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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 이탈 감지 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8009564
  • 담당센터 : 대구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3-550-145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선 이탈 감지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 전처리를 통해 잡음이 제거된 영상에서 윤곽선을 검출하는 단계; 상기 윤곽선이 검출된 영상으로부터 직선을 검출하고, 상기 검출된 직선으로부터 제어점을 검출하여 차선을 결정하는 단계; 상기 검출된 제어점을 기반으로 차량의 차선 이탈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 상기 판단 결과, 상기 차량이 차선을 이탈한 것으로 판단한 경우, 차선 이탈을 경고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Int. CL B60W 30/12 (2006.01.01) B60W 50/00 (2006.01.01) G06K 9/00 (2006.01.01)
CPC B60W 30/12(2013.01) B60W 30/12(2013.01) B60W 30/12(2013.01) B60W 30/12(2013.01) B60W 30/12(2013.01) B60W 30/12(2013.01) B60W 30/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60183718 (2016.12.30)
출원인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961528-0000 (2019.03.18)
공개번호/일자 10-2018-0078699 (2018.07.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9071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6.12.30)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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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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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희수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2 강정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3 심재형 대한민국 경상남도 김해시 삼계로 ***,
4 이재환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달서구
5 최서원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서구
6 김상기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중구
7 한동석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수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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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 광성빌딩 **층 (역삼동)(케이엘피특허법률사무소)
2 이형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길 **, 광성빌딩 **층 (역삼동)(케이엘피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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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북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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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6.12.30 수리 (Accepted) 1-1-2016-1296446-3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7.10.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7.12.08 수리 (Accepted) 9-1-2017-0041161-81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3.26 수리 (Accepted) 4-1-2018-5051994-32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8.08.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8-0549474-6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8.09.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8-0947870-1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8.09.21 수리 (Accepted) 1-1-2018-0947828-12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9.01.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9-0067732-12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심사관 직권보정)
2019.07.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9-5018462-3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23 수리 (Accepted) 4-1-2020-5136893-0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처리를 통해 잡음이 제거된 영상에서 윤곽선을 검출하는 단계;상기 윤곽선이 검출된 영상으로부터 직선을 검출하고, 상기 검출된 직선으로부터 제어점을 검출하여 차선을 결정하는 단계;상기 검출된 제어점을 기반으로 차량의 차선 이탈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및상기 판단 결과, 상기 차량이 차선을 이탈한 것으로 판단한 경우, 차선 이탈을 경고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차선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검출된 제어점에 대한 값과 기존에 저장된 제어점들에 대한 평균값 간의 차이값을 산출하는 단계;상기 산출된 차이값과 제1 임계치를 비교하는 단계; 및상기 비교 결과에 따라 직전 제어점에 대한 값의 갱신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이탈 감지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선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윤곽선이 검출된 영상을 분할하는 단계;상기 분할된 영상 각각에서 직선을 검출하는 단계;상기 검출된 직선 중 미리 정해진 각도값을 가진 직선을 필터링 하는 단계;상기 필터링 된 직선으로부터 제어점을 검출하는 단계; 및보간법을 통해 상기 검출된 제어점을 기반으로 차선을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이탈 감지 방법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선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비교 결과, 상기 산출된 차이값이 제1 임계치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상기 직전 제어점에 대한 값을 유지하여 이용하도록 결정하고, 상기 산출된 차이값이 제1 임계치 이하인 경우에는 상기 직전 제어점에 대한 값을 상기 검출된 제어점에 대한 값으로 갱신하여 이용하도록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이탈 감지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차선 이탈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는,상기 직전 제어점에 대한 값을 유지하여 이용하도록 결정된 경우, 유지 횟수를 카운팅 하고, 상기 카운팅 된 유지 횟수가 제2 임계치 이상인 경우에는 상기 차량이 차선을 이탈한 것으로 판단하며,상기 직전 제어점에 대한 값을 상기 검출된 제어점의 값으로 갱신하여 이용하도록 결정된 경우, 기카운팅 된 유지 횟수를 리셋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이탈 감지 방법
6 6
제2항에 있어서,상기 보간법은,캐트멀 롬 보간법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이탈 감지 방법
7 7
전처리를 통해 영상에서 잡음을 제거하는 전처리부;상기 전처리된 영상에서 윤곽선을 검출하고, 상기 윤곽선이 검출된 영상으로부터 직선을 검출한 후, 상기 검출된 직선으로부터 제어점을 검출하여 차선을 결정하는 결정부;상기 검출된 제어점을 기반으로 차량의 차선 이탈 여부를 판단하는 판단부; 및상기 판단 결과, 상기 차량이 차선을 이탈한 것으로 판단한 경우, 차선 이탈을 경고하는 경고부를 포함하고, 상기 결정부는,상기 검출된 제어점에 대한 값과 기존에 저장된 제어점들에 대한 평균값 간의 차이값을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차이값과 제1 임계치를 비교하여 직전 제어점에 대한 값의 갱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이탈 감지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결정부는,상기 윤곽선이 검출된 영상을 분할하는 분할부;상기 분할된 영상 각각에서 직선을 검출하고, 상기 검출된 직선 중 미리 정해진 각도값을 가진 직선을 필터링 하는 직선 검출부;상기 필터링 된 직선으로부터 제어점을 검출하는 제어점 검출부; 및보간법을 통해 상기 검출된 제어점을 기반으로 차선을 결정하는 보간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이탈 감지 장치
9 9
삭제
10 10
제7항에 있어서,상기 결정부는, 상기 비교 결과, 상기 산출된 차이값이 제1 임계치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상기 직전 제어점에 대한 값을 유지하여 이용하도록 결정하고, 상기 산출된 차이값이 제1 임계치 이하인 경우에는 상기 직전 제어점에 대한 값을 상기 검출된 제어점의 값으로 갱신하여 이용하도록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이탈 감지 장치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판단부는,상기 직전 제어점에 대한 값을 유지하여 이용하도록 결정된 경우, 유지 횟수를 카운팅 하고, 상기 카운팅 된 유지 횟수가 제2 임계치 이상인 경우에는 상기 차량이 차선을 이탈한 것으로 판단하며,상기 직전 제어점에 대한 값을 상기 검출된 제어점의 값으로 갱신하여 이용하도록 결정된 경우, 기카운팅 된 유지 횟수를 리셋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이탈 감지 장치
12 12
제8항에 있어서,상기 보간법은,캐트멀 롬 보간법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선 이탈 감지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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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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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교육부 경북대학교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육성 산학협력선도대학(LINC)육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