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촬영영상과 인공지능 알고리즘 기반의 균열검출 자동화 프로그램을 이용한 터널 라이닝 표면의 균열 검출 방법 및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9031211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촬영영상과 인공지능 알고리즘 기반의 균열검출 자동화 프로그램을 이용한 터널 라이닝 표면의 균열 검출 방법 및 시스템에 있어서, 특히 터널을 실시간 촬영하면서 획득된 영상정보를 기반으로 터널 균열을 파악하되 CNN 기법을 적용하여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터널 표면의 균열을 검출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촬영영상과 인공지능 알고리즘 기반의 균열검출 자동화 프로그램을 이용한 터널 라이닝 표면의 균열 검출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터널 내부의 콘크리트 표면을 촬영하는 단계와; 촬영된 영상을 분석하여 균열을 파악하고 디스플레이장치를 통해 분석된 자료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되; 콘크리트 표면을 촬영한 정지영상 또는 동영상 이미지와 객체인식을 위한 인공지능 알고리즘 중 하나인 합성곱 신경망(CNN)기법을 이용하여 콘크리트 표면에 발생한 균열을 검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Int. CL G06T 7/00 (2017.01.01) G01B 21/30 (2006.01.01) G06T 7/11 (2017.01.01) G06T 7/62 (2017.01.01) G08B 21/18 (2006.01.01)
CPC G06T 7/0004(2013.01) G06T 7/0004(2013.01) G06T 7/0004(2013.01) G06T 7/0004(2013.01) G06T 7/0004(2013.01) G06T 7/00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83296 (2016.12.30)
출원인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주식회사 딥인스펙션
등록번호/일자 10-1772916-0000 (2017.08.24)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7083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2.30)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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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2 주식회사 딥인스펙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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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종민 대한민국 경기도 화성시
2 양현석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3 한복규 대한민국 강원도 양구군
4 문영식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5 이철희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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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민동식 대한민국 서울시 구로구 디지털로**길 ***, ***호 제이앤케이디지털타워(테크원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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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딥인스펙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한양대학교 에리카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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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2.30 수리 (Accepted) 1-1-2016-1294933-13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7.01.10 수리 (Accepted) 1-1-2017-0028874-12
3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7.01.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7-0005136-45
4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01.17 수리 (Accepted) 1-1-2017-0054156-03
5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03.06 수리 (Accepted) 1-1-2017-0220336-19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7.04.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272641-3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6.16 수리 (Accepted) 1-1-2017-0576783-19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6.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576772-17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8.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83363-57
10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7.12.28 수리 (Accepted) 1-1-2017-1301460-29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2.20 수리 (Accepted) 4-1-2019-5269492-60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1.07 수리 (Accepted) 4-1-2020-5003419-01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9.15 수리 (Accepted) 4-1-2020-5210194-1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터널 내부의 콘크리트 표면을 촬영하는 단계와;촬영된 영상을 분석하여 균열을 파악하고 디스플레이장치를 통해 분석된 자료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되;콘크리트 표면을 촬영한 정지영상 또는 동영상 이미지와 객체인식을 위한 인공지능 알고리즘 중 하나인 합성곱 신경망(CNN)기법을 이용하여 콘크리트 표면에 발생한 균열을 검출하고;상기 균열 검출 방법은 균열후보군을 최종균열과 노이즈(잡음)로 구분하기 위해, 균열의 특징 및 균열의 각 특징 간의 상관관계를 입력변수로 한 Feed Forward 신경망 기법을 활용한 후처리 과정을 포함하되, 상기 균열의 특징에는 균열의 명도, 원형도, 면적 대비 둘레(둘레/면적), 면적, 직경, 방향성 강도, 직진성, 두께가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촬영영상과 인공지능 알고리즘 기반의 균열검출 자동화 프로그램을 이용한 터널 라이닝 표면의 균열 검출 방법
2 2
삭제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균열 검출 방법은 균열후보군을 최종균열과 노이즈(잡음)로 구분하기 위해, 균열의 특징 및 균열의 각 특징 간의 상관관계를 입력변수로 한 의사결정트리(Decision Tree) 기법을 활용한 후처리 과정을 포함하되, 상기 균열의 특징에는 균열의 명도, 원형도, 면적 대비 둘레(둘레/면적), 면적, 직경, 방향성 강도, 직진성, 두께가 포함하여 구성함을 특징으로 하는 촬영영상과 인공지능 알고리즘 기반의 균열검출 자동화 프로그램을 이용한 터널 라이닝 표면의 균열 검출 방법
4 4
콘크리트 균열 검출을 위해서 터널 내부를 촬영하는 카메라(10)와, 카메라에서 촬영된 영상을 합성곱 신경망(CNN)기법으로 처리하여 균열정보를 파악하는 제어부(20)와, 상기 제어부(20)에서 파악한 균열 너비 정보가 미리 입력된 균열 너비를 초과한 것으로 판단되면 제어부의 제어신호에 따라 경보음을 출력하는 경보신호 자동 출력부(1000)를 포함하여 이루어지고;상기 경보신호 자동 출력부(1000)는,자체 전원에 의해서 전원신호를 인가시키는 전원부(1101)와;제어부로부터 신호를 인가받아 전원 회로를 스위칭시키는 경보신호 출력부(1102)와;상기 전원부가 온 되면 전기가 공급되어 승압된 교류 전류를 출력하는 발진 트랜스(1103)와;상기 발진 트랜스(1103)의 출력단에 연결되어 전기적 공급에 의해서 온 되는 릴레이 작동용 스위칭부(1108)와;상기 릴레이 작동용 스위칭부(1108)의 출력단에 설치되며 자기력을 발생시키는 릴레이 스위치(1107)와;상기 릴레이 스위치(1107)에 의해서 철편이 당겨지면서 회로를 통전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는 제 1 회로 연결 스위치(sw1)와;상기 릴레이 스위치(1107)에 의해서 철편이 당겨지면서 경보신호 출력 제어부(1140)에 전원이 공급되어 경보신호가 디스플레이 되도록 유도하는 경보신호 출력용 전원 스위치(sw2)와;상기 제 1 회로 연결 스위치에 접점되어 전원 유지용 스위치부를 온 시키는 회로 작동용 철편(1131)과;상기 회로 작동용 철편에 연동하여 동작하도록 설계되며 회로 작동용 철편이 온 되면 경보신호 출력 제어부에 전원을 연결하여 경보장치가 작동되도록 유도하는 경보신호 출력 제어부 전원 연결용 철편(1132)과;상기 제 1 회로 연결 스위치와 베이스단이 연결되고 에미터단 및 콜렉터단이 발진 트랜스(1103) 및 릴레이 작동용 스위칭부(1108)에 연결되며, 릴레이 작동용 스위칭부(1108)의 작동으로 철편이 당겨지면서 폐회로를 형성하면서 스위칭이 온 되어 이후 릴레이 스위치(1107)가 작동한 것을 중단키고, 이때 강제로 제 1 회로 연결 스위치(sw1) 및 경보신호 출력용 전원 스위치(sw2)를 오프시키게 되면 폐회로가 깨지면서 스위칭이 오프되고 아울러 릴레이 작동용 스위칭부(1108)가 온 되어 릴레이 스위치가 온 됨으로서 제 1 회로 연결 스위치(sw1) 및 경보신호 출력용 전원 스위치(sw2)를 온시켜 계속적으로 경보신호가 출력되도록 유도하는 전원 유지용 스위칭부(1118)를 포함하여 구성함을 특징으로 하는 촬영영상과 인공지능 알고리즘 기반의 균열검출 자동화 프로그램을 이용한 터널 라이닝 표면의 균열 검출 시스템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경보신호 자동 출력부(1000)는,상기 제 1 회로 연결 스위치와 회로 작동용 철편 사이에 설치되어 미작동시 제 1 회로 연결 스위치와 회로 작동용 철편이 항상 오프상태를 유지하도록 유도하는 탄발 스프링(1133)과;상기 제 1 회로 연결 스위치의 일단에 설치되며 릴레이 스위치 작동시 회로 작동용 철편이 끌어당겨져 제 1 회로 연결 스위치가 스위칭되면 회로 작동용 철편을 부착시켜 릴레이 스위치의 작동이 멈추어도 전원 유지용 스위칭부의 온 상태를 지속시키는 영구자석(1134)과;상기 회로작동용 철편과 경보신호 출력 제어부 전원 연결용 철편에 결합되며, 경보신호 작동을 중단시키기 위해 사용자가 조작하면 회로 작동용 철편과 경보신호 출력 제어부 전원 연결용 철편을 오프시켜 경보신호 디스플레이부의 동작을 중단시킴으로서 더이상 경보신호가 출력되지 않토록 유도하는 수동 작동 스위치(1135)를 더 포함하여 구성함을 특징으로 하는 촬영영상과 인공지능 알고리즘 기반의 균열검출 자동화 프로그램을 이용한 터널 라이닝 표면의 균열 검출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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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주)태명이씨앤씨 국토교통기술사업화 지원사업 인공신경망 알고리즘과 디블러링 기법을 이용하여 40km/h 주행속도로 터널의 균열을 검출할 수 있는 촬영 장비 및 균열 분석, 작도 자동화 패키지 프로그램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