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공력소음 저감을 위한 팬 헤드 부착물을 구비하는 고속 열차용 팬터그래프

  • 기술번호 : KST2019011635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공력소음 저감을 위한 팬 헤드 부착물을 구비하는 고속 열차용 팬터그래프는 철도차량의 상부에 설치되는 언더 바디, 상기 언더 바디에 회동 가능하게 결합되고, 회동 시 절첩되어 틸팅되는 프레임부, 상기 프레임부에 결합되어 상기 프레임부와 함께 틸팅되고, 외부로부터 구동을 위한 전원을 인가받는 팬 헤드, 그리고 상기 팬 헤드에 부착되어 유선형 구조를 형성하는 공기저항 감소블록을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단면이 사각형상인 팬 헤드의 전면 및 후면에 유선형 구조를 가진 공기저항 감소블록을 부착함으로써, 적은 비용으로 기존의 팬 헤드를 유선형 구조로 형성할 수 있음은 물론, 이를 통해 유동의 교란이 후방으로 좁게 전파되어 팬 헤드의 후방에 와류의 발생이 최소화되고, 나아가 와류에 의한 소음발생이 저감되어 전, 후방 압력차에 의한 항력 또한 저감될 수 있다.
Int. CL B60L 5/24 (2006.01.01) B61D 49/00 (2006.01.01) G10K 11/16 (2006.01.01)
CPC B60L 5/24(2013.01) B60L 5/24(2013.01) B60L 5/24(2013.01) B60L 5/2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075145 (2015.05.28)
출원인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634545-0000 (2016.06.2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60630)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05.28)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규홍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2 정성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명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역삼동, 두원빌딩)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관악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05.28 수리 (Accepted) 1-1-2015-0515626-16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3.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206985-14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5.16 수리 (Accepted) 1-1-2016-0465522-05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5.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465546-90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6.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432321-19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13 수리 (Accepted) 4-1-2019-5093546-10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5.23 수리 (Accepted) 4-1-2019-5101798-31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02 수리 (Accepted) 4-1-2019-5154561-59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5 수리 (Accepted) 4-1-2020-5265458-4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철도차량의 상부에 설치되는 언더 바디,상기 언더 바디에 회동 가능하게 결합되고, 회동 시 절첩되어 틸팅(tilting)되는 프레임부,상기 프레임부에 결합되어 상기 프레임부와 함께 틸팅되고, 외부로부터 구동을 위한 전원을 인가받는 팬 헤드, 그리고상기 팬 헤드에 부착되어 유선형 구조를 형성하는 공기저항 감소블록을 포함하고,상기 팬 헤드의 단면은 사각형상으로 형성되며,상기 공기저항 감소블록은상기 팬 헤드의 외면 중 적어도 두 개 이상의 면을 감싸도록 상기 팬 헤드에 부착되는 공력소음 저감을 위한 팬 헤드 부착물을 구비하는 고속 열차용 팬터그래프
2 2
제1항에서,상기 프레임부는상기 언더 바디에 힌지 결합되는 로워 암(lower arm), 그리고상기 로워 암에 힌지 결합되고 회동을 통하여 상기 로워 암과 함께 절첩되는 어퍼 암(upper arm)을 포함하는 공력소음 저감을 위한 팬 헤드 부착물을 구비하는 고속 열차용 팬터그래프
3 3
삭제
4 4
삭제
5 5
제1항에서,상기 공기저항 감소블록은상기 팬 헤드의 전면에 부착되는 제1 블록 및 상기 팬 헤드의 후면에 부착되는 제2 블록을 포함하는 공력소음 저감을 위한 팬 헤드 부착물을 구비하는 고속 열차용 팬터그래프
6 6
제5항에서,상기 제1 블록은 상기 팬 헤드의 전면을 감싸는 원호 형상으로 형성되고,상기 제2 블록은 상기 제1 블록보다 길게 형성되어 상기 팬 헤드의 후면을 감싸고 상기 팬 헤드의 후면으로부터 멀어질수록 단면의 폭이 점차 좁아지는 형상으로 형성되는 공력소음 저감을 위한 팬 헤드 부착물을 구비하는 고속 열차용 팬터그래프
7 7
제1항에서,상기 공기저항 감소블록은분해 및 조립 가능한 복수 개의 조각들로 구성되는 공력소음 저감을 위한 팬 헤드 부착물을 구비하는 고속 열차용 팬터그래프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