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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dimension) 얼굴 생성 방법에 있어서,2D 얼굴의 특징점을 기반으로 제1 3D 얼굴 모델을 제2 3D 얼굴 모델로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제2 3D 얼굴 모델의 경계와 상기 2D 얼굴의 경계를 매칭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2D 얼굴의 특징점은 상기 2D 얼굴의 구조적인 특성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점이고, 상기 제2 3D 얼굴 모델은 상기 제1 3D 얼굴 모델을 상기 2D 얼굴의 구조적인 특성에 대한 정보를 반영하여 최종 피팅된 모델이고,상기 2D 얼굴의 특징점을 기반으로 제1 3D 얼굴 모델을 제2 3D 얼굴 모델로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제1 3D 얼굴 모델을 상기 2D 얼굴의 구조적인 특성에 대한 정보를 반영하여 모델 변형된 제1 3D 얼굴 모델을 생성하는 모델 변형 단계;상기 모델 변형된 제1 3D 얼굴 모델의 왜곡 에러를 측정하는 왜곡 에러 측정 단계;상기 왜곡 에러가 임계값 미만인 경우, 상기 모델 변형된 제1 3D 얼굴 모델을 상기 제2 3D 얼굴 모델로 결정하는 단계;상기 왜곡 에러가 임계값 이상인 경우, 상기 왜곡 에러를 기반으로 상기 모델 변형된 제1 3D 얼굴 모델을 수정하는 포즈 수정 단계; 및상기 모델 변형 단계를 다시 수행하기 위해 상기 포즈 수정 단계를 거친 상기 모델 변형된 제1 3D 얼굴 모델을 상기 제1 3D 얼굴 모델로 입력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모델 변형된 제1 3D 얼굴 모델의 왜곡 에러를 측정하는 왜곡 에러 측정 단계는,상기 제1 3D 얼굴 모델의 얼굴 벡터와 상기 모델 변형된 제1 3D 얼굴 모델의 얼굴 벡터를 기반으로 회전 왜곡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제1 3D 얼굴 모델의 얼굴 벡터와 상기 모델 변형된 제1 3D 얼굴 모델의 얼굴 벡터를 기반으로 비율 왜곡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얼굴 벡터는 3D 얼굴 모델에서 특정된 지점을 이어서 생성한 3개의 서로 다른 방향성을 가진 벡터인, 3D 얼굴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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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왜곡 에러가 임계값 이상인 경우, 상기 왜곡 에러를 기반으로 상기 모델 변형된 제1 3D 얼굴 모델을 수정하는 포즈 수정 단계는,상기 회전 왜곡 정보 및 상기 비율 왜곡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모델 변형된 제1 3D 얼굴 모델에 수정하는데 적용될 회전값 및 스케일링값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회전값 및 스케일링값을 기반으로 상기 모델 변형된 제1 3D 얼굴 모델을 수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3D 얼굴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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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2 3D 얼굴 모델의 경계와 상기 2D 얼굴의 경계를 매칭하는 단계는,상기 제2 3D 얼굴 모델의 경계 및 상기 2D 얼굴의 경계를 산출하는 단계;상기 산출된 상기 제2 3D 얼굴 모델의 경계 및 상기 2D 얼굴의 경계를 기반으로 상기 제2 3D 얼굴 모델의 대응점 정보 및 상기 2D 얼굴의 대응점 정보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2D 얼굴의 대응점 정보에 따라 상기 제2 3D 얼굴 모델의 대응점 정보를 재배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3D 얼굴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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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2D 얼굴의 특징점은,상기 2D 얼굴의 눈, 코, 입의 구조적인 특징을 나타내는 점을 포함하는 3D 얼굴 생성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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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서를 포함하는 3D 얼굴 생성 장치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 2D 얼굴의 특징점을 기반으로 제1 3D 얼굴 모델을 제2 3D 얼굴 모델로 생성하고 상기 제2 3D 얼굴 모델의 경계와 상기 2D 얼굴의 경계를 매칭하도록 구현되되,상기 2D 얼굴의 특징점은 상기 2D 얼굴의 구조적인 특성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점이고, 상기 제2 3D 얼굴 모델은 상기 제1 3D 얼굴 모델을 상기 2D 얼굴의 구조적인 특성에 대한 정보를 반영하여 최종 피팅된 모델이고,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제1 3D 얼굴 모델을 상기 2D 얼굴의 구조적인 특성에 대한 정보를 반영하여 모델 변형된 제1 3D 얼굴 모델을 생성하고 상기 모델 변형된 제1 3D 얼굴 모델의 왜곡 에러를 측정하고 상기 왜곡 에러가 임계값 미만인 경우, 상기 모델 변형된 제1 3D 얼굴 모델을 상기 제2 3D 얼굴 모델로 결정하고 상기 왜곡 에러가 임계값 이상인 경우, 상기 왜곡 에러를 기반으로 상기 모델 변형된 제1 3D 얼굴 모델을 수정하고 모델 변형된 제1 3D 얼굴 모델을 다시 생성하기 위하여 상기 수정된 모델 변형된 제1 3D 얼굴 모델을 상기 제1 3D 얼굴 모델로 입력하도록 구현되고,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제1 3D 얼굴 모델의 얼굴 벡터와 상기 모델 변형된 제1 3D 얼굴 모델의 얼굴 벡터를 기반으로 회전 왜곡 정보를 산출하고 상기 제1 3D 얼굴 모델의 얼굴 벡터와 상기 모델 변형된 제1 3D 얼굴 모델의 얼굴 벡터를 기반으로 비율 왜곡 정보를 산출하도록 구현되되, 상기 얼굴 벡터는 3D 얼굴 모델에서 특정된 지점을 이어서 생성한 3개의 서로 다른 방향성을 가진 벡터인, 3D 얼굴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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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상기 회전 왜곡 정보 및 상기 비율 왜곡 정보를 기반으로 상기 모델 변형된 제1 3D 얼굴 모델에 수정하는데 적용될 회전값 및 스케일링값을 산출하고 상기 회전값 및 스케일링값을 기반으로 상기 모델 변형된 제1 3D 얼굴 모델을 수정하도록 구현되는 3D 얼굴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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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제2 3D 얼굴 모델의 경계 및 상기 2D 얼굴의 경계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상기 제2 3D 얼굴 모델의 경계 및 상기 2D 얼굴의 경계를 기반으로 상기 제2 3D 얼굴 모델의 대응점 정보 및 상기 2D 얼굴의 대응점 정보를 산출하고 상기 2D 얼굴의 대응점 정보에 따라 상기 제2 3D 얼굴 모델의 대응점 정보를 재배치하도록 구현되는 3D 얼굴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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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항에 있어서, 상기 2D 얼굴의 특징점은,상기 2D 얼굴의 눈, 코, 입의 구조적인 특징을 나타내는 점을 포함하는 3D 얼굴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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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 제 4 항 내지 제 6 항 중 어느 한 항의 3D 얼굴 생성 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램 명령어를 기록한 컴퓨터 판독가능 기록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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