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연료전지 차량의 충전 제어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2200867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연료전지 차량의 충전 제어 장치 및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측면에 따른 연료전지 차량의 충전 제어 장치는, 연료전지 스택, 충전소의 수소충전노즐에 결합되어 전력을 공급받는 리셉터클 모듈, 상기 연료전지 스택의 충전 시 상기 연료전지 스택에서 소모되는 전력을 저장하는 전력 저장부, 상기 리셉터클 모듈에 연결되고, 상기 전력 저장부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열을 발생시키는 히터, 및 상기 연료전지 스택의 충전 완료 시 상기 전력 저장부에 저장된 전력을 상기 히터에 공급하여 상기 리셉터클 모듈을 가열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Int. CL B60L 58/27 (2019.01.01) B60L 58/40 (2019.01.01) B60L 3/00 (2019.01.01) H01M 8/04828 (2016.01.01)
CPC B60L 58/27(2013.01) B60L 58/40(2013.01) B60L 3/0023(2013.01) H01M 8/2475(2013.01) H01M 8/04037(2013.01) H01M 8/04067(2013.01) H01M 8/043(2013.01) H01M 8/04664(2013.01) H01M 8/04947(2013.01) B60L 2250/10(2013.01) H01M 2250/20(2013.01) B60Y 2306/15(2013.01) Y02T 90/40(2013.01) Y02E 60/5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200173220 (2020.12.11)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2-0085054 (2022.06.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공임모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정길성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20.12.11 수리 (Accepted) 1-1-2020-1346715-58
2 [출원서 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20.12.24 수리 (Accepted) 1-1-2020-1407353-9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연료전지 스택;충전소의 수소충전노즐에 결합되어 전력을 공급받는 리셉터클 모듈;상기 연료전지 스택의 충전 시 상기 연료전지 스택의 잔류 수소를 이용하여 발생되는 전력을 저장하는 전력 저장부;상기 리셉터클 모듈에 연결되고, 상기 전력 저장부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아 열을 발생시키는 히터; 및상기 연료전지 스택의 충전 완료 시 상기 전력 저장부에 저장된 전력을 상기 히터에 공급하여 상기 리셉터클 모듈을 가열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충전 제어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리셉터클 모듈은, 상기 수소충전노즐에 결합되는 리셉터클; 및상기 히터에서 발생된 열에 의해 상기 리셉터클을 가열하는 열확산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충전 제어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열확산부는, 상기 히터에서 발생한 열을 방열시키는 열 확산판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충전 제어 장치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전력 저장부는, 슈퍼 커패시터 및 배터리 중 적어도 하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충전 제어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히터는, 하나의 판 형태로 형성되는 단일 발열판을 포함하고, 상기 단일 발열판은 저항성 소자로서 일정 간격으로 연료 유입홀이 타공되어 형성되며, 상기 단일 발열판의 일측 끝단 및 타측 끝단에 직류 전원을 공급받기 위한 전원 단자가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충전 제어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히터는, 상기 리셉터클 모듈과 접촉되는 단부는 절연재질로 형성되고, 상기 리셉터클 모듈 반대측 단부는 단열재질로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충전 제어 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연료전지 스택과 연결되는 COD(Cathode Oxygen Depletion) 히터를 더 포함하고, 상기 제어부는, 상기 연료전지 차량의 시동 오프 시, 상기 연료전지 차량이 주차중인지 또는 충전 중인지를 판단하고, 그 판단결과에 따라 COD 히터 또는 전력 저장부의 동작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충전 제어 장치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히터에 전력이 공급되는 경우, 상기 히터의 온도를 측정하고, 상기 측정된 온도에 기초하여 상기 히터의 고장 발생 여부를 판단하며, 상기 히터에 고장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 경우, 알람을 출력하거나 상기 히터에 공급되는 전력을 차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충전 제어 장치
9 9
연료전지 차량의 시동 오프 후 상기 연료전지 차량이 충전 중이면, 제어부가 연료전지 스택의 잔여수소에 의해 발생되는 전력을 전력 저장부에 저장하는 단계; 및 상기 연료전지 차량의 충전이 종료되면, 상기 제어부가 상기 전력 저장부에 저장된 전력을 히터에 공급하여 리셉터클 모듈을 가열하도록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충전 제어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연료전지 차량의 시동 오프 후, 상기 연료전지 차량이 주차중이면, 상기 제어부가 COD 히터를 동작시키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충전 제어 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히터의 온도를 측정하고, 상기 측정된 온도에 기초하여 상기 히터의 고장 발생 여부를 판단하며, 상기 히터에 고장이 발생한 것으로 판단된 경우, 알람을 출력하거나 상기 히터에 공급되는 전력을 차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 차량의 충전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자동차연구원 신재생에너지핵심기술개발(R&D) 수소차·전기차 융합스테이션 국산화 기술 개발 및 실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