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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용 비상충전 전력 공급 장치 및 그 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5405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기자동차용 비상충전 전력 공급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조작신호를 포함한 사용자의 각종 제어신호를 입력받으며, 제어신호에 따라 산출 및 생성되는 정보를 포함한 비상충전 전력 공급에 관한 각종 정보를 표시하는 신호 입출력부; 배터리 관리 시스템, 양방향 충전기 및 PLC 통신부와 연결되어, 상기 배터리 관리 시스템, 양방향 충전기 및 PLC 통신부로의 제어신호를 통신하는 통신부; 현재 배터리 SOC 값에 따라 타 차량으로 비상충전 전력을 공급하며, 양방향 충전기의 공급가능 전력 및 설정된 최소 SOC 값을 바탕으로 비상충전 전력 공급을 제어하는 충전 제어부; 및 상기 충전 제어부의 제어를 통해 충전 인렛 및 비상 충전용 커넥터로의 개폐가 제어되는 연결부; 를 포함한다.
Int. CL H02J 7/04 (2006.01) B60L 11/18 (2006.01) H01M 10/46 (2006.01)
CPC B60L 11/1861(2013.01) B60L 11/1861(2013.01) B60L 11/186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16798 (2011.11.10)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262296-0000 (2013.05.0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305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11.10)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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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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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진범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2 이백행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3 신동현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4 송현식 대한민국 전라북도 익산시
5 김병훈 대한민국 경기도 평택시
6 김태훈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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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이우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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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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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1.10 수리 (Accepted) 1-1-2011-0887328-4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2.06.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2.07.20 수리 (Accepted) 9-1-2012-0057182-7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2.10.0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2-0595706-67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2.12.05 수리 (Accepted) 1-1-2012-1007510-12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2.12.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2-1007511-68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4.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285904-0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기자동차용 비상충전 전력 공급 장치에 있어서,조작신호를 포함한 사용자의 각종 제어신호를 입력받으며, 제어신호에 따라 산출 및 생성되는 정보를 포함한 비상충전 전력 공급에 관한 각종 정보를 표시하는 신호 입출력부(100);배터리 관리 시스템(Battery Management System: BMS)(10), 양방향 충전기(20) 및 PLC 통신부(500)와 연결되어, 상기 배터리 관리 시스템(10), 양방향 충전기(20) 및 PLC 통신부(500)로의 제어신호를 통신하는 통신부(200); 현재 배터리 SOC(State of Charge) 값에 따라 타 차량으로 비상충전 전력을 공급하며, 양방향 충전기(20)의 공급가능 전력 및 설정된 최소 SOC 값을 바탕으로 비상충전 전력 공급을 제어하는 충전 제어부(300); 상기 충전 제어부(300)의 제어를 통해 충전 인렛(30) 및 비상 충전용 커넥터(40)로의 개폐가 제어되는 연결부(400); 및충전을 요하는 차량이 비상충전 전력 공급 차량의 제어 파일럿(Control Pilot) 신호와 근접검출(Proximity) 회로와 연계가 필요한 경우, 이를 연계하는 연계부(600); 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용 비상충전 전력 공급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통신부(200)는, 충전 인렛(30)과 외부의 비상 충전용 커넥터(40)와의 연결여부를 확인하며, 현재 배터리 SOC 값을 측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비상충전 전력 공급 장치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충전 제어부(300)는,제 1 최소 SOC 값을 설정하는 제 1 SOC 설정모듈(310);상기 통신부(200)를 통해 측정된 현재 배터리 SOC 값과, 제 1 SOC 설정모듈(310)을 통해 설정된 제 1 최소 SOC 값을 비교함으로써, 비상충전 전력 공급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SOC 판단모듈(320);상기 신호 입출력부(100)를 통해 현재 배터리 SOC 값 및 비상충전 전력 공급가능 신호 표시에 따른 사용자의 제 2 최소 SOC 값을 입력받아 설정하는 제 2 SOC 설정모듈(330);상기 신호 입출력부(100)를 통해 사용자의 비상충전 전력 공급 허용신호가 입력된 경우, 양방향 충전기(20) 및 연결부(400) 제어를 통해 충전 인렛(30)과 연결된 비상 충전용 커넥터(40)로 비상충전 전력을 공급하는 충전전력 공급모듈(340); 및 공급되는 비상충전 전력을 측정하여, 양방향 충전기(20)의 공급가능 전력의 임계값을 초과하지 않도록 제어하는 충전전력 제어모듈(350);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비상충전 전력 공급 장치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SOC 판단모듈(320)은,상기 통신부(200)를 통해 측정된 현재 배터리 SOC 값이, 제 1 SOC 설정모듈(310)을 통해 설정된 제 1 최소 SOC 값 이상일 경우, 비상충전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고 판단하여 상기 신호 입출력부(100)를 통해 공급가능 신호를 표시하며, 미만일 경우, 비상충전 전력 공급이 불가하다고 판단하여 상기 신호 입출력부(100)를 통해 공급불가 신호를 표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비상충전 전력 공급 장치
5 5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충전전력 제어모듈(350)은,공급되는 비상충전 전력이 양방향 충전기(20)의 공급가능 전력의 임계값을 초과하는 경우, 비상충전 전력 공급을 차단하고, 상기 신호 입출력부(100)를 통해 경고를 발생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비상충전 전력 공급 장치
6 6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충전전력 제어모듈(350)은,현재 배터리 SOC 값이 상기 제 2 SOC 설정모듈(320)을 통해 설정된 사용자의 제 2 최소 SOC 값의 임계값에 근접한 경우, 상기 신호 입출력부(100)를 통해 경고를 발생시키며, 상기 제 2 최소 SOC 값에 도달하면 비상충전 전력 공급을 차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비상충전 전력 공급 장치
7 7
제 1 항에 있어서, PLC 통신방법을 이용하여, 충전을 요하는 타 차량과 전력 공급에 관한 정보를 통신하는 PLC 통신부(500); 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비상충전 전력 공급 장치
8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PLC 통신부(500)는,충전을 요하는 타 차량으로의 비상충전 전력 공급 수행여부 및 충전전력 공급가능 용량에 관한 정보를 생성하며, 타 차량의 상황정보가 입력될 경우 전력공급수행 시간을 측정하는 정보 생성모듈(510); 및PLC 통신방법을 이용하여, 충전을 요하는 타 차량과 통신하되, 상기 정보 생성모듈(510)을 통해 생성된 비상충전 전력 공급 수행여부 및 충전전력 공급가능 용량에 관한 정보를 전송하며, 타 차량의 상황정보를 수신할 경우, 타 차량으로 정보 생성모듈(510)을 통해 측정된 전력공급수행 시간 정보를 전송하는 통신모듈(520); 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비상충전 전력 공급 장치
9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타 차량의 상황정보는,양방향 충전기 용량 정보, 배터리 용량 정보 및 현재 배터리 SOC 값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비상충전 전력 공급 장치
10 10
삭제
11 11
전기자동차용 비상충전 전력 공급 방법에 있어서, (a) 신호 입출력부(100)를 통해 사용자의 비상충전 전력 공급 허용신호가 입력된 경우, 통신부(200)가 충전 인렛(30)과 외부의 비상 충전용 커넥터(40)와의 연결여부를 확인하고, 현재 배터리 잔여용량(State of Charge)(이하, 'SOC')을 측정하는 단계;(b) 충전 제어부(300)가 현재 배터리 SOC 값이 제 1 최소 SOC 값 이상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c) 상기 (b) 단계의 판단결과, 현재 배터리 SOC 값이 상기 제 1 최소 SOC 값 이상일 경우, 상기 충전 제어부(300)가 신호 입출력부(100)를 통해 공급가능 신호를 표시하는 단계; (d) 상기 충전 제어부(300)가 신호 입출력부(100)를 통해 현재 배터리 SOC 값 및 비상충전 전력 공급가능 신호 표시에 따른 사용자의 제 2 최소 SOC 값을 입력받아 설정하는 단계; 및 (e) 상기 신호 입출력부(100)를 통해 사용자의 비상충전 전력 공급 허용신호가 입력된 경우, 상기 충전 제어부(300)가 양방향 충전기(20) 및 연결부(400) 제어를 통해 충전 인렛(30)과 연결된 비상 충전용 커넥터(40)로 비상충전 전력을 공급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비상충전 전력 공급 방법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f) 상기 충전 제어부(300)가 공급되는 비상충전 전력이 상기 양방향 충전기(20)의 공급가능 전력의 임계값을 초과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 (g) 상기 (f) 단계의 판단결과, 초과할 경우, 상기 충전 제어부(300)가 비상충전 전력 공급을 차단하고, 신호 입출력부(100)를 통해 경고를 발생시키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전기자동차용 비상충전 전력 공급 방법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h) 상기 (f) 단계의 판단결과, 초과하지 않은 경우, 상기 충전 제어부(300)가 현재 배터리 SOC 값이 상기 제 2 최소 SOC 값의 임계값에 근접하였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 (i) 상기 (h) 단계의 판단결과, 근접한 경우, 상기 충전 제어부(300)가 신호 입출력부(100)를 통해 경고를 발생시키며, 상기 제 2 최소 SOC 값에 도달하면 비상충전 전력 공급을 차단하는 단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비상충전 전력 공급 방법
14 14
제 11 항에 있어서,(j) 상기 (b) 단계의 판단결과, 현재 배터리 SOC 값이 상기 제 1 최소 SOC 값 이상 미만일 경우, 상기 충전 제어부(300)가 비상충전 전력 공급이 불가하다고 판단하여 신호 입출력부(100)를 통해 공급불가 신호를 표시하고, 상기 (a) 단계로 절차를 이행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비상충전 전력 공급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