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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의 관절 위치 측정값들로 이루어진 원본 모션을 대상 캐릭터의 관절값 공간에 리타겟팅하여 대상 캐릭터의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를 획득하는 단계;비선형 최적화 함수를 통해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로부터 대상 캐릭터의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부터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를 역산출한 후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와 비교하는 동작을 수행하면서, 상기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와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간의 오차가 최소가 되는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선별함으로써,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리그 공간으로의 캐릭터 모션 리타겟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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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산출하는 단계는 ""의 수학식에 따라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를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로 환산하며, 상기 c는 리깅 공간 파라미터, 상기 Rn는 n 차원의 리깅 공간 파라미터 c, 상기 J는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 상기 Jt 는 n 차원의 리깅 공간 파라미터 c 에 의해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그 공간으로의 캐릭터 모션 리타겟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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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단계는상기 대상 캐릭터의 다수의 관절을 신체 부위별로 그룹화하여, 그룹 단위로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의 최적화 동작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그 공간으로의 캐릭터 모션 리타겟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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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단계는하나의 관절값에 관여하는 리깅 공간 파라미터가 다수개인 경우, 리깅 공간 파라미터 각각이 관여하고 있는 관절의 개수를 추가 확인한 후, 관여하고 있는 관절 개수가 많은 리깅 공간 파라미터부터 순차적으로 최적화시키는 것으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그 공간으로의 캐릭터 모션 리타겟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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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단계는" "의 수학식에 따라 상기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와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간의 오차를 산출하며, 상기 j는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에 속한 개별 관절값이고, 상기 jt 는 리깅 공간 파라미터에 의해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에 속한 개별 관절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그 공간으로의 캐릭터 모션 리타겟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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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단계는기 설정된 골격 구조 정보에 따라 상기 다수의 관절 각각에 부여되는 가중치를 달리한 후,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최적화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그 공간으로의 캐릭터 모션 리타겟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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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단계는", "의 수학식에 따라 상기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와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간의 오차를 산출하며, 상기 j는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에 속한 개별 관절값, 상기 jt 는 리깅 공간 파라미터에 의해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에 속한 개별 관절값, 상기 h(j)는 관절값 j에 대한 계층함수이고, 상기 wj는 관절값 j에 대한 가중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그 공간으로의 캐릭터 모션 리타겟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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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단계는""의 수학식에 따라 상기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와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간의 오차를 산출하는 단계;""의 수학식에 따라 사용자 정의 제약값을 산출하는 단계;""의 수학식에 따라 시간 제약값을 산출하는 단계; 및 ""의 수학식에 따라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를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로 역산출한 후, 상기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를 기반으로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J는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 상기 j는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 J에 속한 개별 관절값이고, 상기 jt 는 리깅 공간 파라미터에 의해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에 속한 개별 관절값이고, 상기 c는 리깅 공간 파라미터, 상기 Cuser는 사용자 정의 제약으로 주어진 리깅 공간 파라미터의 집합, 상기 ti(J)는 i 번째 프레임의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 J 의 값, 상기 Rn는 n 차원의 리깅 공간 파라미터 c, 상기 α, β, γ는 사용자 정의 계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그 공간으로의 캐릭터 모션 리타겟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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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단계는", "의 수학식에 따라 상기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와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간의 오차를 산출하는 단계;""의 수학식에 따라 사용자 정의 제약값을 산출하는 단계;""의 수학식에 따라 시간 제약값을 산출하는 단계; 및 ""의 수학식에 따라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를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로 역산출한 후, 상기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를 기반으로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J는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 상기 j는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 J에 속한 개별 관절값이고, 상기 jt 는 리깅 공간 파라미터에 의해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에 속한 개별 관절값이고, 상기 h(j)는 관절값 j에 대한 계층함수이고, 상기 wj는 관절값 j에 대한 가중치, 상기 c는 리깅 공간 파라미터, 상기 Cuser는 사용자 정의 제약으로 주어진 리깅 공간 파라미터의 집합, 상기 ti(J)는 i 번째 프레임의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 J 의 값, 상기 Rn는 n 차원의 리깅 공간 파라미터 c, 상기 α, β, γ는 사용자 정의 계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그 공간으로의 캐릭터 모션 리타겟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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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내지 제9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리그 공간으로의 캐릭터 모션 리타겟팅 방법을 실행하는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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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의 관절 위치 측정값들로 이루어진 원본 모션을 대상 캐릭터의 관절값 공간에 리타겟팅하여 대상 캐릭터의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를 획득하는 원본 모션 리타겟팅부;비선형 최적화 함수를 통해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로부터 대상 캐릭터의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산출하는 리깅 공간 파라미터 산출부; 및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부터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를 역산출한 후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와 비교하는 동작을 수행하면서, 상기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와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간의 오차가 최소가 되는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선별함으로써,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리깅 공간 파라미터 최적화부를 포함하는 리그 공간으로의 캐릭터 모션 리타겟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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