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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씨정보를 활용한 침수정보 생성 및 이를 이용한 내비게이션용 서비스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37159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날씨정보를 활용한 침수정보 생성 및 이를 이용한 내비게이션용 서비스 방법에 관한 것으로, (a) 수치표고모델을 이용하여 상대적 고도를 적용한 침수취약 링크를 분석하는 단계와; (b) 침수 취약정도의 결과를 정량적으로 나타내는 고도차 등급과 기상청 강수량정보 및 침수로 인한 교통통제 이력정보를 바탕으로 침수위험지수를 생성하는 단계로 구성됨으로써, 폭우나 집중호우와 같은 이상 기상현상 시 강수량 정보를 활용하여 침수가 발생할 수 있는 링크를 분석하고 이를 침수정보로 정량화하며, 정량적으로 지수화된 침수정보를 차량용 내비게이션의 경로탐색에 적용하여 안전한 경로를 제공함으로써 차량용 내비게이션 사용자로 하여금 침수된 도로의 통행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효과가 있다.
Int. CL G06Q 50/10 (2012.01.01) G06Q 50/10 (2012.01.01) G08G 1/0968 (2006.01.01)
CPC G06Q 50/10D0(2013.01) G06Q 50/10D0(2013.01) G06Q 50/10D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90036742 (2009.04.27)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060613-0000 (2011.08.24)
공개번호/일자 10-2010-0117984 (2010.11.0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83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04.27)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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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2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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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기윤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김지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3 편무욱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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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손태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길 **, *층 파코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창원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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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2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9.04.27 수리 (Accepted) 1-1-2009-0256191-07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12.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562297-42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2.01 수리 (Accepted) 1-1-2011-0080731-83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2.0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080732-28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08.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474592-54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9.27 수리 (Accepted) 4-1-2011-5195109-43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2.06.01 수리 (Accepted) 4-1-2012-5116974-69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3.01.14 수리 (Accepted) 4-1-2013-5007213-54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17 수리 (Accepted) 4-1-2015-5033829-92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5.13 수리 (Accepted) 4-1-2015-5062924-0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13 수리 (Accepted) 4-1-2019-5093546-10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23 수리 (Accepted) 4-1-2019-5101798-31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2 수리 (Accepted) 4-1-2019-5154561-59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45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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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삭제
2 2
(c) 중앙처리장치가 메인 메모리에 저장된 수치표고모델을 이용하여 주변보다 고도가 낮은 함몰지역을 추출하는 단계와; (d) 중앙처리장치가 상기 단계(c)에서의 함몰지역을 주변의 고도로 보간한 후 수정된 수치표고모델을 생성하는 단계와; (e) 중앙처리장치가 상기 수정된 수치표고모델을 이용하여 함몰지역으로 빗물의 흐름방향이 있는 셀들을 그룹화한 유역을 생성하는 단계와; (f) 중앙처리장치가 메인 메모리에 저장된 도로망에 높이를 부여하기 위해 벡터구조의 도로망을 수치표고모델의 셀 크기와 동일하게 하여 래스터구조의 도로망으로 래스터화하는 단계와; (g) 중앙처리장치가 상기 래스터구조의 도로망에서 도로만을 정의하기 위하여 도로인 셀은 1을 그 외의 셀은 NODATA로 분류 저장하는 단계와; (h) 중앙처리장치가 수치표고모델의 셀의 값인 고도와 상기 단계(g)에서 분류 저장된 셀의 값을 각각의 셀끼리 곱하여 고도가 부여된 래스터구조의 도로망을 생성하는 단계와; (i) 중앙처리장치가 상기 단계(e)에서 생성된 유역에 대한 유역별 평균고도가 부여된 셀 크기를 고도가 부여된 래스터구조 도로망과 동일한 셀 크기로 변환하는 단계와; (j) 중앙처리장치가 상기 단계(i)에서 생성된 유역별 평균고도와 유역에 중첩되는 상기 단계(h)에서의 고도가 부여된 래스터구조 도로망과의 고도차인 래스터구조의 상대적 고도를 구하는 단계와; (k) 중앙처리장치가 상기 단계(j)에서의 고도차를 벡터구조로 변환하여 벡터구조의 고도차가 부여된 도로망을 생성하는 단계와; (l) 중앙처리장치가 유역별로 각각의 고도차를 다음의 수학식(z점수)이 포함된 메인 메모리 내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일정한 개수의 고도차 등급으로 표준화하고 이러한 고도차 등급을 각 벡터구조의 도로망 링크에 부여하는 단계와; (여기서, Zi는 z점수, x는 유역별 래스터구조의 고도차, μ는 유역별 래스터구조의 고도차 평균, σ는 유역별 래스터구조의 고도차의 표준편차) (m) 일자별 재난상황에 포함된 침수와 관련된 교통통제 정보와 침수로 인한 교통통제 관련 신문기사를 바탕으로 침수로 인해 교통이 통제된 도로명과 도로 침수가 발생된 일자(통제일자)가 입력자료로 입력장치에 의해 메인 메모리에 입력되고 중앙처리장치가 침수로 인해 교통이 통제된 상기 도로명과 고도차 등급이 부여된 도로망(벡터구조)에서 도로명이 일치하는 링크를 추출하는 단계와; (n) 기상청에서 관측된 12시간 강수량, 관측지점번호, 관측지점명, 최대 12시간 강수량이 입력자료로 입력장치에 의해 메인 메모리에 입력되고, 중앙처리장치가 상기 단계(m)의 도로 침수가 발생된 일자(통제일자)에 해당되는 12시간 강수량을 추출하는 단계, 및 (o) 중앙처리장치가 상기 단계(n)의 통제 일자별 12시간 강수량과 상기 단계(m)의 교통통제 링크 정보를 활용하여 교통통제 이력이 있는 링크ID, 도로명, 통제일자, 자동관측장비 관측지점, 12시간 강수량, 고도차 등급을 필드(field)로 구성하는 교통통제 이력DB를 구축하고, 이러한 교통통제 이력DB의 12시간 강수량과 통제링크의 고도차 등급을 이용하여 침수위험지수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날씨정보를 활용한 침수정보 생성방법
3 3
삭제
4 4
(q) 차량용 내비게이션 사용자가 침수정보를 고려한 경로를 서비스받기 위하여 침수위험지수의 가중치를 선정하는 안전모드를 입력부에서 선택하는 단계와; (r) 제어부는 고도차 등급이 부여된 도로망을 지도DB에서 불러오는 단계와; (s) GPS모듈로 출발지와 도착지가 확인되면 출발지에서 도착지 방향의 일정범위에 해당하는 기상청의 실시간 날씨정보(12시간 강수량)를 와이브로 송수신 모듈을 통하여 내비게이션 단말기에 수신받아 침수정보DB에 저장하는 단계와; (t) 사용자가 안전모드에서 침수위험지수의 가중치를 부여하는 단계와; (u) 제어부는 실시간 날씨정보(12시간 강수량)가 저장되어 있는 침수정보DB에서 날씨정보를 불러와 상기 단계(r)에서 미리 불러온 고도차 등급이 부여된 도로망을 고려하여 실시간으로 침수위험지수를 생성하고, 이를 다시 침수정보DB에 저장하는 단계, 및 (v) 제어부는 침수정보DB에서 상기 단계(u)에서 실시간으로 생성된 침수위험지수를 불러와 사용자가 부여한 침수위험지수의 가중치를 고려하여 경로를 탐색하고 그 결과를 디스플레이부를 통하여 내비게이션 단말기에 표출하는 단계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날씨정보를 활용한 침수정보 생성방법을 이용한 내비게이션용 서비스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해양부 건국대학교 첨단도시기술개발사업 2차원 건설도면을 이용한 GIS DB 갱신과 활용 핵심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