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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공간으로의 캐릭터 모션 리타겟팅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character motion retargeting to rig-space)

  • 기술번호 : KST201601854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본 발명에서는 원본 모션을 실제 프로덕션에서 사용하는 수준의 복잡하고 다양한 캐릭터 리그에 리타겟팅함으로써, 애니메이터가 모션을 수정하거나 재사용하는 데 기존의 친숙한 리그파라미터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리그 공간으로의 캐릭터 모션 리타겟팅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 상기 리그 공간으로의 캐릭터 모션 리타겟팅 방법은 다수의 관절 위치 측정값들로 이루어진 원본 모션을 대상 캐릭터의 관절값 공간에 리타겟팅하여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를 획득하는 단계; 비선형 최적화 함수를 통해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로부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산출하는 단계; 및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부터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를 역산출한 후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와 비교하는 동작을 수행하면서, 상기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와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간의 오차가 최소가 되는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선별함으로써,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단계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G06T 13/40 (2011.01)
CPC G06T 13/4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55169 (2015.04.20)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686028-0000 (2016.12.07)
공개번호/일자 10-2016-0124493 (2016.10.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12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4.20)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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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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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노준용 미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송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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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다해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 *층(삼성동,고운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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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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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4.20 수리 (Accepted) 1-1-2015-0381006-7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12.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2.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015994-6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4.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264990-81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6.13 수리 (Accepted) 1-1-2016-0563919-93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7.12 수리 (Accepted) 1-1-2016-0674571-78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7.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674572-13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11.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41432-5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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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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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의 관절 위치 측정값들로 이루어진 원본 모션을 대상 캐릭터의 관절값 공간에 리타겟팅하여 대상 캐릭터의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를 획득하는 단계;비선형 최적화 함수를 통해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로부터 대상 캐릭터의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부터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를 역산출한 후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와 비교하는 동작을 수행하면서, 상기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와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간의 오차가 최소가 되는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선별함으로써,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리그 공간으로의 캐릭터 모션 리타겟팅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산출하는 단계는 ""의 수학식에 따라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를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로 환산하며, 상기 c는 리깅 공간 파라미터, 상기 Rn는 n 차원의 리깅 공간 파라미터 c, 상기 J는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 상기 Jt 는 n 차원의 리깅 공간 파라미터 c 에 의해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그 공간으로의 캐릭터 모션 리타겟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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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단계는상기 대상 캐릭터의 다수의 관절을 신체 부위별로 그룹화하여, 그룹 단위로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의 최적화 동작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그 공간으로의 캐릭터 모션 리타겟팅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단계는하나의 관절값에 관여하는 리깅 공간 파라미터가 다수개인 경우, 리깅 공간 파라미터 각각이 관여하고 있는 관절의 개수를 추가 확인한 후, 관여하고 있는 관절 개수가 많은 리깅 공간 파라미터부터 순차적으로 최적화시키는 것으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그 공간으로의 캐릭터 모션 리타겟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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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단계는" "의 수학식에 따라 상기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와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간의 오차를 산출하며, 상기 j는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에 속한 개별 관절값이고, 상기 jt 는 리깅 공간 파라미터에 의해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에 속한 개별 관절값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그 공간으로의 캐릭터 모션 리타겟팅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단계는기 설정된 골격 구조 정보에 따라 상기 다수의 관절 각각에 부여되는 가중치를 달리한 후,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최적화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그 공간으로의 캐릭터 모션 리타겟팅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단계는", "의 수학식에 따라 상기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와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간의 오차를 산출하며, 상기 j는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에 속한 개별 관절값, 상기 jt 는 리깅 공간 파라미터에 의해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에 속한 개별 관절값, 상기 h(j)는 관절값 j에 대한 계층함수이고, 상기 wj는 관절값 j에 대한 가중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그 공간으로의 캐릭터 모션 리타겟팅 방법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단계는""의 수학식에 따라 상기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와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간의 오차를 산출하는 단계;""의 수학식에 따라 사용자 정의 제약값을 산출하는 단계;""의 수학식에 따라 시간 제약값을 산출하는 단계; 및 ""의 수학식에 따라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를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로 역산출한 후, 상기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를 기반으로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J는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 상기 j는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 J에 속한 개별 관절값이고, 상기 jt 는 리깅 공간 파라미터에 의해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에 속한 개별 관절값이고, 상기 c는 리깅 공간 파라미터, 상기 Cuser는 사용자 정의 제약으로 주어진 리깅 공간 파라미터의 집합, 상기 ti(J)는 i 번째 프레임의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 J 의 값, 상기 Rn는 n 차원의 리깅 공간 파라미터 c, 상기 α, β, γ는 사용자 정의 계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그 공간으로의 캐릭터 모션 리타겟팅 방법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단계는", "의 수학식에 따라 상기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와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간의 오차를 산출하는 단계;""의 수학식에 따라 사용자 정의 제약값을 산출하는 단계;""의 수학식에 따라 시간 제약값을 산출하는 단계; 및 ""의 수학식에 따라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를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로 역산출한 후, 상기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를 기반으로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J는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 상기 j는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 J에 속한 개별 관절값이고, 상기 jt 는 리깅 공간 파라미터에 의해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에 속한 개별 관절값이고, 상기 h(j)는 관절값 j에 대한 계층함수이고, 상기 wj는 관절값 j에 대한 가중치, 상기 c는 리깅 공간 파라미터, 상기 Cuser는 사용자 정의 제약으로 주어진 리깅 공간 파라미터의 집합, 상기 ti(J)는 i 번째 프레임의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 J 의 값, 상기 Rn는 n 차원의 리깅 공간 파라미터 c, 상기 α, β, γ는 사용자 정의 계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리그 공간으로의 캐릭터 모션 리타겟팅 방법
10 10
제1항 내지 제9항 중 어느 한 항에 기재된 리그 공간으로의 캐릭터 모션 리타겟팅 방법을 실행하는 프로그램을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
11 11
다수의 관절 위치 측정값들로 이루어진 원본 모션을 대상 캐릭터의 관절값 공간에 리타겟팅하여 대상 캐릭터의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를 획득하는 원본 모션 리타겟팅부;비선형 최적화 함수를 통해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로부터 대상 캐릭터의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산출하는 리깅 공간 파라미터 산출부; 및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부터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를 역산출한 후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와 비교하는 동작을 수행하면서, 상기 역산출된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와 상기 관절값 공간 파라미터간의 오차가 최소가 되는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선별함으로써, 상기 리깅 공간 파라미터를 최적화하는 리깅 공간 파라미터 최적화부를 포함하는 리그 공간으로의 캐릭터 모션 리타겟팅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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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과학기술원 도약연구지원사업(도전) 모델예측제어에 기반한 데이터 구동 물리 기반 동작 생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