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1328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장치 및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장치는 전기자동차의 각 전장모듈을 제어하는 전장모듈 제어기 각각으로부터 차량 동역학 데이터를 수집하는 차량 동역학 데이터 수집부; 차량 동역학 데이터를 이용하여 전기자동차의 모터 제어를 위한 지령치 예측값 각각을 검출하는 지령치 예측값 검출부; 및 전기자동차의 모터제어기로부터 모터 제어를 위한 실제 지령치를 입력받고, 실제 지령치와 지령치 예측값을 비교하여 비교 결과에 따라 전기자동차의 고장을 검출하는 고장 검출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L 3/00 (2019.01.01) B60L 15/20 (2006.01.01)
CPC B60L 3/0084(2013.01) B60L 3/0084(2013.01) B60L 3/0084(2013.01) B60L 3/0084(2013.01) B60L 3/0084(2013.01) B60L 3/0084(2013.01) B60L 3/0084(2013.01) B60L 3/0084(2013.01) B60L 3/0084(2013.01) B60L 3/0084(2013.01) B60L 3/008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29049 (2019.03.14)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110530 (2020.09.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6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광민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김규식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이병화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추용주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5 김규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6 양대근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7 이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8 김수철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9 정시욱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10 김효성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11 이다연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12 이봉현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3.14 수리 (Accepted) 1-1-2019-0260522-1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자동차의 각 전장모듈을 제어하는 전장모듈 제어기 각각으로부터 차량 동역학 데이터를 수집하는 차량 동역학 데이터 수집부; 상기 차량 동역학 데이터를 이용하여 전기자동차의 모터 제어를 위한 지령치 예측값 각각을 검출하는 지령치 예측값 검출부; 및 전기자동차의 모터제어기로부터 모터 제어를 위한 실제 지령치를 입력받고, 상기 실제 지령치와 상기 지령치 예측값을 비교하여 비교 결과에 따라 전기자동차의 고장을 검출하는 고장 검출부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고장 판별부는 상기 실제 지령치와 상기 지령치 예측값 별로 오차를 검출하는 오차 검출부; 및 상기 오차 검출부에 의해 검출된 오차 각각을 통해 전기자동차의 고장을 판별하는 고장 판별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장치
3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고장 판별부는 상기 오차 검출부에 의해 검출된 오차 각각을 기 설정된 설정범위와 각각 비교하여 비교 결과에 따라 전기자동차의 고장을 진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장치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고장 판별부는 상기 오차 검출부에 의해 검출된 오차 중 적어도 하나가 상기 설정범위를 벗어나면 전기자동차에 고장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장치
5 5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지령치 예측값은 전기자동차의 모터를 제어하기 위한 모터 토크, Q상전류, 모터 각속도 및 모터 각가속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장치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고장 판별부는 상기 모터 각속도와 상기 모터 각가속도 중 어느 하나가 상기 설정범위 벗어나면 모터 제어를 위한 속도제어기 및 모터속도센서 중 적어도 하나에 고장이 발생한 것으로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장치
7 7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고장 판별부는 상기 모터 토크와 상기 Q상전류 중 적어도 하나가 상기 설정범위를 벗어나면 모터 제어를 위한 토크제어기, 모터전류센서 및 토크센서 중 적어도 하나에 고장이 발생한 것으로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장치
8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동역학 데이터 수집부는 상기 차량 동역학 데이터를 CAN(Controller Area Network) 통신을 통해 수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장치
9 9
고장 검출부가 전기자동차의 모터제어기로부터 모터 제어를 위한 실제 지령치를 입력받는 단계; 차량 동역학 데이터 수집부가 전기자동차의 각 전장모듈을 제어하는 전장모듈 제어기 각각으로부터 차량 동역학 데이터를 수집하는 단계; 지령치 예측값 검출부가 상기 차량 동역학 데이터를 이용하여 전기자동차의 모터 제어를 위한 지령치 예측값 각각을 검출하는 단계; 및 상기 고장 검출부가 상기 실제 지령치와 상기 지령치 예측값을 비교하여 비교 결과에 따라 전기자동차의 고장을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방법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고장을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실제 지령치와 상기 지령치 예측값 별로 오차를 검출하고, 검출된 오차 각각을 통해 전기자동차의 고장을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방법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고장을 검출하는 단계는상기 오차 각각을 기 설정된 설정범위와 각각 비교하여 비교 결과에 따라 전기자동차의 고장을 진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방법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고장을 검출하는 단계는 상기 오차 중 적어도 하나가 상기 설정범위를 벗어나면 전기자동차에 고장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방법
13 13
제 11 항에 있어서, 상기 지령치 예측값은 전기자동차의 모터를 제어하기 위한 모터 토크, Q상전류, 모터 각속도 및 모터 각가속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방법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고장을 검출하는 단계는 상기 모터 각속도와 상기 모터 각가속도 중 어느 하나가 상기 설정범위 벗어나면 모터 제어를 위한 속도제어기 및 모터속도센서 중 적어도 하나에 고장이 발생한 것으로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방법
15 15
제 13 항에 있어서, 상기 고장을 검출하는 단계는 상기 모터 토크와 상기 Q상전류 중 적어도 하나가 상기 설정범위를 벗어나면 모터 제어를 위한 토크제어기, 모터전류센서 및 토크센서 중 적어도 하나에 고장이 발생한 것으로 판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방법
16 16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 동역학 데이터는 CAN(Controller Area Network) 통신을 통해 수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 고장 진단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부품연구원 창의산업거점기관지원(R&D) 스마트 클린변속시스템 핵심부품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