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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캐릭터의 원본 모델 및 원본 리깅과 대상 캐릭터의 대상 모델을 제공하는 단계;상기 원본 모델의 메시와 상기 대상 모델의 메시 각각에 대해, 상기 원본 모델의 메시로부터 상기 대상 모델의 메시로의 모핑(morphing)을 위한 대응점들을 선택하는 단계;상기 대응점들에 기초한 상기 메시들의 공통 파라미터화(cross-mesh parameterization)를 통해, 상기 원본 모델의 메시와 상기 대상 모델의 메시 사이의 표면 상관관계를 계산하고 모핑 케이지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표면 상관관계 및 모핑 케이지에 기초한 케이지 기반 변형(cage-based deformation) 연산을 통해, 상기 원본 모델의 메시 내부의 공간들의 3차원 위치와 대상 모델의 메시 내부의 공간들의 3차원 위치 사이의 공간 상관관계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원본 모델과 대상 모델 사이의 공간 상관관계 및 표면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원본 리깅의 리깅 요소의 3차원 위치 및 속성에 대응하는 대상 모델 내의 3차원 위치 및 속성을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대상 모델 내의 상기 계산된 리깅 요소의 3차원 위치 및 속성에 기초하여 대상 리깅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복제 기반 리깅 자동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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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표면 상관관계는 상기 원본 모델의 메시의 각각의 삼각형들의 무게중심 좌표(barycentric coordinates)를 이용하여 다음의 수학식과 같이 계산되는 상기 대상 모델의 각각의 버텍스의 무게중심 좌표들의 집합이고,여기서, W는 대상 모델의 임의의 버텍스의 무게중심 좌표이고, fsrc는 해당 버텍스에 연계된 원본 모델의 삼각형을 가리키며, w1, w2, w3은 각각 해당 버텍스의 원본 모델의 삼각형 내에서의 좌표를 나타내는 무게중심 값으로서 각각 0 이상 1 이하의 값을 가지고, 세 값들의 합은 언제나 1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제 기반 리깅 자동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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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모핑 케이지는,상기 원본 모델의 메시가 버텍스들의 연결 관계(connectivity)를 유지한 채 어떤 호환 가능 메시(compatible mesh)를 거쳐 상기 대상 모델의 메시로 모핑될 수 있는 호환 가능 메시가 있을 때에, 그러한 호환 가능 메시로서 정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제 기반 리깅 자동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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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원본 리깅 및 대상 리깅은 계층적 뼈대 및 관절 구조를 기반으로, 관절 위치 및 방향, 넙스 표면(NURBS surface) 기반 또는 다각형 메시 기반의 근육 지오메트리, 버텍스 기반의 스키닝 변형 요소, 핸들, 더미 객체 및 구속 요소들을 포함하는 리깅 컨트롤러와 같은 리깅 요소들을 선택적으로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제 기반 리깅 자동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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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4에 있어서, 상기 대상 리깅의 리깅 요소들 중 관절의 위치 및 방향, 근육 지오메트리의 버텍스 또는 넙스 컨트롤 포인트와, 핸들 및 더미 객체와 같은 컨트롤러의 상기 대상 모델 내에서의 3차원 위치 및 속성은 상기 공간 상관관계에 기초하여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제 기반 리깅 자동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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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4에 있어서, 상기 근육 지오메트리가 넙스 표면인 경우,상기 넙스 표면을 정의하는 두 개의 파라미터 u 축과 v 축의 값들에 대한 넙스 표면의 위치를 정규 샘플링하고, 상기 샘플링된 넙스 표면 위치 값들을 상기 공간 상관관계에 기초하여 상기 대상 모델 내에 대응하는 위치로 변환한 후에, 상기 변환된 대상 모델 내의 대응하는 위치들을 지나갈 수 있는 상기 넙스 컨트롤 포인트 값들이 글로벌 표면 보간을 이용하여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제 기반 리깅 자동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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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4에 있어서, 상기 대상 리깅의 리깅 요소들 중 버텍스 객체 영향값 및 스키닝 값으로 구성된 버텍스 속성은 상기 표면 상관관계에 기초하여 다음의 수학식과 같이 계산되며, 여기서, 는 상기 대상 모델의 i번째 버텍스가 가진 속성 벡터를 나타내고, j는 상기 대상 모델의 i 번째 버텍스에 상응하는 상기 원본 모델의 메시의 i 번째 삼각형을 이루는 세 점의 인덱스를 나타내며, wj는 각 원본 삼각형의 점에 대한 무게중심 좌표 값이고, 는 원본 삼각형의 점들이 가진 속성 벡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제 기반 리깅 자동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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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캐릭터의 원본 모델 및 원본 리깅과 대상 캐릭터의 대상 모델을 제공하는 단계;상기 원본 모델의 메시와 상기 대상 모델의 메시 각각에서 선택된 서로 상응하는 대응점들에 기초하여 상기 원본 모델의 메시가 상기 대상 모델의 메시로 모핑되는 관계일 때에, 상기 원본 모델의 메시와 상기 대상 모델의 메시 사이의 표면 상관관계 및 상기 원본 모델의 메시 내부의 공간들의 3차원 위치와 대상 모델의 메시 내부의 공간들의 3차원 위치 사이의 공간 상관관계를 각각 계산하는 단계;상기 원본 모델과 대상 모델 사이의 공간 상관관계 및 표면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원본 리깅의 리깅 요소의 3차원 위치 및 속성에 대응하는 대상 모델 내의 3차원 위치 및 속성을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대상 모델 내의 상기 계산된 리깅 요소의 3차원 위치 및 속성에 기초하여 대상 리깅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복제 기반 리깅 자동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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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표면 상관관계는, 상기 대응점들에 기초한 상기 메시들의 공통 파라미터화를 통해, 상기 원본 모델의 메시의 각각의 삼각형들의 무게중심 좌표들로써 계산되는 상기 대상 모델의 각각의 버텍스의 무게중심 좌표들의 집합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제 기반 리깅 자동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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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8에 있어서, 상기 공간 상관관계는, 상기 원본 모델의 메시가 상기 대상 모델의 메시로 모핑되기 위한 모핑 케이지 및 상기 표면 상관관계에 기초하여 케이지 기반 변형 연산에 의해 계산되며, 상기 모핑 케이지는, 상기 원본 모델의 메시가 버텍스들의 연결 관계를 유지한 채 어떤 호환 가능 메시를 거쳐 상기 대상 모델의 메시로 모핑될 수 있는 호환 가능 메시가 있을 때에, 그러한 호환 가능 메시로서 정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제 기반 리깅 자동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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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에서 청구항 1 내지 청구항 10 중 어느 한 청구항의 복제 기반 리깅 자동화 방법의 각 단계들을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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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캐릭터의 원본 모델 및 원본 리깅과 대상 캐릭터의 대상 모델 및 계산된 대상 리깅을 저장하는 메모리;상기 원본 모델의 메시와 상기 대상 모델의 메시 각각에 대해, 상기 원본 모델의 메시로부터 상기 대상 모델의 메시로의 모핑(morphing)을 위해 사용자가 선택한 대응점들을 입력받는 대응점 선택부;상기 대응점들에 기초한 상기 메시들의 공통 파라미터화를 통해, 상기 원본 모델의 메시와 상기 대상 모델의 메시 사이의 표면 상관관계를 계산하고 모핑 케이지를 생성하는 표면 상관관계 계산부;상기 표면 상관관계 및 모핑 케이지에 기초한 케이지 기반 변형 연산을 통해, 상기 원본 모델의 메시 내부의 공간들의 3차원 위치와 대상 모델의 메시 내부의 공간들의 3차원 위치 사이의 공간 상관관계를 계산하는 공간 상관관계 계산부; 및상기 원본 모델과 대상 모델 사이의 공간 상관관계 및 표면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원본 리깅의 리깅 요소의 3차원 위치 및 속성에 대응하는 대상 모델 내의 3차원 위치 및 속성을 계산하고, 상기 계산된 리깅 요소의 3차원 위치 및 속성에 기초하여 상기 대상 리깅을 생성하는 리깅 요소 복제부를 포함하는 복제 기반 리깅 자동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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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2에 있어서, 상기 표면 상관관계는 상기 원본 모델의 메시의 각각의 삼각형들의 무게중심 좌표(barycentric coordinates)를 이용하여 다음의 수학식과 같이 계산되는 상기 대상 모델의 각각의 버텍스의 무게중심 좌표들의 집합이고,여기서, W는 대상 모델의 임의의 버텍스의 무게중심 좌표이고, fsrc는 해당 버텍스에 연계된 원본 모델의 삼각형을 가리키며, w1, w2, w3은 각각 해당 버텍스의 원본 모델의 삼각형 내에서의 좌표를 나타내는 무게중심 값으로서 각각 0 이상 1 이하의 값을 가지고, 세 값들의 합은 언제나 1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제 기반 리깅 자동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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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2에 있어서, 상기 모핑 케이지는,상기 원본 모델의 메시가 버텍스들의 연결 관계를 유지한 채 어떤 호환 가능 메시를 거쳐 상기 대상 모델의 메시로 모핑될 수 있는 호환 가능 메시가 있을 때에, 그러한 호환 가능 메시로서 정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제 기반 리깅 자동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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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2에 있어서, 상기 원본 리깅 및 대상 리깅은 계층적 뼈대 및 관절 구조를 기반으로, 관절 위치 및 방향, 넙스 표면 기반 또는 다각형 메시 기반의 근육 지오메트리, 버텍스 기반의 스키닝 변형 요소, 핸들, 더미 객체 및 구속 요소들을 포함하는 리깅 컨트롤러와 같은 리깅 요소들을 선택적으로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제 기반 리깅 자동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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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5에 있어서, 상기 대상 리깅의 리깅 요소들 중 관절의 위치 및 방향, 근육 지오메트리의 버텍스 또는 넙스 컨트롤 포인트와, 핸들 및 더미 객체와 같은 컨트롤러의 상기 대상 모델 내에서의 3차원 위치 및 속성은 상기 공간 상관관계에 기초하여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제 기반 리깅 자동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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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5에 있어서, 상기 근육 지오메트리가 넙스 표면인 경우,상기 넙스 표면을 정의하는 두 개의 파라미터 u 축과 v 축의 값들에 대한 넙스 표면의 위치를 정규 샘플링하고, 상기 샘플링된 넙스 표면 위치 값들을 상기 공간 상관관계에 기초하여 상기 대상 모델 내에 대응하는 위치로 변환한 후에, 상기 변환된 대상 모델 내의 대응하는 위치들을 지나갈 수 있는 상기 넙스 컨트롤 포인트 값들이 글로벌 표면 보간을 이용하여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제 기반 리깅 자동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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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5에 있어서, 상기 대상 리깅의 리깅 요소들 중 버텍스 객체 영향값 및 스키닝 값으로 구성된 버텍스 속성은 상기 표면 상관관계에 기초하여 다음의 수학식과 같이 계산되며, 여기서, 는 상기 대상 모델의 i번째 버텍스가 가진 속성 벡터를 나타내고, j는 상기 대상 모델의 i 번째 버텍스에 상응하는 상기 원본 모델의 메시의 i 번째 삼각형을 이루는 세 점의 인덱스를 나타내며, wj는 각 원본 삼각형의 점에 대한 무게중심 좌표 값이고, 는 원본 삼각형의 점들이 가진 속성 벡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제 기반 리깅 자동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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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2에 있어서, 상기 대응점 선택부는상기 원본 모델의 미리 지정된 부위를 우선적으로 사용자에게 표시함으로써 상기 사용자가 상기 대응점들을 선택하는 것을 보조하도록 동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복제 기반 리깅 자동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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