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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복합 에너지 저장장치 및 그 최적 운용방법

  • 기술번호 : KST201401453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량용 복합 에너지 저장장치 및 최적 운용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차량의 전력 발생장치에 의해 생성되는 전력을 각각 충전함과 아울러 서로 병렬로 연결되는 36V인 축전지(111) 및 울트라커패시터(112)와, 축전지(111) 측에 연결되는 스위치(113)와, 축전지(111) 및 울트라커패시터(112) 사이에 설치되어 상기 울트라커패시터(112)의 전력을 상기 축전지(111)용으로 변환 및 공급하는 에너지 변환장치(115)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본 발명에 따른 42V 전원시스템이 적용될 수 있는 차량용 복합 에너지 저장장치 및 이의 최적 운용방법은 에너지 저장장치로 울트라커패시터와 축전지를 조합하여 복합형(hybrid) 에너지 저장장치를 구성하고, 제어 가능한 에너지 변환장치가 작동되는 경우에만 배터리의 최대 및 최소설정치의 범위내에서 배터리의 운용이 이루어지므로 과도하거나 극히 낮은 수준의 충전이 회피되는 동시에, 전력의 입출이 빈번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조건에 따른 필요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므로 과도한 충·방전에 기인하는 축전지의 성능저하 및 수명단축이 방지됨으로써 차량의 유지비용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Int. CL B60L 11/18 (2006.01)
CPC B60L 11/18(2013.01) B60L 11/18(2013.01) B60L 11/18(2013.01) B60L 11/18(2013.01) B60L 11/18(2013.01) B60L 11/18(2013.01) B60L 11/18(2013.01) B60L 11/18(2013.01) B60L 11/1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40062050 (2004.08.06)
출원인 자동차부품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614038-0000 (2006.08.11)
공개번호/일자 10-2006-0013188 (2006.02.0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6082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4.08.06)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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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자동차연구원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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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백행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2 김병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송현식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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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성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제일특허법인(유))
2 김원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마방로 ** (양재동, 동원F&B빌딩)(제일특허법인(유))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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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자동차부품연구원 대한민국 충남 천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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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4.08.06 수리 (Accepted) 1-1-2004-0352645-70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5.08.24 수리 (Accepted) 4-1-2005-5087480-15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6.03.3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6.04.14 수리 (Accepted) 9-1-2006-0023197-1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6.04.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233631-44
6 명세서등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6.05.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6-0316901-00
7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6.05.04 수리 (Accepted) 1-1-2006-0316902-45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6.06.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379543-14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10.04 수리 (Accepted) 4-1-2011-5199668-36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7.13 수리 (Accepted) 4-1-2016-5096411-66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14 수리 (Accepted) 4-1-2019-5239158-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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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전력 발생장치를 구비하는 차량용 복합 에너지 저장장치에 있어서, 상기 차량의 전력 발생장치에 의해 생성되는 전력을 각각 충전함과 아울러 서로 병렬로 연결되는 축전지 및 울트라커패시터와, 상기 축전지 측에 연결되는 스위치와, 상기 축전지 및 상기 울트라커패시터 사이에 설치되어 상기 울트라커패시터의 전력을 상기 축전지용으로 변환 및 공급하는 에너지 변환장치 를 포함하는 차량용 복합 에너지 저장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축전지와 상기 울트라커패시터 각각의 전압, 전류, 온도 등을 측정하여 상기 축전지와 상기 울트라커패시터 각각의 충전상태를 파악하며, 상기 축전지와 상기 울트라커패시터 각각의 충전상태에 따라 상기 스위치 또는 에너지 변환장치를 제어하는 제어부 를 더 포함하는 차량용 복합 에너지 저장장치
3 3
차량의 전력 발생장치에 의해 생성되는 전력이 각각 충전되는 축전지와 울트라커패시터가 병렬로 연결되고 상기 축전지로의 전원 연결이 스위칭되며, 상기 축전지와 울트라커패시터는 선택적으로 상호 통전되는 차량용 복합 에너지 저장장치를 제어하는 방법에 있어서, 상기 축전지와 상기 울트라커패시터의 충전상태가 각각 산출되는 단계와, 상기 울트라커패시터의 충전상태와 기설정된 커패시터 최소설정치를 서로 비교하는 단계와, 상기 울트라커패시터의 충전상태가 커패시터 최소설정치보다 크면 상기 배터리의 충전상태와 기설정된 배터리 최소설정치를 서로 비교하는 단계와, 상기 배터리의 충전상태가 상기 배터리 최소설정치보다 작으면 상기 에너지 변환장치가 작동함에 따라 상기 울트라커패시터의 전력이 상기 배터리로 충전되는 단계와, 상기 배터리의 충전상태와 기설정된 배터리 최대설정치를 서로 비교하는 단계와, 상기 배터리의 충전상태가 상기 배터리 최대설정치보다 크면 상기 에너지 변환장치의 작동이 정지되고 상기 배터리 및 울트라커패시터의 충전상태가 산출되는 단계로 복귀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차량용 복합 에너지 저장장치의 최적 운용방법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울트라커패시터의 충전상태와 상기 기설정된 커패시터 최소설정치를 서로 비교하는 단계는, 상기 울트라커패시터의 충전상태가 상기 커패시터 최소설정치보다 작으면 상기 스위치가 온으로 되는 단계와, 상기 스위치가 온으로 되는 상태에서 충전되는 상기 울트라커패시터의 충전상태와 기설정된 커패시터 최대설정치를 서로 비교하는 단계와, 상기 울트라커패시터의 충전상태가 상기 커패시터 최대설정치보다 크면 상기 스위치가 오프로 되고 상기 배터리 및 울트라커패시터의 충전상태가 산출되는 단계로 복귀되는 단계 를 더 포함하는 차량용 복합 에너지 저장장치의 최적 운용방법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울트라커패시터의 충전상태와 상기 기설정된 커패시터 최대설정치를 서로 비교하는 단계는, 상기 울트라커패시터의 충전상태가 상기 커패시터 최대설정치보다 작으면 상기 스위치가 온으로 되는 단계로 복귀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복합 에너지 저장장치의 최적 운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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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상기 배터리의 충전상태와 상기 기설정된 배터리 최대설정치를 서로 비교하는 단계는,상기 배터리의 충전상태가 상기 배터리 최대설정치보다 작으면 상기 에너지 변환장치가 다시 작동되는 단계로 복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복합 에너지 저장장치의 최적 운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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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내지 제 6 항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은, 42V 전원 시스템이 적용된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복합 에너지 저장장치의 최적 운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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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내지 제 6 항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은, 42V 전원 시스템이 적용된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복합 에너지 저장장치의 최적 운용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