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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형 공간간의 인간형 객체 모션 리타게팅 방법 및 시스템(A METHOD AND A SYSTEM FOR PROVIDING MOTION RETARGETING BETWEEN HETEROGENEOUS SPACES)

  • 기술번호 : KST201601924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이형 공간간의 인간형 객체 모션 리타게팅 시스템은, 제 1 공간에서의 제 1 물체의 표면과 제 2 공간에서의 제 2 물체의 표면 간의 대응점을 계산하는 표면 대응점 계산부; 상기 제 1 공간의 모션 공간 경계에 대응하는 상기 제 2 공간의 모션 공간 경계를 계산하는 모션 공간 외부 경계면 계산부; 상기 제 1 공간의 특정 위치가 상기 제 2 공간의 특정 위치와 대응 관계를 갖도록 공간 대응맵을 생성하는 공간 대응맵 생성부; 및 상기 제 1 공간에서의 인간형 객체의 모션을 상기 제 2 공간으로 리타게팅(retargeting)하여 상기 제 2 공간에서의 인간형 객체의 모션을 생성하는 동작 생성부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른 이형 공간간의 인간형 객체 모션 리타게팅 방법 및 시스템은, 이형 공간이 주어지는 경우 각 공간에서 모션의 목표가 되는 물체를 중심으로 한 공간 유사 정보를 계산 기하로 풀어 내어 공간 대응맵을 구성하고, 공간 대응맵을 이용한 모션을 서로 다른 공간에 적용 및 변형하여 기존 모션이 공간에서 갖는 특징을 이형 공간의 변형된 모션에서도 반영하는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Int. CL G06T 13/40 (2011.01)
CPC G06T 13/4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63647 (2015.05.07)
출원인 한국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10-1687484-0000 (2016.12.12)
공개번호/일자 10-2016-0131380 (2016.11.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121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5.07)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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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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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성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연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박한길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방승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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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다해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서운로**, ***호(서초동, 중앙로얄오피스텔)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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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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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5.07 수리 (Accepted) 1-1-2015-0437826-3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12.08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2.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015987-4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4.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264992-72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6.13 수리 (Accepted) 1-1-2016-0566953-50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7.12 수리 (Accepted) 1-1-2016-0674659-97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8.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783747-30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8.12 수리 (Accepted) 1-1-2016-0783746-95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11.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51559-28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4.24 수리 (Accepted) 4-1-2019-5081392-49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5.15 수리 (Accepted) 4-1-2020-5108396-12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6.12 수리 (Accepted) 4-1-2020-5131486-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제 1 공간에서의 제 1 물체의 표면과 제 2 공간에서의 제 2 물체의 표면 간의 대응점을 계산하는 표면 대응점 계산부;상기 제 1 공간의 모션 공간 경계에 대응하는 상기 제 2 공간의 모션 공간 경계를 계산하는 모션 공간 외부 경계면 계산부;상기 제 1 공간의 특정 위치가 상기 제 2 공간의 특정 위치와 대응 관계를 갖도록 공간 대응맵을 생성하는 공간 대응맵 생성부; 및상기 제 1 공간에서의 인간형 객체의 모션을 상기 제 2 공간으로 리타게팅(retargeting)하여 상기 제 2 공간에서의 인간형 객체의 모션을 생성하는 동작 생성부를 포함하고,상기 동작 생성부는, 상기 제 1 공간에서의 인간형 객체의 각 관절의 3차원 위치값 및 상기 각 관절의 3차원 위치값에 대응되는 3차원 대응 위치값을 계산하여 상기 제 2 공간에서의 관절 경로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제 2 공간에서의 관절 경로에 기초하여 상기 제 2 공간에서의 인간형 객체의 모션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형 공간간의 인간형 객체 모션 리타게팅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표면 대응점 계산부는,상기 제 1 물체 및 상기 제 2 물체의 표면의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 (point cloud data) 또는 메쉬 데이터 (mesh data) 로부터, 상기 제 1 물체의 표면 상의 임의의 점에 대응하는 상기 제 2 물체의 표면 상의 대응점의 위치를 계산하는, 이형 공간간의 인간형 객체 모션 리타게팅 시스템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모션 공간 외부 경계면 계산부는,상기 제 1 물체 및 상기 제 2 물체의 표면의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 (point cloud data) 또는 메쉬 데이터 (mesh data) 로부터, 상기 제 1 물체 및 상기 제 2 물체를 포함하는 상기 제 1 공간 및 상기 제 2 공간 각각에서의 모션 공간 외부 경계면 메쉬를 계산하는, 이형 공간간의 인간형 객체 모션 리타게팅 시스템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모션 공간 외부 경계면 메쉬의 크기는 바운딩 박스 (bounding box) 를 기준으로 결정되고,상기 제 1 공간과 상기 제 2 공간에서의 모션 공간 외부 경계면 메쉬는 버텍스(vertex)의 수와 연결성(connectivity)이 동일한, 이형 공간간의 인간형 객체 모션 리타게팅 시스템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공간 대응맵 생성부는,상기 제 1 공간의 모션 공간 경계와 상기 제 1 물체, 상기 제 2 공간의 모션 공간 경계와 상기 제 2 물체, 및 상기 제 1 물체와 상기 제 2 물체의 대응점 목록으로부터, 상기 제 1 공간과 상기 제 2 공간의 공간 대응맵을 생성하는, 이형 공간간의 인간형 객체 모션 리타게팅 시스템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공간 대응맵 생성부는,상기 제 1 공간의 모션 공간 경계와 상기 제 1 물체의 표면 사이의 모션이 수행되는 빈 공간을 채우는 볼륨 메쉬(volumetric mesh)를 생성하고,상기 제 1 공간의 모션 공간 경계 및 상기 제 1 물체의 표면의 버텍스(vertex)가 상기 제 2 공간의 대응점에 대응되도록 상기 제 1 공간의 볼륨 메쉬를 상기 제 2 공간에 맞추어 변형하는, 이형 공간간의 인간형 객체 모션 리타게팅 시스템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동작 생성부는,상기 제 1 공간과 상기 제 2 공간의 공간 대응맵 및 상기 제 1 공간에서의 인간형 객체의 모션으로부터, 상기 제 2 공간에서의 인간형 객체의 모션을 생성하는, 이형 공간간의 인간형 객체 모션 리타게팅 시스템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동작 생성부는,상기 제 1 공간에서의 인간형 객체의 각 관절의 3차원 위치값을 결정하고,상기 각 관절의 3차원 위치값을 상기 제 1 공간의 볼륨 메쉬(volumetric mesh)에 대한 무게중심 좌표(barycentric coordinate)로 변환하고,상기 공간 대응맵에 의해 상기 제 1 공간의 볼륨 메쉬로부터 상기 제 2 공간의 볼륨 메쉬에 대한 무게중심 좌표를 결정하고,상기 제 2 공간의 볼륨 메쉬에 대한 무게중심 좌표에 기초하여, 상기 제 1 공간에서의 인간형 객체의 각 관절의 3차원 위치값에 대응하는 상기 제 2 공간에서의 3차원 위치값을 매 영상 프레임마다 계산하고,상기 매 영상 프레임마다 계산된 상기 제 2 공간에서의 3차원 위치값에 기초하여 상기 제 2 공간에서의 각 관절의 경로를 결정함으로써, 상기 제 2 공간에서의 인간형 객체의 포즈(pose)를 결정하는, 이형 공간간의 인간형 객체 모션 리타게팅 시스템
9 9
제 1 공간에서의 제 1 물체의 표면과 제 2 공간에서의 제 2 물체의 표면 간의 대응점을 계산하는 단계;상기 제 1 공간의 모션 공간 경계에 대응하는 상기 제 2 공간의 모션 공간 경계를 계산하는 단계;상기 제 1 공간의 특정 위치가 상기 제 2 공간의 특정 위치와 대응 관계를 갖도록 공간 대응맵을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제 1 공간에서의 인간형 객체의 모션을 상기 제 2 공간으로 리타게팅(retargeting)하여 상기 제 2 공간에서의 인간형 객체의 모션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 2 공간에서의 인간형 객체의 모션을 생성하는 단계는, 상기 제 1 공간에서의 인간형 객체의 각 관절의 3차원 위치값 및 상기 각 관절의 3차원 위치값에 대응되는 3차원 대응 위치값을 계산하여 상기 제 2 공간에서의 관절 경로를 산출하고, 상기 산출된 제 2 공간에서의 관절 경로에 기초하여 상기 제 2 공간에서의 인간형 객체의 모션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형 공간간의 인간형 객체 모션 리타게팅 방법
10 10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공간에서의 제 1 물체의 표면과 제 2 공간에서의 제 2 물체의 표면 간의 대응점을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제 1 물체 및 상기 제 2 물체의 표면의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 (point cloud data) 또는 메쉬 데이터 (mesh data) 로부터, 상기 제 1 물체의 표면 상의 임의의 점에 대응하는 상기 제 2 물체의 표면 상의 대응점의 위치를 계산하는, 이형 공간간의 인간형 객체 모션 리타게팅 방법
11 11
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제 1 공간의 모션 공간 경계에 대응하는 상기 제 2 공간의 모션 공간 경계를 계산하는 단계는,상기 제 1 물체 및 상기 제 2 물체의 표면의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 (point cloud data) 또는 메쉬 데이터 (mesh data) 로부터, 상기 제 1 물체 및 상기 제 2 물체를 포함하는 상기 제 1 공간 및 상기 제 2 공간 각각에서의 모션 공간 외부 경계면 메쉬를 계산하는, 이형 공간간의 인간형 객체 모션 리타게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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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 항에 있어서,상기 모션 공간 외부 경계면 메쉬의 크기는 바운딩 박스 (bounding box) 를 기준으로 결정되고,상기 제 1 공간과 상기 제 2 공간에서의 모션 공간 외부 경계면 메쉬는 버텍스(vertex)의 수와 연결성(connectivity)이 동일한, 이형 공간간의 인간형 객체 모션 리타게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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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상기 공간 대응맵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제 1 공간의 모션 공간 경계와 상기 제 1 물체, 상기 제 2 공간의 모션 공간 경계와 상기 제 2 물체, 및 상기 제 1 물체와 상기 제 2 물체의 대응점 목록으로부터, 상기 제 1 공간과 상기 제 2 공간의 공간 대응맵을 생성하는, 이형 공간간의 인간형 객체 모션 리타게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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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공간 대응맵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제 1 공간의 모션 공간 경계와 상기 제 1 물체의 표면 사이의 모션이 수행되는 빈 공간을 채우는 볼륨 메쉬(volumetric mesh)를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제 1 공간의 모션 공간 경계 및 상기 제 1 물체의 표면의 버텍스(vertex)가 상기 제 2 공간의 대응점에 대응되도록 상기 제 1 공간의 볼륨 메쉬를 상기 제 2 공간에 맞추어 변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이형 공간간의 인간형 객체 모션 리타게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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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상기 제 2 공간에서의 인간형 객체의 모션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제 1 공간과 상기 제 2 공간의 공간 대응맵 및 상기 제 1 공간에서의 인간형 객체의 모션으로부터, 상기 제 2 공간에서의 인간형 객체의 모션을 생성하는, 이형 공간간의 인간형 객체 모션 리타게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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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 항에 있어서,상기 제 2 공간에서의 인간형 객체의 모션을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제 1 공간에서의 인간형 객체의 각 관절의 3차원 위치값을 결정하는 단계;상기 각 관절의 3차원 위치값을 상기 제 1 공간의 볼륨 메쉬(volumetric mesh)에 대한 무게중심 좌표(barycentric coordinate)로 변환하는 단계;상기 공간 대응맵에 의해 상기 제 1 공간의 볼륨 메쉬로부터 상기 제 2 공간의 볼륨 메쉬에 대한 무게중심 좌표를 결정하는 단계;상기 제 2 공간의 볼륨 메쉬에 대한 무게중심 좌표에 기초하여, 상기 제 1 공간에서의 인간형 객체의 각 관절의 3차원 위치값에 대응하는 상기 제 2 공간에서의 3차원 위치값을 매 영상 프레임마다 계산하는 단계; 및상기 매 영상 프레임마다 계산된 상기 제 2 공간에서의 3차원 위치값에 기초하여 상기 제 2 공간에서의 각 관절의 경로를 결정함으로써, 상기 제 2 공간에서의 인간형 객체의 포즈(pose)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이형 공간간의 인간형 객체 모션 리타게팅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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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 내지 제 16 항 중 어느 한 항의 이형 공간간의 인간형 객체 모션 리타게팅 방법을 구현하기 위한 컴퓨터 판독가능 기록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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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과학기술원 글로벌프론티어연구개발사업 4D+ 휴먼 아바타의 실시간 반응 동작 생성 및 실감표현 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