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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방 경고 드론 및 이를 이용한 사고 알림 방법(THE WARNING ON REAR APPROACHING AND THE METHOD OF ACCIDENT WARNING USING THAT)

  • 기술번호 : KST2016019253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몸체부, 회전익을 포함하여 비행가능한 추력을 발생시키도록 구성되는 구동부, 차량사고 발생시 발생되는 배치신호 및 차량사고 현장의 정리 완료시 발생되는 복귀신호를 수신하도록 구성되는 송수신부, 후행하는 차량이 인식할 수 있도록 경고를 수행하는 경고부, 구동부 및 경고부를 제어하며, 배치신호에 따라 비행하여 후방차량에 경고하며, 복귀신호에 따라 원위치로 이동할 수 있도록 구동부 및 경고부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후방 경고 드론 및 이를 이용한 사고 알림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후방 경고 드론 및 이를 이용한 사고 알림 방법은 드론이 자동으로 사고지점의 후방으로 이동하여 후행 차량이 사고를 인식할 수 있도록 경고를 수행하게 되므로 사람이 직접 설치할 필요가 없어 안전하고, 안전삼각대의 미설치로 인한 2차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4C 39/02 (2006.01) B64D 47/08 (2006.01) B60Q 7/00 (2006.01) B64C 27/08 (2006.01) G08B 5/22 (2006.01)
CPC B60Q 7/00(2013.01) B60Q 7/00(2013.01) B60Q 7/00(2013.01) B60Q 7/00(2013.01) B60Q 7/00(2013.01) B60Q 7/00(2013.01) B60Q 7/00(2013.01) B60Q 7/00(2013.01) B60Q 7/00(2013.01) B60Q 7/00(2013.01) B60Q 7/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64814 (2015.05.08)
출원인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689772-0000 (2016.12.20)
공개번호/일자 10-2016-0131776 (2016.11.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12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5.08)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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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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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연모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2 김상우 대한민국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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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비전 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층(대치동, 동산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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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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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5.08 수리 (Accepted) 1-1-2015-0444958-1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6.2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8.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107678-2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8.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623678-16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10.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996733-31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10.14 수리 (Accepted) 1-1-2016-0996723-85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12.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67577-69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19 수리 (Accepted) 4-1-2019-5164254-2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몸체부;회전익을 포함하여 비행가능한 추력을 발생시키도록 구성되는 구동부;차량사고 발생시 발생되는 배치신호 및 상기 차량사고 현장의 정리 완료시 발생되는 복귀신호를 수신하도록 구성되는 송수신부;후행하는 차량이 인식할 수 있도록 경고를 수행하는 경고부; 및 상기 구동부 및 상기 경고부를 제어하며, 상기 배치신호에 따라 상기 차량 사고지점으로부터 차량진행방향과 반대방향으로 소정거리 이격된 경고지점으로 비행하여 후방차량에 경고하며, 상기 복귀신호에 따라 원위치로 이동할 수 있도록 상기 구동부 및 상기 경고부를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는 후방 경고 드론
2 2
제1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경고지점으로 비행이동한 후 정지비행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후방 경고 드론
3 3
제2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량이 주행하는 도로의 제한속도, 주야간, 가시거리 및 노면상태 중 적어도 하나를 반영하여 상기 소정거리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후방 경고 드론
4 4
제3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배치신호를 수신한 경우 상기 사고지점의 차선을 파악하며,상기 차선 중 상기 소정거리 이격된 지점을 상기 경고지점으로 하여 상기 구동부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후방 경고 드론
5 5
제4 항에 있어서,촬영된 영상을 통하여 상기 사고지점 및 상기 차선을 파악하도록 카메라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후방 경고 드론
6 6
제5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후방에서 진입하는 다른차량과 상기 드론이 충돌할 위험이 발생하는 경우 비행고도를 높여 충돌을 회피하는 기능을 더 수행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후방 경고 드론
7 7
제2 항에 있어서,상기 송수신부는,상기 차량사고 발생시 차량에 구비된 입력부로부터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발생되는 상기 배치신호를 수신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후방 경고 드론
8 8
제7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차량사고의 발생시 상기 사용자에게 상기 드론의 배치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후방 배치 가능 메시지를 상기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을 더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후방 경고 드론
9 9
제4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 상기 차량에 탑재되어 충전하며 대기할 수 있도록 무선충전모듈을 더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후방 경고 드론
10 10
제4 항에 있어서,상기 차량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 상기 도로 주변에서 충전하며 대기할 수 있도록 무선충전모듈을 더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후방 경고 드론
11 11
제4 항에 있어서,상기 경고부는 후행 차량이 시각적으로 경고를 인지할 수 있도록 발광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후방 경고 드론
12 12
제11 항에 있어서,상기 발광부는,상기 몸체부의 일측에 연결되며,안전삼각대의 형상으로 배열된 복수의 LED램프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후방 경고 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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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 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 상기 정지비행시 상기 발광부가 후방차량을 바라볼 수 있는 각도로 상기 몸체부를 회전시키도록 상기 구동부를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후방 경고 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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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 항에 있어서,상기 경고부는 청각적으로 경고를 수행할 수 있도록 스피커를 포함하여 구성되며, 상기 스피커는 상기 발광부와 동일한 방향에 구비되어 상기 발광부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경고음을 발생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후방 경고 드론
15 15
제3 항에 있어서, 상기 경고부는 도로의 노면상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경고를 수행할 수 있도록 레이저 조사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후방 경고 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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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 항에 있어서,상기 레이저 조사부는 상기 도로의 노면상에 상기 경고지점으로부터 상기 사고지점과의 거리 및 상기 차량 사고가 일어난 차선 중 적어도 하나를 표시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후방 경고 드론
17 17
제3 항에 있어서,상기 송수신부는 상기 차량사고 현장의 정리가 완료된 후 차량에 탑재된 입력부로부터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발생되는 상기 복귀신호를 수신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후방 경고 드론
18 18
도로에서 차량의 사고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차량의 사고가 일어난 사고지점을 판단하는 단계;상기 차량에 적재되어 있는 드론 또는 도로 주변에 소정간격으로 배치되어있는 복수의 드론 중 상기 사고지점으로부터 차량 진행방향의 역방향으로 소정거리 이격된 경고지점과 가장 가까운 드론 중 하나를 선택하는 단계;선택된 상기 드론을 상기 경고지점으로 이동시키는 단계;상기 드론을 상기 경고지점에서 정지비행시키며 상기 드론에 구비된 경고부로 후방에서 진입하는 차량에 사고 알림을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사고의 현장정리 완료시 상기 드론을 원위치로 복귀시켜 충전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드론을 이용한 사고 알림 방법
19 19
제18 항에 있어서,상기 경고지점으로 이동시키는 단계는,상기 도로의 제한속도, 주야간, 가시거리 및 노면상태 중 적어도 하나의 상태를 고려하여 결정되는 경고지점 설정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드론을 이용한 사고 알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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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9항에 있어서,상기 사고 알림을 수행하는 단계는,시각적으로 알림을 수행하도록 안전삼각대의 형상으로 배열된 LED램프를 이용하여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드론을 이용한 사고 알림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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