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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항공기 기반의 선박 항해 방법 및 시스템(UAV-GUIDED SHIP CRUISE METHOD AND SYSTEM)

  • 기술번호 : KST2017000498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무인항공기 기반의 선박 항해 방법 및 시스템이 개시된다.출발지로부터 목적지까지의 항해 경로인 적어도 하나의 가항 항로 중 하나의 항로를 목표 항로로 설정하여 상기 목표 항로를 따라 항해하고, 상기 목표 항로를 따라 운항하는 무인항공기로부터, 상기 목표 항로 상의 장애물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장애물과의 충돌을 회피할 수 있도록 조타 방향 및 1차 선회 각도를 산출하고, 상기 조타 방향과 상기 1차 선회 각도에 따라 변경된 경로를 반영하여 상기 목표 항로를 수정한 수정 항로를 생성하고, 조류 정보 및 바람 정보를 획득하고, 상기 조류 정보 또는 상기 바람 정보에 따라 상기 1차 선회 각도를 수정하여 상기 수정항로를 따라 항해할 수 있는 실제 선회 각도를 획득하며, 상기 조타 방향으로 상기 실제 선회 각도에 따라 조타하여 상기 수정 항로를 따라 항해하는 무인항공기 기반의 선박 항해 방법을 제공한다.
Int. CL B64C 39/02 (2006.01) B63B 49/00 (2006.01) B63H 25/04 (2006.01) G08G 3/02 (2006.01)
CPC B63B 49/00(2013.01) B63B 49/00(2013.01) B63B 49/00(2013.01) B63B 49/00(2013.01) B63B 49/00(2013.01) B63B 49/00(2013.01) B63B 49/00(2013.01) B63B 49/00(2013.01) B63B 49/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94130 (2015.07.01)
출원인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7-0004164 (2017.01.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7.01)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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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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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동익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2 양인석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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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귀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길 ** ***호 (가산동, 한신IT타워*차)(디앤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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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구광역시 북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7.01 수리 (Accepted) 1-1-2015-0640037-3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9.2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11.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148189-1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1.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09664-95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1.09 수리 (Accepted) 1-1-2017-0021954-5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1.0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021955-04
7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7.04.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296744-95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5.22 수리 (Accepted) 1-1-2017-0485384-93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5.22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485385-38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7.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523013-08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26 수리 (Accepted) 4-1-2018-5051994-32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23 수리 (Accepted) 4-1-2020-5136893-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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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발지로부터 목적지까지의 항해 경로인 적어도 하나의 가항 항로 중 하나의 항로를 목표 항로로 설정하여 상기 목표 항로를 따라 항해하고,상기 목표 항로를 따라 운항하는 무인항공기로부터, 상기 목표 항로 상의 장애물 정보를 수신하고,상기 무인항공기로부터 수신한 상기 장애물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목표 항로 상에 충돌가능성이 있는 장애물이 있는 경우, 상기 목표 항로 상의 장애물과의 충돌을 회피할 수 있도록 선박과 장애물을 연결한 제1 직선과, 상기 장애물과 상기 목적지를 연결한 제2 직선을 비교하여, 상기 목표 항로 상의 장애물과의 충돌을 회피할 수 있도록 조타 방향을 산출하며, 상기 무인항공기로부터 수신한 상기 장애물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목표 항로 상에 충돌가능성이 있는 장애물이 있는 경우, 상기 목표 항로 상의 장애물과의 충돌을 회피할 수 있도록 상기 선박의 항해 속도와 상기 목표 항로 상의 장애물과의 거리에 따라 상기 선박의 현재 위치에서 상기 목표 항로 상의 장애물과의 충돌을 회피할 수 있는 최소 선회 각도에 미리 저장된 안전 각도를 더하여 1차 선회 각도를 산출하되, 상기 최소 선회 각도는 무인항공기로부터 선박과 장애물이 포함된 항공 사진 또는 선박과 장애물이 표시된 2차원 좌표를 획득하고, 항공 사진 또는 2차원 좌표 상에서 선박의 항해 속도 및 선박과 장애물과의 거리를 반영하여 산출함으로써, 상기 조타 방향과 상기 1차 선회 각도에 따라 변경된 경로를 반영하여 상기 목표 항로를 수정한 수정 항로를 생성하고,조류 정보 및 바람 정보를 획득하고, 상기 조류 정보 또는 상기 바람 정보에 따라 상기 1차 선회 각도를 수정하여 상기 수정 항로를 따라 항해할 수 있는 실제 선회 각도를 획득하며, 상기 조타 방향으로 상기 실제 선회 각도에 따라 조타하여 상기 수정 항로를 따라 항해하는 무인항공기 기반의 선박 항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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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목표 항로 상의 장애물과의 충돌을 회피할 수 있도록 상기 조타 방향 및 상기 1차 선회 각도를 산출하는 것은,상기 목표 항로 상의 장애물이 복수 개인 경우, 상기 복수 개의 장애물 중, 장애물과의 거리가 가장 짧은 장애물을 기준으로 해당 장애물과의 충돌을 회피할 수 있도록 상기 조타 방향 및 상기 1차 선회 각도를 산출하는 것인 무인항공기 기반의 선박 항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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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조류 정보 및 상기 바람 정보를 획득하는 것은,선박의 진행 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조류 및 상기 바람의 방향 및 세기 정보를 획득하는 것인 무인항공기 기반의 선박 항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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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조류 정보 또는 상기 바람 정보를 고려하여 상기 1차 선회 각도를 조정한 상기 실제 선회 각도를 산출하는 것은,상기 조류 또는 상기 바람의 방향과 상기 조타 방향 및 상기 1차 선회 각도를 따라 상기 선박이 이동하여야 하는 방향을 비교하고, 상기 조류 및 상기 바람의 방향 및 세기 정보에 따라 조정 각도를 정의한 룩업 테이블을 이용하여 상기 1차 선회 각도를 조정한 상기 실제 선회 각도를 산출하는 것인 무인항공기 기반의 선박 항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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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미리 저장된 장애물과의 거리 정보 및 상기 선박의 항해 속도에 따른 충돌 회피가 불가능한 장애물의 종류 및 크기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목표 항로 상의 상기 장애물과의 충돌 회피가 불가능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해상 교통 관제 센터 또는 인접한 타 선박으로 긴급 구조 신호를 송신하는 것을 더 포함하는 무인항공기 기반의 선박 항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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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발지로부터 목적지까지의 항해 경로인 적어도 하나의 가항 항로 중 하나의 항로를 목표 항로로 설정하여 상기 목표 항로를 따라 항해하는 선박;상기 선박의 목표 항로를 따라 운항하며, 상기 목표 항로 상의 장애물 정보를 획득하는 무인항공기 센서부, 상기 목표 항로 상의 장애물 정보에 따라 상기 선박의 조타 방향, 1차 선회 각도를 산출하고, 상기 1차 선회 각도에 따라 변경된 경로를 반영하여 상기 목표 항로를 수정한 수정 항로를 생성하는 무인항공기 제어부 및 상기 목표 항로 상의 장애물 정보, 상기 조타 방향, 상기 1차 선회 각도 또는 상기 수정 항로를 상기 선박으로 송신하는 무인항공기 통신부를 포함하는 무인항공기를 포함하되,상기 선박은, 상기 목표 항로를 따라 운항하는 무인항공기로부터, 상기 목표 항로 상의 장애물 정보를 수신하고,상기 무인항공기로부터 수신한 상기 장애물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목표 항로 상에 충돌가능성이 있는 장애물이 있는 경우, 상기 목표 항로 상의 장애물과의 충돌을 회피할 수 있도록 상기 선박과 장애물을 연결한 제1 직선과, 상기 장애물과 상기 목적지를 연결한 제2 직선을 비교하여, 상기 목표 항로 상의 장애물과의 충돌을 회피할 수 있도록 조타 방향을 산출하며, 상기 무인항공기로부터 수신한 상기 장애물 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목표 항로 상에 충돌가능성이 있는 장애물이 있는 경우, 상기 목표 항로 상의 장애물과의 충돌을 회피할 수 있도록 상기 선박의 항해 속도와 상기 목표 항로 상의 장애물과의 거리에 따라 상기 선박의 현재 위치에서 상기 목표 항로 상의 장애물과의 충돌을 회피할 수 있는 최소 선회 각도에 미리 저장된 안전 각도를 더하여 1차 선회 각도를 산출하되, 상기 최소 선회 각도는 무인항공기로부터 선박과 장애물이 포함된 항공 사진 또는 선박과 장애물이 표시된 2차원 좌표를 획득하고, 항공 사진 또는 2차원 좌표 상에서 선박의 항해 속도 및 선박과 장애물과의 거리를 반영하여 산출함으로써, 상기 조타 방향과 상기 1차 선회 각도에 따라 변경된 경로를 반영하여 상기 목표 항로를 수정한 수정 항로를 생성하고,조류 정보 및 바람 정보를 획득하고, 상기 조류 정보 또는 상기 바람 정보에 따라 상기 1차 선회 각도를 수정하여 상기 수정 항로를 따라 항해할 수 있는 실제 선회 각도를 획득하며, 상기 조타 방향으로 상기 실제 선회 각도에 따라 조타하여 상기 수정 항로를 따라 항해하는 무인항공기 기반의 선박 항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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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항에 있어서,상기 선박은,상기 선박의 진행 방향을 기준으로 조류 및 바람의 방향 및 세기 정보를 획득하는 선박 센서부를 포함하는 무인항공기 기반의 선박 항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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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항에 있어서,상기 선박은,상기 조류 또는 상기 바람의 방향과 상기 1차 선회 각도를 따라 상기 선박이 이동하여야 하는 방향을 비교하고, 상기 조류 및 상기 바람의 방향 및 세기 정보에 따라 조정 각도를 정의한 룩업 테이블을 이용하여 상기 1차 선회 각도를 조정한 상기 실제 선회 각도를 산출하는 선박 제어부를 포함하는 무인항공기 기반의 선박 항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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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항에 있어서,상기 선박은,상기 수정 항로를 상기 출발지로부터 상기 목적지까지의 항해 경로인 적어도 하나의 상기 가항 항로로 저장하는 것을 더 포함하는 무인항공기 기반의 선박 항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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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래창조과학부 경북대학교 ICT융합고급인력과정지원사업 스마트 자동차를 위한 AUTOSAR 기반 차량 내외부 통신 플랫폼 및 응용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