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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애니메이션용 모션 리타겟팅 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900177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캐릭터 애니메이션용 모션 리타겟팅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 상기 방법은 소스 모션과 타겟 캐릭터를 기반으로 골격 및 메쉬 중 적어도 하나로 구성되는 중간 객체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중간 객체의 키 프레임을 추출하는 단계; 상기 추출된 키 프레임을 기반으로 타겟 리그 파라미터를 구성하는 단계; 및 상기 타겟 리그 파라미터에 대한 시공간 최적화를 수행하여, 상기 중간 객체와 상기 타겟 캐릭터 간의 포즈 오차를 최소화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G06T 13/40 (2011.01.01) G06T 17/20 (2006.01.01) G06T 7/70 (2017.01.01)
CPC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G06T 13/4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70111249 (2017.08.31)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998059-0000 (2019.07.03)
공개번호/일자 10-2019-0024340 (2019.03.0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70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7.08.31)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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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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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노준용 미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송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블랑코 리베라 로져 스페인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조경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유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최병국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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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다해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서운로**, ***호(서초동, 중앙로얄오피스텔)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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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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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7.08.31 수리 (Accepted) 1-1-2017-0847526-7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8.02.09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8.04.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8-0052921-2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11.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759363-19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9.01.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0014668-10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9.01.07 수리 (Accepted) 1-1-2019-0014666-18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5.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350657-4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소스 모션과 타겟 캐릭터를 기반으로 골격 및 메쉬 중 적어도 하나로 구성되는 중간 객체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중간 객체의 키 프레임을 추출하는 단계; 상기 추출된 키 프레임을 기반으로 타겟 리그 파라미터를 구성하는 단계; 및 상기 타겟 리그 파라미터에 대한 시공간 최적화를 수행하여, 상기 중간 객체와 상기 타겟 캐릭터 간의 포즈 오차를 최소화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중간 객체와 상기 타겟 캐릭터 간의 포즈 오차를 최소화하는 단계는골격 리그 파라미터와 변형 리그 파라미터를 통해 타겟 리그 파라미터를 구성한 후, 상기 타겟 리그 파라미터를 기반으로 상기 타겟 캐릭터의 포즈를 결정하는 단계; 및상기 중간 객체와 상기 타겟 캐릭터간 골격 오류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골격 리그 파라미터를 추정한 후, 상기 추정된 골격 리그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상기 중간 객체와 상기 타겟 캐릭터간 메쉬 오류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변형 리그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며,상기 추정하는 단계는 상기 골격 리그 파라미터와 상기 변형 리그 파라미터를 “”의 에너지 함수식을 통해 최적화하고, 상기 는 “”의 식에 따라 계산하며, 상기 는 중간 객체, 상기 는 타겟 캐릭터, 상기 pI(t) 및 pI는 중간 객체의 포즈, 상기 p(c(t)) 및 p(c)는 타겟 캐릭터 포즈, 상기 c(t)는 리그 공간 파라미터, 상기 는 중간 객체 포즈와 타겟 캐릭터간 포즈 차이 에너지, 상기 Esp는 희소 정규화 에너지, 상기 Eac는 시간적 평활도, 상기 λsp 는 상기 Esp의 가중치, 상기 λac은 상기 Eac의 가중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용 모션 리타겟팅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소스 모션은 골격 모션, 메쉬 에니메이션, 3D 마커 데이터, 또는 상기 골격 모션, 상기 메쉬 에니메이션 및 상기 3D 마커 데이터 중 적어도 하나의 조합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용 모션 리타겟팅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중간 객체를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타겟 캐릭터와 동일한 비율과 구조를 가지는 중간 골격을 생성한 후, 상기 소스 모션의 골격 모션을 상기 중간 골격에 리타겟팅하여 상기 중간 객체의 골격 모션을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용 모션 리타겟팅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중간 객체를 생성하는 단계는 사용자에 의해 상기 소스 모션과 상기 타겟 캐릭터간 대응점이 다수개 선택되면, 상기 소스 모션의 대응점을 기반으로 소스 메쉬 구조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소스 메쉬 구조와 동일 구조를 가지며 상기 타겟 캐릭터의 대응점으로 형성되는 중간 메쉬를 생성하는 단계; 및 프레임별로 상기 소스 메쉬 구조에서 상기 중간 메쉬까지의 변형 그라디언트를 전송하여 중간 메쉬 애니메이션을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용 모션 리타겟팅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키 프레임을 추출하는 단계는 상기 중간 객체의 다중 스케일 모션 현저성을 측정하고, 상기 다중 스케일 모션 현저성이 기 설정값 이상인 프레임만을 키 프레임으로 선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용 모션 리타겟팅 방법
6 6
삭제
7 7
삭제
8 8
소스 모션과 타겟 캐릭터를 기반으로 골격 및 메쉬 중 적어도 하나로 구성되는 중간 객체를 생성하는 중간 객체 생성부;상기 중간 객체의 키 프레임을 추출하는 키 프레임 추출부; 및 상기 추출된 키 프레임을 기반으로 타겟 리그 파라미터를 구성한 후, 상기 타겟 리그 파라미터에 대한 시공간 최적화를 수행하여, 상기 중간 객체와 상기 타겟 캐릭터 간의 포즈 오차를 최소화하는 타겟 리그 파라미터 최적화부를 포함하고,상기 타겟 리그 파라미터 최적화부는,골격 리그 파라미터와 변형 리그 파라미터를 통해 타겟 리그 파라미터를 구성한 후, 상기 타겟 리그 파라미터를 기반으로 상기 타겟 캐릭터의 포즈를 결정하고,상기 중간 객체와 상기 타겟 캐릭터간 골격 오류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골격 리그 파라미터를 추정한 후, 상기 추정된 골격 리그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상기 중간 객체와 상기 타겟 캐릭터간 메쉬 오류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변형 리그 파라미터를 추정하며,상기 추정은,상기 골격 리그 파라미터와 상기 변형 리그 파라미터를 “”의 에너지 함수식을 통해 최적화하고, 상기 는 “”의 식에 따라 계산하며, 상기 는 중간 객체, 상기 는 타겟 캐릭터, 상기 pI(t) 및 pI는 중간 객체의 포즈, 상기 p(c(t)) 및 p(c)는 타겟 캐릭터 포즈, 상기 c(t)는 리그 공간 파라미터, 상기 는 중간 객체 포즈와 타겟 캐릭터간 포즈 차이 에너지, 상기 Esp는 희소 정규화 에너지, 상기 Eac는 시간적 평활도, 상기 λsp 는 상기 Esp의 가중치, 상기 λac은 상기 Eac의 가중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용 모션 리타겟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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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과학기술원 후속연구지원(도전) 데이터 유도 예측 제어 모델에 기반한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위한 심층 학습 프레임워크(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