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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한 직교 교차로 상에서의 다개체로봇 무충돌 시스템 및 제어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160746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한 직교 교차로 상에서의 다개체 로봇 무충돌 시스템 및 제어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제어 방법에 있어서, (a) 상기 다개체 로봇 무충돌 제어 시스템의 통제 영역인 개체 통제 영역에 상기 로봇이 진입하는지 여부를 검사하는 단계; (b) 상기 단계 (a)의 검사 결과 상기 개체 통제 영역에 진입하는 진입 로봇이 발견되면, 상기 개체 통제 영역에 진입한 순서대로 상기 진입 로봇에 우선 순위를 부여하는 단계; (c) 상기 개체 통제 영역에 진입한 상기 진입 로봇의 프로파일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d) 상기 진입 로봇의 상기 프로파일 정보 및 상기 진입 로봇보다 상기 우선 순위가 높은 선순위 로봇의 프로파일 정보를 비교/분석하여 상기 선순위 로봇 중 상기 진입 로봇과 충돌이 일어날 수 있는 충돌 가능 선순위 로봇과의 충돌 지도를 생성하는 단계; 및 (e) 상기 충돌 지도 생성 결과 선순위 로봇과 상기 진입 로봇과의 충돌이 예측되는 경우, 상기 충돌을 회피하도록 상기 진입 로봇의 수정된 속도 프로파일을 생성하여 상기 진입 로봇으로 전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제어 방법 및 이를 실행하기 위한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로봇, 다 개체, 충돌 지도, 운동 계획, 무 충돌 제어, 직교 교차로, 지능형 환경
Int. CL G05D 1/02 (2006.01)
CPC G05D 1/02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50003855 (2005.01.14)
출원인 재단법인서울대학교산학협력재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06-0083345 (2006.07.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5.01.14)
심사청구항수 2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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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재단법인서울대학교산학협력재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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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범희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2 이제훈 대한민국 서울 동작구
3 최정식 대한민국 서울 관악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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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철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곡로**길 **(역삼동) 베리타스빌딩, *-*층(베리타스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송해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길 **, *층(역삼동, 옥산빌딩)(특허법인(유한)유일하이스트)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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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5.01.14 수리 (Accepted) 1-1-2005-0022644-63
2 전자문서첨부서류제출서
Submission of Attachment to Electronic Document
2005.01.17 수리 (Accepted) 1-1-2005-5006440-19
3 명세서 등 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5.01.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5-0037191-2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6.04.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253117-56
5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06.07.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6-0432404-54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8.01.29 수리 (Accepted) 4-1-2008-5015497-73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8.22 수리 (Accepted) 4-1-2014-5100909-62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20 수리 (Accepted) 4-1-2015-5036045-2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직교 교차로 상을 주행하는 로봇 및 지능형 환경에서 상기 로봇을 제어하는 충돌 제어 서버를 포함한 다개체 로봇 무충돌 제어 시스템에서,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제어 방법에 있어서, (a) 상기 다개체 로봇 무충돌 제어 시스템의 통제 영역인 개체 통제 영역에 상기 로봇이 진입하는지 여부를 검사하는 단계; (b) 상기 단계 (a)의 검사 결과 상기 개체 통제 영역에 진입하는 진입 로봇이 발견되면, 상기 개체 통제 영역에 진입한 순서대로 상기 진입 로봇에 우선 순위를 부여하는 단계; (c) 상기 개체 통제 영역에 진입한 상기 진입 로봇의 프로파일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 (d) 상기 진입 로봇의 상기 프로파일 정보 및 상기 진입 로봇보다 상기 우선 순위가 높은 선순위 로봇의 프로파일 정보를 비교/분석하여 상기 선순위 로봇 중 상기 진입 로봇과 충돌이 일어날 수 있는 충돌 가능 선순위 로봇과의 충돌 지도를 생성하는 단계; 및 (e) 상기 충돌 지도 생성 결과 선순위 로봇과 상기 진입 로봇과의 충돌이 예측되는 경우, 상기 충돌을 회피하도록 상기 진입 로봇의 수정된 속도 프로파일을 생성하여 상기 진입 로봇으로 전달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제어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로봇은 상기 로봇의 주행에 필요한 충돌 회피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상기 충돌 제어 서버로부터 상기 속도 프로파일을 수신하면 상기 속도 프로파일의 정보에 따라 주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제어 방법
3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충돌 제어 서버는 상기 진입 로봇이 상기 개체 통제 영역에 진입한 때부터 상기 진입 로봇의 주행 제어권을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제어 방법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c)에서, 상기 진입 로봇의 상기 프로파일 정보는 상기 진입 로봇의 속도 프로파일 정보 및/또는 상기 진입 로봇의 주행 프로파일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제어 방법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c)에서, 상기 진입 로봇의 상기 프로파일 정보는 상기 진입 로봇 및/또는 상기 지능형 환경으로부터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제어 방법
6 6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진입 로봇의 출발지와 목적지까지의 주행 프로파일은 기설정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제어 방법
7 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진입 로봇의 진입 방향은 동쪽, 서쪽, 남쪽 및 북쪽의 4가지 방향이고, 상기 진입 로봇의 진행 형태는 직진, 우회전 및 좌회전의 3가지 형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제어 방법
8 8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d)는, (d1) 상기 선순위 로봇의 주행 프로파일과 상기 진입 로봇의 주행 프로파일을 비교하는 단계; (d2) 상기 단계 (d1)의 비교 결과, 상기 선순위 로봇 중 상기 진입 로봇과 충돌이 일어날 수 있는 상기 충돌 가능 선순위 로봇을 선택하는 단계; (d3) 상기 진입 로봇과 상기 충돌 가능 선순위 로봇의 경로 상의 모든 지점에 대한 거리를 계산하는 단계; (d4) 상기 거리가 충돌 거리 이내인 경우에 충돌 예측 지점의 정보를 저장하는 단계; 및 (d5) 상기 충돌 예측 지점의 정보를 이용하여 확장된 충돌 지도를 완성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제어 방법
9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충돌 예측 지점의 정보는, 상기 충돌이 예측되는 지점에서의 상기 충돌 가능 선순위 로봇의 이동 시간과, 상기 이동 시간에서의 상기 충돌 가능 선순위 로봇과 충돌이 예측되는 상기 진입 로봇의 경로상의 거리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제어 방법
10 10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e) 단계는, (e1) 상기 확장된 충돌 지도로부터 상기 진입 로봇과 상기 선순위 로봇의 충돌이 예측되는 충돌 예측 지역의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 (e2) 상기 진입 로봇의 속도 프로파일이 상기 충돌 예측 지역을 통과하는지 판별하는 단계; 및 (e3) 상기 진입 로봇의 상기 속도 프로파일이 상기 충돌 예측 지역을 통과하는 경우, 상기 속도 프로파일이 상기 충돌 예측 지역을 지나지 않도록 상기 속도 프로파일을 수정하는 단계 를 포함하여 수정된 상기 속도 프로파일을 생성하여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제어 방법
11 11
제 10 항에 있어서, 상기 (e2) 단계에서, 상기 진입 로봇의 상기 속도 프로파일이 상기 충돌 예측 지역을 통과하는지 여부를 판단함에 있어서는, 상기 충돌 예측 지역의 상하단을 포함하는 충돌 상자를 상기 후순위 로봇의 상기 속도 프로파일이 통과하는지 여부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제어 방법
12 12
제 11 항에 있어서, 수정된 상기 속도 프로파일의 생성시, 상기 충돌 예측 지역을 분할하고 분할된 각각의 상기 충돌 예측 지역의 상하단을 포함하는 다수의 충돌 상자를 생성하여, 다수의 상기 충돌 상자 중 하나를 이용하여 수정된 상기 속도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제어 방법
13 13
제 11 항 또는 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e3) 단계는, (e31) 상기 충돌 예측 지역의 상하단을 포함하는 상기 충돌 상자의 우하단 점을 도착점으로 하는 제 1 속도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단계; 및 (e32) 상기 충돌 상자의 우하단 점을 출발점으로 하는 제 2 속도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단계 를 포함하여 수정된 상기 속도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제어 방법
14 1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e) 단계는, (e1) 상기 확장된 충돌 지도로부터 상기 진입 로봇과 상기 선순위 로봇과의 충돌이 예측되는 충돌 예측 지역의 정보를 추출하는 단계; (e2) 상기 진입 로봇의 속도 프로파일이 상기 충돌 예측 지역을 통과하는지 판별하는 단계; 및 (e3) 상기 진입 로봇의 상기 속도 프로파일이 상기 충돌 예측 지역을 통과하는 경우, 상기 진입 로봇의 출발 시간을 지연시키는 단계 를 포함하여 상기 수정된 속도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제어 방법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 상기 (e2) 단계에서, 상기 진입 로봇의 상기 속도 프로파일이 상기 충돌 예측 지역을 통과하는지 여부를 판단함에 있어서는, 상기 충돌 예측 지역의 상하단을 포함하는 충돌 상자를 상기 진입 로봇의 상기 속도 프로파일이 통과하는지 여부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제어 방법
16 16
제 15 항에 있어서, 상기 (e3) 단계는, (e31) 상기 충돌 상자의 우하단 꼭지점 시간과 상기 진입 로봇의 상기 속도 프로파일이 상기 충돌 상자의 하단과 만나는 시간과의 차를 계산하여 출발 지연 시간을 계산하는 단계; 및 (e32) 상기 속도 프로파일에 상기 출발 지연 시간을 적용하는 단계 를 포함하여 수정된 상기 속도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제어 방법
17 17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단계 (d)에서, 상기 진입 로봇과 상기 선순위 로봇과의 충돌 예측은 상기 직교 교차로 내의 충돌 지도 특성을 고려하여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제어 방법
18 18
지능형 환경에서 직교 교차로 상을 주행하는 로봇을 제어하기 위해,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다개체 로봇 무충돌 제어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지능형 환경과 연동하고, 하나 이상의 상기 로봇을 제어하여 상기 로봇의 주행 제어권을 획득함으로써 상기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도록 제어하는 충돌 제어 서버를 포함하되, 상기 충돌 제어 서버는, 상기 다개체 로봇 무충돌 제어 시스템의 통제 영역인 개체 통제 영역에 상기 로봇이 진입하는지 여부를 검사하는 진입 판단부; 상기 진입 판단부로부터 상기 개체 통제 영역에 진입하는 진입 로봇의 정보를 수신하면, 상기 개체 통제 영역에 진입한 순서대로 상기 진입 로봇에 우선 순위를 부여하는 우선 순위 발생부; 상기 진입 로봇보다 상기 우선 순위가 높은 선순위 로봇 중 상기 진입 로봇과 충돌이 일어날 수 있는 충돌 가능 선순위 로봇을 선택하고, 상기 진입 로봇과 상기 충돌 가능 선순위 로봇과의 충돌을 예측하여 상기 확장된 충돌 지도를 생성하는 충돌 지도 생성부; 상기 충돌 지도 생성부에서 생성된 상기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상기 충돌을 회피하도록 상기 진입 로봇의 수정된 속도 프로파일을 생성하는 프로파일 생성부; 상기 개체 통제 영역에 진입한 하나 이상의 상기 진입 로봇의 프로파일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부; 및 상기 개체 통제 영역에 진입한 상기 진입 로봇의 프로파일 정보를 수신하고, 상기 프로파일 생성부에서 생성한 상기 수정된 속도 프로파일을 상기 진입 로봇으로 전송하는 네트워크 처리부 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다개체 로봇 무충돌 제어 시스템
19 19
제 18 항에 있어서, 상기 로봇은 상기 로봇의 주행에 필요한 충돌 회피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상기 충돌 제어 서버로부터 상기 속도 프로파일을 수신하면 상기 속도 프로파일의 정보에 따라 주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다개체 로봇 무충돌 제어 시스템
20 20
제 18 항에 있어서, 상기 충돌 제어 서버는 상기 진입 로봇이 상기 개체 통제 영역에 진입한 때부터 상기 진입 로봇의 주행 제어권을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다개체 로봇 무충돌 제어 시스템
21 21
제 18 항에 있어서, 상기 진입 로봇의 상기 프로파일 정보는 상기 진입 로봇의 속도 프로파일 정보 및/또는 상기 진입 로봇의 주행 프로파일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다개체 로봇 무충돌 제어 시스템
22 22
제 18 항에 있어서, 상기 진입 로봇의 상기 프로파일 정보는 상기 진입 로봇 및/또는 상기 지능형 환경으로부터 획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다개체 로봇 무충돌 제어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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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8 항에 있어서, 상기 진입 로봇의 출발지와 목적지까지의 주행 프로파일은 기설정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다개체 로봇 무충돌 제어 시스템
24 24
제 18 항에 있어서, 상기 진입 로봇의 진입 방향은 동쪽, 서쪽, 남쪽 및 북쪽의 4가지 방향이고, 상기 진입 로봇의 진행 형태는 직진, 우회전 및 좌회전의 3가지 형태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다개체 로봇 무충돌 제어 시스템
25 25
제 18 항에 있어서, 상기 진입 로봇과 상기 선순위 로봇과의 충돌 예측은 상기 직교 교차로 내의 충돌 지도 특성을 고려하여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제어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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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8 항에 있어서, 상기 진입 로봇과 상기 선순위 로봇과의 충돌 예측은 상기 직교 교차로 내의 충돌 지도 특성을 고려하여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확장된 충돌 지도를 이용하여 직교 교차로 상에서 다개체 로봇의 충돌을 회피하기 위한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