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전기구동장치의 토크지령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2001437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전기구동장치의 토크지령 제어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전기구동장치의 토크지령 제어 방법은 제어부가 차량의 주행 상태가 정토크지령 발생 조건을 만족하는지 또는 역토크지령 발생 조건을 만족하는지를 판단하는 단계; 상기 주행 상태가 정토크지령 발생 조건을 만족하면, 상기 제어부가 에코모드에서의 차속, 배터리 전압, 모터 온도, 인버터 온도 및 배터리 온도 중 적어도 하나가 각각에 기 설정된 토크지령 제한 조건을 만족하는지에 따라 상기 토크지령 제한 조건을 만족하는 시점에서의 초기 정토크지령을 제한하는 적어도 하나의 정토크지령을 생성하는 단계; 및 상기 제어부가 상기 차속, 상기 배터리 전압, 상기 모터 온도, 상기 인버터 온도 및 상기 배터리 온도 중 적어도 하나를 토대로 생성된 상기 정토크지령 중 어느 하나를 목표 정토크지령으로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0L 15/20 (2006.01.01) B60L 3/00 (2019.01.01)
CPC B60L 15/20(2013.01) B60L 15/20(2013.01) B60L 15/20(2013.01) B60L 15/20(2013.01) B60L 15/20(2013.01) B60L 15/20(2013.01) B60L 15/20(2013.01) B60L 15/20(2013.01) B60L 15/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085065 (2019.07.15)
출원인 한국자동차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2167612-0000 (2020.10.1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20102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07.17)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용은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손영욱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이재석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07.15 수리 (Accepted) 1-1-2019-0721275-64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9.07.17 수리 (Accepted) 1-1-2019-0730525-95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1.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3.13 수리 (Accepted) 9-1-2020-0011187-13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7.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511193-64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9.22 수리 (Accepted) 1-1-2020-1007135-70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9.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1007136-15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10.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93990-59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제어부가 차량의 주행 상태가 정토크지령 발생 조건을 만족하는지 또는 역토크지령 발생 조건을 만족하는지를 판단하는 단계; 상기 주행 상태가 정토크지령 발생 조건을 만족하면, 상기 제어부가 에코모드에서의 차속, 배터리 전압, 모터 온도, 인버터 온도 및 배터리 온도 중 적어도 하나가 각각에 기 설정된 토크지령 제한 조건을 만족하는지에 따라 상기 토크지령 제한 조건을 만족하는 시점에서의 초기 정토크지령을 제한하는 적어도 하나의 정토크지령을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제어부가 상기 차속, 상기 배터리 전압, 상기 모터 온도, 상기 인버터 온도 및 상기 배터리 온도 중 적어도 하나를 토대로 생성된 상기 정토크지령 중 어느 하나를 목표 정토크지령으로 선택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정토크지령을 생성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모터의 온도가 기 설정된 모터 경고온도 이상이면 기 설정된 구동 가능한 최대 모터 온도를 기초로 상기 모터의 온도 기반의 정토크지령을 생성하고, 상기 모터의 온도 기반의 정토크지령은 상기 구동 가능한 최대 모터 온도에 대한 상기 모터 온도의 높낮이에 대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구동장치의 토크지령 제어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정토크지령을 생성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속이 상기 에코모드에 기 설정된 속도제한값 이상이면 스로틀 밸브의 위치를 기초로 상기 차속 기반의 정토크지령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구동장치의 토크지령 제어 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정토크지령을 생성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배터리의 전압이 기 설정된 최저 배터리 사용가능 전압 이하이면 스로틀 밸브의 위치를 기초로 상기 배터리의 전압 기반의 정토크지령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구동장치의 토크지령 제어 방법
4 4
삭제
5 5
삭제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정토크지령을 생성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인버터 온도가 기 설정된 인버터 경고온도 이상이면 기 설정된 구동 가능한 최대 인버터 온도를 기초로 상기 인버터 온도 기반의 정토크지령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구동장치의 토크지령 제어 방법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인버터 온도 기반의 정토크지령은 상기 최대 인버터 온도에 대한 상기 인버터 온도의 높낮이에 대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구동장치의 토크지령 제어 방법
8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정토크지령을 생성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배터리 온도가 기 설정된 배터리 경고 온도 이상이면 기 설정된 구동 가능한 최대 배터리 온도를 기초로 상기 배터리 온도 기반의 정토크지령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구동장치의 토크지령 제어 방법
9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배터리 온도 기반의 정토크지령은 상기 최대 배터리 온도에 대한 상기 배터리 온도의 높낮이에 대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구동장치의 토크지령 제어 방법
10 10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목표 정토크지령은 상기 정토크지령 중 상대적으로 가장 작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구동장치의 토크지령 제어 방법
11 11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가 상기 목표 정토크지령을 PI 제어하여 상기 인버터에 입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구동장치의 토크지령 제어 방법
12 1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주행 상태가 역토크지령 발생 조건을 만족하면, 상기 제어부가 상기 역토크지령 발생 조건을 만족하는 시점에서의 초기 역토크지령을 제한하는 목표 역토크지령을 차속을 기초로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구동장치의 토크지령 제어 방법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주행 상태가 역토크지령 발생 조건을 만족하는지를 판단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기어단이 전진 방향의 기어단인 상태에서 상기 차속이 기 설정된 설정속도 이상이고 브레이크 스위치가 턴온 상태이면 상기 주행 상태가 상기 역토크지령 발생 조건을 만족하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구동장치의 토크지령 제어 방법
14 14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목표 역토크지령을 차속을 기초로 생성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속과 기 설정된 설정속도 간의 차이에 비례하여 상기 목표 역토크지령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구동장치의 토크지령 제어 방법
15 15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목표 역토크지령을 차속을 기초로 생성하는 단계에서, 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속별로 상기 목표 역토크지령이 설정된 룩업테이블에서 상기 목표 역토크지령을 검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구동장치의 토크지령 제어 방법
16 16
삭제
17 17
삭제
18 18
삭제
19 19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이지트로닉스 에너지수요관리핵심기술개발 배터리 충전 기능이 통합된 초소형 전기차용 스마트 인버터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