로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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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동역학 데이터는 CAN(Controller Area Network) 통신을 통해 수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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