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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으로 카메라워크를 생성하는 영상 처리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2100824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카메라 구도 정보 및 3D 모델의 형상 정보에 기초하여 카메라 배치 및 카메라 움직임을 결정하고, 자동으로 카메라워크를 생성하여 영상을 제작하는 영상 처리 방법이 개시된다. 실시예는 생성된 카메라워크를 카메라 움직임 정보 및 3D 모델의 움직임 정보에 기초하여 자동으로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H04N 5/262 (2006.01.01) G06T 7/80 (2017.01.01) G06T 13/40 (2011.01.01)
CPC H04N 5/2628(2013.01) G06T 7/85(2013.01) G06T 13/4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90165773 (2019.12.12)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1-0074747 (2021.06.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국내출원/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9.12.12)
심사청구항수 1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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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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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노준용 대전시 유성구
2 유정은 대전시 유성구
3 박상훈 대전시 유성구
4 서광균 대전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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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무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 *층(역삼동,화물재단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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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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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9.12.12 수리 (Accepted) 1-1-2019-1286272-1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20.02.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20.05.11 수리 (Accepted) 9-1-2020-0018645-20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9.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657609-45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11.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1252277-24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11.20 수리 (Accepted) 1-1-2020-1252276-89
9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21.03.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1-0250597-30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1.05.31 수리 (Accepted) 1-1-2021-0623280-75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1.05.31 수리 (Accepted) 1-1-2021-0623239-1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카메라 문법과 관련된 샷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3D 캐릭터와 관련된 3D 장면(scene)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샷 정보 내 카메라의 구도 정보 및 상기 3D 장면 정보 내 캐릭터의 형상 정보에 기초하여, 샷의 시작 프레임에 해당하는 제1 프레임의 카메라 배치 및 상기 샷의 끝 프레임에 해당하는 제2 프레임의 카메라 배치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제1 프레임의 카메라 배치 및 상기 제2 프레임의 카메라 배치에 기초하여, 상기 샷의 카메라 움직임을 결정하는 단계;상기 샷 정보 내 상기 카메라의 움직임 정보 및 상기 3D 장면 정보 내 상기 캐릭터의 움직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카메라 움직임을 보정하는 단계; 및상기 보정된 카메라 움직임에 기초하여, 상기 3D 캐릭터를 포함하는 3D 영상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영상 처리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샷 정보는 상기 카메라의 구도 정보 및 상기 카메라의 움직임 정보를 포함하고,상기 3D 장면 정보는 상기 캐릭터의 형상 정보 및 상기 캐릭터의 움직임 정보를 포함하는,영상 처리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카메라의 구도 정보는해당 프레임에 포함된 상기 캐릭터의 면적 정보;상기 해당 프레임에 포함된 상기 캐릭터의 위치 정보;상기 해당 프레임에서 상기 캐릭터를 향하는 상기 카메라의 각도 정보; 및상기 해당 프레임에서 상기 캐릭터가 노출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정보를 포함하는,영상 처리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카메라의 움직임 정보는고정(fix), 팬(pan), 틸트(tilt), 트랙(track), 달리(dolly), 오빗(orbit) 및 크레인(crane) 중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영상 처리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카메라 배치는상기 카메라의 촬영 위치 및 상기 카메라의 촬영 각도를 포함하는,영상 처리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카메라 배치들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제1 프레임 및 상기 제2 프레임 각각에 대응하여,상기 샷 정보 내 카메라의 구도 정보 및 상기 3D 장면 정보 내 캐릭터의 형상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캐릭터와 상기 카메라 사이의 거리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거리에 의하여 결정되는 후보 공간 상에서 상기 카메라의 구도 정보에 부합하는 상기 카메라의 촬영 위치 및 촬영 각도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영상 처리 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샷의 카메라 움직임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제1 프레임의 카메라의 촬영 위치 및 상기 제2 프레임의 카메라의 촬영 위치의 차이에 기초하여, 보간법(interpolation)에 의해 상기 샷에서 상기 제1 프레임 및 상기 제2 프레임을 제외한 나머지 프레임의 카메라의 촬영 위치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제1 프레임의 카메라의 촬영 각도 및 상기 제2 프레임의 카메라의 촬영 각도의 차이에 기초하여, 보간법에 의해 상기 샷에서 상기 제1 프레임 및 상기 제2 프레임을 제외한 나머지 프레임의 카메라의 촬영 각도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영상 처리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카메라 움직임을 보정하는 단계는상기 샷 정보 내 상기 카메라의 움직임 정보에 의하여 지시되는 제한조건에 기초하여, 상기 카메라 움직임에 포함된 촬영 위치의 변화 및 촬영 각도의 변화 중 적어도 하나의 변화를 선택하는 단계; 및상기 3D 장면 정보 내 상기 캐릭터의 움직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선택된 적어도 하나의 변화를 보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영상 처리 방법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카메라의 구도 정보는 복수의 캐릭터들에 대응하는 카메라의 구도 정보를 포함하고, 상기 3D 장면 정보는 복수의 3D 캐릭터들의 형상 정보를 포함하며,상기 카메라 배치들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제1 프레임 및 상기 제2 프레임 각각에 대응하여,상기 복수의 캐릭터들에 대응하는 카메라의 구도 정보 및 상기 복수의 캐릭터들의 형상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캐릭터들과 상기 카메라 사이의 거리 및 상기 복수의 캐릭터들 사이의 거리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거리들에 의하여 결정되는 후보 공간 상에서 상기 복수의 캐릭터들에 대응하는 카메라의 구도 정보에 부합하는 상기 카메라의 촬영 위치 및 촬영 각도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영상 처리 방법
10 10
제1항에 있어서,상기 카메라의 구도 정보를 변경하는 입력에 기초하여, 해당하는 프레임의 카메라 배치를 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11 11
하드웨어와 결합되어 제1항 내지 제10항 중 어느 하나의 항의 방법을 실행시키기 위하여 매체에 저장된 컴퓨터 프로그램
12 12
카메라 문법과 관련된 샷 정보 및 3D 캐릭터와 관련된 3D 장면(scene)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 및상기 샷 정보 내 카메라의 구도 정보 및 상기 3D 장면 정보 내 캐릭터의 형상 정보에 기초하여, 샷의 시작 프레임에 해당하는 제1 프레임의 카메라 배치 및 상기 샷의 끝 프레임에 해당하는 제2 프레임의 카메라 배치를 결정하고, 상기 제1 프레임의 카메라 배치 및 상기 제2 프레임의 카메라 배치에 기초하여, 상기 샷의 카메라 움직임을 결정하고, 상기 샷 정보 내 상기 카메라의 움직임 정보 및 상기 3D 장면 정보 내 상기 캐릭터의 움직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카메라 움직임을 보정하고, 상기 카메라 배치 및 상기 보정된 카메라 움직임에 기초하여, 상기 3D 캐릭터를 포함하는 3D 영상을 생성하는 프로세서를 포함하는영상 처리 장치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카메라의 구도 정보는해당 프레임에 포함된 상기 캐릭터의 면적 정보;상기 해당 프레임에 포함된 상기 캐릭터의 위치 정보;상기 해당 프레임에서 상기 캐릭터를 향하는 상기 카메라의 각도 정보; 및상기 해당 프레임에서 상기 캐릭터가 노출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정보를 포함하는,영상 처리 장치
14 14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카메라의 움직임 정보는고정(fix), 팬(pan), 틸트(tilt), 트랙(track), 달리(dolly), 오빗(orbit) 및 크레인(crane) 중 어느 하나를 포함하는,영상 처리 장치
15 15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카메라 배치는상기 카메라의 촬영 위치 및 상기 카메라의 촬영 각도를 포함하는,영상 처리 장치
16 16
제12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제1 프레임 및 상기 제2 프레임 각각에 대응하여,상기 샷 정보 내 카메라의 구도 정보 및 상기 3D 장면 정보 내 캐릭터의 형상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캐릭터와 상기 카메라 사이의 거리를 산출하고, 상기 거리에 의하여 결정되는 후보 공간 상에서 상기 카메라의 구도 정보에 부합하는 상기 카메라의 촬영 위치 및 촬영 각도를 결정하는,영상 처리 장치
17 17
제12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제1 프레임의 카메라의 촬영 위치 및 상기 제2 프레임의 카메라의 촬영 위치의 차이에 기초하여, 보간법에 의해 상기 샷에서 상기 제1 프레임 및 상기 제2 프레임을 제외한 나머지 프레임의 카메라의 촬영 위치를 결정하고, 상기 제1 프레임의 카메라의 촬영 각도 및 상기 제2 프레임의 카메라의 촬영 각도의 차이에 기초하여, 보간법에 의해 상기 샷에서 상기 제1 프레임 및 상기 제2 프레임을 제외한 나머지 프레임의 카메라의 촬영 각도를 결정하는,영상 처리 장치
18 18
제12항에 있어서,상기 카메라의 구도 정보는 복수의 캐릭터들에 대응하는 카메라의 구도 정보를 포함하고, 상기 3D 장면 정보는 복수의 3D 캐릭터들의 형상 정보를 포함하며,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제1 프레임 및 상기 제2 프레임 각각에 대응하여,상기 복수의 캐릭터들에 대응하는 카메라의 구도 정보 및 상기 복수의 캐릭터들의 형상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복수의 캐릭터들과 상기 카메라 사이의 거리 및 상기 복수의 캐릭터들 사이의 거리를 산출하고, 상기 거리들에 의하여 결정되는 후보 공간 상에서 상기 복수의 캐릭터들에 대응하는 카메라의 구도 정보에 부합하는 상기 카메라의 촬영 위치 및 촬영 각도를 결정하는,영상 처리 장치
19 19
제12항에 있어서,상기 프로세서는상기 카메라의 구도 정보를 변경하는 입력에 기초하여, 해당하는 프레임의 카메라 배치를 조정하는,영상 처리 장치
20 20
카메라 문법과 관련된 샷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3D 캐릭터와 관련된 3D 장면(scene)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상기 샷 정보 내 카메라의 구도 정보 및 상기 3D 장면 정보 내 캐릭터의 형상 정보에 기초하여, 샷의 시작 프레임에 해당하는 제1 프레임의 카메라 배치 및 상기 샷의 끝 프레임에 해당하는 제2 프레임의 카메라 배치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제1 프레임의 카메라 배치, 상기 제2 프레임의 카메라 배치, 상기 샷 정보 내 상기 카메라의 움직임 정보, 및 상기 3D 장면 정보 내 상기 캐릭터의 움직임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샷의 카메라 움직임을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카메라 움직임에 기초하여, 상기 3D 캐릭터를 포함하는 3D 영상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영상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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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화체육관광부 (주)모팁이미지너리 문화기술연구개발지원사업 AI기술 활용한 애니메이션 영상에서의 카메라 워크 추적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