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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스 모션과 타겟 캐릭터를 기반으로 골격 및 메쉬 중 적어도 하나로 구성되는 중간 객체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중간 객체의 키 프레임을 추출하는 단계; 상기 추출된 키 프레임을 기반으로 타겟 리그 파라미터를 구성하는 단계; 및 상기 타겟 리그 파라미터에 대한 시공간 최적화를 수행하여, 상기 중간 객체와 상기 타겟 캐릭터 간의 포즈 오차를 최소화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중간 객체와 상기 타겟 캐릭터 간의 포즈 오차를 최소화하는 단계는골격 리그 파라미터와 변형 리그 파라미터를 통해 타겟 리그 파라미터를 구성한 후, 상기 타겟 리그 파라미터를 기반으로 상기 타겟 캐릭터의 포즈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중간 객체와 상기 타겟 캐릭터간 골격 오류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골격 리그 파라미터를 추정한 후, 상기 추정된 골격 리그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상기 중간 객체와 상기 타겟 캐릭터간 메쉬 오류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변형 리그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추정하는 단계는 상기 골격 리그 파라미터와 상기 변형 리그 파라미터를 “”의 에너지 함수식을 통해 최적화하고, 상기 는 “”의 식에 따라 계산하며, 상기 는 중간 객체, 상기 는 타겟 캐릭터, 상기 pI(t) 및 pI는 중간 객체의 포즈, 상기 p(c(t)) 및 p(c)는 타겟 캐릭터 포즈, 상기 c(t)는 리그 공간 파라미터, 상기 는 중간 객체 포즈와 타겟 캐릭터간 포즈 차이 에너지, 상기 Esp는 희소 정규화 에너지, 상기 Eac는 시간적 평활도, 상기 λsp 는 상기 Esp의 가중치, 상기 λac은 상기 Eac의 가중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용 모션 리타겟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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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소스 모션은 골격 모션, 메쉬 에니메이션, 3D 마커 데이터, 또는 상기 골격 모션, 상기 메쉬 에니메이션 및 상기 3D 마커 데이터 중 적어도 하나의 조합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용 모션 리타겟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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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중간 객체를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타겟 캐릭터와 동일한 비율과 구조를 가지는 중간 골격을 생성한 후, 상기 소스 모션의 골격 모션을 상기 중간 골격에 리타겟팅하여 상기 중간 객체의 골격 모션을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용 모션 리타겟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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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중간 객체를 생성하는 단계는 사용자에 의해 상기 소스 모션과 상기 타겟 캐릭터간 대응점이 다수개 선택되면, 상기 소스 모션의 대응점을 기반으로 소스 메쉬 구조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소스 메쉬 구조와 동일 구조를 가지며 상기 타겟 캐릭터의 대응점으로 형성되는 중간 메쉬를 생성하는 단계; 및 프레임별로 상기 소스 메쉬 구조에서 상기 중간 메쉬까지의 변형 그라디언트를 전송하여 중간 메쉬 애니메이션을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용 모션 리타겟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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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키 프레임을 추출하는 단계는 상기 중간 객체의 다중 스케일 모션 현저성을 측정하고, 상기 다중 스케일 모션 현저성이 기 설정값 이상인 프레임만을 키 프레임으로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용 모션 리타겟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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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스 모션과 타겟 캐릭터를 기반으로 골격 및 메쉬 중 적어도 하나로 구성되는 중간 객체를 생성하는 중간 객체 생성부;상기 중간 객체의 키 프레임을 추출하는 키 프레임 추출부; 및 상기 추출된 키 프레임을 기반으로 타겟 리그 파라미터를 구성한 후, 상기 타겟 리그 파라미터에 대한 시공간 최적화를 수행하여, 상기 중간 객체와 상기 타겟 캐릭터 간의 포즈 오차를 최소화하는 타겟 리그 파라미터 최적화부를 포함하고,상기 타겟 리그 파라미터 최적화부는,골격 리그 파라미터와 변형 리그 파라미터를 통해 타겟 리그 파라미터를 구성한 후, 상기 타겟 리그 파라미터를 기반으로 상기 타겟 캐릭터의 포즈를 결정하고,상기 중간 객체와 상기 타겟 캐릭터간 골격 오류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골격 리그 파라미터를 추정한 후, 상기 추정된 골격 리그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상기 중간 객체와 상기 타겟 캐릭터간 메쉬 오류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변형 리그 파라미터를 추정하며,상기 추정은,상기 골격 리그 파라미터와 상기 변형 리그 파라미터를 “”의 에너지 함수식을 통해 최적화하고, 상기 는 “”의 식에 따라 계산하며, 상기 는 중간 객체, 상기 는 타겟 캐릭터, 상기 pI(t) 및 pI는 중간 객체의 포즈, 상기 p(c(t)) 및 p(c)는 타겟 캐릭터 포즈, 상기 c(t)는 리그 공간 파라미터, 상기 는 중간 객체 포즈와 타겟 캐릭터간 포즈 차이 에너지, 상기 Esp는 희소 정규화 에너지, 상기 Eac는 시간적 평활도, 상기 λsp 는 상기 Esp의 가중치, 상기 λac은 상기 Eac의 가중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용 모션 리타겟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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