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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션 동작에 대한 다른 체형 캐릭터로의 모션 리타겟팅 방법 및 그 장치

  • 기술번호 : KST2020000643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인터랙션 동작에 대한 다른 체형 캐릭터로의 모션 리타겟팅 방법 및 그 장치가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모션 리타겟팅 방법은 소스 캐릭터와 타겟 캐릭터 각각에 대하여, 미리 설정된 인터랙션 공간에 사면체 메쉬의 세트인 아우라 메쉬(aura mesh)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소스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이 주어지면 상기 소스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에 기초하여 상기 인터랙션 동작에 대응하는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를 식별하는 단계; 상기 식별된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 상기 타겟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 및 미리 설정된 공간적 관계에 기초하여 상기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에 대응하는 상기 타겟 캐릭터의 타겟 인터랙션 포인트를 계산하는 단계; 및 상기 계산된 타겟 인터랙션 포인트에 기초하여 상기 소스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에 대응하는 상기 타겟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G06T 13/40 (2011.01.01) G06T 17/20 (2006.01.01) G06T 7/20 (2017.01.01)
CPC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80079461 (2018.07.09)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20-0005894 (2020.01.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8.07.09)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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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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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성희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진태일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미경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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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성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길 ** (논현동) 삼성빌딩 *층(피앤티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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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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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8.07.09 수리 (Accepted) 1-1-2018-0673491-1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12.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9.03.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9-0101821-33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9.10.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728606-3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12.0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1269115-10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12.09 수리 (Accepted) 1-1-2019-1269114-75
8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20.04.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289781-03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서·답변서·소명서
2020.04.28 수리 (Accepted) 1-1-2020-0437720-65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20.04.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20-0437721-1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1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20.06.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20-0428223-1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소스 캐릭터와 타겟 캐릭터 각각에 대하여, 미리 설정된 인터랙션 공간에 사면체 메쉬의 세트인 아우라 메쉬(aura mesh)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소스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이 주어지면 상기 소스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에 기초하여 상기 인터랙션 동작에 대응하는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를 식별하는 단계;상기 식별된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 상기 타겟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 및 미리 설정된 공간적 관계에 기초하여 상기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에 대응하는 상기 타겟 캐릭터의 타겟 인터랙션 포인트를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계산된 타겟 인터랙션 포인트에 기초하여 상기 소스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에 대응하는 상기 타겟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아우라 메쉬는캐릭터마다 고유하고, 상기 캐릭터의 스킨 메쉬로부터 미리 결정된 일정 거리 이격된 위치에 형성되는 경계 사이의 상기 인터랙션 공간에 채워진 상기 사면체 메쉬의 세트이며,상기 아우라 메쉬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소스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와 상기 타겟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에 기초하여 상기 소스 캐릭터의 주변 공간과 상기 타겟 캐릭터의 주변 공간 간의 지오메트리 공간적 대응 맵을 생성하며,상기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를 식별하는 단계는상기 소스 캐릭터의 공간적 대응 맵과 충돌한 상기 소스 캐릭터의 표면 정점을 상기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로 식별하며, 상기 소스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이 주어지면 상기 소스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를 상기 소스 캐릭터의 변형된 스킨 표면의 모양에 맞게 변형하고, 상기 변형된 아우라 메쉬와 상기 소스 캐릭터의 스킨이 충돌하면 상기 충돌이 발생한 포인트를 상기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로 식별하며상기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 각각은상기 사면체 메쉬의 인덱스와 중심점 좌표를 포함하는 모션 리타겟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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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타겟 인터랙션 포인트를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타겟 캐릭터의 공간적 대응 맵에 기초하여 상기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에 대응하는 상기 타겟 인터랙션 포인트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리타겟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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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생성된 아우라 메쉬를 신체 부분에 따라 세분화하고, 상기 세분화된 서브 메쉬에 대한 경계 지오메트리를 구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를 식별하는 단계는상기 경계 지오메트리에 기초하여 상기 인터랙션 동작에 대응하는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를 식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리타겟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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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타겟 인터랙션 포인트를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소스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와 상기 타겟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 간의 일대일 대응 관계에 기초하여 상기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를 상기 타겟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의 대응 포인트에 매핑함으로써, 상기 타겟 인터랙션 포인트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리타겟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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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타겟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타겟 인터랙션 포인트와 최적화 기반 역 운동학(inverse kinematics)에 기초하여 상기 소스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에 대응하는 상기 타겟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리타겟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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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타겟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을 생성하는 단계는공간적 관계, 포즈 보존, 루트 위치, 그라운드 접촉 및 관절 각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에너지에 대한 가중치 합을 최소화함으로써, 상기 타겟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리타겟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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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스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이 주어지면 상기 소스 캐릭터의 미리 설정된 인터랙션 공간에 생성된 사면체 메쉬의 세트인 아우라 메쉬(aura mesh)에 기초하여 상기 인터랙션 동작에 대응하는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를 식별하는 단계;상기 소스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와 타겟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 간의 미리 정의된 공간적 관계에 기초하여 상기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에 대응하는 타겟 인터랙션 포인트를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계산된 타겟 인터랙션 포인트에 기초하여 상기 소스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에 대응하는 상기 타겟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아우라 메쉬는캐릭터마다 고유하고, 상기 캐릭터의 스킨 메쉬로부터 미리 결정된 일정 거리 이격된 위치에 형성되는 경계 사이의 상기 인터랙션 공간에 채워진 상기 사면체 메쉬의 세트이며,상기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를 식별하는 단계는상기 소스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와 상기 타겟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에 기초하여 생성된 상기 소스 캐릭터의 공간적 대응 맵과 충돌한 상기 소스 캐릭터의 표면 정점을 상기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로 식별하며, 상기 소스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이 주어지면 상기 소스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를 상기 소스 캐릭터의 변형된 스킨 표면의 모양에 맞게 변형하고, 상기 변형된 아우라 메쉬와 상기 소스 캐릭터의 스킨이 충돌하면 상기 충돌이 발생한 포인트를 상기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로 식별하며상기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 각각은상기 사면체 메쉬의 인덱스와 중심점 좌표를 포함하는 모션 리타겟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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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타겟 인터랙션 포인트를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소스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와 상기 타겟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 간의 일대일 대응 관계에 기초하여 상기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를 상기 타겟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의 대응 포인트에 매핑함으로써, 상기 타겟 인터랙션 포인트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리타겟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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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타겟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타겟 인터랙션 포인트와 최적화 기반 역 운동학(inverse kinematics)에 기초하여 상기 소스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에 대응하는 상기 타겟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리타겟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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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스 캐릭터와 타겟 캐릭터 각각에 대하여, 미리 설정된 인터랙션 공간에 사면체 메쉬의 세트인 아우라 메쉬(aura mesh)를 생성하는 생성부;상기 소스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이 주어지면 상기 소스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에 기초하여 상기 인터랙션 동작에 대응하는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를 식별하는 식별부;상기 식별된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 상기 타겟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 및 미리 설정된 공간적 관계에 기초하여 상기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에 대응하는 상기 타겟 캐릭터의 타겟 인터랙션 포인트를 계산하는 계산부; 및상기 계산된 타겟 인터랙션 포인트에 기초하여 상기 소스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에 대응하는 상기 타겟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을 생성하는 리타겟팅부를 포함하며,상기 아우라 메쉬는캐릭터마다 고유하고, 상기 캐릭터의 스킨 메쉬로부터 미리 결정된 일정 거리 이격된 위치에 형성되는 경계 사이의 상기 인터랙션 공간에 채워진 상기 사면체 메쉬의 세트이며,상기 생성부는상기 소스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와 상기 타겟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에 기초하여 상기 소스 캐릭터의 주변 공간과 상기 타겟 캐릭터의 주변 공간 간의 지오메트리 공간적 대응 맵을 생성하며,상기 식별부는상기 소스 캐릭터의 공간적 대응 맵과 충돌한 상기 소스 캐릭터의 표면 정점을 상기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로 식별하며, 상기 소스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이 주어지면 상기 소스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를 상기 소스 캐릭터의 변형된 스킨 표면의 모양에 맞게 변형하고, 상기 변형된 아우라 메쉬와 상기 소스 캐릭터의 스킨이 충돌하면 상기 충돌이 발생한 포인트를 상기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로 식별하며상기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 각각은상기 사면체 메쉬의 인덱스와 중심점 좌표를 포함하는 모션 리타겟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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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상기 계산부는상기 타겟 캐릭터의 공간적 대응 맵에 기초하여 상기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에 대응하는 상기 타겟 인터랙션 포인트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리타겟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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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상기 생성부는상기 생성된 아우라 메쉬를 신체 부분에 따라 세분화하고, 상기 세분화된 서브 메쉬에 대한 경계 지오메트리를 구성하며,상기 식별부는상기 경계 지오메트리에 기초하여 상기 인터랙션 동작에 대응하는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를 식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리타겟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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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상기 계산부는상기 소스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와 상기 타겟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 간의 일대일 대응 관계에 기초하여 상기 소스 인터랙션 포인트를 상기 타겟 캐릭터의 아우라 메쉬의 대응 포인트에 매핑함으로써, 상기 타겟 인터랙션 포인트를 계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리타겟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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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상기 리타겟팅부는상기 타겟 인터랙션 포인트와 최적화 기반 역 운동학(inverse kinematics)에 기초하여 상기 소스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에 대응하는 상기 타겟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리타겟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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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상기 리타겟팅부는공간적 관계, 포즈 보존, 루트 위치, 그라운드 접촉 및 관절 각도 중 적어도 하나를 포함하는 에너지에 대한 가중치 합을 최소화함으로써, 상기 타겟 캐릭터의 인터랙션 동작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모션 리타겟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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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과학기술원 이공분야기초연구사업 (EZBARO)인간형 가상 에이전트를 위한 환경 적합 동작 및 인간 교류 동작 생성 기술 개발(2017)
2 미래창조과학부 한국과학기술원 원천기술개발사업 (EZBARO)원격지 인간간 접촉 인터랙션을 매개하는 가상 아바타 애니메이션 기술(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